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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20 no.2, 2019년, pp.59 - 66
이후석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인프라안전연구본부) , 노화성 (전북대학교 토목공학과) , 선종완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인프라안전연구본부) , 박경훈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인프라안전연구본부)
Small bridges carry out only general inspections based on visual inspection. The Bridges with more than 30 years of public use need to be decided on whether or not they will be reconstruction according to aging. However, there are some situations that need to be determined only by appearance condit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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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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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량의 상태평가란 무엇인가? | 선정된 대상 교량들에 대하여 육안점검을 실시하여 안전점검 및 정밀안전진단세부지침[7]에 따라 상태평가를 수행하였다. 교량의 상태평가는 육안점검을 통해 시설물의 각 부재에서 발견한 결함, 손상, 열화 등을 근거로 평가하고 상태등급은 세부지침의 상태평가 기준 및 절차에 따라 조사․평가하였다. 부재별 상태평가 기준은 부재의 중요도를 감안하여 전체 상태평가 기준과 부합하도록 조정하고 부재별 가중치를 적용하여 결함도 점수(Damage score)를 구하였다. | |
결함도 점수란 무엇인가? | 부재별 상태평가 기준은 부재의 중요도를 감안하여 전체 상태평가 기준과 부합하도록 조정하고 부재별 가중치를 적용하여 결함도 점수(Damage score)를 구하였다. 결함도 점수는 시설물 전체의 상태평가 결과를 산정하기 위한 기준값이며, Table.2 의 결함도 점수 범위에 따른 기준을 적용하여 시설물 전체에 대한 상태평가 결과를 구하였다. | |
소규모 교량의 유지관리 측면에 미흡한 부분이 발생될 수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 그러나 3종 시설물과 3종 시설물에 지정되지 못한 소규모 교량들은 기존과 동일하게 육안점검 위주의 정기점검만을 받게 되고 1, 2종 시설물과는 달리 정밀안전점검, 정밀안전진단 및 성능평가의 정기적인 수행은 제외된다. 특히 소규모 교량의 경우 공용년수가 30년이 경과되면 노후화로 인한 개축여부에 관한 의사결정이 필요함에도 불구하고 외관(상태)만으로 결정하는 문제를 발생시킨다. 이는 노후 교량이 증가되는 최근 상황에서 소규모 교량의 유지관리 측면에 미흡한 부분이 발생될 수 있음을 의미한다. |
Ministry of Land, Transport and Maritime Affairs (MLTM), Special Act on The Safety Control and Maintenance of Establishments (in Korean), 2018.
Y. S. Lee, "Suggestion of the proper Control-Interval through Comparative Analysis on Korea-Germany Bridge Maintenance System",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in Korean), Vol. 21, No. 3, pp. 323-336, 2001.
J. C. Jeon, I. K. Lee, C. H. Park, H. H. Lee, "A Study on Improvement of Inspection Activity Based upon Condition Analysis of Expressway Bridge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in Korean), Vol. 37, No. 1, pp.19-28, 2017. DOI: https://doi.org/10.12652/Ksce.2017.37.1.0019
H. Roh, H. Lee, K. H. Park, "Development of Impact Factor Response Spectrum based on Frequency Response of Both Ends-Fixed Beam for Application to Continuous Bridge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in Korean), Vol. 17, No. 12, pp.301-306, 2016. DOI: https://doi.org/10.5762/KAIS.2016.17.12.301
Ministry of Land, Transport and Maritime Affairs (MLTM) and Korea Infrastructure Safety and Technology Corporation (KISTEC), Specific Guidelines of Safety Inspection and In-depth Safety Inspection of Bridges (in Korean),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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