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션분야 융합인재 육성을 위한 캡스톤 디자인 교육프로그램 학습 모형 개발 - NCS 패션분야 중심으로 - Educaction program development applying capstone design for convergence talent development in the fashion field원문보기
In this paper, Capstone Design Education Program Learning Model was developed and recommended in order to foster convergent talents armed with practical competences and real cooperative capabilities. In this era of convergence and creativity, the fashion world needs human resources with cooperative ...
In this paper, Capstone Design Education Program Learning Model was developed and recommended in order to foster convergent talents armed with practical competences and real cooperative capabilities. In this era of convergence and creativity, the fashion world needs human resources with cooperative skills and true professional abilities. A case analysis, an in-depth interview, and 1,2 test method were used for data acquisition and analysis. The summary of this study is described below. First, this program needs to complement the NCS fashion design learning module. Second, material changes to creativity and practical competencies - knowledge, skills, and attitudes - of the students are assessed after applying Capstone Design to the NCS fashion design learning model. Third, the process of converging fashion curriculum with IT and electronic technology, developing a fashion design learning program, and applying the Capstone Design was tested to prove the effectiveness of convergent fashion design education. Among the changes observed between the trial and control groups, it was confirmed that sub-factors of creative personality, i.e. self-assurance and openness, were increased along with knowledge, core competences including communication capability, and self-directed learning capability. The greatest improvement on the technological side was observed in IT literacy while ability to respond to changes was also increased. Besides, effects were demonstrated in behavioral factors such as initiative, spirit of challenge, experience, and openness. Lastly, the Capstone Design Education Program Learning Model was proposed in order to foster convergent talents in the fashion world.
In this paper, Capstone Design Education Program Learning Model was developed and recommended in order to foster convergent talents armed with practical competences and real cooperative capabilities. In this era of convergence and creativity, the fashion world needs human resources with cooperative skills and true professional abilities. A case analysis, an in-depth interview, and 1,2 test method were used for data acquisition and analysis. The summary of this study is described below. First, this program needs to complement the NCS fashion design learning module. Second, material changes to creativity and practical competencies - knowledge, skills, and attitudes - of the students are assessed after applying Capstone Design to the NCS fashion design learning model. Third, the process of converging fashion curriculum with IT and electronic technology, developing a fashion design learning program, and applying the Capstone Design was tested to prove the effectiveness of convergent fashion design education. Among the changes observed between the trial and control groups, it was confirmed that sub-factors of creative personality, i.e. self-assurance and openness, were increased along with knowledge, core competences including communication capability, and self-directed learning capability. The greatest improvement on the technological side was observed in IT literacy while ability to respond to changes was also increased. Besides, effects were demonstrated in behavioral factors such as initiative, spirit of challenge, experience, and openness. Lastly, the Capstone Design Education Program Learning Model was proposed in order to foster convergent talents in the fashion worl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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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이 연구의 목적은 패션분야에서 실무 역량과 실질적인 협업능력을 가진 융합인재 육성을 위한 캡스톤 디자인 교육프로그램의 효과성을 분석하고 그에 따른 학습 모형을 개발하는 것이다.
또한 심층 면접 결과를 토대로 캡스톤 디자인이 패션 디자인 교육 프로그램에 미치는 영향과 융합패션 디자인 교육 프로그램에 미치는 영향을 비교함으 로써 그 효과성을 규명하였다.
이 연구는 NCS 학습모듈의 보완점과 개선점을 도출하고, 캡스톤 디자인을 적용하여 학생들에게 패션과 기술이 융합된 교육프로그램을 배우게 한 후 그 효과성을 증명하는 것으로 학생들의 실무 능력 배양과 창의적 문제 해결 능력의 변화를 측 정하는 것이다. 연구방법은 사례분석과 심층면접, 실험을 종합하여 결론을 도출하여 융합 패션 디자인 교수학습법의 모형을 개발하는 것이다
이 연구는 NCS패션디자인 학습모듈 기반으로 패션분야 융합인재 육성을 위한 캡스톤 디자인 교육 프로그램 학습모형을 개발하는 것이다. 이 를 위하여 문헌 연구를 통해 융합디자인 개념에 대하여 고찰하였고, NCS 패션디자인분야 학습모 듈 체계를 고찰하여 캡스톤 디자인을 적용한 융 합패션디자인 교육 필요성을 규명하였다.
