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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大韓造船學會誌 = Bulletin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v.56 no.1, 2019년, pp.15 - 24
이제명 (부산대학교) , 김슬기 (부산대학교) , 김정현 (부산대학교) , 김명성 (부산대학교) , 김태욱 (부산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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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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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박용 액화수소 연료공급시스템의 특징은 무엇인가? | Approval in Principle)을 획득하였다. 해당 시스템은 선체 갑판의 상부, 하부 모두 적용이 가능하도록 설계 되었으며, 시스템 사이즈, 용량의 비례적 확장이 가능하여 선박 선종을 포함한 선박 크기, 수소 공급 유형에 따라 유동적으로 적용 가능한 것이 특징으로 알려졌다. 언론매체를 통해 공개된 해당 시스템은 외관상 그림 10과 같이 기존의 LNG 연료공급시스템과 유사하게 연료 탱크와 인접한 위치에 공급시스템이 박스 형태로 패키징 되어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 |
수소란 무엇인가? | 수소는 상온, 상압에서 화학적으로 안정된, 분자량이 가장 작은 기체로서, 다른 기체들과 비교하여 확산속도, 열전도율, 비열이 크며, 점도는 작은 특성을 가지고 있다. 아래 표 1의 메탄과의 물성 비교에서 액화온도는 100℃정도 낮고, 액체중량은 1/6정도로 매우 가벼운 기체임을 확인할 수 있다. | |
수소의 연소특성의 위험성은 무엇인가? | 이와 같은 수소의 연소특성은 제트화재, 폭발, 폭굉 등의 원인이 된다. 결론적으로 수소의 폭굉 범위는 메탄, 프로판과 비교하여 상당히 광범위하고, 그에 반해 착화 에너지는 상당히 작음에 따라 액화수소의 폭발은 폭굉에 도달할 가능성이 상당하며 그만큼 위험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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