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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무분석 활용, 일학습병행제가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 : 교육훈련 의무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Use job analysis, The Effect of Participation of Work-based Parallelism System on the Performance of Firms : Focusing on the Moderating Effect of Education and Training Obligations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20 no.3, 2019년, pp.157 - 167  

성수현 (경기대학교 직업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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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기업 내 단일한 인적자원개발제도 활용이 기업성과에 영향을 미치는지 인적자본기업패널(HCCP)자료를 이용하여 실증분석을 하였다. 직무분석 활용, 일학습병행제의 Log인당매출액에 대해 위계적 회귀분석 결과, 직무분석 활용은 $R^2=.294$, ${\beta}=.165$로 Log인당매출액에 정(+)의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확인하고 가설1은 지지되었다. 일학습병행제 참여는 $R^2=.283$, ${\beta}=-.129$로 Log인당매출액에 부(-)의 영향을 미치고 있어 가설 2는 기각되었다. 이는 66개의 부족한 자료에 기인하며, 새로 진입한 기업이 45개로 시간차가 필요한 것으로 판단하였다. 또한 직무분석 활용과 교육훈련 의무의 상호작용변수를 사용하여 교육훈련 의무의 조절효과를 확인하는 위계적 회귀분석을 하였다. 교육훈련을 의무적으로 이수한 기업일수록 직무분석 활용이 Log인당매출액에 부(-)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확인하였고, 가설 3은 기각되었다. 노동생산성이 증가할수록 기업들은 교육훈련에 오히려 투자하지 않으려는 이유 때문에 생산성효과가 유의하지 않다는 선행연구를 뒷받침하였다. 또한 교육훈련을 의무적으로 이수한 기업일수록 일학습병행제 참여는 Log인당매출액을 긍정(+)적으로 강화시킬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따라서 가설 4는 지지되었다. 직무분석의 효과적인 면을 반영하기 위해서는 기업의 자발적 활성화를 전제해야 한다. 더불어 학벌, 성별, 종교, 국적 등 다양한 배경을 가진 능력중심의 인재들을 채용하고 직무분석중심의 교육훈련을 통해 인적자원개발에 투자한다면, 일학습병행제의 학습근로자 모집은 물론 기업 내 제도적 정착이 가능하여 성과창출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mpirically analyzed the effects of the use of a single human resource development system in the enterprise on corporate performance using the Human Capital Enterprise Panel (HCCP) data. The results of the hierarchical regression analysis on the sales per log of job analysis use, The use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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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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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형태적 관점 (configurational perspective)은 기업성과를 향상시키는 특정 HR제도들의 조합 즉, 서로 보완적이고 의존적인 HR제도들을 활용한다는 것이다. 본 연구는 상황적 관점의 측면에서 직무분석 활용과 일학습병행제가 의무적 교육훈련에 의해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볼 수 있다.
  • 또한 2009년 정부의 고졸채용 확대에 이어 2013년 일학습병행제 도입된 이후, 기업에 미치는 가시적인 실증연구도 드문 편이다. 본 연구는 직무분석활용, 일학습병행제 참여의 각 도입 시기가 다른 단일한 인적자원개발제도가 능력중심 인재 양성에 기여하여 기업성과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아울러 교육훈련을 통해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한다.
  • 이에 노동시장의 초기 진입과 기업의 인력 부재 해결을 위해 기여하는바가 기업의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펴보도록 한다. 셋째, 기업성과에 대해 교육훈련의 의무 여부가 긍정적 또는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지 그 영향을 살펴보고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직무분석활용, 일학습병행제 참여의 각 도입 시기가 다른 단일한 인적자원개발제도가 능력중심 인재 양성에 기여하여 기업성과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아울러 교육훈련을 통해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한다. 따라서 인적자원관리의 보편적 관점, 상황적 관점, 형태적 관점의 세 가지 관점을 제시한 Delery & Doty(1996)[4]의 선행연구를 참고하였다.
  • 둘째, 도입 4년차 시행되고 있는 ‘일학습병행제’가 75%이상 재직자 중심의 참여와[5] 더불어 신규구직자와 대졸자를 확대하고 있다. 이에 노동시장의 초기 진입과 기업의 인력 부재 해결을 위해 기여하는바가 기업의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펴보도록 한다. 셋째, 기업성과에 대해 교육훈련의 의무 여부가 긍정적 또는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지 그 영향을 살펴보고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 첫째, 직무분석은 12년 동안 관행적으로만 그 맥을 이어왔고, 최근에 능력중심 인재 양성이라는 제도적 취지에 따라 일학습병행제와 맞물려 직무기술서 등에 활용되고 있는데, 기업의 가시적 측면을 살펴보고자 한다. 둘째, 도입 4년차 시행되고 있는 ‘일학습병행제’가 75%이상 재직자 중심의 참여와[5] 더불어 신규구직자와 대졸자를 확대하고 있다.

가설 설정

  • 가설1: 직무분석활용은 기업 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2: 일학습병행제는 기업 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3: 교육훈련의 의무적 이수는 직무분석활용과 기 업성과의 관계를 긍정(+)적으로 조절할 것이다.
  • 가설4: 교육훈련의 의무적 이수는 일학습병행제와 기업 성과의 관계를 긍정(+)적으로 조절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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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육훈련 측면에서는 직무분석 활용의 장점은? 또한 단 시간 내 서류와 면접으로 채용효과를 보는 패턴에서 벗어나 일학습병행제 도입을 통해 근로자의 일과 학습을 병행함으로써 직무의 적합성 여부를 탐색하게 하고, 채용비용을 절감하는 효과를 보이고 있다. 교육훈련 측면에서는 직무분석활용은 인력계획, 보상, 배치, 경력개발을 통해 장기적으로 이직방지와 교육훈련비를 절감하는데 기여하고 있다. 능력중심사회를 위한 인적자원관리라는 측면으로 본다면, 2009년 고졸 채용 확대와 더불어 ‘일학습병행제’ 도입 시 프로그램 개발 또는 교재 개발을 필요로 하고 있다.
직무분석 활용과 일학습병행제 참여의 공통점은? 능력중심사회를 위한 인적자원관리라는 측면으로 본다면, 2009년 고졸 채용 확대와 더불어 ‘일학습병행제’ 도입 시 프로그램 개발 또는 교재 개발을 필요로 하고 있다. 직무분석 활용과 일학습병행제 참여는 직무를 수행할 때 지식, 기술, 태도라는 수행항목이 명시되어야 한다는 점과 근로자의 수준을 함께 고려할 수 밖에 없는 과정임에는 틀림이 없다. 특히, 능력중심사회는 성적과 시험평가에 의해서만 선발, 채용, 배치되는 것을 지양하기 위한 사회이 다.
직무분석이 강조되면서 채용측면에 어떤 영향을 끼치게 되었는가? 직무분석의 필요성은 ‘능력중심사회’ 트렌드와 블라인드 채용의 확산과 더불어 더욱 중요시 되고 있다. 채용 측면에서는 공공기관을 중심으로 직무기술서를 제시함으로써 채용하고자 하는 분야의 객관성과 명확성을 알려줌으로써 구직자의 취업 준비도를 높이고 있고, 기업 내에서의 다양한 인적자원관리의 변화를 추구하려는 정책적 변화에 놓여 있다. 또한 단 시간 내 서류와 면접으로 채용효과를 보는 패턴에서 벗어나 일학습병행제 도입을 통해 근로자의 일과 학습을 병행함으로써 직무의 적합성 여부를 탐색하게 하고, 채용비용을 절감하는 효과를 보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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