각 학교에서 비중을 두고 구성하는 상위개념의 교육목표를 비교 분석했다. 이 연구에서는 패션 교육과정 중에 패션디자인, 패션마케팅, 패션머천 다이징 등 패션산업관련 과목들을 나열한 후 기존 패션제품 라이프 사이클 관리계획 프로세스 맞는 키워드를 기준으로 분류해 각 학교마다 중점적으 로 다루는 핵심교육 목표에 대해 분석했다.
융합인재 육성이라 는 노력의 궁극적 목적은 기존 학습방법을 통해 달성되기 어려우며 새로운 학습방법의 검증을 통 해 가능할 것이기 때문이다. 이러한 맥락에서 패 션분야 융합프로그램 학습모형을 개발하여 제안 하고자 한다. 그 이유는 글로벌 융합 확산추세에 따라 융합형 신제품 개발 및 시장개척 등을 위한 융합형 인력에 대한 수요가 증대되고 있으나 이종 기술간 융합 코디네이팅, 융합사업화 아이템의 발 굴, 기획 등 산업현장의 융합화를 선도해 나갈 인 력 공급은 미흡한 실정이기 때문이다.
그 이유는 글로벌 융합 확산추세에 따라 융합형 신제품 개발 및 시장개척 등을 위한 융합형 인력에 대한 수요가 증대되고 있으나 이종 기술간 융합 코디네이팅, 융합사업화 아이템의 발 굴, 기획 등 산업현장의 융합화를 선도해 나갈 인 력 공급은 미흡한 실정이기 때문이다. 패션분야 융합인재 육성을 위한 학습모형을 통하여 인문학 적 상상력과 패션디자인 전공, 그리고 IT와 전자기 술의 융합으로 산업현장의 혁신을 주도해 나갈 핵 심인재를 양성한다는 목표를 이루고자 한다.
셋째. 패션분야에서 융합 인재양성을 위한 실무능력과 협업능력을 신장시켜주는 캡스톤 디자 인을 적용한 융합패션디자인 학습 모형을 개발하 여 제안하는 것이다.
제안 방법
1단계는 학습모형 설계 단계로 협력적 강사진 구성과 산학협력시스템 구축으로 나누어지며, 2 단계는 학습활동의 준비단계, 실행단계, 평가 단계로 나누어진다. 3단계 학습방법으로 팀티 칭, 팀빌딩, 스마트 e-러닝, 패션산업 필드트 랩, 융합인재 육성을 위한 네트워크 지원 및 전 문 강사 양성 등으로 나누어 설계하였다.
각 학교에서 비중을 두고 구성하는 상위개념의 교육목표를 비교 분석했다. 이 연구에서는 패션 교육과정 중에 패션디자인, 패션마케팅, 패션머천 다이징 등 패션산업관련 과목들을 나열한 후 기존 패션제품 라이프 사이클 관리계획 프로세스 맞는 키워드를 기준으로 분류해 각 학교마다 중점적으 로 다루는 핵심교육 목표에 대해 분석했다.
캡스톤 교육이라도 교육유형이라는 상황(Contingency) 에 따른 교육의 조절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교육유형 을 조절변수로 설정하여 독립변수와 상호작용효 과를 검증하기위하여 NCS기반에 캡스톤 디자인 교육을 적용한 교육집단을 통제집단으로, 패션디 자인 융합교육에 캡스톤 디자인을 적용한 집단을 실험집단으로 구분하였다, NCS기반에 캡스톤 디 자인 교육 적용여부를 사전/사후로, 패션융합교육 에 캡스톤 디자인을 적용한 집단을 사전, 사후로 측정하여 결과 변화의 차의 유의성을 검증하는 방식으로 분석을 실시하였다. 교육방법 적용여부 에 따른 교육효과를 입증하기 위해 통제집단과 실험집단의 동질성이 입증되어야 하기 때문에 교육 전 각 4개의 차원에 대해 역량을 측정한 후 t-검증을 실시하여 두 집단이 동일한 성격 (역량의 차이가 없음)임을 먼저 입증하였다.
