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suggest various directions of living hanbok and proposed the living hanbok design that integrated the tradition and the contemporary, as well as the past and present with denim material that represents the youth cultureby while using the motif of Korean Jogakbo. For t...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suggest various directions of living hanbok and proposed the living hanbok design that integrated the tradition and the contemporary, as well as the past and present with denim material that represents the youth cultureby while using the motif of Korean Jogakbo. For the research method, the data on living hanbok, denim, and Jogakbo were surveyed to develop and produce a living hanbok design. The development of a living hanbok design emphasized the meaning of longing for an accumulation of good fortune, by using the concept of 'wishing for fortune' including the symbolic images of denim and Jogakbo. The production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First, the Jogakbo motif consisted of patterns yearning for harmony, great fortune, longevity, and many children, and the living hanbok design integrated with the denim material symbolized the convergence of the past and present and the harmony of eastern and western cultures. The study could verify that the living hanbok design was recreated in a contemporary sense to be used everyday by expressing contemporary senses in a traditional image. Second, leftover fabric pieces and recycled materials that can be abandoned by the material market were used for denim. This study could also develop the living hanbok design as a sustainable design through upcycling, an important social trend, puting an emphasis on carrying out socio-ethical responsibilities. Third, denim Jogakbo work, which is connected by small pieces of denim material, used to be a difficult and labor intensive handicraft, but it could be proposed as a new high value-added fashion and generate contemporary living hanbok with a new imag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suggest various directions of living hanbok and proposed the living hanbok design that integrated the tradition and the contemporary, as well as the past and present with denim material that represents the youth cultureby while using the motif of Korean Jogakbo. For the research method, the data on living hanbok, denim, and Jogakbo were surveyed to develop and produce a living hanbok design. The development of a living hanbok design emphasized the meaning of longing for an accumulation of good fortune, by using the concept of 'wishing for fortune' including the symbolic images of denim and Jogakbo. The production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First, the Jogakbo motif consisted of patterns yearning for harmony, great fortune, longevity, and many children, and the living hanbok design integrated with the denim material symbolized the convergence of the past and present and the harmony of eastern and western cultures. The study could verify that the living hanbok design was recreated in a contemporary sense to be used everyday by expressing contemporary senses in a traditional image. Second, leftover fabric pieces and recycled materials that can be abandoned by the material market were used for denim. This study could also develop the living hanbok design as a sustainable design through upcycling, an important social trend, puting an emphasis on carrying out socio-ethical responsibilities. Third, denim Jogakbo work, which is connected by small pieces of denim material, used to be a difficult and labor intensive handicraft, but it could be proposed as a new high value-added fashion and generate contemporary living hanbok with a new im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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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과거 조상들이 옷을 만들다 남은 천들을 조각보를 만들었 듯 본 연구에서도 재활용 데님의상이나, 유행이 지나 입지 않는 소재의 의상들을 활용한 자투리 원단과 스와치를 재활용하여 조각보의 개념인 ‘잇기’에 의미를 부여하면서 사회적 실천의 부분적 수행을 진행하고자 하였다.
두루마기를 현대식 코트처럼 변형 제작하여 두루마기의 무거운 이미지를 캐주얼하고 가볍게 표현하고자 하였다. 화이트 모피로 목둘레에 포인트를 주었으며 심플한 가슴 부분에 고름을 끈으로 변형한 디테일을 넣어 변화를 주었다.
본 연구는 데님 소재와 우리나라 전통 조각보의 모티프 패턴을 활용하여 한국적 이미지의 여성 생활한복을 개발하고자 하였다. 이론적 고찰로 생활한복과 데님, 조각보에 대한 자료 조사를 바탕으로 전통과 현대, 과거와 현재의 의미를 담은 생활한복 디자인을 전개 제작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데님 소재와 우리나라 전통 조각보의 패턴을 중첩시켜 한국적 이미지를 활용한 새로운 여성 생활한복을 개발하고자 하였다. 작품 제작 의도는 다음과 같다.
