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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별 소득수준에 따른 1인당 CO2 배출량 수렴 분석
Convergence in Per Capita CO2 Emission by Income Group 원문보기

자원·환경경제연구 = Environmental and resource economics review, v.28 no.1, 2019년, pp.1 - 37  

조향숙 (성균관대학교 경제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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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152개 국가의 불균형 패널 자료를 활용하여 1980~2013년 기간의 국가별 소득수준에 따른 1인당 $CO_2$ 배출 수렴 현상을 시그마 수렴 모형과 베타 수렴 모형을 통해 분석하였다. 절대적 베타 수렴과 시그마 수렴 현상은 $CO_2$ 배출 감축을 위한 국가별 정책 상황에 따라 소득 그룹별로, 기간별로 상이하게 나타났다. 조건부 베타 수렴 분석 결과, 고소득 국가에서 1인당 소득의 증가가 1인당 $CO_2$ 배출량 수렴에 기여하였으며 제도의 수준과 기술의 수준이 높을수록 소득의 증가가 배출량 수렴 속도를 더 빠르게 감소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중소득 국가는 1인당 소득의 증가가 1인당 $CO_2$ 배출량 수렴에 영향을 미쳤으나, 제도의 수준은 유의미하지 않게 나타났다. 반면 중소득 국가와 저소득 국가의 기술 수준 향상은 1인당 $CO_2$ 배출량 수렴 속도를 늦추는 것으로 나타나 배출량 증가에 기여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vestigates the convergence in per capita $CO_2$ emission by income group for an unbalanced panel of 152 countries from 1980 to 2013 using beta and sigma convergence model. Absolute beta and sigma convergence differed by $CO_2$ emission reduction policies in each co...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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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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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사회적 ․ 법적 제도 장치의 질적 수준과 정부의 R&D 지출액을 CO 2 배출 수렴모형에 반영하여 분석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Ω는 부가가치 1단위당 오염배출량, A( )는 경제활동(F)과 오염배출량 저감 노력(F A )에 의해 구성된 함수로 규모의 수익불변을 가정하며, 오염배출량(Ω)을 저감하는 외생적 기술진보율은 gA로 가정한다.
  • 즉, 오염 배출 감축비용 비율의 지속적 증가를 가정하였기 때문에 오염배출이 환경오염 저감기 술을 발전시켜 배출이 감소하지만, 생산과 성장의 저하를 가져오는 결과가 도출된다. Aghion and Howitt(1998)의 연구는 최종재에 해당하는 생산물이 중간재인 에너지(I)에 영향을 받는 함수를 설정하고 에너지 사용을 통해 오염이 발생한다고 가정하였다. Stokey 모형과 달리 오염배출 함수를 E= IΩe(θ)≡ IΩ[1 -θ]β 로 설정하여 오염배출집약도 (Ω)와 오염배출 감축비용 비율(θ)이 일정하다고 가정하였다.
  • Stokey 모형과 달리 오염배출 함수를 E= IΩe(θ)≡ IΩ[1 -θ]β 로 설정하여 오염배출집약도 (Ω)와 오염배출 감축비용 비율(θ)이 일정하다고 가정하였다.
  • I는 제도의 질을 의미하며 I ∈[0,1]의 값을 가진다. 상대적으로 가장 높은 제도의 질(I=1)을 가지면 전통적인 Solow 모형과 동일한 생산함수를 가지게 되며, 11) 자본에 대한 탄력성은 제도의 영향을 받는다고 가정한 다. 즉, 제도의 질이 높을수록 자본의 생산성을 증대시킨다.
  • 여기서 Y 는 자본(K)과 노동(L)에 의해 생산되는 부가가치를, B 는 노동확장적 기술진 보(Labor augmenting technology progress)를 의미하며, 생산함수 F( )는 규모수익불변(Constant returns to scale, CRS)을 가정한다. I는 제도의 질을 의미하며 I ∈[0,1]의 값을 가진다.
  • 오염(P)을 산출물로 인해 발생하는 오염량(Y G)에서 저감된 오염량(Y A)을 뺀 것으로 정의하고, 저감된 오염량은 오염배출 감축비용 비율(θ)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고 가정하였다.
  • 자본의 축적(K), 노동의 증가(L), 기술의 진보(B)는 식 (2)와 같이 정의되며 s는 저축률을,σ는 감가상각률을 의미한다. 인구증가율(n)과 기술진보율(gI)은 외생적으로 주어 진다고 가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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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조건부 베타 수렴은 무엇인가? 특히 Barro and Sala-i-Martin(1996)의 연구에서 베타 수렴을 절대적 베타 수렴과 조건부 베타 수렴으로 나누어 설명하였다. 6) 절대적 베타 수렴은 모든 국가가 동일한 정상 상태(Steady State)를 가진다고 가정하지만, 이와 달리 조건부 베타 수렴은 국가별로 소득수준이 다른 정상 상태를 가지기 때문에 소득수준이 각 국가의 정상 상태에서 멀리 떨어진 국가일수록 경제성장률이 빠르게 나타나는 상대적 수렴 현상이 나타난다고 보는 것이다.
현재까지 진행된 CO 2 배출 수렴에 대한 연구의 초점은 어디에 맞춰져 있는가? 현재까지 진행된 CO 2 배출 수렴에 대한 연구는 주로 국가별 수렴 현상 분석이 주를 이루었으며, 수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한 최근의 연구는 산업 비중(화석연료 비중) 과 청정에너지 비중 등 에너지 구조 변화에 대해 초점을 맞추었다. 그러나 국가별 CO 2배출 수렴 현상의 존재 여부는 경제성장뿐만 아니라 온실가스 규제를 실현할 수 있는 국가의 제도 수준과 관련 기술 투자 등 정책 실행에 크게 영향을 받았을 것으로 생각된다.
소득수준별 국가의 유형에 따라 1인당 $CO_2$ 배출 수렴 현상은 어떤 차이가 있는가? 절대적 베타 수렴과 시그마 수렴 현상은 $CO_2$ 배출 감축을 위한 국가별 정책 상황에 따라 소득 그룹별로, 기간별로 상이하게 나타났다. 조건부 베타 수렴 분석 결과, 고소득 국가에서 1인당 소득의 증가가 1인당 $CO_2$ 배출량 수렴에 기여하였으며 제도의 수준과 기술의 수준이 높을수록 소득의 증가가 배출량 수렴 속도를 더 빠르게 감소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중소득 국가는 1인당 소득의 증가가 1인당 $CO_2$ 배출량 수렴에 영향을 미쳤으나, 제도의 수준은 유의미하지 않게 나타났다. 반면 중소득 국가와 저소득 국가의 기술 수준 향상은 1인당 $CO_2$ 배출량 수렴 속도를 늦추는 것으로 나타나 배출량 증가에 기여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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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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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김지욱, "경제성장과 환경오염 간의 비선형 및 수렴성 검정", 한국경제연구, 제31권 제3호, 2013, pp. 239-266. 