기술은 문제발견능력, 정보기술 활용능력, 변화 대처능력, 종합적사고력으로 구성하였고, 태도는 추진력, 글로벌 감각, 프로정신으로 구성하였다.
둘째, 융합적 사고의 실천적 교육으로서 IT와 융합한 패션디자인 교육과정을 설계하고 캡스톤 디자인을 적용하여 학생들의 패션디자인 핵심직 무능력에 대한 창의 인성, 지식, 기술과 태도의 변화를 규명한다.
이를 위해 산업형 융합인재 육성을 위한 융합프 로젝트 모형은 실제 기업의 비즈니스 문제 상황 을 강의실로 끌고 들어와서 이를 해결하기 위하 여 각기 전공이 다른 강사와 학습자 그리고 실제 기업 현장 전문가들을 구성하여 학제간, 산학간 융합의 모습을 구현할 수 있는 학습방법이 필요 하다. 따라서 이 논문의 사례연구, 전문가 심층면접을 통하여 규명된 결과를 토대로 학습모형을 3 단계로 나누고자 한다.
본 연구의 실험은 캡스톤 디자인이라는 교육방 법 적용 여부에 따른 교육효과성 검증 실험과 동 일한 교육방법이라 하더라도 특정 교육 유형에서 그 효과성이 더욱 발현되는지의 실험으로 구분되어진다.
셋째, 사례분석, 심층면접, 실험을 통하여 패션 분야 융합인재 육성을 위한 캡스톤 디자인 교육 프로그램 학습모형을 개발하여 제안하였다. 융합 교육을 위한 학습방법으로 2명 이상의 강사진으 로 구성된 팀티칭 방법과, 팀빌딩 등의 팀 프로젝트로 과제 수행의 시너지 효과를 올리는 것이 바 람직하며, 스마트 e-러닝 병행교육으로 시간과 장소에 치중한 학습방법의 한계를 해결하고, 패션 디자인 교육의 체제의 변화를 위하여 패션산업필드트랩으로 실무능력을 배양시켜야할 것이다.
양적분석방법과 질적 연구 방법을 병행하여 진행하였다. 그 이유는 면접자들의 생각과 견해를 좀 더 깊이 알 수 있고 문제점 도출을 정확하게 할 수 있으며 새로운 솔루션을 찾는데 유용하기 때문이다.
이 연구는 NCS 학습모듈의 보완점과 개선점을 도출하고, 캡스톤 디자인을 적용하여 학생들에게 패션과 기술이 융합된 교육프로그램을 배우게 한 후 그 효과성을 증명하는 것으로 학생들의 실무 능력 배양과 창의적 문제 해결 능력의 변화를 측 정하는 것이다. 연구방법은 사례분석과 심층면접, 실험을 종합하여 결론을 도출하여 융합 패션 디자인 교수학습법의 모형을 개발하는 것이다
우선 교육대상자의 교육역량 측정은 창의인성, 지식, 기술, 태도의 4가지 차원으로 측정되었으 며, 각 차원들의 하위 구성개념들은 요인분석을 거쳐 각각의 독립성 및 이론적 정당성을 확보하였다.
이 연구는 NCS패션디자인 학습모듈 기반으로 패션분야 융합인재 육성을 위한 캡스톤 디자인 교육 프로그램 학습모형을 개발하는 것이다. 이 를 위하여 문헌 연구를 통해 융합디자인 개념에 대하여 고찰하였고, NCS 패션디자인분야 학습모 듈 체계를 고찰하여 캡스톤 디자인을 적용한 융 합패션디자인 교육 필요성을 규명하였다. 또한 심층 면접 결과를 토대로 캡스톤 디자인이 패션 디자인 교육 프로그램에 미치는 영향과 융합패션 디자인 교육 프로그램에 미치는 영향을 비교함으 로써 그 효과성을 규명하였다.