본 연구는 데님 소재와 우리나라 전통 조각보의 모티프 패턴을 활용하여 한국적 이미지의 여성 생활한복을 개발하고자 하였다. 이론적 고찰로 생활한복과 데님, 조각보에 대한 자료 조사를 바탕으로 전통과 현대, 과거와 현재의 의미를 담은 생활한복 디자인을 전개 제작하고자 하였다. 청년 문화의 상징인 데님은 활동성과 기능성, 젊음을 상징하는 소재로, 이러한 데님 소재의 다양한 염색 효과와 워싱 효과를 활용하여 경쾌하며 명확한 구성의 미를 가진 우리나라 전통 조각보 문양을 활용한 조각보 패턴의 원단을 제작하여 생활한복에 적용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한복 열풍의 트렌드에 맞춰 청년 문화를 대표하는 데님 소재와 우리나라 전통 조각보 이미지를 활용하여 전통과 현대 과거와 현대를 융합한 개념의 생활한복 디자인을 전개하고자 한다. 특히 데님은 재활용 소재를 활용하여 조각보 모티프에 적용하여 최근 대두되고 있는 업사이클 활용의 의미를 결합한 디자인으로 전개하고자 하며 생활한복의 다양한 디자인 방향을 제안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특히 데님은 재활용 소재를 활용하여 조각보 모티프에 적용하여 최근 대두되고 있는 업사이클 활용의 의미를 결합한 디자인으로 전개하고자 하며 생활한복의 다양한 디자인 방향을 제안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제안 방법
1980년대의 청바지는 디자이너 브랜드의 상품이 증가하며 사회적, 경제적 측면에서도 과시적이거나 착용하는 사람의 취향을 상징할 수 있는 아이템이 되었으며, 1990년대에 들어서며 남녀노소, 국가, 민족, 계급 등 상관없이 전 세계 모든 계층의 사람들이 즐겨 착용하며 현대 패션에서 중요 아이템이 되었다. 개인의 개성을 표현할 수 있도록 다양화된 스타일로 보편화되어 차별화된 스타일과 디자인으로 착용자의 개성을 추구할 수 있는 아이템으로 자리 잡았다.
제작과정은 다음과 같다. 데님 워싱 원단을 길게 자른 후 사각형 조각보 원단을 작업하기 위하여 자른 원단을 가로 세로로 올 역기로 만들어 사각형 조각보 패턴을 제작하였다<그림 7>. 배자는 저고리 위에 입는 옷으로 앞길이 뒷길보다 짧고 양 옆선을 트였는데 현대식으로 재해석하여 끈을 없애고 앞 선에 고리를 달아 캐주얼하게 디자인 하였다.
현재까지의 생활한복 개념을 정리하기 위하여 일간지 등 생활한복 기사를 수집하였고, 생활한복이 등장하게 된 배경 및 현황을 알아보았다. 데님소재 및 전통 모티브 조각보에 대한 문헌 및 선행연구를 통하여 상징적 의미 등을 조사하고 생활한복 디자인에 활용 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이러한 조사를 바탕으로 데님 소재를 활용한 다양한 조각보 패턴 및 이미지를 활용한 여성용 생활한복 디자인을 4벌을 전개, 제작하였다.
삼각형이 두드러지게 보이게 하려 단조로움과 지루함을 율동적인 색상으로 디자인 하였다. 반복적인 삼각형 패턴의 구성에 중첩 이미지의 겹치기로 사각형 조합을 만들어 이어지는 구성 방식을 통해 조각 천이 옷이 되고 전체를 부분으로 포괄하는 조형 원리를 나타내어 데님 소재를 활용한 생활 한복을 디자인, 제작하였다.
본 연구를 위한 방법으로 생활한복, 데님, 조각보와 관련된 문헌 자료와 선행 연구를 조사하였다. 현재까지의 생활한복 개념을 정리하기 위하여 일간지 등 생활한복 기사를 수집하였고, 생활한복이 등장하게 된 배경 및 현황을 알아보았다.
본 작품은 조각보의 잇기, 붙이기를 적극 활용하여 우리민족의 정과 나눔을 두루마기에 담아 현대식 코트 형태로 디자인을 전개하였다. 제작 과정은 다음과 같다.
