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논문은 TV 드라마에서 사용되는 시각특수효과 재현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한다. 연구의 대상은 <태양의 후예>와 <미스터션사인>을 통해 시각특수효과로 재현된 이미지를 대상으로 한다. 이에 따라서 시대에 따른 TV 드라마 제작방식의 변화를 살펴보았으며, 이에 따른 시장의 변화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또한, 한국 드라마의 시각특수효과 사례를 살펴보았으며, 시각특수효과의 완성도에 따른 표현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연구대상의 분석을 위하여 재현의 이미지와 이를 통한 리얼리티에 따른 몰입에 대하여 분석하였다. <태양의 후예>의 경우에는 시대적 배경이 현실이면서도 연기자의 안전과 표현의 극대화를 위해서 시각특수효과가 사용되었으며, <미스터션샤인>의 경우에는 시대적 배경의 미장센의 극대화를 위하여 사용되었음을 볼 수 있다. 또한, 영상의 수출에 따른 PPL의 효과를 위하여 시각특수효과 사용되었음을 볼 수 있다. 이는 리얼리티의 강조와 이미지 몽타주의 기법을 사용하여 하이퍼리얼리티를 추구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제는 기술적 한계보다는 TV 드라마의 미장센을 적극적으로 표현하고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리얼리즘의 추구는 디지털을 이용한 시대적인 변화를 적극적으로 표현을 할 수 있다. 이는 배경과 일치하는 카메라의 각도와 조명, 원근법에 따른 적극적인 표현이다. 현실적인 표현을 위한 영상제작의 환경이 절실하다. 이에 본 연구를 통해 다양한 시각적 방향과 적용을 알아보았다. TV 영상에서 합성으로 자연스러운 시대적 변화를 만들 수 있는 재현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후속연구로서 지금 영상의 표현을 바탕으로 새로운 4차 이미지의 변화에 관하여 연구하고자 한다.
본 논문은 TV 드라마에서 사용되는 시각특수효과 재현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한다. 연구의 대상은 <태양의 후예>와 <미스터션사인>을 통해 시각특수효과로 재현된 이미지를 대상으로 한다. 이에 따라서 시대에 따른 TV 드라마 제작방식의 변화를 살펴보았으며, 이에 따른 시장의 변화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또한, 한국 드라마의 시각특수효과 사례를 살펴보았으며, 시각특수효과의 완성도에 따른 표현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연구대상의 분석을 위하여 재현의 이미지와 이를 통한 리얼리티에 따른 몰입에 대하여 분석하였다. <태양의 후예>의 경우에는 시대적 배경이 현실이면서도 연기자의 안전과 표현의 극대화를 위해서 시각특수효과가 사용되었으며, <미스터션샤인>의 경우에는 시대적 배경의 미장센의 극대화를 위하여 사용되었음을 볼 수 있다. 또한, 영상의 수출에 따른 PPL의 효과를 위하여 시각특수효과 사용되었음을 볼 수 있다. 이는 리얼리티의 강조와 이미지 몽타주의 기법을 사용하여 하이퍼리얼리티를 추구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제는 기술적 한계보다는 TV 드라마의 미장센을 적극적으로 표현하고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리얼리즘의 추구는 디지털을 이용한 시대적인 변화를 적극적으로 표현을 할 수 있다. 이는 배경과 일치하는 카메라의 각도와 조명, 원근법에 따른 적극적인 표현이다. 현실적인 표현을 위한 영상제작의 환경이 절실하다. 이에 본 연구를 통해 다양한 시각적 방향과 적용을 알아보았다. TV 영상에서 합성으로 자연스러운 시대적 변화를 만들 수 있는 재현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후속연구로서 지금 영상의 표현을 바탕으로 새로운 4차 이미지의 변화에 관하여 연구하고자 한다.
This study will explore the reenactment of visual special effects used in TV dramas. The subjects of the study are images that are reproduced in visual special effects through and . Accordingly, we looked at the changes in the way TV dramas were produced according to the times, and looked at the ch...
