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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참여와 관계몰입의 구조적 연구 -병원서비스를 중심으로-
The Structural Relationship between Customer Participation and Relationship Commitment 원문보기

경영과 정보연구 = Management & information systems review, v.32 no.5, 2013년, pp.175 - 192  

안진우 (영남이공대학교 경영계열) ,  천명환 (목원대학교 경영학과) ,  김한주 (영남이공대학교 관광계열)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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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참여에 관한 지난 연구들은 고객참여의 서비스 접점에서의 역할을 중심으로 서비스 품질과 고객만족에의 영향에 대해 살펴보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연구들은 고객참여의 관계적 성과에의 영향을 간과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이에 본 연구는 고객참여의 관계적 성과에 초점을 맞추어 고객참여가 관계몰입에 구체적으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지에 대해 규명하고자 한다. 이는 고객참여의 서비스 접점에서의 역할을 더욱 확장하는 것으로 고객참여의 서비스 접점에서의 중요한 기업-고객 간의 관계적 요소를 활성화시키는 역할에 대해 실증하는 것이다. 연구의 결과, 고객참여는 관계몰입의 다양한 차원인 규범적 몰입, 지속적 몰입, 감정적 몰입에 모두 유의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또한, 고객참여의 특성을 고려했을 때, 그 영향의 정도는 감정적 몰입보다 규범적 몰입에 더 큰 영향이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revious researches on customer participation(CP) have examined the influences of CP on customer satisfaction and service quality focusing on the role of CP in the service encounters. However, this paper identifies the path relationships between CP and relationship commitment focusing on the imp...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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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예를 들어, 필수적으로 이루어지는 고객참여는 감정적 몰입보다는 사회화 및 교환의 원리(투자에 대한 보상)로 대표되는 규범적 몰입과 더 큰 영향관계에 있을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고객참여와 다양한 차원의 관계몰입(규범적 몰입, 지속적 몰입, 감정적 몰입)과의 구조적 관계에 대해 규명해 내고, 고객참여의 성격을 고려하여 다양한 차원의 관계몰입에의 영향에의 차이를 규명해 내고자 한다. 이러한 결과는 고객참여가 단순히 관계적 가치와 연결된다는 의미보다는 관계몰입과 관련성을 가지며, 그 중에서도 규범적 몰입과 높은 관련성이 있다는 것을 밝힘으로써 서비스마케팅 연구에서 고객참여를 통한 관계적 가치 창출에서 기업이 초점을 맞추어야 할 부분이 무엇인지를 분명히 밝혀줄 수 있게 된다.
  • 본 연구는 병원서비스를 중심으로 고객참여의 관계적 가치(성과)와 관련하여 구체적으로 관계몰입에 대한 영향관계를 살펴보고자 하며, 고객참여의 특성에 비추어 관계몰입의 다양한 차원들과의 영향관계를 비교분석하고자 한다. 고객참여는 필수적인 서비스 접점에서의 고객의 역할로서 관계적 가치를 만들어 내더라도 규범적 몰입과 더욱 연관성이 높을 수 있다.
  • 본 연구의 목적은 고객참여의 관계적 가치에 대한 분명한 관련 변수에 대한 영향관계를 규명해 내는 것이었다. 고객참여는 서비스 접점에서의 상호작용과정과 그로 인한 관계적 가치에 영향이 있다고 알려져 있다(Chan et al.

가설 설정

  • H1: 고객참여는 규범적 몰입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 고객참여는 지속적 몰입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 고객참여는 감정적 몰입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4: 고객참여의 규범적 몰입에 대한 영향은 감정적 몰입에 대한 영향보다 클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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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관계몰입은 무엇인가? 관계몰입은 관계마케팅의 주요 매개변수중의 하나로 신뢰와 더불어 관계마케팅 분야에서 매우 빈번하게 다루어지고 있는 변수이다(Morgan and Hunt, 1994; Palmatier et al., 2006).
지속적 몰입은 어떠한 개념인가? 지속적 몰입은 소비자들이 이용하던 기업을 바꿀 때 발생되는 비용에 대한 자각에 기초하여 형성될 수 있는 개념이다(Meyer and Allen, 1991). 흔히 마케팅 분야에서 사용되는 ‘전환 비용’의 개념과 유사한 것으로 소비자 들은 어느 한 기업을 지속적으로 이용함으로써 관계적 혜택을 얻게 되기도 하지만 일종의 투자(side bets)가 쌓이게 된다(Becker, 1960 참조).
고객참여와 관련한 연구는 서비스마케팅 분야에서 두드러지는 이유는? 고객참여와 관련한 연구는 서비스마케팅 분야에서 현재 두드러지는 주제중의 하나이다. 왜냐하면, 고객참여가 서비스 접점에서의 상호작용과정에 영향을 미치고 나아가 고객-서비스 기업 간의 관계적 가치를 만들어 내고 있기 때문이다(Chan et al.,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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