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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태평가와 내하성능평가를 통한 소규모 노후교량의 유지관리 적정성 분석
Analysis of Appropriateness for Maintenance of Aged Small Bridges based on Condition and Load Carrying Capacity Evaluation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20 no.2, 2019년, pp.59 - 66  

이후석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인프라안전연구본부) ,  노화성 (전북대학교 토목공학과) ,  선종완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인프라안전연구본부) ,  박경훈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인프라안전연구본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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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시설물 안전 및 유지관리에 관한 특별법에 의하면 소규모 교량은 육안점검 위주의 정기점검만 실시하고 있다. 특히 공용년수 30년 이상의 교량은 노후화에 따라 개축여부에 관한 의사결정이 필요하지만 외관상태만으로 결정해야 하는 상황이 발생하여 안전적인 유지관리의 측면에서 미흡한 부분이 있다. 본 논문에서는 기존의 교량 점검시 사각지대에 있는 일반국도의 공용년수 30년 이상의 소규모 노후교량 12개소에 대해서 육안점검을 통한 상태평가와 차량재하실험을 통한 내하성능평가를 수행하였다. 정기적인 내하성능평가를 수행하지 못하는 소규모 교량들에 대해서 육안점검을 통해 결정된 상태등급과 교량의 내하성능평가 결과를 비교하여 개축 여부 의사결정과 관련된 유지관리의 적정성을 검토하였다. 검토결과 대상 교량 중 2개소가 상태평가 결과 안전에 이상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내하력이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것은 육안점검만으로 소규모 노후교량에 대해 안전성을 판단하고 개축에 관한 의사결정을 수행하는 것은 유지관리에 미흡한 부분이 발생할 수 있다는 나타낸다. 따라서 소규모 노후교량의 유지관리를 위해서는 상시 계측 및 내하성능평가에 대한 추가적인 연구와 교량관리시스템의 이용을 통해 가 필요한 것으로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mall bridges carry out only general inspections based on visual inspection. The Bridges with more than 30 years of public use need to be decided on whether or not they will be reconstruction according to aging. However, there are some situations that need to be determined only by appearance conditi...

주제어

표/그림 (9)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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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기존의 교량 점검시 사각지대에 있는 일반국도의 공용년수 30년 이상의 소규모 노후교량 12개소에 대해서 육안점검을 통한 상태평가와 차량재하실험을 통한 내하성능평가를 수행하였다. 정기적인 내하성능평가를 수행하지 못하는 소규모 교량들에 대해서 육안점검을 통해 결정된 상태등급과 교량의 내하성능평가 결과를 비교하여 개축 여부 의사결정과 관련된 유지관리의 적정성을 검토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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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량의 상태평가란 무엇인가? 선정된 대상 교량들에 대하여 육안점검을 실시하여 안전점검 및 정밀안전진단세부지침[7]에 따라 상태평가를 수행하였다. 교량의 상태평가는 육안점검을 통해 시설물의 각 부재에서 발견한 결함, 손상, 열화 등을 근거로 평가하고 상태등급은 세부지침의 상태평가 기준 및 절차에 따라 조사․평가하였다. 부재별 상태평가 기준은 부재의 중요도를 감안하여 전체 상태평가 기준과 부합하도록 조정하고 부재별 가중치를 적용하여 결함도 점수(Damage score)를 구하였다.
결함도 점수란 무엇인가? 부재별 상태평가 기준은 부재의 중요도를 감안하여 전체 상태평가 기준과 부합하도록 조정하고 부재별 가중치를 적용하여 결함도 점수(Damage score)를 구하였다. 결함도 점수는 시설물 전체의 상태평가 결과를 산정하기 위한 기준값이며, Table.2 의 결함도 점수 범위에 따른 기준을 적용하여 시설물 전체에 대한 상태평가 결과를 구하였다.
소규모 교량의 유지관리 측면에 미흡한 부분이 발생될 수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그러나 3종 시설물과 3종 시설물에 지정되지 못한 소규모 교량들은 기존과 동일하게 육안점검 위주의 정기점검만을 받게 되고 1, 2종 시설물과는 달리 정밀안전점검, 정밀안전진단 및 성능평가의 정기적인 수행은 제외된다. 특히 소규모 교량의 경우 공용년수가 30년이 경과되면 노후화로 인한 개축여부에 관한 의사결정이 필요함에도 불구하고 외관(상태)만으로 결정하는 문제를 발생시킨다. 이는 노후 교량이 증가되는 최근 상황에서 소규모 교량의 유지관리 측면에 미흡한 부분이 발생될 수 있음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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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Ministry of Land, Transport and Maritime Affairs (MLTM), Special Act on The Safety Control and Maintenance of Establishments (in Korean), 2018. 

  2. Y. S. Lee, "Suggestion of the proper Control-Interval through Comparative Analysis on Korea-Germany Bridge Maintenance System",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in Korean), Vol. 21, No. 3, pp. 323-336, 2001. 

  3. I. K. Lee, D. H. Kim, "Highway Bridge Inspection Period Based on Risk Assessment", Journal of Korean Institute for Structural Maintenance and Inspection (in Korean), Vol. 19, No. 3, pp. 64-72, 2015. DOI: http://doi.org/10.11112/jksmi.2015.19.3.064 

  4. J. C. Jeon, I. K. Lee, C. H. Park, H. H. Lee, "A Study on Improvement of Inspection Activity Based upon Condition Analysis of Expressway Bridge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in Korean), Vol. 37, No. 1, pp.19-28, 2017. DOI: https://doi.org/10.12652/Ksce.2017.37.1.0019 

  5. H. Lee, H. Roh, K. H. Park, "Load Carrying Capacity Evaluation of Single Span Bridge using Impact Factor Response Spectrum",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in Korean), Vol. 17, No. 12, pp.730-736, 2016. DOI: https://doi.org/10.5762/KAIS.2016.17.12.730 

  6. H. Roh, H. Lee, K. H. Park, "Development of Impact Factor Response Spectrum based on Frequency Response of Both Ends-Fixed Beam for Application to Continuous Bridge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in Korean), Vol. 17, No. 12, pp.301-306, 2016. DOI: https://doi.org/10.5762/KAIS.2016.17.12.301 

  7. Ministry of Land, Transport and Maritime Affairs (MLTM) and Korea Infrastructure Safety and Technology Corporation (KISTEC), Specific Guidelines of Safety Inspection and In-depth Safety Inspection of Bridges (in Korean),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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