양 옆선에 트임을 주어 남아배자와 여성입기 편하고 심플하고 실용성 있게 제작하였다. 사폭바지는 발목에 대님을 끈으로 묶는 것을 현대식 고리로 만들어 캐주얼한 바지로 제작하였다. 큰사폭과 작은사폭에 다른 천을 추가하였다.
우선 삼각형 조각보 원단을 만들기 위하여 데님의 여러 가지 다양한 원단들을 활용하여 삼각형 모양으로 모아 잘라서 삼각형 원단을 겹쳐서 작업하였다. 삼각형끼리 봉제한 데님 조각 원단을 또 한 번 반대로 삼각형을 봉제해 사각형 패턴을 만들고, 사각형으로 만든 삼각형 조각 패턴을 한줄 씩 가지런히 정리하였다(그림 5). 현대적으로 재해석만든 활옷 앞, 왼쪽 옆, 오른쪽 옆, 뒤 사진이다.
4개의 삼각형이 모아져 반복적인 형태의 사각형 구성을 가지고 있으며 규칙적으로 대칭을 주어 면구성과 균형을 주었다. 삼각형이 두드러지게 보이게 하려 단조로움과 지루함을 율동적인 색상으로 디자인 하였다. 반복적인 삼각형 패턴의 구성에 중첩 이미지의 겹치기로 사각형 조합을 만들어 이어지는 구성 방식을 통해 조각 천이 옷이 되고 전체를 부분으로 포괄하는 조형 원리를 나타내어 데님 소재를 활용한 생활 한복을 디자인, 제작하였다.
조각보는 사각형, 삼각형, 여의주문형, 자유형 이미지를 활용하여 자유로운 면 구성의 다양한 형태를 활용한다. 셋째, 생활한복의 디자인 전개는 전통 남성복 철릭의 형태를 활용한 원피스 디자인, 활옷의 형태를 응용한 코트, 배자와 전통 남성 바지 형태인 사폭바지의 투피스, 두루마기 형 코트 등의 여성복 4벌을 제작하였다(표 3)
앞여밈은 고름이 아닌 가죽고리로 연결하여 심플하게 만들었으며 네크라인 깃 위에 파란 털을 달아 포인트를 주었다. 양 옆선에 트임을 주어 남아배자와 여성입기 편하고 심플하고 실용성 있게 제작하였다. 사폭바지는 발목에 대님을 끈으로 묶는 것을 현대식 고리로 만들어 캐주얼한 바지로 제작하였다.
작품 3은 정사각형 조각들 하나 두 개가 모여 정사각형 모양을 질서 있게 붙여 만든 창문문의 조각보 패턴을 활용하여 배자 상의와 사폭 바지로 디자인하였다. 어린아이의 배자를 여성 캐주얼 조끼로 재해석하여 제작하였다. 배자는 조선시대 유물 중 가장 빠른 계절의상이며 유물이다.
작품 2 데님 조각보 활용 활옷의 구체적인 제작과정은 다음과 같다. 우선 삼각형 조각보 원단을 만들기 위하여 데님의 여러 가지 다양한 원단들을 활용하여 삼각형 모양으로 모아 잘라서 삼각형 원단을 겹쳐서 작업하였다. 삼각형끼리 봉제한 데님 조각 원단을 또 한 번 반대로 삼각형을 봉제해 사각형 패턴을 만들고, 사각형으로 만든 삼각형 조각 패턴을 한줄 씩 가지런히 정리하였다(그림 5).
자투리 데님 조각 천과 데님 재활용한 스와치를 모은 데님 조각 천 각각을 원형으로 오린 후 조각 천들을 각모서리 마다 접어서 사각형으로 만들었다. 원형으로 만들어 접어놓은 조각 천들을 가지런하게 일렬로 하나씩 봉제하여 조각 천 안쪽에 데님 화이트 천을 사각으로 오려서 한 장씩 밑에다 넣어서 꽃잎이 잘 보이도록 자수를 넣어 제작하였다(그림 2). 철릭을 활용해 만든 치마로 주름을 넣어 안정감을 주었으며 그 위에 현대식 느낌의 연출이 가능하게 탈부착 할 수 있는 허리 밴드로 포인트를 주어 제작하였다(그림 3).
