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is study aimed to develop methods for technical design education that can be intimately connected to the industrial field. For this, technical design jobs performed in the fields of the domestic and foreign fashion industries and their required competences were examined, and educational methods ba...
This study aimed to develop methods for technical design education that can be intimately connected to the industrial field. For this, technical design jobs performed in the fields of the domestic and foreign fashion industries and their required competences were examined, and educational methods based on constructivism were proposed. Korean fashion technical designers' works were identified, and then the fashion technical designer's responsibilities and qualifications were collected and analyzed from global employment sites. On the basis of the collection and analysis, hands-on staff members and education experts were interviewed about required competences for the actual business and possible suitable methods for education. The results of research showed that in the case of the US, job systems and relevant duties for technical designers were clearly defined by clothing brands, whereas in Korea, businesses were systematized around vendors, not brands, and as a result the businesses of technical package composition and specification proposals were not performed properly. This study organized the contents of technical design education into fit development and specification, the composition of technical design packages, the evaluation and approval of samples, fit schedule management and fitting, block pattern setting and pattern correction, sewing specifications appropriate for styles and materials, grading, technical terms, and production management. As for the technical design education models, the cognitive apprenticeship model, resource-based learning, the problem-based and anchored model, and the problem-based and resource-based models were proposed.
This study aimed to develop methods for technical design education that can be intimately connected to the industrial field. For this, technical design jobs performed in the fields of the domestic and foreign fashion industries and their required competences were examined, and educational methods based on constructivism were proposed. Korean fashion technical designers' works were identified, and then the fashion technical designer's responsibilities and qualifications were collected and analyzed from global employment sites. On the basis of the collection and analysis, hands-on staff members and education experts were interviewed about required competences for the actual business and possible suitable methods for education. The results of research showed that in the case of the US, job systems and relevant duties for technical designers were clearly defined by clothing brands, whereas in Korea, businesses were systematized around vendors, not brands, and as a result the businesses of technical package composition and specification proposals were not performed properly. This study organized the contents of technical design education into fit development and specification, the composition of technical design packages, the evaluation and approval of samples, fit schedule management and fitting, block pattern setting and pattern correction, sewing specifications appropriate for styles and materials, grading, technical terms, and production management. As for the technical design education models, the cognitive apprenticeship model, resource-based learning, the problem-based and anchored model, and the problem-based and resource-based models were propos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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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이 연구는 테크니컬 디자인 교육 방법으로써 구성주의 이론에 기반을 둔 교육 방법 개발을 목적으로 하였으며 연구 내용은 첫째 테크니컬 디자인 수행 업무 분석, 둘째 테크니컬 디자인 업무 수행을 위한 교육내용 선정, 셋째 업무 수행을 위한 교수 학습모형을 제안하는 것으로 구성하였다.
, 1994). 이 연구는 이러한 점을 보완하고 현재 교육에 적용할 수 있도록 업무 수행 내용을 바탕으로 교육내용을 선별하였다. 이 연구의 교육내용 선정에 따라 세부 수행 업무가 학습 성취 기준이 된다.
제안 방법
이러한 특성을 종합하여 3개의 모델을 제안하였다. 각 모델은 인지적 도제-자원기반학습, 문제중심-앵커드, 문제중심-자원기반학습으로 특성화하였다.
테크니컬 디자인 교육내용은 테크니컬 패키지 구성, 실무 용어, 샘플치수(스펙) 측정, 샘플 피팅 기술, 패턴수정, 봉제 및 부자재 활용, 생산 진행 프로세스, 그레이딩, 바이어 또는 생산라인과의 커뮤니케이션 방법으로 분류된다. 각 업무에 대한 교육내용을 선정하고 전문가 심층 인터뷰를 진행하여 효과적인 구성주의 교수학습방법을 정리하여 분석하였다. 분석을 토대로 구성주의 교수학습방법을 기초로 테크니컬 디자인 교육 모형을 인지적 도제-자원기반학습, 문제중심-앵커드, 문제중심-자원기반 학습의 3개 모형으로 제안하였다.
