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유아기 자녀를 둔 어머니의 행복 유형 연구
A study on happiness types of mothers with young children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20 no.2, 2019년, pp.358 - 367  

유칠선 (대전과학기술대학교 유아교육과) ,  최유경 (혜천유치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유아기 자녀를 둔 어머니가 인식하는 행복의 유형별 특징을 제시함으로써 궁극적으로 유아기 자녀를 둔 어머니의 행복감을 증진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연구 대상은 D지역의 유치원에 자녀를 보내고 있는 어머니 32명을 임의 표집하였으며, 행복에 대한 인간의 주관성을 심층적으로 측정할 수 있는 Q-방법론을 적용하였다. 연구 결과 유아기 자녀를 둔 어머니의 행복에 대한 구조적 유형은 가족중심의 가치관을 가지고 자녀를 비롯한 가족을 통해 행복을 느끼는 가족중심형, 종교에 의지하여 절대자의 사랑을 느끼며 자신에게 주어진 상황과 작은 일에도 감사를 느끼며 살아가는 감사추구형, 가족 및 자녀가 다니는 유치원, 좋은 사람들과의 관계에 중요한 행복의 가치를 두는 관계지향형, 가정의 화목이나 자녀교육을 통한 행복도 중요하지만 개인으로서의 삶과 즐거움을 강조하는 개인향유형의 4개 유형으로 분석되었다. 4가지 행복 유형 간 공통 견해를 분석한 결과 공통적으로 가족과 친밀한 사람과의 관계, 개인의 가치 관계가 두드러지게 강조됨을 알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the structural types of happiness that mothers with young children feel by presenting the features of each happiness type, to eventually increase the happiness of mothers with young children. The subjects of this study were 32 mothers with young children in D...

주제어

표/그림 (8)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유치원 자녀를 둔 어머니가 인식하는 행복의 구조적 유형을 분석하여 유아기 자녀를 둔 어머니의 행복감 향상 전략을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 따라서 지금까지의 행복에 대한 연구는 어머니가 느끼는 주관적인 개인의 행복을 다루는데 있어서 한계가 있다고 본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행복의 특성을 고려한 내부로부터 이해하는 방법에 따라 유아기 자녀를 둔 어머니 어머니에게 있어서 진정한 행복은 무엇이며 행복을 어떻게 생각하는지 그 의미를 질적으로 탐색하여 어머니의 행복감을 증진하는데 기여하고자 한다.
  • Q- 표본의 분포도를 이용하여 자신의 의견에 따른 중요도에 따라 강한 긍정부터 강한 부정까지 9점 척도상에 분류하여 정규분포에 가깝도록 강제 분포시키는 Q 방법론의 원리에 따라 분류하였다[19]. 또한 양극단에 분류된 진술문에 대한 선택이유를 질문하여 메모하거나 대상자의 동의하에 녹음하였던 것을 풀어서 기록하였다.
  • 본 연구는 Q방법론을 활용하여 유아기 자녀를 둔 어머니의 행복에 대한 유형과 그 유형별 특성을 살펴보는 작업을 통해 어머니의 행복을 지각하는 양상을 살펴볼 수 있었다. 또한 유아기 자녀를 둔 어머니의 행복을 지속적으로 이어나가기 위한 지원의 기초 정보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의의를 찾을 수 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1)

  1. The National Institute of The Korean Language, korean standard unabridged dictionary. https://www.korean.go.kr (accessed Agu., 7, 2018). 

  2. H. S. Choi, All human emotion. Booksee, 2011. 

  3. H. K. Kwark, A study of the Relationship between Happiness, Self-Identity and Teacher's Efficacy Belief, Teacher-Young Children Interaction. The Graduate School Chonbuk National University, 2011. 

  4. K. S. Chung, M. S. Yoo, S. H. Park, E. S. Choi, "Maternal Perceptions of the Conditions of Happiness across the Life-Cycles of Their Children"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Vol.33, No.4 pp 69-89, 2012. 

  5. S. H. Kim, H. I. Hwang, "A Study on Perceptions by Mothers with Young Children about Flourishing" Early Childhood Education Research & Review, Vol.19, No.3 pp 219-242, 2015. 

  6. S. H. Kim, S. H. Hong, "A study on the strengths of mother with younger children", The Journal of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Vol.21, No.4 pp 345-371, 2016. 

  7. E. S. Choi, K, S, Chung, "The effects of mothers' demographic, psychological, and relational factors on the happiness of mothers with young children", The Journal of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Vol.17, No.5 pp 143-163, 2012. 

  8. E. A. Choi, The process of meaning consruction on children's happiness by mothers with young children" Unpublished doctoter's thesis, Univ. of Pusan, Korea, 2014. 

