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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계발전에 따른 서비스 고객참여의 변화 - 잠재성장모형의 적용 -
The Change of Customer Participation in Service by the Development of Relationship : Application of Latent Growth Modeling 원문보기

경영과 정보연구 = Management & information systems review, v.38 no.1, 2019년, pp.121 - 139  

안진우 (영남이공대학교 경영계열) ,  박세정 (영남이공대학교 사회복지보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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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고객-종업원 간 관계의 발전에 따라 서비스 산업에서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고객참여(CP)의 변화를 종단자료에 의해 잠재성장모형으로 분석하여 고객참여의 변화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CP가 관계속에서 이해될 필요가 있다는 사실에 기초하여 본 연구에서는 관계의 발전에 따른 CP의 변화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관계의 역동성을 고려하여 CP가 관계속에서 변화하는 궤적을 종단자료를 통해 밝힘으로써 기존의 횡단적 연구의 한계를 극복하고자 하였다. 또한 관계속에서 어떤 변수들이 고객참여의 변화를 촉진할 수 있는 지에 대해 살펴보고자 하였다. 연구의 결과, 잠재성장모형을 통해 분석한 CP는 관계의 발전에 따라 유의하게 변화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것은 CP가 관계속에서 이해될 필요가 있다는 사실을 확인한 것이라고 말할 수 있다. 또한, 관계지향성과 의존성은 CP의 초기값에는 긍정적으로 유의하게 영향을 미치지만, CP의 변화를 촉진하는 것으로는 규명되지 못하였다. 결론적으로, 관계의 역동성을 고려한다면, CP 역시 역동적이라는 사실을 인지해야 한다. 본 연구는 횡단적이고 조각적인 CP에 대한 이해에서 벗어나 CP가 역동성을 지니고 있음을 이해하고 이를 통해 서비스기업의 고객관리 프로그램이 운영될 필요가 있음을 지적하고자 하였다. 관계의 변화와 발전에 따라 CP를 유도하는 전략이 달라져야 하며, 이를 통해 관계발전단계별 적절한 CP의 수준이 달성될 수 있는 서비스접점의 성공을 이끌어낼 수 있게 되는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identify the change of customer participation(CP) which is essential to the service industry as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customer and the employee develops. The latent growth modeling analysis based on the longitudinal data is utilized to examine the pattern of the change. Th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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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관계의 발전에 따라 CP의 변화를 종단자료에 의해 잠재성장모형으로 분석하여 그 변화를 확인하고자 한 것이다. CP도 관계속에서 이해될 필요가 있다는 사실에 기초하여 관계의 발전에 따른 CP의 변화를 확인하고자 한 것이다. 다시 말해서, CP가 횡단적인 측면에서만 측정되거나 이해되어야 하는 것이 아니라, 종단적인 측면에서 이해될 필요가 있는 변수임을 확인하고자 하였다.
  • CP도 관계속에서 이해될 필요가 있다는 사실에 기초하여 관계의 발전에 따른 CP의 변화를 확인하고자 한 것이다. 다시 말해서, CP가 횡단적인 측면에서만 측정되거나 이해되어야 하는 것이 아니라, 종단적인 측면에서 이해될 필요가 있는 변수임을 확인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패널조사를 위해 교육 서비스에 적용하였으며, CP의 변화를 대학교 신입생을 대상으로 1년간 추적하여 조사한 결과에 따라 그 변화의 유의성을 검증하고자 하였다
  • CP 연구에서도, CP의 결과로 나타나는 고객만족이 먼저 형성된 관계에 의한 것인지, CP자체가 관계로 인해서 높게 나타나는지 등에 대한 논의를 횡단적 분석에서는 충분히 해낼 수 없다. 따라서 본 연구는, 기존 연구와 달리, CP의 구성개념으로 인식된 모든 측면의 CP를 관계라는 개념과 함께 고려하여 관계속에서 CP의 양태가 언제나 동일하게 나타나는 것은 아니라는 것을 제시한다. 또한, 이러한 CP의 변화의 추이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요인들에 대한 연구를 실시하여 기존연구들이 제시하지 못한 학문적 기여점을 가진다
  • 이러한 관계에 따른 CP의 현상적 간극(chasm)에도 불구하고 현재의 CP 연구들은 관계의 속성에 따른 CP의 영향을 고려하지 않고 있다. 따라서 잠재성장모형을 이용한 종단적 조사를 통해 관계의 발전과 쇠퇴에 따라 고객들의 CP가 어떠한 변화양상을 보이게 되는지를 조사하고자 한다. CP의 변화양상에 대한 이해는 기존 선행연구들이 보여주지 못했던 CP의 종단적인 특성에 대해 이해할 수 있게 도와줄 뿐만 아니라, CP와 관계적 변수들 간의 관련성에 대해서도 더욱 깊이 있게 이해할 수 있게 도와줄 것이다.