교육내용은 다음 과 같이 핏 개발을 위한 스펙, 테크니컬 디자인 패키지 제작과 업데이트, 샘플 평가와 승인, 핏 스케줄관리 및 피팅, 블록패턴 설정과 패턴보정, 스타일과 소재에 맞는 봉제사양, 그레이딩, 의사소통을 위한 전문용어, 생산관리로 구성하였다.
구성주의 이론에 기반한 대학교육에서 적용가능한 테크니컬 디자인 교육 모형제안을 위해 본 연구는 국내외 현황 비교, 교육내용 도출, 그리고 교육모형 제안의 연구 과정으로 구성되었다. 먼저, 문헌조사를 통해 국내 패션 테크니컬 디자이너 업무를 분석하였으며 이를 토대로 해외 취업사이트 Indeed, Career Builder, Monster, LinkedIn에서 테크니컬 디자인 구인 공고의 책임 업무와 자격요건을 수집하였다.
구성주의 이론에 기반한 대학교육에서 적용가능한 테크니컬 디자인 교육 모형제안을 위해 본 연구는 국내외 현황 비교, 교육내용 도출, 그리고 교육모형 제안의 연구 과정으로 구성되었다. 먼저, 문헌조사를 통해 국내 패션 테크니컬 디자이너 업무를 분석하였으며 이를 토대로 해외 취업사이트 Indeed, Career Builder, Monster, LinkedIn에서 테크니컬 디자인 구인 공고의 책임 업무와 자격요건을 수집하였다. 수집 기간은 2018년 2월 1일부터 2018년 10월 30일까지이며 74개 기업이 수집되었다.
교수자는 학습 과정을 관찰하고 안내자로서 학습자들이 문제해결책을 고안해 낼 수 있도록 조력자 역할을 수행한다. 복잡하고 비정형화 사례들로 발전시켜 여러 해결방법을 도출할 수 있도록 하여 다양한 맥락 속에서의 성찰적 사고(learning by reflection)로 의미 있는 학습이 되도록 한다. 핏 개발과 수정, 패턴 수정과 스펙 제안과 같이 문제점을 분석해서 개선시키는 방향을 제안하는 업무교육에 적합한 모형이다<그림 3>.
본 연구에서 제안한 교육모형은 패션디자인 교육의 심화과정으로써 기존의 교육내용을 기초로 산업체 실무에서 행해지는 책임 업무를 중심으로 구성하여 테크니컬 디자이너 입사 초기 업무를 수행하고 적응할 수 있는 역량을 키우기 위한 교육모형을 제안한 것이다. 실무에서의 업무를 중심으로 교육 내용을 구성하고 교수학습 특성에 따라 구성주의 이론을 적용하여 교수자가 제공하지 못하는 실습에서의 현장감을 보완하는 방법을 제안하는데 의의가 있다.
각 업무에 대한 교육내용을 선정하고 전문가 심층 인터뷰를 진행하여 효과적인 구성주의 교수학습방법을 정리하여 분석하였다. 분석을 토대로 구성주의 교수학습방법을 기초로 테크니컬 디자인 교육 모형을 인지적 도제-자원기반학습, 문제중심-앵커드, 문제중심-자원기반 학습의 3개 모형으로 제안하였다. 인지적 도제-자원기반 학습은 교수의 설명과 시범을 중심으로 학습자가 습득한 내용을 개별적으로 반복 학습하는 교육모형이다.
구인 내용은 시니어 테크니컬 디자이너(senior technical designer) 5개, 어소시에이트 테크니컬 디자이너(associate technical designer) 8개, 테크니컬 디자이너(technical designer) 19개, 어시스턴트 테크니컬 디자이너(assistant technical designer) 14개로 총 46개 회사의 테크니컬 디자이너 책임 업무가 수집되었다. 수집된 세부 업무는 선행연구를 토대로 재분류하였으며 실무자들을 대상으로 교육내용 선정을 위한 심층면접을 실시하였다. 항목은 테크니컬 디자이너 업무 프로세스, 세부 업무, 업무 수행에 필요한 지식과 역량, 수집된 세부 업무 카테고리 분류에 대해 질문하였다.