This study will explore the reenactment of visual special effects used in TV dramas. The subjects of the study are images that are reproduced in visual special effects through and . Accordingly, we looked at the changes in the way TV dramas were produced according to the times, and looked at the changes in the market. Also, we looked at cases of visual special effects of Korean dramas, and looked at expressions according to the degree of completion of visual special effects. For the purpose of the analysis of the research targets, the images of reproducibility and the flow through reality were analyzed. In the case of , the period setting is realistic, but visual special effects were used to maximize the actor's safety and expression, and in the case of , the visual effects were used to maximize the aesthetic of the period background. In addition, it can be seen that the visual special effects were used for the effect of PPL on the export of images. This shows that the emphasis of reality and image montage techniques are being used to pursue hyperrealism. It is now possible to actively express and use the beauty of TV dramas rather than technical limitations. In addition, the pursuit of realism can actively express the changing times of digital age. This is an active representation of the camera's angle, lighting, and perspective that coincides with the background. The environment of video production is crucial for realistic expressions. The study examined various visual directions and applications. In TV images, we looked at reproduction, which can make a natural period of time by combining. As a follow-up study, we are going to study the changes in the new quadratic image based on the present image representation.
This study will explore the reenactment of visual special effects used in TV dramas. The subjects of the study are images that are reproduced in visual special effects through and . Accordingly, we looked at the changes in the way TV dramas were produced according to the times, and looked at the changes in the market. Also, we looked at cases of visual special effects of Korean dramas, and looked at expressions according to the degree of completion of visual special effects. For the purpose of the analysis of the research targets, the images of reproducibility and the flow through reality were analyzed. In the case of , the period setting is realistic, but visual special effects were used to maximize the actor's safety and expression, and in the case of , the visual effects were used to maximize the aesthetic of the period background. In addition, it can be seen that the visual special effects were used for the effect of PPL on the export of images. This shows that the emphasis of reality and image montage techniques are being used to pursue hyperrealism. It is now possible to actively express and use the beauty of TV dramas rather than technical limitations. In addition, the pursuit of realism can actively express the changing times of digital age. This is an active representation of the camera's angle, lighting, and perspective that coincides with the background. The environment of video production is crucial for realistic expressions. The study examined various visual directions and applications. In TV images, we looked at reproduction, which can make a natural period of time by combining. As a follow-up study, we are going to study the changes in the new quadratic image based on the present image represent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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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이에 본 연구를 통해 다양한 시각적 방향과 적용을 알아보았다. TV 영상에서 합성으로 자연스러운 시대적 변화를 만들 수 있는 재현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본 연구를 통해서 최근 국제 드라마제작에 시장의 수익구조와 제작 시스템을 통해, 드라마제작에 종사하는 종사자들의 문제와 국제적 한류에 따른 완성도의 문제인 시각 특수효과에 대하여 고찰한다.
연구방법은 와 의 시각 특수효과 장면에서의 재현에 관하여 연구하고자 한다.
이에 드라마 제작방식을 본 연구에서는 사전제작, 반사전제작, 전통적 사전제작으로 구분하고 이에 따른 드라마의 완성도가 높은 측면인 시각 특수효과의 사용을 재현의 의미로 논하고자 한다.
지금의 디지털기술은 리얼리티의 문제가 아니고, 어떤 곳에 명확하게 사용하는 시대로 변화되었으며, 시대에 따른 변화된 이미지와 적용을 통해 마치 현실감 있는 실생활의 모습으로 보이게 하려고 다양한 시도가 이루어지고 있다. 이에 본 연구를 통해 다양한 시각적 방향과 적용을 알아보았다. TV 영상에서 합성으로 자연스러운 시대적 변화를 만들 수 있는 재현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드라마와 에서 사용된 시각 특수효과에 대하여 알아보고 완성도에 대하여 고찰하고자 한다.
두 번째는 화면에 필요한 영상을 위한 의미 구연이다. 해외 현지 촬영 및 상황에 맞는 이미지를 위한 다양한 의미를 이미지로 구연하는 것이다.
제안 방법
TV에서 사용된 시각특수효과를 알아보았다.
[Table 3] 안의 이미지들을 보면 재현의 이미지를 표현하고, ‘상해항’에 내린 배우의 모습을 표현하기 위하여 미장센 요소로 ‘상해(上海)’라는 한문 현수막을 놓았으며, 원본 이미지에서 보듯 바닷가에 세트를 만들지 못해 세트장 배경에 블루스크린(Blue Screen)을 설치하여 뒤의 화면을 제거하였고, 바다를 합성함으로써 ‘상해(上 海)’라는 이미지를 시청자들이 이해할 수 있도록 하였다.