  • 이렇게 수집된 자료들을 토대로 종단분석을 위한 무조건모형(그림 1)과 조건모형(그림 2)을 설정하고 이에 대한 분석을 토대로 CP의 변화를 살펴보고자 한다. 무조건모형을 통해서 관계의 변화에 따른 CP의 변화를 확인하고, 조건모형을 통해 관계지향성과 의존성이 CP의 변화속도를 가속화시키는 지에 대해 검증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CP관련 연구에 관계의 역동성을 고려해야 한다는 것을 추가적으로 제안하고 있다. 보다 구체적으로, 잠재성장모형을 통해 관계발전에 따른 CP의 변화양상에 대해 종단적으로 이해하고자 하였다. 이를 통해 관계속에서 CP의 변화를 분석해 낼 뿐만 아니라, CP의 변화가 어떤 변수들과 관련을 맺고 있는지에 대해 살펴보았다.
  • 본 연구는 관계의 발전에 따라 CP의 변화를 종단자료에 의해 잠재성장모형으로 분석하여 그 변화를 확인하고자 한 것이다. CP도 관계속에서 이해될 필요가 있다는 사실에 기초하여 관계의 발전에 따른 CP의 변화를 확인하고자 한 것이다.
  • 본 연구는 패널조사를 위해 교육 서비스에 적용하였으며, CP의 변화를 대학교 신입생을 대상으로 1년간 추적하여 조사한 결과에 따라 그 변화의 유의성을 검증하고자 하였다
  • 종업원(서비스제공자)에 대한 의존성의 경우도 마찬가지로 관계발전단계를 앞당기고 CP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이러한 요소들의 효과에 대해 살펴보는 것은 분명히 필요한 사항이라고 말할 수 있다. 본 연구는, 결론 적으로, 잠재성장모형의 분석에 따라 조건모형과 무조건모형으로 구분하고 이를 통해 CP의 변화 및 CP의 변화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에 대해 밝히고자 한다. 이는 CP가 일정한 것이 아니라 관계에 따라 변할 수 있음을 밝히는 것으로 CP를 활용한 고객관계관리에 유용한 자료가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 본 연구에서는 CP관련 연구에 관계의 역동성을 고려해야 한다는 것을 추가적으로 제안하고 있다. 보다 구체적으로, 잠재성장모형을 통해 관계발전에 따른 CP의 변화양상에 대해 종단적으로 이해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지금까지 횡단적으로 측정되어 연구한 내용을 실제 종단자료를 활용하여 연구하여 역동적인 관계속에서 CP의 변화양상에 대한 논의를 추가적으로 실시하고자 한다. 앞서 밝혔듯이, 본 연구의 궁극적인 목적은 관계발전에 따른 CP의 변화양상에 대해 이해하는 것이다.
  • 본 연구의 목적은 CP의 횡단적 연구의 한계를 벗어나 CP가 관계속에서 규명될 필요가 있다는 것을 제기하고, 잠재성장모형(latent growth modeling)의 적용을 통해 종단적으로 관계발전에 따른 CP의 변화양상을 살펴보는 것이다. 뿐만 아니라, CP의 변화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요인들에 대한 확인도 진행하고자 한다.
