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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관민경계 사례분석을 통한 우리나라 지적재조사 적용방안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Application Plan of the Cadastral Resurvey in South Korea Through a Case Analysis of the Japanese Private-Public Boundary 원문보기

한국지리정보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Geographic Information Studies, v.22 no.1, 2019년, pp.39 - 50  

김재명 (서경대학교 도시공학과) ,  이동화 (서경대학교 도시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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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2년부터 "지적재조사에 관한 특별법"이 시행됨에 따라 우리나라의 지적재조사사업이 본격적으로 추진되고 있으나 사업예산 확보의 어려움과 도심지역을 중심으로 필지면적 증감에 따른 토지경계 설정 및 조정금 산정, 사업 주체와 토지 소유자 또는 경계를 이웃한 토지소유자 등 이해당사자 간의 의견 대립의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우리나라보다 앞서 지적재조사를 추진하고 있는 일본의 관민경계제도의 분석을 통해 지적재조사 사업에 있어 경계설정 등 합의사항 추진 시 복잡한 이해관계를 한번에 결정하려하지 말고 이해관계자 대상을 줄여 단계적으로 추진할 필요가 있다. 또한 관민경계 선행조사를 통한 지적재조사의 비용절감 방안도입이 필요함에 따라 MMS를 이용한 정밀도로지도 구축사업등과의 연계, 지적재조사를 위한 선행조사사업 등의 도입, 관민경계기본조사 정보의 중요도와 국토조사정보로의 활용적 가치를 고려하여 도시재생, 도시계획업무 등과 연계추진이라는 방향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ince the "Special Law on Cadastral Resurvey" was enforced in 2012, the Cadastral Resurvey Project in South Korea has been promoted in earnest. However, it has been difficult to obtain the following items: a budget for the project, the establishment of land boundaries by increasing/decreasing the ar...

주제어

표/그림 (3)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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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우리나라보다 앞서 지적재조사사업을 추진한 일본의 사례를 분석하여 위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한 방향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 이 연구에서는 도심지역의 지적재조사사업이 진행됨에 따라 경계설정에 있어 사업주체, 토지 소유자들간의 갈등으로 인한 분쟁의 증가와 사업추진의 어려움이 발생됨이 예상됨에 따라 이 문제를 효율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우리나라보다 지적재조사사업을 선행하고 있는 일본의 관민경계제도를 조사, 분석하여 위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한 방향으로 지적재조사 사업에 있어 경계설정 등 합의사항 추진 시 복잡한 이해관계를 한번에 결정하려하지 말고 이해관계자 대상을 줄여 단계적으로 추진할 필요가 있다. 관민경계 선행조사를 통한 지적재조사의 비용절감과 MMS 등 신기술 적용을 통한 신뢰도 및 경제적 효율성 향상연구가 필요함을 제시하였다.

가설 설정

  • 1. 각 점에 주어진 세계측지계 좌표를 모두 취득해 도상가구점으로 한다.
  • 2. 2급기준점 및 가구삼각점은 지적도근삼각점의 기호로 표시한다. 국토조사법 제19조 제2항의 규정에 의하여 인증되거나 동조 제5항의 규정에 의하여 지정된 기준점 중 2급기준점에 해당하는 거에 대해서 동일하다.
  • 2. 좌표 값이 일본측지계인 경우 모두 세계측지계 좌표로 변환한 다음 도상가구점으로 한다.
  • 3. 3급기준점 및 가구다각점은 지적도근다각점의 기호로 표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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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도시지역 또는 도시부의 특성은? 도시지역 또는 도시부는 인구가 밀집되어 있는 지역으로, 자산가치가 높으며 토지거래가 활성화되어 있다는 특성이 있다. 이러한 특성으로 인해 도시지역은 지적조사를 실시할 때 가장 먼저 수행하여야 하는 지역이다.
지적재조사사업을 시행에 있어 발생하는 어려움은 무엇인가? 2015년 국회입법조사처의 ‘지적재조사업의 현황과 개선과제’ 보고서에 따르면 지적재조사사업을 통해 지적공부의 등록사항을 실제와 일치시킴으로써,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는 경계설정과 같은 토지분쟁이 크게 감소될 것으로 기대하고, 더불어 정보화 시대에 대응하기 위한 최신 기술을 활용한 지적도를 구축하여 국토의 이용가치를 증대하는데 기여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그러나 사업예산 확보의 어려움과 필지면적 증감에 따른 토지경계 설정 및 조정금 산정, 사업 주체와 토지 소유자 또는 경계를 이웃한 토지소유자 등 이해당사자 간의 의견 대립의 문제로 어려움이 발생하고 있다. 특히 지가가 높고, 토지의 집약적 이용이 많은 도심지에서 이러한 갈등은 심화 될 것으로 예상된다.
지적재조사사업을 통해 무엇을 기대할 수 있는가? 2012년부터 「지적재조사에 관한 특별법」이 시행됨에 따라 우리나라의 지적재조사사업이 본격적으로 추진되고 있다. 2015년 국회입법조사처의 ‘지적재조사업의 현황과 개선과제’ 보고서에 따르면 지적재조사사업을 통해 지적공부의 등록사항을 실제와 일치시킴으로써,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는 경계설정과 같은 토지분쟁이 크게 감소될 것으로 기대하고, 더불어 정보화 시대에 대응하기 위한 최신 기술을 활용한 지적도를 구축하여 국토의 이용가치를 증대하는데 기여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그러나 사업예산 확보의 어려움과 필지면적 증감에 따른 토지경계 설정 및 조정금 산정, 사업 주체와 토지 소유자 또는 경계를 이웃한 토지소유자 등 이해당사자 간의 의견 대립의 문제로 어려움이 발생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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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Kim, Jin Soo, 2015, Status and Improvement of Cadastral Rehabilitation Project, National Assembly Research Service, KOREA, pp.22-67. 

  2. Land Economy and Construction Industries Bureau,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Transport and Tourism, Japan. 2019. Urban area public-private sector boundary basic survey. pp.26 

  3. Japan's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Transport and Tourism, Urban area public-private sector boundary investigation work regulation rules and operation standards pp.25 

  4.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Japan 

  5. Land Survey and Special Measures Act 

  6. Japan city.fuji.shizuoka, http://www.city.fuji.shizuoka.jp/sp/machi/c1604/fmervo000000ewzp.html 

  7. Japan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http://www.city.koka.lg.jp/10348.htm 

  8. Japan city.kitanagoya, https://www.city.kitanagoya.lg.jp/shisetsukanri/1000036.ph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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