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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인을 대상으로 한 CPR 큐브의 가슴압박 효과의 융합적 연구
A Convergence Study on Chest Compression Effects of CPR(Cardio-pulmonary resuscitation)Cube in the Layperson 원문보기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10 no.3, 2019년, pp.221 - 225  

양현모 (한국교통대학교 응급구조학과) ,  김진우 (대전보건대학교 응급구조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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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일반 대중이 심폐소생술을 쉽게 적용하기 위한 기본적인 데이터를 제공하는데 있다. 심폐소생술 마네킹과 CPR 큐브를 사용하는 두 그룹으로 나누었으며 실험에 앞서 참가자들에게는 3일 동안 실습을 동반한 심폐소생술 훈련을 실시하였고 2주 후 가슴압박에 대한 평가를 실시하였다. 참가자들은 가슴압박깊이, 가슴압박의 횟수, 가슴압박의 정확성, 불충분한 이완, 불완전한 압박위치를 기록하였다. 연구결과에서 불충분한 이완, 불완전한 압박위치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심폐소생술 교육의 확대를 위해서 CPR 큐브를 사용한다면 심폐소생술 시행 자신감과 질적인 측면에서도 유용할 것으로 생각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ovide the general public with basic data to facilitate the application of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CPR). There were two groups using CPR mannequin and CPR cube, and participants were given three days of CPR training and two weeks later evaluated for chest comp...

주제어

표/그림 (2)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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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본 저자들은 심폐소생술에 대한 이론 교육 및 실습교육을 한번도 받지 않은 일반인을 대상으로 휴대가 가능할 뿐만 아니라 장소에 상대적으로 제한 받지 않는 심폐소생술 가슴압박 장비인 CPR Cube와 현재 일반적으로 심폐소생술 교육 시 사용되는 심폐소생술 마네킨에 따른 시행 능력을 비교 연구하여 그에 따른 효과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그리하여 일반인들이 병원 전 발생한 심정지 환자에게 보다 쉽게 심폐소생술을 적용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이에 본 저자들은 심폐소생술에 대한 이론 교육 및 실습교육을 한번도 받지 않은 일반인을 대상으로 휴대가 가능할 뿐만 아니라 장소에 상대적으로 제한 받지 않는 심폐소생술 가슴압박 장비인 CPR Cube와 현재 일반적으로 심폐소생술 교육 시 사용되는 심폐소생술 마네킨에 따른 시행 능력을 비교 연구하여 그에 따른 효과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그리하여 일반인들이 병원 전 발생한 심정지 환자에게 보다 쉽게 심폐소생술을 적용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따라서 향후 실시되는 연구에서는 대학생이 아닌 일반인을 모집한 추가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생각된다. 둘째, 가슴압박의 정확도 측정을 위한 질 도구로 사람이 아닌 심폐소생술 마네킨을 사용했다는 것이다. 인체모형을 사용하여 실제 상황을 구현하려고 노력했으나 이전에 심폐소생술을 경험해보지 못한 일반인들에게는 실제 발생하는 심정지 상황은 상대적으로 더욱 당황스러울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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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일반인에게 심폐소생술을 교육하는 목적은 무엇인가? 일 반인에게 심폐소생술을 교육하는 목적은 응급의료서비스를 활성화 시킬 수 있는 의사결정을 높이고 심폐소생술에 대한 수행 의지를 강화하여 생명 존중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를 가지게 하는데 있다[1]. 우리나라의 응급환자 대상 실제 목격자 심폐소생술 실시 경험률은 2007년 3.
CPR 큐브의 우레탄 폼으로 이루어진 압박부가 가지는 장점은 무엇인가? CPR 큐브는 고성능 적외선 센서를 적용하여 구조자의 가슴 압박 소생술 행위를 가이드라인에 따라 판단할 수 있으며 사운드 메트로놈, LED 흐름, 진동 등의 방식으로 가슴 압박의 깊이, 속도를 실시간으로 피드백 해준다. 특히 우레탄 폼으로 이루어진 압박부는 사람의 흉부와 비슷한 강도를 가져서 실제 흉부 압박에 필요한 힘을 정확하게 체득하도록 도울 수 있는 장비이다.
CPR Cube는 무엇인가? 이에 본 저자들은 심폐소생술에 대한 이론 교육 및 실습교육을 한번도 받지 않은 일반인을 대상으로 휴대가 가능할 뿐만 아니라 장소에 상대적으로 제한 받지 않는 심폐소생술 가슴압박 장비인 CPR Cube와 현재 일반적으로 심폐소생술 교육 시 사용되는 심폐소생술 마네킨에 따른 시행 능력을 비교 연구하여 그에 따른 효과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그리하여 일반인들이 병원 전 발생한 심정지 환자에게 보다 쉽게 심폐소생술을 적용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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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J. M. Field, M. F. Hazinski, M. Sayre, L. Chameides, S. M. Schexnayder & R. Hemphill. (2010). Part 1: Executive Summary; 2010 AHA Guidelines for CPR and ECC. Circulation, 122, 276-282. 