  • 본 연구의 목적은 CP의 횡단적 연구의 한계를 벗어나 CP가 관계속에서 규명될 필요가 있다는 것을 제기하고, 잠재성장모형(latent growth modeling)의 적용을 통해 종단적으로 관계발전에 따른 CP의 변화양상을 살펴보는 것이다. 뿐만 아니라, CP의 변화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요인들에 대한 확인도 진행하고자 한다. 즉, 고객의 (장기적)관계지향성과 서비스제공자에 대한 의존성 등의 변수들에 대한 논의도 수행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지금까지 횡단적으로 측정되어 연구한 내용을 실제 종단자료를 활용하여 연구하여 역동적인 관계속에서 CP의 변화양상에 대한 논의를 추가적으로 실시하고자 한다. 앞서 밝혔듯이, 본 연구의 궁극적인 목적은 관계발전에 따른 CP의 변화양상에 대해 이해하는 것이다. 관계라는 것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변화하는 것이고 기본적으로 역동성을 지니고 있기 때문에(Palmatier et al.
  • 보다 구체적으로, 잠재성장모형을 통해 관계발전에 따른 CP의 변화양상에 대해 종단적으로 이해하고자 하였다. 이를 통해 관계속에서 CP의 변화를 분석해 낼 뿐만 아니라, CP의 변화가 어떤 변수들과 관련을 맺고 있는지에 대해 살펴보았다.
  • 뿐만 아니라, CP의 변화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요인들에 대한 확인도 진행하고자 한다. 즉, 고객의 (장기적)관계지향성과 서비스제공자에 대한 의존성 등의 변수들에 대한 논의도 수행하고자 한다. 왜냐하면, 사전(事前)에 관계가 없을 경우에도 관계지향성이 높다면 CP를 보다 적극적으로 수행할 수 있게 되고, 관계발전의 양상도 더욱 빨리 가속화되는 경향이 있을 수 있기 때문이다.

가설 설정

  • 가설 1: CP는 전형적인 관계의 변화에 따라 그 잠재성장궤적이 달라질 것이다
  • 가설 2: 관계지향성은 CP의 변화속도를 향상시킬 것이다.
  • 가설 3: 서비스제공자에 대한 의존성은 CP의 변화속도를 향상시킬 것이다
  • 첫째, 관계에 따른 CP의 변화를 보다 구체화 할 수 있을 것이다. Palmatier 등(2013)의 연구에서 몰입속도(관계속도)의 개념을 사용한 것처럼, CP의 방향과 강도의 추이를 이용한 CP의 속도라는 개념을 사용하여 CP의 속도가 서비스기업의 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도 살펴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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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고객의 ‘관계지향성’과 ‘서비스제공자에 대한 의존성’이 관계의 발전단계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CP에 영향을 미치는 이유는 무엇인가? 결론적으로, 고객의 ‘관계지향성’과 ‘서비스제공자에 대한 의존성’은 관계의 발전단계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CP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게된다. 왜냐하면, CP가 관계에 영향을 미친다(Chan et al., 2010; Yim et al., 2012)고 하지만, 실제로는 CP가 관계에 의해 영향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Ahn and Rho, 2016) 관계의 발전과정에서 고객의 관계지향성과 의존성은 CP의 수준과 정도에 영향을 미치며, CP의 하위차원별로 그 영향은 다를 수 있다. 관계지향성 및 의존성은 관계발전을 앞당기는 요인이 될 수 있기에 CP의 관계발전에 따른 변화에 충분히 영향을 미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잠재성장모형이란 무엇인가? 잠재성장모형은 비교적 역사가 짧은 최신연구 방법으로 McArdle과 Esptein(1987)에 의해서 처음으로 제안된 종단자료 분석방법이다. 잠재성장모형은 구조방정식모형(structural equational modeling)의 특별한 유형으로 설명될 수 있다(Byrne, Lam, and Fielding, 2008).
CP가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은 무엇인가? CP는 서비스 생산 및 전달과정에서 반드시 요구되는 것이지만, 고객 스스로의 만족(서문식과 안진우, 2008; Chan et al., 2010; Czepiel, 1990)과 서비스 품질을 향상에 의한 서비스 기업의 성과 등(Ennew and Binks, 1999; Xie, Bagozzi, and Troye, 2008; 한상린 등, 2004)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지고 있다. CP의 이런 영향관계의 이유는 CP가 서비스접점에서 종업원의 다양한 활동에 영향을 미침(Yoon, Seo, and Yoon, 2004; 안진우와 김문태, 2016)과 동시에 종업원과의 다양한 유대(Chan et 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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