  9. Brooks, Parenting(3rd ed.), McGraw-Hill Humanities/Social Sciences/Langua, 2000. 

  10. S. Y. Lee, C. S. Ryu, "A Comparison study on happiness of preschooler (3-5yrs) mothers and elementary school student(6-7yrs) mother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 Vol.19, No.5 pp 495-508, 2018. 

  11. K. S. Chung. "Happiness Perceptions of Mothers of Young Children, School-Aged Children, and Adolescents: Focus on Past and Present Happiness, Conditions of Happiness and Happiness Discrepancies", The Journal of Child Educational, Vol.23, No.3 pp 105-125, 2014. 

  12. K. S. Chung, S. H. Park, M. S. Yoo, E. S. Choi, "The Variables Related to Maternal Happiness for Mothers of Young Children, School-Aged Children, and Adolescents : A Child's Age, the Numbers of Children, and Maternal Perceptions of the Conditilons of happindess",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Vol.34, No.4 pp 105-123, 2013. 

  13. W. C. Chen, How education enhances happiness: Comparison of mediating factors in four East Asian countries. Social Indicators Research, Vol.106, pp 117-131, 2012. 

  14. J. H. Yoo, J. S. Kim. "The Effects of Parent Effectiveness Training on Parenting Behaviors and Happiness of Mothers" The Journal of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Vol.10, No.1 pp 51-65, 2018. 

  15. S. Y. Lee, C. S. Ryu, "A Study on the happiness of the Korean mothers and Japanese mothers" Korean Joural of Children's Media, Vol.15, No.3 pp 303-321, 2016. 

  16. J. L. Kim, "Study of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Child's Feeling of Happiness, Mother's Feeling of Happiness, Parenting Behaviors, and the Elements of Familial Environment" Korea Journal of Child Care and Education, Vol.109, pp 53-77, 2018. 

  17. K. H. Cho, M. H. Do, "The Effects of Mothers' Happiness and Parenting Stress on Young Children's Self-esteem -The Mediating Role of Parenting Efficacy", Korean Journal of Family Welfare, Vol.21, No.4 pp 725-744, 2016. 

  18. A. R. Choi, Y. S. Lee, "The Mediating Effects of Ego-Resiliency and Life Stress of Children in response to the Relation between the Happiness of Mother and the Happiness of Elementary school Child", Korea Journal of Counseling, Vol.16, No.1 pp 337-351, 2015. 

  19. H. K. Kim. "Q-methodology", Communication Books, 2008. 

  20. H. I. Hwang, S. H. Kim, K. H. Lee, "A Network Analysis of Mothers' Happiness Concepts based on Big Data", Journal of Future Early Childhood Education, Vol.25, No.2 pp 45-66, 2018. 

  21. K. Ryu, J. L. Rie, "Factors of Happy Life among Korean Women", The Korean Journal of Social and Personality Psychology, Vol.24, No.2 pp 89-104, 2010. 

  22. B. Headey, R. Muffels, G. G. Wagner, "Parent Transmit Happiness along with Associated Values and Behaviors to their Children: a Lifelong Happiness Dividend?" Social Indicators Research, Vol.11 No.6, pp 909-933, 2014. 

  23. U. C. Kim, Y. S. Park, S. Y. Park, "Factors that influence happiness and unhappiness among adolescents and their parents", The journal of research for human development, Vol.19, No.2 pp 197-225, 2012. 

  24. O. K. Lee, The effect of fine parenting training program on parent's locus of control and communication, Unpublished master's thesis, Unpublished master's thesis, Univ. of Catholic Korea, 2004. 

  25. S. M. Kwon, Positive psychology, Hakjisa, 2008. 

  26. J. H, Noh, M. G. Lee, "Gratitude, appreciation,positive psychology, positive trait, positive emotion, reliability, validation" The Korean Journal of Clinical Psychology, Vol.31, No.1 pp 329-354, 2012. 

  27. S. Li, "Chinese parents' role modeling: promoting gratitude", Childhood Education, Vol.91, No.3 pp 190-197, 2015. 

  28. Y. S. Oh, "The Effect of Gratitude on the Adolescents' Happiness", Gospel and counseling, Vol.18, pp 237-263, 2012. 

  29. G. E. Vaillent, Aging well: Surprising guideposts to a happier life from landmark. Harvard study. Boston, MA: Little-Brown, 2002. 

  30. B. H. Seong, S. A. Yoon, "Definition of Happiness and Its Determinants", Journal of Brain Education, Vol.6, pp 103-134, 2010. 

  31. J. E. A. Russell, "Promoting Subjective Well-being at Work", Journal of Health and Social Behavior, Vol.41, pp 177-187, 2008.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