  4. 김재혁.조하현, "1인당 탄소배출 수렴가설 검정: 105개국 동태적 패널임계 분석", 국제통상연구, 제22권 제1호, 2017, pp. 123-154. 

  5. 대외정책연구원, 기후변화협상의 국제적 동향과 시사점, 2009. 

  6. 에너지경제연구원, 새로운 기후체제에 대한 주요국의 입장, 2009. 

  7. 에너지경제연구원, 세계에너지시장인사이트, 제17-7호, 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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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 IEA, $CO_2$ Emissions from Fuel Combustion,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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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7. Sala-i-Martin, X., "The Classical Approach to Convergence Analysis," The Economic Journal, Vol. 106, No. 437, 1996, pp. 1019-10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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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9. Swan, T. W., "Economic Growth and Capital Accumulation," Economic Record, Vol. 32, No. 2, 1956, pp. 334-361. 

  30. Stokey, N. L., "Are there Limits to Growth?," International Economic Review, Vol. 39, No. 1, 1998, pp. 1-31. 

  31. Strazicich, M. and J. A. List, "Are $CO_2$ Emissions Levels Converging Among Industrial Countries?," Environmental and Resource Economics, Vol. 24, No. 3, 2003, pp. 263-271. 

  32. World Bank, World Development Indicators, 2017. 

  33. World Bank, World Governance Indicators, 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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