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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무인매장 쇼핑경험 개선을 위한 가이드라인 - 세븐일레븐 시그니처 매장을 중심으로 -
Guideline for Improvement of Unmanned Shopping Experience - Focusing on Seven Eleven Signature -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7 no.3, 2019년, pp.389 - 394  

이은주 (홍익대학교 국제디자인전문대학원 디지털미디어디자인 전공) ,  김승인 (홍익대학교 국제디자인전문대학원 디지털미디어디자인 전공)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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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국내외에서 점차 확대되고 있는 무인 매장, 그중 세븐일레븐 시그니처 매장을 중심으로 더 나은 사용 경험을 위한 가이드라인을 제안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방법으로 사례연구를 통해 미국과 중국의 무인 매장에 대한 특징을 조사하였고, 세븐일레븐 시그니처 매장과 비교연구를 진행하였다. 그 결과, 무인 매장 쇼핑 경험 개선에 도움이 되는 주요한 7가지 항목인 Easy, Simplified, Accessible, Findable, Informative, Flexible, Credible을 도출해낼 수 있었다. 이 연구는 국내 최초의 무인 편의점 세븐일레븐 시그니처를 중심으로 국내 무인 매장의 쇼핑경험 개선을 위한 가이드라인을 제시했다는 점에 의의가 있다. 후속 연구를 통해 국내 무인매장 개선 방안을 보완하고, 경험 개선에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suggest guideline for better user experience of unmanned store focusing on the Seven Eleven signature. The case study was conducted to investigate the characteristics of unmanned stores in the US and China, and to conduct comparative studies with the Seven Eleven Sign...

주제어

표/그림 (9)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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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리고 국내 1호 무인 편의점인 ‘세븐 일레븐 시그니처’의 비교 분석을 통해 향후 국내 무인 매장의 쇼핑 경험 개선을 위한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고자한다.
  • 본 연구는 무인매장의 사용자 경험에 관한 연구로 국내 무인매장이 더 나은 쇼핑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가이드라인을 제안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 이 연구는 국내 무인 매장의 사용 경험에 관한 연구로 국내 무인 매장의 문제점을 발견하고 이를 개선하기 위한 가이드라인을 마련하는 것에 의의가 있다. 기본적인 구매 과정에 대한 가이드라인은 제시하고 있지만, 환불, 픽업, 배달 서비스 등 다양한 예외 사례에 대해서는 방안을 설계하지 못한 제한점이 있다.
  • 국내의 무인 매장은 소비자의 편리성 관점에서 다시 거듭나야 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국내 무인 매장의 사용 경험을 파악하고 더 나은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는 것에 그 목적이 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무인 매장 쇼핑 경험 개선에 도움이 되는 주요한 7가지 항목은? 연구방법으로 사례연구를 통해 미국과 중국의 무인 매장에 대한 특징을 조사하였고, 세븐일레븐 시그니처 매장과 비교연구를 진행하였다. 그 결과, 무인 매장 쇼핑 경험 개선에 도움이 되는 주요한 7가지 항목인 Easy, Simplified, Accessible, Findable, Informative, Flexible, Credible을 도출해낼 수 있었다. 이 연구는 국내 최초의 무인 편의점 세븐일레븐 시그니처를 중심으로 국내 무인 매장의 쇼핑경험 개선을 위한 가이드라인을 제시했다는 점에 의의가 있다.
무인 매장의 입장을 위한 필수 조건은? 무인 매장의 입장을 위해서는 소비자의 신원에 대한 신뢰도가 확보되어야 하고, 입장하는 과정이 간편해야 한다. 사례 조사에서 살펴본 입장 방식은 모두 동일하게 전용 애플리케이션(Application)의 큐알코드(Qrcode)를 통해 이뤄지고 있다.
새로운 시대의 무인화(無人化)가 추구하는 것은? ‘무인화(無人化)’가 단순히 사람을 없애는 모습이라면 그것은 새로운 시대가 아니다. 사람이 없어지는 것을 통해 이전의 불편함을 없애고 새로운 편리함을 찾아야 한다. 아마존과 월마트, 알리바바, 빙고박스는 사람이란 불필요한 요소를 없애고 소비자라는 ‘사람’에게 더 큰 가치를 제공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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