지금까지 패션디자인 융합교육은 물리적인 융합의 형태는 이루어져 왔으나 보다 본질적인 융 합패션디자인 교육의 구체적인 사례와 효과성 증 명에 대한 연구는 없었다. 이 연구는 보다 현실적 인 융합 패션디자인교육의 학습모형 기반으로 구 체화하였으며, 경험적 근거를 토대로 개발되어 융 합교육의 초석을 마련하였다. 또한 이 연구의 융 합교육 학습방법은 인문학을 포함한 타 영역의 융합교육에도 융통성 있게 적용이 가능할 것이며, 산업현장의 요구를 반영한 융합교육 프로그램설 계 및 교육과정 기획과 실행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전문가 심층면접 그룹은 3그룹으로 나누어 진 행하였다. A그룹은 NCS 패션디자인 프로그램의 문제점을 도출하고자 NCS 전문가 들에게 심층면 접을 진행하였다.
창의인성은 총 30문항으로 그 정도에 따른 5점 척도로 측정되었으며, 인내 집착, 유머, 자기 확 신, 상상, 호기심, 독립성, 개방성의 하위개념들로 구성하였으며, 지식은 자긍심, 리더쉽, 자기주도 학습, 대인관계, 의사소통능력의 하위개념들로 구성하였다.
캡스톤 교육이라도 교육유형이라는 상황(Contingency) 에 따른 교육의 조절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교육유형 을 조절변수로 설정하여 독립변수와 상호작용효 과를 검증하기위하여 NCS기반에 캡스톤 디자인 교육을 적용한 교육집단을 통제집단으로, 패션디 자인 융합교육에 캡스톤 디자인을 적용한 집단을 실험집단으로 구분하였다, NCS기반에 캡스톤 디 자인 교육 적용여부를 사전/사후로, 패션융합교육 에 캡스톤 디자인을 적용한 집단을 사전, 사후로 측정하여 결과 변화의 차의 유의성을 검증하는 방식으로 분석을 실시하였다. 교육방법 적용여부 에 따른 교육효과를 입증하기 위해 통제집단과 실험집단의 동질성이 입증되어야 하기 때문에 교육 전 각 4개의 차원에 대해 역량을 측정한 후 t-검증을 실시하여 두 집단이 동일한 성격 (역량의 차이가 없음)임을 먼저 입증하였다.
패션디자이너 양성을 위해 기획, 마케팅, 기술, 및 현장실습(인턴쉽)을 위한 통합적 교육시스템을 잘 갖춘 해외 패션관련 학교에 대해 조사했다. 우선 세계 패션위크 주요 도시인 미국, 영국, 이 태리, 프랑스, 일본을 중심으로 대학교, 패션전문 학원으로 분류해 선별했다.
대상 데이터
패션디자이너 양성을 위해 기획, 마케팅, 기술, 및 현장실습(인턴쉽)을 위한 통합적 교육시스템을 잘 갖춘 해외 패션관련 학교에 대해 조사했다. 우선 세계 패션위크 주요 도시인 미국, 영국, 이 태리, 프랑스, 일본을 중심으로 대학교, 패션전문 학원으로 분류해 선별했다. 선정된 대학은 종합 대학 아트& 디자인컬리지 아트스쿨 혹은 인스티 튜트 등 그 형태가 다양한데 특히 이 처럼 상위권에 속한 기관들은 대체로 예술 전문컬리지나 혹은 인스티튜트인 것으로 나타났다(표 1).
데이터처리
연구의 수집된 자료는 SPSS20.0을 사용하여 분 석하였으며, 연구 내용에 따른 분석 방법은 다음 과 같다.