데님소재 및 전통 모티브 조각보에 대한 문헌 및 선행연구를 통하여 상징적 의미 등을 조사하고 생활한복 디자인에 활용 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이러한 조사를 바탕으로 데님 소재를 활용한 다양한 조각보 패턴 및 이미지를 활용한 여성용 생활한복 디자인을 4벌을 전개, 제작하였다.
작품 제작 과정은 다음과 같다. 자투리 데님 조각 천과 데님 재활용한 스와치를 모은 데님 조각 천 각각을 원형으로 오린 후 조각 천들을 각모서리 마다 접어서 사각형으로 만들었다. 원형으로 만들어 접어놓은 조각 천들을 가지런하게 일렬로 하나씩 봉제하여 조각 천 안쪽에 데님 화이트 천을 사각으로 오려서 한 장씩 밑에다 넣어서 꽃잎이 잘 보이도록 자수를 넣어 제작하였다(그림 2).
자유형의 모든 조각들은 중첩 또는 조각보 특성의 잇기를 이용한 결합이며 규칙이 없는 듯 규칙있게 어긋나지 않는 조화가 보이는 잇기의 결합이 다. 작품 1, 2, 3의 제작 후 남은 자투리 데님 조각들과 스와치 조각들을 재활용하였다. 구성에서 나타나는 색채는 작고 크게 구도를 맞춰가면서 이어 주는 과정의 결과물이다(그림 9).
작품 2는 활옷을 응용한 디자인으로 생활한복으로 재해석한 두루마기를 변형한 코트와 원피스를 디자인 전개하고, 제작하였다. 조선시대 공주나 옹주가 혼례 때 착용하던 예복으로 어깨 앞길 아래, 소매, 뒷길 등 장수와 길상을 염원하는 무늬를 넣어 화려하게 수놓은 활옷은 조선 말기에는 일반 서민들에게도 혼례복으로 허용되어 대중화 된 활옷이다(안명숙, 2006).
형태도 시대의 변화에 따라 발전 되면서 진화 되어 변형되어 왔음을 알 수 있었다(조민숙 외, 2013). 철릭을 원피스를 재해석한 분리할 수 있는 소매 부분을 절개해 데님을 다른 소재로 변화를 주었고 치마도 주름을 넣어 옛것이 가지고 있는 이미지를 현대적인 세련된 철릭 원피스로 만들어 전통미를 부각시켰다. 깃, 고름 등의 디테일에 포인트를 주어 디자인하였다.
원형으로 만들어 접어놓은 조각 천들을 가지런하게 일렬로 하나씩 봉제하여 조각 천 안쪽에 데님 화이트 천을 사각으로 오려서 한 장씩 밑에다 넣어서 꽃잎이 잘 보이도록 자수를 넣어 제작하였다(그림 2). 철릭을 활용해 만든 치마로 주름을 넣어 안정감을 주었으며 그 위에 현대식 느낌의 연출이 가능하게 탈부착 할 수 있는 허리 밴드로 포인트를 주어 제작하였다(그림 3). 철릭의 소매 부분 느낌이 나도록 다른 데님 소재를 매치해 flap 느낌이 나게 연출하였으며 고름을 두개의 끈으로 만들어 캐주얼하게 앞부분에 디자인 하였다(그림 4).
철릭을 활용해 만든 치마로 주름을 넣어 안정감을 주었으며 그 위에 현대식 느낌의 연출이 가능하게 탈부착 할 수 있는 허리 밴드로 포인트를 주어 제작하였다(그림 3). 철릭의 소매 부분 느낌이 나도록 다른 데님 소재를 매치해 flap 느낌이 나게 연출하였으며 고름을 두개의 끈으로 만들어 캐주얼하게 앞부분에 디자인 하였다(그림 4).
이론적 고찰로 생활한복과 데님, 조각보에 대한 자료 조사를 바탕으로 전통과 현대, 과거와 현재의 의미를 담은 생활한복 디자인을 전개 제작하고자 하였다. 청년 문화의 상징인 데님은 활동성과 기능성, 젊음을 상징하는 소재로, 이러한 데님 소재의 다양한 염색 효과와 워싱 효과를 활용하여 경쾌하며 명확한 구성의 미를 가진 우리나라 전통 조각보 문양을 활용한 조각보 패턴의 원단을 제작하여 생활한복에 적용하였다.