항목은 테크니컬 디자이너 업무 프로세스, 세부 업무, 업무 수행에 필요한 지식과 역량, 수집된 세부 업무 카테고리 분류에 대해 질문하였다. 심층면접은 1 : 1 면담으로 진행하였으며 녹음된 내용을 기록하여 정리하였다.
또한, 내용 관점에서 형식이나 규칙을 벗어나지 않도록 해야하는 교육방법, 정해진 원리나 규칙이 없이 다양한 사례와 경험을 통해 다양한 결과를 도출하도록 하는 교육방법, 학습자 개인의 반복학습으로 나눌 수 있다. 이러한 특성을 종합하여 3개의 모델을 제안하였다. 각 모델은 인지적 도제-자원기반학습, 문제중심-앵커드, 문제중심-자원기반학습으로 특성화하였다.
학교 및 실무 현장에서의 적용 가능성이 높은 테크니컬 디자인 교육 모형 개발을 위해 전문가 회의를 2018년 10월과 11월, 2회 실시하였다. 전문가 회의는 내셔널 브랜드, 대형 벤더, 무역 프로모션 소속 테크니컬 디자이너 3인, 패션 전공 교육전문가 3인, 교육공학 전공 교육전문가 2인으 구성하였으며, 기업에 소속된 테크니컬 디자이너들과의 심층 면접 결과 수집된 업무와 구성주의 교수학습 방법에 대한 내용을 이해할 수 있도록 자료를 제공하였다.
학습자는 변형된 사례를 관찰과 탐색을 통해 차이점을 관찰하고 수정방법을 학습자간 협동학습을 통해 도출한다.
학습자들이 도출해낸 결과를 검증하는 과정으로써 전문가들이 도출해낸 결과와 비교할 수 있도록 하고 수정방법을 반복적으로 실행함으로써 기술·지식을 습득한다.
전문가 회의는 내셔널 브랜드, 대형 벤더, 무역 프로모션 소속 테크니컬 디자이너 3인, 패션 전공 교육전문가 3인, 교육공학 전공 교육전문가 2인으 구성하였으며, 기업에 소속된 테크니컬 디자이너들과의 심층 면접 결과 수집된 업무와 구성주의 교수학습 방법에 대한 내용을 이해할 수 있도록 자료를 제공하였다. 회의는 테크니컬 디자이너 업무 중심 교육내용 구성, 효과적 교수학습 방법의 적용, 교수학습 모형 설계의 내용으로 진행하였다. 교수학습 모형을 제안하기 위하여 <그림1>과 같은 절차로 진행되었다.
대상 데이터
그 중 책임 업무와 자격요건을 자세히 명시한 공고는 자체 브랜드 41개, 에이전시(agency) 2개, 매뉴팩처러(manufacturer) 3개를 포함하여 46개 업체였다. 구인 내용은 시니어 테크니컬 디자이너(senior technical designer) 5개, 어소시에이트 테크니컬 디자이너(associate technical designer) 8개, 테크니컬 디자이너(technical designer) 19개, 어시스턴트 테크니컬 디자이너(assistant technical designer) 14개로 총 46개 회사의 테크니컬 디자이너 책임 업무가 수집되었다. 수집된 세부 업무는 선행연구를 토대로 재분류하였으며 실무자들을 대상으로 교육내용 선정을 위한 심층면접을 실시하였다.
수집 기간은 2018년 2월 1일부터 2018년 10월 30일까지이며 74개 기업이 수집되었다. 그 중 책임 업무와 자격요건을 자세히 명시한 공고는 자체 브랜드 41개, 에이전시(agency) 2개, 매뉴팩처러(manufacturer) 3개를 포함하여 46개 업체였다. 구인 내용은 시니어 테크니컬 디자이너(senior technical designer) 5개, 어소시에이트 테크니컬 디자이너(associate technical designer) 8개, 테크니컬 디자이너(technical designer) 19개, 어시스턴트 테크니컬 디자이너(assistant technical designer) 14개로 총 46개 회사의 테크니컬 디자이너 책임 업무가 수집되었다.
