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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차 산업혁명시대, 광고학 교육과정 혁신에 관한 연구
A Study of Educational Renovation on the Advertising Curriculum in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원문보기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10 no.3, 2019년, pp.141 - 147  

한상필 (한양대학교 광고홍보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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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4차 산업혁명시대에 산업계 현장에서 원하는 광고학 광고교육과정을 개발하기 위한 목적으로 실시되었다. 이를 위해 광고교육의 이해 당사자인 광고대행사의 인사담당자, 신입사원 교육 경험이 있는 121명의 실무자를 대상으로 4차 산업혁명시대에 필요한 광고교과과정에 대한 설문조사를 하였다. 연구결과, 우리나라 광고학 교육의 교과과정이 4차 산업혁명시대에 준비는 미흡하며, 교과과정의 개선 필요성이 높고, 실습교과과정 강화, 이론과 실습을 융합한 실무교과과정 개설, SW교육과 연계한 광고 테크놀로지 교과과정 운영, 그리고 PBL 형식의 교과과정 강화와 같이 실무 연계 교육, 그리고 문제해결능력 배양과 관련된 교과과정을 신설하거나 강화하는 교과과정 운영을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답변이었다.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광고학계와 광고실무계에 어떤 시사점이 있는 가를 논의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paper was to develop advertising curriculum demanded in advertising industry in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A survey was conducted targeting 121 human resources manager in advertising agencies. The results showed that advertising curriculum in Korean university was far behi...

주제어

표/그림 (3)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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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적합한 대학의 광고교육과정을 살펴보고, 산업계 실무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4차 산업혁명시대에 적합한 광고교육의 혁신적 교과과정을 모색해 보고자 한다. 본 연구의 목적은 광고교육의 이해 당사자인 광고대행사의 인사담당자, 신입사원 교육 경험이 있는 실무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4차 산업혁명시대에 산업계 현장에서 원하는 광고학 광고교육과정을 개발하기 위한 것이다.
  • 본 연구는 광고교육의 이해당사자인 광고대행사의 인사담당자, 신입사원 교육 경험이 있는 실무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4차 산업혁명시대에 현장에서 원하는 대학 광고교육과정을 개발하기 위한 것이다. 설문조사 대상자인 현업 광고인 모집단은 2017년 방송광고 영업실적을 기준으로 상위 100개 광고대행사에서 인사담당자와 교육담당을 해 본 경험이 있는 실무자로 하였다.
  • 본 연구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적합한 대학의 광고교육과정을 살펴보고, 산업계 실무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4차 산업혁명시대에 적합한 광고교육의 혁신적 교과과정을 모색해 보고자 한다. 본 연구의 목적은 광고교육의 이해 당사자인 광고대행사의 인사담당자, 신입사원 교육 경험이 있는 실무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4차 산업혁명시대에 산업계 현장에서 원하는 광고학 광고교육과정을 개발하기 위한 것이다.
  • 조사를 실시하기 이전에 조사응답자로 최종 선정된 광고대행사의 인사담당자, 신입사원 교육 경험이 있는 실무자에게 연구자가 직접 전화를 걸어 연구목적, 연구내용, 연구의 중요성 등에 대해 설명을 한 이후에 응답가능성에 대해 문의하였다. 최종 선정된 광고대행사의 인사담당자, 신입사원 교육 경험이 있는 실무자가 조사응답이 어려울 경우 또는 광고대행사에 더 적합한 실무자가 있을 경우에는 적임자를 별도로 추천받아 응답 여부를 타진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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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4차 산업혁명 시대에서 커뮤니케이션 방식의 특징은 무엇인가? 4차 산업혁명 시대에서 커뮤니케이션 방식은 인터넷, 모바일 통신과 소프트웨어 기술 중심이 주도했던 3차 산업혁명 시대와는 달리 IoT, IoS, 빅데이터, 클라우드 컴퓨팅 등 기계중심의 구조로 바뀌며 동일 분야의 융합에서 다양한 분야의 융합으로 변화하는 특징을 가진다[5,6].
새로운 교과과정이 지향해야 할 방향은? 4차 산업혁명 시대에는 정보통신기술(ICT)의 발전에 따른 광고매체 플랫폼의 급격한 진화에 적합한 교육 그리고 세계인을 대상으로 한 혁신적인 아이디어와 창의력 을 바탕으로 한 크리에이티브의 중요성이 강조된다[9]. 기존의 광고교육의 틀에서 벗어난 새로운 교과과정의 대두가 절실하다는 점에 광고학계와 광고실무계는 이견이 없다.
4차 산업혁명의 정의는 무엇인가? 인공지능, 로봇기술, 생명과학이 주도하고 있는 4차 산업혁명시대를 맞이하여, 대학의 광고교육과정은 혁신적 변화를 요구받고 있다[3,4]. 4차 산업혁명은 로봇이나 인공지능을 통해 실재와 가상이 통합돼 사물을 자동적, 지능적으로 제어할 수 있는 가상 물리 시스템의 구축이 기대되는 산업상의 변화를 말한다[5]. 4차 산업혁명 시대의 대학교육은 지금까지의 주입식 교육에서 탈피하여 학생들이 자유롭고 창의적인 발상을 할 수 있도록 혁신적인 교육목표와 교육과정으로 새로운 변화를 모색해야 하 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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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Y. Ahn & Y. Im. (2017), A Study on the University Students Recongition of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and Seeking the Direction of Career Education,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7(18), 329-351. 