큰사폭과 작은사폭에 다른 천을 추가하였다. 큰사폭 바지에 다른 데님 원단으로 배색하여 캐릭터 있게 만들었으며 뒷면 작은사폭에 워싱 데님 원단으로 배색하여 연출하였으며 모피 장식을 목둘레에 덧대어 현대적 감성을 더하였다(그림 8).
본 연구를 위한 방법으로 생활한복, 데님, 조각보와 관련된 문헌 자료와 선행 연구를 조사하였다. 현재까지의 생활한복 개념을 정리하기 위하여 일간지 등 생활한복 기사를 수집하였고, 생활한복이 등장하게 된 배경 및 현황을 알아보았다. 데님소재 및 전통 모티브 조각보에 대한 문헌 및 선행연구를 통하여 상징적 의미 등을 조사하고 생활한복 디자인에 활용 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두루마기를 현대식 코트처럼 변형 제작하여 두루마기의 무거운 이미지를 캐주얼하고 가볍게 표현하고자 하였다. 화이트 모피로 목둘레에 포인트를 주었으며 심플한 가슴 부분에 고름을 끈으로 변형한 디테일을 넣어 변화를 주었다. 편안하게 오픈 형 지퍼를 달아 데님의 자유스러움을 두루마기에 접목시켜 캐주얼하게 변화를 주었다(그림 10).
대상 데이터
철릭을 원피스를 재해석한 분리할 수 있는 소매 부분을 절개해 데님을 다른 소재로 변화를 주었고 치마도 주름을 넣어 옛것이 가지고 있는 이미지를 현대적인 세련된 철릭 원피스로 만들어 전통미를 부각시켰다. 깃, 고름 등의 디테일에 포인트를 주어 디자인하였다.
작품 1은 19세기의 여의주문형 조각보를 활용한 철릭 원피스 디자인이다. “뜻한대로 이룬다.
본 연구의 생활한복의 디자인은 데님과 조각보의 상징적 이미지를 포함한 ‘복(福)을 기원하다’의 테마로, 여인들이 가족의 복을 기원하는 주술적 의미를 담아 복을 비는 염원이 복을 쌓아둔다는 의미를 강조하였다. 작품은 전통 남성복 철릭의 형태를 활용한 원피스, 활옷의 형태를 응용한 코트, 배자와 전통 남성 바지 형태인 사폭바지의 디자인을 활용한 투피스, 두루마기 형 코트 등의 여성복 4점을 제작하였다.
성능/효과
이등변 삼각형은 각 삼각형에 다른 색채로 대비를 주어 포인트를 주었다. 4개의 삼각형이 모아져 반복적인 형태의 사각형 구성을 가지고 있으며 규칙적으로 대칭을 주어 면구성과 균형을 주었다. 삼각형이 두드러지게 보이게 하려 단조로움과 지루함을 율동적인 색상으로 디자인 하였다.
셋째, 데님 소재는 소재 시장에서 버려질 수 있는 다양한 스와치의 자투리 원단 및 재활용 소재를 활용하였으며 최근 중요한 트렌드 키워드인 지속가능한 디자인의 업 사이클 디자인으로 전통적이며 창의적 디자인을 전개할 수 있었다. 넷째, 데님 소재의 작은 조각 원단을 이어서 완성하는 데님 조각보 작업은 수공에 작업으로 쉽지 않았으나, 새로운 고부가가치 패션으로서 제안될 수 있었으며 현대적인 새로운 이미지의 생활한복을 제작 할 수 있었다. 데님 조각보는 형식에 얽매이지 않는 질서가 없는 것 같으나, 그 안에 계획된 질서를 가지고 데님 소재의 다양한 염색 워싱 가공에서 느껴지는 강약을 주었으며 배열 안의 구성 양식들로 하여금 현대적인 조형미를 발견 할 수 있었다.