융합교육의 캡스톤 디자인 프로그램이 실험집 단과 비교집단의 지식차원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 보기 위하여 지식차원 하위 요인인 자긍심, 리더 십, 자기주도학습력, 대인관계, 의사소통능력의 평균의 구체적인 차이를 규명하기 위하여 이원배 치분산분석(two-way ANOVA)을 실시한 결과는 다음 과 같다.
하위 구성개념(요인)들을 대상으로 집단구분 (통제/실험) 및 시기구분(사전/사후)을 두 가지 독 립변수로 이원배치분산분석(two-way ANOVA)분 석을 실시하여 집단 간 주 효과가 통계적으로 유 의한 차이가 인정되는 경우 각각의 집단을 독립 적으로 분리하여 하위 구성개념별로 측정시점 에 따른 t-test를 실시하였다.
이론/모형
면접방법은 행동사건 면담(Behavior Event Interview) 기법을 사용 하였다. 행동사건 면담은 개인이 실제 직무를 수행한 행동을 상세하게 파 악하는 기법으로써 직무상 경험했던 사건 중 가장 중대한 상황 5~6가지를 상세하게 설명하도록 하고 그중에서 2~3개는 성공사례, 나머지는 2~3 개는 실패 사례에 대하여 과거에 실제로 일어난 일에 대하여 설명하게 하는 기법이다(Spencer & Spencer 1993).
성능/효과
해외대학에서는 창업 및 현장실습 인턴쉽 등 의 교육이 개설되면서 학생들의 창업 및 사업 적 발전에 많은 관심을 보이고 있다.특히 FIT는 기업가적 마인드 및 창업교육에 자부심을 가질 정도로 프로그램이 잘 짜여져 있다. FIDM은 창업관련 수업과 경영을 위한 전반적인 수업들 의 구성이 24%로 나타났으며 내용면에서 매우 다양하고 섬세하게 구성되어 있다는 것을 보여 주었다. 우리나라 NCS 패션디자인 모듈은 직무 중심교육으로 이뤄져 있기 때문에 창업이나 현 장실습과목이 없다.
둘째, IT와 전자기술을 융합한 패션디자인 과 정을 설계하여 학생들에게 융복합 과정을 수강 하게 하여 교육의 전과후의 핵심역량에 대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효과성을 증명하였다. 그 결과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사이의 변화 중 창의 인성 하위요인인 자기 확신, 개방성 등의 역량 이 증가되었으며, 지식차원에서는 의사소통능력, 자기주도 학습능력 등의 핵심역량이 증가 되었다. 기술차원에서는 정보기술 활용능력이 가장 많이 향상되었으며, 변화대처능력 등이 높아졌다.
세 번째 융합교육을 위한 학습방법으로 2명 이 상의 강사진으로 구성된 팀티칭 방법과, 팀빌딩 등의 팀 프로젝트로 과제 수행의 시너지 효과를 올리는 것이 바람직하며, 스마트 e-러닝 병행교육 으로 시간과 장소에 치중한 학습방법의 한계를 해결하고, 융합패션 디자인 교육 체제의 변화를 위하여 패션산업필드트랩으로 실무능력을 배양시 켜야한다. 그밖에 패션디자인 융합교육을 위하여 융합인재 양성을 위한 네트워킹 지원과 전문 강 사 양성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결론을 얻었다. 이를 종합하여 패션디자인 분야 융합인재 육성을 위한 캡스톤 디자인 교육프로그램 학습 모형을 제안하면 다음 와 같다.
둘째, IT와 전자기술을 융합한 패션디자인 과 정을 설계하여 학생들에게 융복합 과정을 수강 하게 하여 교육의 전과후의 핵심역량에 대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효과성을 증명하였다. 그 결과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사이의 변화 중 창의 인성 하위요인인 자기 확신, 개방성 등의 역량 이 증가되었으며, 지식차원에서는 의사소통능력, 자기주도 학습능력 등의 핵심역량이 증가 되었다.
