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록이 없습니다.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특집기사에서는 수소 연료를 선박에 적용하기 위해 필요한 기술을 액화수소 저장 및 공급의 관점에서 서술하였다.액화수소를 저장하기 위해 필요한 단열 기술에 대해 정의하고 선박 탑재 액화수소 저장・공급 기술의 해외 프로젝트 사례를 기술적으로 분석하였으며 자동차에 탑재되는 액화수소 저장 탱크의 안전성 성능평가 절차에 대해 소개하였다.
  • 본 특집기사에서는 수소 연료를 선박에 적용하기 위해 필요한 기술을 액화수소 저장 및 공급의 관점에서 서술하였다.액화수소를 저장하기 위해 필요한 단열 기술에 대해 정의하고 선박 탑재 액화수소 저장・공급 기술의 해외 프로젝트 사례를 기술적으로 분석하였으며 자동차에 탑재되는 액화수소 저장 탱크의 안전성 성능평가 절차에 대해 소개하였다.
  • 이에 본 특집기사에서는 수소의 선박 연료 적용을 위한 기술 분야로서 액화수소 저장・공급 기술을 소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액화수소의 특성 및 극저온 단열기술에 대해 살펴보고, 액화수소 저장시스템, 연료 공급시스템으로 구분하여 이들의 기술적 분석을 수행한다.

가설 설정

  • 이외에도 액화수소를 탑재한 수소 자동차의 터널내부 주행 도중의 사고를 가정하여, 터널 주행 시의 안전성 검토 또한 수행하였다. 해당 안전성 평가에서는 수소의 방출속도, 착화 위치, 연소의 거동, 화재 전이속도, 발생압력과 분포, 화재온도 분포 등에 대해 시뮬레이션 및 실험을 진행하였으며, 휘발유와의 비교를 통해 수소가 화재 및 이로 인한 피해 측면에서휘발유보다 상대적으로 안전하다고 보고하고 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선박용 액화수소 연료공급시스템의 특징은 무엇인가? Approval in Principle)을 획득하였다. 해당 시스템은 선체 갑판의 상부, 하부 모두 적용이 가능하도록 설계 되었으며, 시스템 사이즈, 용량의 비례적 확장이 가능하여 선박 선종을 포함한 선박 크기, 수소 공급 유형에 따라 유동적으로 적용 가능한 것이 특징으로 알려졌다. 언론매체를 통해 공개된 해당 시스템은 외관상 그림 10과 같이 기존의 LNG 연료공급시스템과 유사하게 연료 탱크와 인접한 위치에 공급시스템이 박스 형태로 패키징 되어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수소란 무엇인가? 수소는 상온, 상압에서 화학적으로 안정된, 분자량이 가장 작은 기체로서, 다른 기체들과 비교하여 확산속도, 열전도율, 비열이 크며, 점도는 작은 특성을 가지고 있다. 아래 표 1의 메탄과의 물성 비교에서 액화온도는 100℃정도 낮고, 액체중량은 1/6정도로 매우 가벼운 기체임을 확인할 수 있다.
수소의 연소특성의 위험성은 무엇인가? 이와 같은 수소의 연소특성은 제트화재, 폭발, 폭굉 등의 원인이 된다. 결론적으로 수소의 폭굉 범위는 메탄, 프로판과 비교하여 상당히 광범위하고, 그에 반해 착화 에너지는 상당히 작음에 따라 액화수소의 폭발은 폭굉에 도달할 가능성이 상당하며 그만큼 위험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2)

  1. 한국과학기술연구원 (2016) 기술융합형 액화물질 저장용기 기술개발 최종보고서, 미래창조과학부 신기술융합형성장동력사업 (과제번호 : 2014M3C1A8048823) 

  2. Petitpas, G., Aceves, S. M. (2018) Liquid hydrogen pump performance and durability testing through repeated cryogenic vessel filling to 700 bar, International Journal of Hydrogen Energy, 43 (39), 18403-18420. 

  3. Stroman, R. O., Schuette, M. W., Swider-Lyons, K., Rodgers, J. A., Edwards, D. J. (2014) Liquid hydrogen fuel system design and demonstration in small long endurance air vehicle, International Journal of Hydrogen Energy, 39 (21), 11279-11290. 

  4. Sullivan, R. M., Palko, J. L., Tornabene, R. T., Bednarcyk, B. A., Powers, L. M., Mital, S. K., Smith, L. M., Wang, X-Y. J., Hunter, J. E. (2006). Engineering analysis studies for preliminary design of lightweight cryogenic hydrogen tanks in UAV applications, NASA/TP-2006-214094. 

  5. Godula-Jopek, A., Jehle, W. and Wellnitz, J., 2012. Hydrogen storage technologies: new materials, transport, and infrastructure. John Wiley & Sons. 

  6. Abe, A.N.I.T., Nakamura, M., Sato, I., Uetani, H. and Fujitani, T., 1998. Studies of the large-scale sea transportation of liquid hydrogen. International Journal of Hydrogen Energy, 23(2), pp.115-121. 

  7. Kamiya, S., Onishi, K., Konshima, N., & Nishigaki, K. (2000). Thermal test of the insulation structure for LH2 tank by using the large experimental apparatus. Cryogenics, 40(11), 737-748. 

  8. Yamashita, S., Shingo, M., Unno, S., Imai, T., Sugawa, S., (2016) Development of Hydrogen Liquefaction andStorage System, Journal of Japan Society of Energy and Resources, 37(4), 1-8. 

  9. 이십일세기 프론티어 수소에너지 기술개발 사업단 (2005) 수소에너지, 도서출판 아진. 

  10. Pehr, K. (1996) Experimental examinations on the worst case behaviour of LH2/LNG tanks for passenger cars, Proceeding of the 11th World Hydrogen Conference, Stuttgart, Germany, 23-28 June, 2169-2186. 

  11. Swain, M. R. (2000) Fuel Leak Simulation, Proceedings of 2000 DOE H2 Program. 

  12. 김광일, 용기중, 김용원 (2013) Review of Rule-making Activities on Hydrogen Fuel Cell Vehicle, 한국자동차공학회 오토저널, 35(4), 24-31.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