  2. H. Cho. (2017), The Changes of Higher Education and the Tasks of General Education according to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Korean Journal of General Education, 11(2), 53-89. 

  3. N. Belova & I. Eilks. (2014), Promoting Societal-Oriented Communication and Decision Making Skills by Learning about Advertising in Science Education, Center for Educational Policy Studies Journal, 4(1), 31-49. 

  4. S. Broyles. (2016) Advertising Education and the Journal of Advertising Education: The 20-year Evolution, Journal of Advertising Education, 20(1/2), 87-89. 

  5. World Economic Forum. (2016), The Future of Jobs: Employment, Skills, and Workforce Strategy for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Global Challenge Insight Report. 

  6. E. Crawford, D. Elizabeth, S. Westerman, & K. David (2016), From Introducing the World Wide Web to Teaching Advertising in the Digital Age: A Content Analysis of the Past Twenty Years of the Journal of Advertising Education, Journal of Advertising Education, 20(1/2), 54-65. 

  7. C. Ham. (2016), Global Advertising Education For Professionals, American Academy of Advertising Conference Proceedings; American Academy of Advertising. 185-186. 

  8. G. Kerr, D, Waller & C. Patti. (2009), Advertising Education in Australia: Looking Back to the Future, Journal of Marketing Education, 31(3), 264-274. 

  9. B. Kim, B. Kim & S. Lee. (2016), Promoting Plans of Core Advertising Manpower to Develop Creative Industrialization of Advertising Industry, The Korean Journal of Advertising, 27(3), 27-54. 

  10. L. Markus, R. Michael, S. Rainer, L. Knud & B. Moritz. (2015). Man and Machine in Industry 4.0. The Boston Consulting Group. Inc. 

  11. C. Jeong. (2015), A Study on the Advertising Creative Based on the Technology Convergence,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6(4), 235-242. 

  12. Y. Kim & Han, S. (2018), How Do Advertisements Spread on Social Network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6(8), 161-168. 

  13. N. Kim, N. Choi & T. Lee. (2018), Analysis of Domestic SNA-based Governance Study Trend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6(7), 35-45. 

  14. S. Oh & J. Kim (2017), Blockchainnomics, Seoul: Korea Economic Daily. 

  15. J. Park, H. Lee & M. Seo (2017).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and the Future of Advertising and Public Relations Education, Korean Journal of Advertising, 15, 120-1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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