둘째, 캡스톤 디자인 학습활동으로 준비단계에 해당하는 개요설명, 팀빌딩, 캡스톤 디자인 주제 를 설정하고 실행단계에 해당하는 캡스톤 디자인 실행으로 문제 해결을 위해 아이디어를 제공하고 결과물을 내는 과제 수행이 이루어져야 하며 평 가단계로 발표와 전시 및 경진대회를 포함한 총 7 개 단계로 나누어 진행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캡스톤 디자인을 통하여 복합학제적인 팀워크와 발표능력이 향상되었을 뿐만 아니라 참여한 학생들의 직무능력 지식, 기술, 태도에 실질적인 변화를 도모할 수 있었다는 것을 실험 을 통하여 규명하였다. 따라서 NCS를 적용한 캡스톤 디자인이 패션디자인 전공 분야 학생들 의 직무교육을 위한 하나의 방안이 될 수 있음을 보여주었다.
분석 결 과 실험집단에서는 인내집착(t=-6.228, p<.01), 유머 (t=-2.191, p<.05), 자기 확신(t=-7.135, p<.01) 상상 (t=-5.940, p<.01), 호기심(t=-5.557, p<.01), 독립성 (t=-5.940, p<.01), 개방성(t=-5.940, p<.01), 전체 (t=-7.418, p<.01)에서 평균치의 사후 증가가 통계적 으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분석 결과 실험집단에서는 자긍심(t=-4.853, p<.01), 리더십(t=-4.913, p<.01), 자기주도학습력(t=-7.646, p<.01), 대인관계(t=-3.718, p<.01), 의사소통능력 (t=-3.288, p<.05)에서 평균치의 사후 증가가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분석 결과 실험집단에서는 추진력도전정신(t=-3.582, p<.01), 프로정신(t=-7.050, p<.01), 글로벌감각(t=-3.582, p<.01), 경험개방성(t=-6.124, p<.01)에서 평균치의 사후 증가가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분석결과 실험집단에서는 문제발견능력(t=-7.214, p<.01), 정보기술활용능력(t=-7.867, p<.01), 변화대처능력 (t=-7.867, p<.01), 종합적사고력(t=-7.590, p<.01)에 서 평균치의 사후 증가가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런던 컬리지는 패션마케팅과 관련해 국제적인 측면과 비즈 니스 환경에 맞게 배울 수 있도록 편성되어 있다. 우리나라 NCS 패션모듈 중 마케팅 교과목은 35% 로 높게 나타났다. 이것은 기업의 목표달성과 소 비자의 만족을 위하여 패션시장 현황분석과 판매 분석이 패션에 중요한 직무로 인식된 것으로 보여 진다.
위 에 나타난 바와 같이 기술차원 전체 에 대한 이원배치분산분석(two-way ANOVA)을 실시한 결과, 실험집단과 비교집단 간에 모든 하위 요인들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을 알 수 있다(p<.10).
위 에 나타난 바와 같이 지식차원 전체에 대한 이원배치분산분석(two-way ANOVA)을 실시 한 결과, 실험집단과 비교집단 간에 자긍심과 대 인관계를 제외한 하위 요인들이 통계적으로 유 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을 알 수 있다(p<.10).
위 에 나타난 바와 같이 태도차원 전체에 대한 이원배치분산분석(two-way ANOVA)을 실시한 결과, 실험집단과 비교집단 간에 글로벌감각과 프로정신을 제외한 모든 하위 요인들이 통 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을 알 수 있다(p<.10).
전문가 집단의 심층면접을 통해 얻어진 결과를 종합해 보면 다음과 같다. 융합교육에서는 융합 전문지식, 학제적 교역지대에서 상호 협력이 필요 한 상호 전문적 지식, 깊이와 넓이가 모두 중요한 Technical Skill과 팀워크, 의사소통, 창의능력 등 의 Soft Skill의 새로운 학습법이 필요하다는 결론을 얻었다
캡스톤 디자인을 적용한 NCS 패션디자인 교육 프로그램과 융합패션디자인 교육 프로그램이 직 무역량 측정도구인 기술, 지식, 태도에 미치는 영 향에 대하여 실험을 통해 증명했다. 융합패션디 자인 프로그램의 보완과 개선을 위해서는 교육과 정뿐만 아니라 교육방법에 대한 구체적인 제안이 필요하다는 것을 도출하였다. 융합인재 육성이라 는 노력의 궁극적 목적은 기존 학습방법을 통해 달성되기 어려우며 새로운 학습방법의 검증을 통 해 가능할 것이기 때문이다.