  2. Y. K. Lee, T. H. Nho, Y. S. Park, M. J. Lee, S. O. Hwang, K. C. Cha, G. C. Cho, Y. D. Sohn & S. P. Choe. (2016). Enhanced Strategies through National Tri-temporal Analysis of Public Capacity Prepared for Laypersons'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The Korean Society of Emergency Medicine, 27(6):549-555. 

  3. R. Swor, I. Khan, R. Domeier, L. Honeycutt, K. Chu & S. Compton. (2006). CPR training and CPR performance: do CPR- trained bystanders perform CPR? Acad Emerg Med, 13:596-601. 

  4. G. C. Cho, Y. D. Sohn, K. H. Kang, W. W. Lee, K. S. Lim & W. Kim. (2010). The effect of basic life support education on layper sons' willingness in performing bystander hands only car diopulmonary resuscitation. Resuscitation, 81:691-694. 

  5. S. Hamasu, T. Morimoto, N. Kuramoto, M. Horiguchi, T. Iwami & C. Nishiyama. (2009). Effects of BLS training on factors associated with attitude toward CPR in college students. Resuscitation, 80:359-364. 

  6. J. Lubin, S. S. Chung & K. Williams. (2004). An assessment of public attitudes toward automated external defibrillators. Resuscitation, 62:43-47. 

  7. M. W. Hubble, M. Bachman, R. Price, N. Martin & D. Huie. (2003). Willingness of high school students to perform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and automated external defibrillation. Prehosp Emerg Care, 7:219-224. 

  8. M. J. Lee, K. N. Park, H. Kim, J. H. Shin, H. J. Yang & T. H. Rho. (2008). Analysis of Factors Contributing to Reluctance and Attitude toward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in the Community. The Korean Society of Emergency Medicine, 19(1):31-36. 

  9. S. H. Kim, W. Y. Noh, M. J. Lee, S. O. Hwang, G. C. Cha, K. J. Jo & S. P. Choi. (2015). National Survey of Training Methodology between Experience and Needs for Laypersons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The Korean Society of Emergency Medicine, 26(6):534-542. 

  10. S. Jennings, T. O. Hara, B. Cavanagh & K. Bennett. (2009). A national survey of prevalence of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training and knowledge of emergency number in Ireland. Resuscitation, 80:1039-1042. 

  11. S. H. Kim, W. Y. Nho, M. J. Lee, S. O. Hwang, K. C. Cha, G. C. Cho & S. P. Choi. (2015). National Survey of Training Methodology between Experience and Needs for Laypersons'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The Korean Society of Emergency Medicine, 26(6):534-542. 

  12. B. B. Spooner, J. F. Fallaha, L. Kocierz, C. M. Smith, S. C. Smith & G. D. Perkins. (2007). An evaluation of objective feedback in basic life support(BLS) training. Resuscitation, 73:417-424. 

  13. A. Bandura. (1977). Self-efficacy: toward a unifying theory of behavioral change. Psychol Rev, 84:191-215. 

  14. E. W. Maibach, R. A. Schieber & M. F. Carroll. (1996). Self-efficacy in pediatric resuscitation: implications for education and Performance. Pediatrics, 97:94-99. 

  15. K. S. Chew & M. N. Yazid. (2008). The willingness of final year medial and dental students to perform bystander cardiopul monary resuscitation in an Asian community. Int J Emerg Med, 1:301-3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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