본 연구에 있어서 드라마<태양의 후예>와 <미스터 션샤인>을 분석대상으로 하였다. 두 작품에 적용된 시각 특수효과의 재현된 이미지 사용에 대하여 분석을 하였다.
또한, 넓은 강에서 촬영해야 하지만, 시기상의 문제와 두 배우의 이미지를 확실하게 잡기 위하여 대형 수조 세트를 이용하였다.
시대적 배경에 충실하기 위하여 기차역을 고증하여 제작하였다. 일제강점기 기차역을 세트로 만들기에는 근대화로 변화가 되었으며 기차를 필요한 곳으로 이동을 시키기에는 어려움이 있기 때문이다.
이 드라마는 일반 드라마와 달리 16:9 방식의 화면비율이 아닌, 영화의 화면비율인 21:9를 사용하여 화면의 아래위가 래터박스라고 불리는 블랙으로 처리가 되었다. 총 24화로 제작이 되었으며, 전 세계적인 배급경로인 ‘NetFlix’를 통해 동시 방영이 되었다.
대상 데이터
2013년 87편의 제작에서 2017년 109편을 제작하였다.
본 연구에 있어서 드라마와 을 분석대상으로 하였다.
영화에서 사용하던 것이 TV 미니시리즈 ‘M’(1994, MBC)에서 사용하면서 시청자들의 이목을 집중하게 되었다.
와 을 연구 대상으로 선정한 기준은 는 현대물로 사전제작을 하였으며, 은 근현대사의 일제강점기의 시작되는 시기를 표현하는 드라마이며, 같은 작가가 참여한 드라마로 선정하였다.
완전 사전제작으로 2015년 6월 12일~ 2015년 12월 30일까지 촬영을 하였고, 방영은 KBS 2TV에서 2016년 2월 24일~4월 14일까지 매주 수요일과 목요일에 방영되었다. 이는 중국시장을 겨냥한 작품으로 중국에서의 상영은 사전검열제도의 통과를 위하여 사전으로 제작이 되었다.
지상파 방송이 아닌 ‘TVN’에서 2018년 7월 7일부터 2018년 9월 30일까지 매주 토요일과 일요일 방영되었다.
총 24화로 제작이 되었으며, 전 세계적인 배급경로인 ‘NetFlix’를 통해 동시 방영이 되었다.
성능/효과
이용자 비율로 봤을 경우 2016년에 이용자가 급증했으며, 사용 연령층은 25세부터 54세가 가장 많은 이용을 하였음을 볼 수 있다. [4] 스마트 기기 사용자들이 많아짐에 따라 스마트 기기에 대한 거부감이 없는 연령층에서 많은 증가세를 보인다.
이미 촬영된 원본에 방영되는 국가에 맞추어 PPL을 사용할 수 있는 사례를 보여줌으로써 각 국가에 판매할 경우 맞춤형 판매가 가능해지며, 영상의 판매가격이 이로 인해 급상승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태양의 후예>의 경우에는 현재의 시점을 통해, 지금도 어딘가에서 일어날 수 있는 장면을 재현하고자 하였다. 현실적인 공간인 가상의 공간에 가상의 이야기를 통해 다양한 표현과 다양한 이야기의 전개를 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 준 사례이다. 영상에서는 리얼리티의 강조와 상승을 위해서 이미지 몽타주의 의미로 디지털합성을 이용하여 화면구성이 변화될 수 있다.
후속연구
후속연구로서 지금 영상의 표현을 바탕으로 새로운 4차 이미지의 변화에 관하여 연구하고자 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국내 외주 제작방식은 어떻게 진행되는가?
이를 통해 현재의 외주 제작방식은 기획단계→ 편성 확정→ 제작 및 방송→ 국내외 2차 활용의 단계이다. 미국의 경우에는 기획단계→ 마케팅 및 협상→ 방송→ 국내외 2차 활용의 단계이다.
시각특수 효과와 CG를 사용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연간 제작되는 TV 드라마에서 시각특수효과가 사용 되고, 적용하는 시간이 점점 많아지고 있다. 특히 현대와 시대극의 구분이 없이 세트와 로케이션에서의 문제점을 해결하거나, 그 당시 모습을 재현하기 위하여 시각특수 효과와 CG(Computer Graphics)를 적극적으로 사용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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