넷째, 데님 소재의 작은 조각 원단을 이어서 완성하는 데님 조각보 작업은 수공에 작업으로 쉽지 않았으나, 새로운 고부가가치 패션으로서 제안될 수 있었으며 현대적인 새로운 이미지의 생활한복을 제작 할 수 있었다. 데님 조각보는 형식에 얽매이지 않는 질서가 없는 것 같으나, 그 안에 계획된 질서를 가지고 데님 소재의 다양한 염색 워싱 가공에서 느껴지는 강약을 주었으며 배열 안의 구성 양식들로 하여금 현대적인 조형미를 발견 할 수 있었다.
첫째, 조각보의 문양들은 다남, 화목, 다복, 장수 등 기원하는 문양들로 데님 소재와 결합된 생활한복 디자인은 과거와 현재의 결합, 동서양 문화의 조화를 상징하였으며 전통 이미지에 현대적 감각을 표현하면서 생활 속에 활용될 수 있도록 현대적 감각으로 재구성되었음을 확인 할 수 있었다. 둘째, 데님 소재와 우리나라 전통 조각보 이미지의 조합은 새로운 소재, 패턴의 개발의 결과로 나타났다. 특히 데님 소재의 염색과 워싱 처리에 의한 다양한 색감과 문양들은 조각보 패턴과 현대적인 감각의 조합은 물론 데님 소재의 실용성을 더하여 재구성되었다.
본 연구의 생활한복의 디자인은 데님과 조각보의 상징적 이미지를 포함한 ‘복(福)을 기원하다’의 테마로, 여인들이 가족의 복을 기원하는 주술적 의미를 담아 복을 비는 염원이 복을 쌓아둔다는 의미를 강조하였다.
본 연구의 여성 생활 한복 디자인의 테마는 ‘복(福)을 기원하다’로 여인들이 가족의 복을 기원하는 주술적 의미를 담아 복을 비는 염원이 복을 쌓아둔다는 의미를 강조하였다.
특히 데님 소재의 염색과 워싱 처리에 의한 다양한 색감과 문양들은 조각보 패턴과 현대적인 감각의 조합은 물론 데님 소재의 실용성을 더하여 재구성되었다. 셋째, 데님 소재는 소재 시장에서 버려질 수 있는 다양한 스와치의 자투리 원단 및 재활용 소재를 활용하였으며 최근 중요한 트렌드 키워드인 지속가능한 디자인의 업 사이클 디자인으로 전통적이며 창의적 디자인을 전개할 수 있었다. 넷째, 데님 소재의 작은 조각 원단을 이어서 완성하는 데님 조각보 작업은 수공에 작업으로 쉽지 않았으나, 새로운 고부가가치 패션으로서 제안될 수 있었으며 현대적인 새로운 이미지의 생활한복을 제작 할 수 있었다.
우리나라 생활한복에 대님 소재와 전통 조각보를 활용한 본 연구에서는 생활한복의 디자인의 새로운 전개 가능성이 무한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과거 여성들의 문화였던 조각보 이어붙이기는 가족들의 장수와 복을 기원하는 문화는 물론, 자투리를 활용한 업 사이클 트렌드와 만남으로 사회적 패션으로 효과를 가져 올 수 있었으며, 이러한 연구들이 지속되어 생활한복의 일상화는 물론 K-패션으로 세계화 확대에 기여되기를 기대한다.
첫째, 조각보의 문양들은 다남, 화목, 다복, 장수 등 기원하는 문양들로 데님 소재와 결합된 생활한복 디자인은 과거와 현재의 결합, 동서양 문화의 조화를 상징하였으며 전통 이미지에 현대적 감각을 표현하면서 생활 속에 활용될 수 있도록 현대적 감각으로 재구성되었음을 확인 할 수 있었다.
후속연구
우리나라 생활한복에 대님 소재와 전통 조각보를 활용한 본 연구에서는 생활한복의 디자인의 새로운 전개 가능성이 무한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과거 여성들의 문화였던 조각보 이어붙이기는 가족들의 장수와 복을 기원하는 문화는 물론, 자투리를 활용한 업 사이클 트렌드와 만남으로 사회적 패션으로 효과를 가져 올 수 있었으며, 이러한 연구들이 지속되어 생활한복의 일상화는 물론 K-패션으로 세계화 확대에 기여되기를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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