한편, 통제집단은 오히려 하위요인 중 유의한 변인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들을 종합해볼 때 융합교육의 캡스톤 디자인 프로그 램은 태도차원의 하위요인 중 문제발견능력, 프 로정신, 추진력도전정신, 글로벌감각, 경험개방 성에 효과가 있다는 것을 입증하고 있다.
한편, 통제집단은 오히려 하위요인 중 유의한 변인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들을 종합해볼 때 융합교육의 캡스톤 디자인 프로그램은 기술차원의 하위요인 중 문제발견능력, 정보기 술활용능력, 변화대처능력, 종합적사고력에 효과가 있다는 것을 입증하고 있다.
한편, 통제집단에서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 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들을 종합해볼 때 융합교육의 캡스톤 디자인 프로그램은 창의인 성의 하위 요인 중 인내집착, 자기 확신, 상상, 호 기심, 독립성, 개방성에 효과가 있다는 것을 입증하고 있다.
한편, 통제집단은 오히려 하위요인 중 유의한 변인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들을 종합해볼 때 캡스톤 디자인 프로그램은 지식차원 의 하위요인 중 자긍심, 리더십, 자기주도학습력, 대인관계, 의사소통능력에 효과가 있다는 것을 입증하고 있다.
첫째, 학습설계시 전공이 다르지만 교육목표, 철학, 융합교육의 가치를 공유할 수 있고 공동 목 표를 달성하기 위한 노력을 함께 할 수 있는 강사 진 구성이 중요하며, 산학협력시스템을 통하여 기 업의 비즈니스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기업은 RFP로 교육의 목표와 교육 과정을 재구성하여야 하며 기업의 강사들과의 협력적 학습설계로 융합 교육의 가치를 공유하여야한다.
캡스톤 디자인을 적용한 NCS 패션디자인 교육 프로그램과 융합패션디자인 교육 프로그램이 직 무역량 측정도구인 기술, 지식, 태도에 미치는 영 향에 대하여 실험을 통해 증명했다. 융합패션디 자인 프로그램의 보완과 개선을 위해서는 교육과 정뿐만 아니라 교육방법에 대한 구체적인 제안이 필요하다는 것을 도출하였다.
태도차원에서는 추진력, 도전정신 경험 개방성 등에 효과가 있는 것을 규명하였다. 캡스톤 디자인을 통하여 복합학제적인 팀워크와 발표능력이 향상되었을 뿐만 아니라 참여한 학생들의 직무능력 지식, 기술, 태도에 실질적인 변화를 도모할 수 있었다는 것을 실험 을 통하여 규명하였다. 따라서 NCS를 적용한 캡스톤 디자인이 패션디자인 전공 분야 학생들 의 직무교육을 위한 하나의 방안이 될 수 있음을 보여주었다.
패션기획 교과목은 ESMODE가 28%로 비중 있게 다루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우리나라 NCS 패션기획 교과목은 21%로 2번째로 높게 나타났 다. 구체적인 내용을 보면 패션시장 현황분석, 패션상품 판매 분석, 패션브랜드 전략기획, 패션상 품예산기획, 시즌전략수립, 패션상품 기획, 패션 상품 품평, 패션상품 생산기획, 패션상품 영업기 획, 패션상품 판매관리하기 등으로 비교적 치밀하게 짜여 있어서 기획적인 마인드가 패션직무에서 중요하다는 것을 인식시키고 있다.
