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섬유·패션 전시회 현황과 만족도
Textile·Fashion convention status and satisfaction 원문보기

한국의상디자인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 Fashion & Costume Design Association, v.21 no.1, 2019년, pp.17 - 33  

권영환 ((주) 영원무역) ,  이연희 (한양대학교 의류학과) ,  이지연 (한양대학교 의류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understand the present status of the international textile fashion conventions and the Korean textile fashion conventions in order to secure competitiveness in the textile fashion industry and to discover the satisfaction of the convention and to develop an improveme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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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첫째, 대표적인 패션 국가인 프랑스의 섬유·패션 산업 전시회, 급부상하여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는 중국의 섬유·패션 산업 전시회와 한국의 섬유 산업 전시회의 특성과 현황을 분석하고자 한다. 둘째, 현재 한국에서 진행되고 있는 대한민국 섬유교역전인 프리뷰 인 서울(Preview in Seoul, PIS) 전시회에 대한 만족도와 개선 방안을 알아보고, 전시수요자에 따른 전시회 만족도와 개선사항을 파악하고자 한다. 연구는 사례연구와 설문조사를 통해 이루어졌으며, 섬유·패션 전시회 사례연구는 국내 섬유·패션업체가 가장 많이 참가하고 인지도 높은 대표적인 글로벌 섬유패션 전시회인 프리미에르 비죵(Premiere Vision), 텍스월드 파리(Texworld Paris), CHIC(China Intertextile Fashion Fair), 인터 텍스타일 상하이(Intertextile Shanghai) 4개의 국외 전시회와 대한민국 섬유교역전 프리뷰 인 서울(Preview in Seoul, PIS)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였으며, 각 전시회 관련 문헌과 한국섬유산업연합 회의 보고서를 중심으로 전시회 특성을 분석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는 섬유·패션 산업의 해외 진출 매체로서의 전시회의 특성을 분석하여 침체해 있는 섬유·패션 산업의 활성화를 위한 전략으로 국내 섬유·패션 전시회 발전 가능성을 알아보고자 한다.
  • 또한 전시회 주관업체는 참가업체의 최신 소재 개발 및 근황을 정기적으로 바이어에게 제공함으로써 바이어의 전시회 참관 및 실질적인 구매를 유도하고 있다. 또한 전시회의 참가업체 들이 중국업체 위주로 편중되어 있어 다른 국가의 우수 해외업체를 유치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으며, 참가업체 품목의 다양화를 통해 폭넓은 비즈니스 기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참가업체와 바이어간 사전 매칭시스템 운영을 통하여 비즈니스를 지원하고, 홍보 전문 대행사 및 중국, 일본 등 해외 섬유 전문 기자를 활용하여 참가업체와 국내·외 아이템을 적극적으로 홍보하고 있다.
  • 본 연구는 섬유 패션 전시 산업이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세계적인 섬유 패션 전시회인 프리 미에르비죵(Premiere Vision), 텍스월드 파리(Texworld Paris), CHIC(China Intertextile Fashion Fair), 인터텍스타일 상하이(Intertextile Shanghai) 전시회와 대한민국 섬유교역전 프리뷰 인 서울 (Preview in Seoul, PIS)에 대해 관련 문헌과 한국 섬유산업연합회 보고서를 중심으로 전시회 특성과 현황을 살펴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섬유·패션 기업의 경쟁력 확보를 위해 섬유·패션 전시회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국내·외 섬유·패션 전문 전시회의 특성과 현황을 조사하여 분석하고, 현재 국내에서 진행되고 있는 프리뷰 인 서울(PIS) 전시회에 대한 만족도와 개선 방안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는 섬유·패션 산업의 해외 진출 매체로서의 전시회의 특성을 분석하여 침체해 있는 섬유·패션 산업의 활성화를 위한 전략으로 국내 섬유·패션 전시회 발전 가능성을 알아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명성이 높은 다른 국가의 전시회 사례를 분석하고, 현재 진행되어온 국내 섬유 산업 전시회의 만족도와 개선 사항을 분석하고자 한다.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첫째, 대표적인 패션 국가인 프랑스의 섬유·패션 산업 전시회, 급부상하여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는 중국의 섬유·패션 산업 전시회와 한국의 섬유 산업 전시회의 특성과 현황을 분석하고자 한다.
