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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DA기반 모바일 크로스 프레임워크를 위한 메타모델 설계
Design MetaModel for MCF (Mobile Cross Framework) Based MDA 원문보기

멀티미디어학회논문지 = Journal of Korea Multimedia Society, v.22 no.2, 2019년, pp.292 - 298  

송유진 (School of Computer Science and Engineering Kyungpook National University) ,  한덕수 (Dept. of Computer Eng. Korea Army Academy at YeongCheon) ,  이은주 (School of Computer Science and Engineering Kyungpook National Univers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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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bile-based software development methodology has been vigorously researched from using object-oriented development methodology and component-based development methodology previous structural developing methodology. There are two types of OS in mobile platform which are android and iOS. There is a 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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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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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6가지의 메타모델 패키지를 구조화한 MCF meta model을 제안한다. 이는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할 때, PIM단계에서 새롭게 개발하려는 모바일 앱의 기능이나 특징을 식별할 수 있도록 정의하는데 목적을 둔다.
  • 소프트웨어 개발과정에서 필요한 의미론적 접근을 이해하는데 필요한 메타모델은 소프트웨어와 SPEM2.0(System Process Engineering Meat-Model 2.0)의 종합적인 정의를 제공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메타모델은 객체지향적 접근으로 UML 표기법을 사용하여 설계단계에 적용한다.
  • 본 논문에서는 6가지의 메타모델 패키지를 구조화한 MCF meta model을 제안한다. 이는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할 때, PIM단계에서 새롭게 개발하려는 모바일 앱의 기능이나 특징을 식별할 수 있도록 정의하는데 목적을 둔다.
  •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시스템의 구조와 설계 방법을 효과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각 프로젝트에 공통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기본적인 설계 가이드가 요구된다. 이에 따라본 논문에서는 MDA개발 방법론을 바탕으로 모바일플랫폼의 비종속적인 부분에 대한 재사용성과 이식성 그리고 상호운용성에 초점을 두어 모바일 크로스 플랫폼의 메타모델을 정의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마지막으로 개발 OS에 적합한 앱으로 구현될 수 있는 비즈니스 영역으로 나뉜다. 사용자의 요구사항에 따라 특정 언어를 사용하여 개발하는 모바일 앱이 있다고 가정하자. 모바일 앱 개발 프로세스에 따라 개발자는 서로 다른 플랫폼에 적용하도록 설계하고 구현한다면 개발초기 단계부터 서로 다른 두 가지로 개발해야 하는 문제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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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컴포넌트 개발방법론이란? 그동안 사용된 여러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론 중에서 객체지향 개발방법론과 컴포넌트기반 개발 방법론에 많은 관심이 집중되었다. 그 중 컴포넌트 개발방법론은 컴포넌트를 개발하고 개발된 컴포넌트들을 조립하는 형식으로 소프트웨어의 재사용성에 초점을 두어 개발되는 방식이다[3]. 최근 적용되는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은 MDA로 여기서는 모델지향 접근으로써 큰 서비스 구현을 위해 서비스를 정의하거나 객체지향 모델링 기술을 표현하기에 Fig.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론의 장점이 개발에 적용되지 않는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요구되는 것은? 여기에는 재사용성과 이식성이라는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론의 장점이 적용되지 않는다는 문제점이 있다[2].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시스템의 구조와 설계 방법을 효과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각 프로젝트에 공통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기본적인 설계 가이드가 요구된다. 이에 따라 본 논문에서는 MDA개발 방법론을 바탕으로 모바일 플랫폼의 비종속적인 부분에 대한 재사용성과 이식성 그리고 상호운용성에 초점을 두어 모바일 크로스 플랫폼의 메타모델을 정의하고자 한다.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론의 장점은? 그러나 모바일 플랫폼의 종류가 크게 안드로이드와 아이폰 운영체제로 양분돼있어 개발하고자 하는 어플리케이션(이하 앱이라고 함)은 디바이스에 따라 종속적으로 개발이 이루어지고 있는 현실이다. 여기에는 재사용성과 이식성이라는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론의 장점이 적용되지 않는다는 문제점이 있다[2].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시스템의 구조와 설계 방법을 효과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각 프로젝트에 공통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기본적인 설계 가이드가 요구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1)

  1. E.S. Cho, “Design of Methodology Framework Based on Meta-Model,”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6, No. 10, pp. 6969-6976, 2015. 

  2. S. Sultana, F. Arif, and I. avaid, “The Proposed Blended-MDA for Software Modeling in Architecture Phase,” American Journal of Engineering Research, Vol. 5, No. 7, pp. 275-279, 2016. 

  3. S.H. Lee, E.S. Cho, and C.J. Kim, "A Design and Adaptatijon Technique of UML-based Layered Meta-Model for Component Development,"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for Simulation, Vol. 15, No. 2, pp. 59-69, 2006. 

  4. M. Belaunde and P. Falcarin, "Realizing an MDA and SOA Marriage for the Development of Mobile Services," Proceedings of 4th European Conference on Modelling Driven Architecture-Foundations and Applications, pp. 393-405, 2008. 

  5. W.S. Kim, O.C. Kwon, and K.S. Shin, “An Introduction to the Model Driven Architecture,” Electronics and Telecommunications Research Institute Electronics and Telecommunications Trends, Vol. 17, No. 6, pp. 11-19, 2002. 

  6. P. John. Common Warehouse Metamodel, Wiley, New York, 2002. 

  7. OMG, Software and Systems Process Engineering Metamodel Specification(SPEM) Version 2.0, https://www.omg.org/spec/SPEM /2.0/PDF, April 2008(Feb. 2019) 

  8. Y.J. Song, E.J. Lee, and D.S. Han, “Design Mobile Cross Framework Based MDA,” Journal of Korea Multimedia Society, Vol. 19, No. 8, pp. 1445-1452, 2016. 

  9. B. Gallina, M.A. Javed, F.U. Muram, and S. Punnekkat, "A Model-driven Dependability Analysis Method for Component-based Architectures," Proceeding of 2012 38th Euromicro Conference on Software Engineering and Advanced Applications, pp. 233-240, 2012. 

  10. E. Breton and J. Bezivin, "Model-Driven Process Engineering," Proceeding of Computer Society Signature Conference on Computers, Software and Applications 25th Annual International, pp. 225-230, 2001. 

  11. H.K. Kim, Software Engineering Based on Object and Component, Greenpress, 2010. (Seoul Kore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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