후속연구
이 연구는 보다 현실적 인 융합 패션디자인교육의 학습모형 기반으로 구 체화하였으며, 경험적 근거를 토대로 개발되어 융 합교육의 초석을 마련하였다. 또한 이 연구의 융 합교육 학습방법은 인문학을 포함한 타 영역의 융합교육에도 융통성 있게 적용이 가능할 것이며, 산업현장의 요구를 반영한 융합교육 프로그램설 계 및 교육과정 기획과 실행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이 연구의 결과가 다양한 분야의 융합인재 육성을 위한 학습모형으로 개발되어지는 촉매 제 역할을 하게 될 것으로 기대한다.
셋째, 사례분석, 심층면접, 실험을 통하여 패션 분야 융합인재 육성을 위한 캡스톤 디자인 교육 프로그램 학습모형을 개발하여 제안하였다. 융합 교육을 위한 학습방법으로 2명 이상의 강사진으 로 구성된 팀티칭 방법과, 팀빌딩 등의 팀 프로젝트로 과제 수행의 시너지 효과를 올리는 것이 바 람직하며, 스마트 e-러닝 병행교육으로 시간과 장소에 치중한 학습방법의 한계를 해결하고, 패션 디자인 교육의 체제의 변화를 위하여 패션산업필드트랩으로 실무능력을 배양시켜야할 것이다. 그 밖에 패션 융합교육을 위하여 융합인재 양성을 위한 네트워킹 지원과 전문 강사 양성이 무엇보 다 중요하다는 결론을 얻었다.
또한 이 연구의 융 합교육 학습방법은 인문학을 포함한 타 영역의 융합교육에도 융통성 있게 적용이 가능할 것이며, 산업현장의 요구를 반영한 융합교육 프로그램설 계 및 교육과정 기획과 실행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이 연구의 결과가 다양한 분야의 융합인재 육성을 위한 학습모형으로 개발되어지는 촉매 제 역할을 하게 될 것으로 기대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국가 직무능력표준(NCS)이란 무엇인가?
이러한 능력 중심사회에서 국가 경쟁력 제고를 위해 효율적인 인적자원의 확보와 관리는 매우 중요하다. 국가 직무능력표준(NCS)은 산업체 단체가 주도적으로 참여하여 개발한 것으로 산업현장에서 직무를 수행하기 위하여 요구되는 지식, 기술, 태도 등의 내용을 국가가 산업부분별, 수준별로 도출하여 표 준화한 것이다(법률 제 14397호, 자격기본법 제 2 조). 국가 정책의 핵심방향은 학벌이나 배경보다는 개개인이 가진 역량과 성장 가능성을 우선시 하는 사회를 구현하는데 있다.
Convergence(융합)에 대한 학자들의 공통된 견해는 무엇인가?
융합(融合)의 사전적 의미는 ‘다 른 종류의 것이 녹아서 서로 구별이 없게 하나 로 합하여지는 것’을 뜻한다. 학자들마다 사용 하는 용어와 개념적 정의, 방법 등에 관한 견해 가 매우 다양하나 공통된 견해는 “단일분야의 전문지식이나 학문적 배경으로 해결하기 어려 운 복잡하고 다양한 연구 문제에 대해 서로 다 른 전문지식 또는 학문 분야의 배경을 갖고 있 는 둘 이상의 연구자들이 대화와 협력을 통해 이론과 개념, 방법론 등을 융합한 새로운 지식을 창출하여 복잡 다양한 문제를 해결해 가는 과정”이라고 하였다.
캡스톤디자인이 패션디자인 교육부분에서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캡스톤디자인이 패션디자인 교육부분에서 필요한 이유는 순수예술과는 다르게 기능성을 담아내는 형태와 구현방법이 중요하게 다루어지기 때문이다. 장남경(2015)은 패션 디자인 과정은 주어진 문제를 창의적이고 체계적인 사고과정을 거쳐 해 결하고 산업체의 요구분석의 결과물을 제시하는 과정이기 때문에 캡스톤 디자인이 필요하다고 서술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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