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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차 산업혁명 시대에 따른 온라인과 오프라인 연계 광고의 유형화
Classification of Online and Offline linked Advertisements in 4th Industrial Revolution 원문보기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 JCCT = 문화기술의 융합, v.6 no.1, 2020년, pp.147 - 153  

김은서 (숭실대학교 글로벌미디어학부) ,  박재완 (숭실대학교 글로벌미디어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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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4차 산업혁명 시대의 도래에 따라 출현하고 있는 새로운 광고 형식인 온·오프라인 연계 광고의 가치와 유형을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에서 문헌연구를 기반으로 '4P(제품, 가격, 유통, 촉진)'에서 '4C(공동창조, 공동체, 대화, 통화)'로 진화하는 마케팅 방식을 이해하고 4C 요소를 도출하였다. 이를 기반으로 온·오프라인 연계광고 사례들의 조사를 통해 4C의 어떠한 요소가 온·오프라인 연결성을 나타내고 있는지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를 통해 온·오프라인 연계 광고는 최종적으로 4C의 요소가 연결된 방식에 따라 총 4가지의 대 유형과 14가지의 세부 유형으로 분류되었다. 본 논문에서는 최종 결과물로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따라 출현한 마케팅의 4C 요소가 광고에서 표현되고 있음을 검증하였고 이에 따른 광고의 유형화를 제시하였다. 본 연구는 온·오프라인 연계 광고를 제작하고 연구하는 광고인과 연구자에게 새로운 통찰력을 공급하는데 공헌할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suggest the value and type of online and offline linked advertisement, which is a new advertisement type that emerged with the advent of the 4th industrial revolution. In this study, based on literature research, we understood the marketing method that evolves from "4...

주제어

표/그림 (5)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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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를 통해 기존의 광고와 차별화되는 온·오프 라인 연계 광고를 유형별로 제작할 수 있으며, 광고인과 관련 분야 연구자가 온·오프라인 연계 광고를 제작 하는데 있어 새로운 통찰력을 가질 수 있도록 공헌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본 연구를 기반으로 Cannes lions 2019 수상작의 온라인과 오프라인이 연계된 광고의 발전 과정에 대해 향후 연구에서 다루고자 한다.
  • 본 연구는 4차 산업혁명 시대의 마케팅 요소인 4C 가 온·오프라인 연결성을 가진 광고에서 적용되고 있는 방식에 따라 온·오프라인 연계 광고를 유형화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온·오프라인 연계 광고의 사례 조사와 분석을 기반으로 이를 유형화하는 것이다.
  • 이에 본 연구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적합한 마케팅 요소인 4C가 온·오프라인 연결성을 가진 광고에서 어떠한 방식으로 적용되고 있는지 조사하고, 적용 방식에 따른 유형화를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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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1. Y. S. Kim, "Fourth Industrial Revolution(4IR) Hyper-Connected Society and Internet of Things Ag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ol. 17, No. 3, pp.14-19, 2019. 

  2. J. S. Kim, & M. H. Lee, "5G Mobile Communications : 4th Industrial Aorta", The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JCCT), Vol. 4, No. 1, pp. 337-351, 2018. 

  3. J. S. Park, H. S. Lee, & M. H Seo,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and the Future of Advertising and Public Relations: Comparing Korea and USA", Korea Advertising and Public Relations Association, Vol. 115, pp.120-142, 2017. 

  4. H. T. Kim, "A Study on the Human Experience and Knowledge in the Age of Hyperconnection", The Journal of korean Language and Literature, Vol. 40, No. 8, pp.901-928, 2018. 

  5. Philip Kotler, Market 4.0., Seoul :The Quest, 2017. 

  6. Y. R. Cha, "Artificial Intelligence Strategy for Advertising and Media Industries : Focused on In-depth Interviews", Korea Contents Association, Vol. 18, No. 9, pp.102-115. 2018. 

  7. S. N. Jo, & K. H. Han, "The Effect and Its Potential Determinants of Cross-Media Advertising between Online and Offline Media", Korea Digital Policy Academy, Vol. 14, No. 3, pp.105-114. 2016. 

  8. C. H. Choi, "Alternative Advertising Media for Traditional Advertising Media", Dissertation. Hansung University. Seoul, 2010. 

  9. E. A. Yoo, "Native Advertising Effectiveness Research: Focusing on Advertisement, Persuasive Intention, and Product Involvement", Korea Advertising Society, Vol. 30, pp.93-116, 2019. 

  10. M. S. Kim, "A Case Study on Unrealistic Advertising Expression - Focused on overseas print ads Since 2005", Korean Society of Illustration Society, Vol. 60, pp.81-90. 2019. 

  11. S. L. Zhang, "A Study on the Effect of Product Placement From the Perspective of User's Cognition", Tongmyong University Graduate School, 2019. 

  12. H. E. Lee, G. Quan, S. K. Yu, & Y. K. Chung, "An Empirical Analysis of the Role of Social Media in Korean Media and Product Consump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Advanced Culture Technology(IJACT), Vol. 6, No. 4, pp.179-189, 2018. 

  13. S. M. Lee, & E. R. Hyun, "Study on User Participation-Centered Design Paradigm-Focusing on a Participatory Design, Co-Creation, Living Lab, and Open Design-", Korea Design Culture Association, Vol. 25, pp.459-468, 2019. 

  14. Burger King, Google home of the whopper(2018), Cannes Lions. https://www.adforum.com/creative-work/ad/player/34546780/google-home-of-thewhopper/whopper 

  15. Sneakers, Hungerithm(2018), https://www.youtube.com/watch?vm07pezt Hv3s 

  16. Apple, Today at apple(2018), https://www.adforum.com/creative-work/ad/player/34568909/todayat-apple/apple 

  17. Microsoft, Xbox Design Lab Originals: The fan chise Model(2018), https://www.adforum.com/creative-work/ad/player/34564707/xbox-design-laboriginals-the-fanchise-model/microsof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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