  • 홍콩 패션위크는 1994년에 최초로 개최되었으며, 백화점, 독립의상실, 수입상, 의류체인점 등의 바이어들이 참가하는 아시아 최대 규모의 패션 소싱 전시회이다. 중국의 다양한 섬유 소재 전시회 중 국제적으로 인지도가 높으며, 규모가 큰인터텍스타일 상하이와 CHIC 전시회에 대해 구체 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 파리 프리미에르 비죵(Premiere Vision), 텍스월드(Texworld), 이스포(ISPO) 등 해외 유명 전시회에서 제품의 우수성을 인정받은 국내 섬유 소재 업체들이 참가하는 섬유·패션 비즈니스 전문 전시회인 프리뷰 인 서울(PIS)은원사대기업, 교직물 및 기능성업체, 고기능성 아웃도어, 부자재, DTP, 섬유기계 등 전체 섬유 패션 산업 스트림에 걸쳐 다양한 업체가 골고루 참가하여 원스톱 소싱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으며, 다양하고 차별화된 섬유 소재를 바이 어에게 제공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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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섬유·패션 전시회는 어떻게 구분할 수 있는가? 섬유·패션 전시회 유형은 전시회와 박람회, 컬렉션, 설명회 등과 같은 산업적 측면의 전시회와 패션 이벤트, 패션쇼 전시회, 일부 국제학술대회 등과 같이 문화, 예술, 학술적 측면의 전시회로 구분되며, 취급하는 아이템에 따라 섬유․소재, 의류․패션, 기계․기기 등으로 세분화 할 수 있다. 넓은 의미의 전시회 구분은 전문 전시회와 종합 전시회, 세계 박람회로 나뉘며, 전문 전시회는 일반 상거래를 목적으로 전문 품목을 3-5일간 전시하는 것으로 프리뷰 인 서울(PIS)을 예로 들 수 있다.
전문 전시회는 무엇인가? 섬유·패션 전시회 유형은 전시회와 박람회, 컬렉션, 설명회 등과 같은 산업적 측면의 전시회와 패션 이벤트, 패션쇼 전시회, 일부 국제학술대회 등과 같이 문화, 예술, 학술적 측면의 전시회로 구분되며, 취급하는 아이템에 따라 섬유․소재, 의류․패션, 기계․기기 등으로 세분화 할 수 있다. 넓은 의미의 전시회 구분은 전문 전시회와 종합 전시회, 세계 박람회로 나뉘며, 전문 전시회는 일반 상거래를 목적으로 전문 품목을 3-5일간 전시하는 것으로 프리뷰 인 서울(PIS)을 예로 들 수 있다. 종합 전시회는 종합 품목을 1-2주 동안 전시 하며 자국의 산업을 홍보하거나 국가 간의 무역을 활성화를 위해 전시하는 것으로 시리아 국제 박람회(Syria International Exhibition)나 광조우 캔톤 페어(Canton Fair)를 예로 들 수 있다.
프랑스의 대표적인 패션쇼는 무엇인가? 그 중 프랑스는 세계 섬유․패션업계 종사자들이 트렌드 정보 및 마켓 동향을 조사하기 위해 최우선으로 방문하는 국가이다. 해마다 세계 패션 트렌드를 이끄는 패션쇼인 오뜨꾸뛰르(Haute Couture)와 프레타포르테(Pret-A-Porter)를 개최하여 칼라와 소재, 스타일의 트렌드를 제안한다. 프랑스의 대표적인 섬유· 패션 전시회는 메종오브제(Maison & Objet), 프리미에르 비죵(Premièrre Vision:PV), 텍스월드 파리(Texworld Paris), 후즈 넥스트(Who's Next) 등 16개의 전시회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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