먼저, 문헌조사를 통해 국내 패션 테크니컬 디자이너 업무를 분석하였으며 이를 토대로 해외 취업사이트 Indeed, Career Builder, Monster, LinkedIn에서 테크니컬 디자인 구인 공고의 책임 업무와 자격요건을 수집하였다. 수집 기간은 2018년 2월 1일부터 2018년 10월 30일까지이며 74개 기업이 수집되었다. 그 중 책임 업무와 자격요건을 자세히 명시한 공고는 자체 브랜드 41개, 에이전시(agency) 2개, 매뉴팩처러(manufacturer) 3개를 포함하여 46개 업체였다.
성능/효과
선정된 교육 내용에 대한 교수학습 방법은 실무자들의 수행 업무 내용과 교육 방법에 대한 의견을 듣고 교육전문가들이 방법에 대한 의견을 제시하는 것으로 이루어졌다. 본 연구의 심층면접과 전문가 회의 참여자는 내셔널 캐주얼 브랜드 1인(J), 대형 벤더(Y), 무역 프로모션 소속 테크니컬 디자이너(P)의 총 3인으로 모두 패션과 의류학 관련 전공자로 내셔널 브랜드는 3년, 대형 벤더 경력 4년, 무역프로모션 2년의 실무경력을 가지고 있었다. 교수학습방법 도출 과정에서 논의된 내용은 다음과 같다.
수집한 업무 내용 분석 결과, 해외 테크니컬 수행업무는 보조적인 일부터 시작해 점차 핵심적인 일에 참여해 가면서 지식을 구성하고 회사 공동체 구성원으로써 정체성을 형성해나가는 것을 알 수 있다. 스펙관련 업무를 보면, 처음에는 샘플 측정과 기록하는 일에서 시작하지만 점점 핏을 익혀가면서 그 브랜드의 정체성을 형성하는 스펙을 제안하는 역할을 하며, 스케줄 관련 업무도 피팅 스케줄을 위한 샘플추적에서 시작하여 대량생산을 설계하는 핵심적 역할로 성장해 간다.
후속연구
실무에서의 업무를 중심으로 교육 내용을 구성하고 교수학습 특성에 따라 구성주의 이론을 적용하여 교수자가 제공하지 못하는 실습에서의 현장감을 보완하는 방법을 제안하는데 의의가 있다. 향후 본 연구의 교육모형에 대한 적용과 수업을 진행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보완한 교육 방법에 대한 연구가 진행될 필요가 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패션 테크니컬 디자이너이란 무엇인가?
패션 테크니컬 디자이너는 의류생산이 해외에서 이루어지면서 통합적 생산관리의 필요성에 따라 새롭게 부각된 직무이다(홍정순, 2017). 국내 패션 벤더의 테크니컬 디자이너는 업무의 체계화가 이루어져가고 있는 반면, 패션 브랜드의 테크니컬 디자이너 업무는 아직 업무의 체계화가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이은영외, 2013).
테크니컬 디자인 교육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는 이유는?
국내 패션 벤더의 테크니컬 디자이너는 업무의 체계화가 이루어져가고 있는 반면, 패션 브랜드의 테크니컬 디자이너 업무는 아직 업무의 체계화가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이은영외, 2013). 하지만 의류생산의 해외 이전으로 국제적 표준화와 시스템화가 필수적 요구사항으로 대두되고 있어 테크니컬 디자인 교육 필요성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고 있다(김안지, 김소라 2012).
테크니컬 디자인 교육의 필요성이 제기되는 배경은 무엇인가?
그럼에도 불구하고 테크니컬 디자인 교육의 필요성이 제기되는 이유는, 패션산업 현장이 급변함에 따라 테크니컬 디자인 업무가 패션디자인 업무에서 독립적으로 분리되면서 교육 내용이 실무에서 다르게 적용되기 때문이다. 현재 산학연계 현장실습이 이루어지고 있으나 실무자의 역할에 대한 체계적 표준 지침이 없어 산업현장에 파견된 학생을 관리 지도할 실무자들의 애로와 학생들의 현장실습에 대한 기대 사이의 간격을 좁히지 못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인턴과정으로 입사하여 조직 적응과 직무를 익힌 후 채용되었음에도 회사를 그만두는 가장 큰 원인이 직무적응실패(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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