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OECD 7개 국가의 CO2 배출량 감소요인 분해 분석
Decomposition Analysis of the Reduction in CO2 Emissions from Seven OECD Countries 원문보기

자원·환경경제연구 = Environmental and resource economics review, v.26 no.1, 2017년, pp.1 - 35  

조향숙 (성균관대학교 경제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에서는 탄소세를 시행하고 있는 OECD 7개 국가를 대상으로 1995년부터 2013년 기간 동안 $CO_2$ 배출량 감소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에 대해 분해 분석을 실시하였다. 최근까지 진행된 $CO_2$ 배출량 변화에 대한 분해 분석 연구들은 기술에 기반을 둔 물리적인 요소에만 초점을 맞추고 있으나 본 연구는 경제적 감축수단인 탄소세의 효과를 반영하여 배출량 변화요인을 분석하였다. 로그 평균 디비지아 지수(Log Mean Divisia Index, LMDI)를 이용하여 분석한 결과, OECD 7개 국가의 총 $CO_2$ 배출량 감소에 가장 큰 기여요인은 에너지 집약도 효과와 탄소세 정책 효과로 나타났다. 다음으로, OECD 7개 국가별 분해분석 결과 에너지 집약도 효과가 배출량 감소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탄소세 정책효과와 탄소세 세수효과는 국가별 정책 상황과 여건에 따라 상이하게 나타나는 결과를 보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vestigates a decomposition analysis of the determinants of the reduced $CO_2$ emissions in seven OECD countries that implemented carbon taxes from 1995 to 2013. Recent studies on decomposition analysis of changes in $CO_2$ emissions focused on technology-based phys...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핀란드, 스웨덴, 덴마크, 노르웨이, 네덜란드, 영국, 독일이 이에 해당하며, 이들 국가는 탄소세와 에너지세19)를 함께 시행하고 있다. 대부분의 국가에서 에너지세를 중심으로 추진되고 있으며, 탄소세는 에너지세를 보완하여 에너지 가격 왜곡을 방지하고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목적으로 추진하고 있으므로, 본 연구에서는 에너지세와 탄소세를 지구온난화 방지를 위한 포괄적 범위의 세금으로 인식하여 두 가지 세금을 모두 포함하여 분석한다.
  • 7) 그러나 OECD에 속한 유럽 국가들에서 배출 감소 추세가 나타나는 것은 탄소세 그리고 ETS (Emission Trading System)8)와 같은 정책 실행에 크게 영향을 받았을 것으로 추측된다. 따라서 본 연구는 물리적 요소뿐만 아니라 경제적 감축수단인 탄소세의 효과를 반영하여 배출량 감소 원인과 요소별 기여도를 분석하고자 한다.
  • 따라서 위의 항등식을 바탕으로 CO2 배출량에 변화에 영향을 주는 여덟 가지 요인이 감소 혹은 증가하는지 살펴보고, CO2 배출량 감소에 기여하는 주된 요인을 파악한다.
  • 본 연구에서는 로그 평균 디비지아 지수(LMDI) 분해 분석 기법을 이용하여 CO2 배출량의 변화 요인에 대해 분석하며, 이에 기초적인 틀을 제공한 Kaya 항등식에 대해서도 소개한다.
  • 본 연구에서는 로그 평균 디비지아 지수(LMDI, Log Mean Divisia Index) 방법론을 이용하여 1995~2013년까지 OECD 7개 국가의 CO2 배출에 대한 요인 분해를 통해 CO2 배출량 변화의 주요 요인을 분석함으로써 CO2 감축을 위해 주력해야 할 정책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특히, 에너지 집약도, CO2 배출계수, 에너지 믹스 등의 에너지 요인과 함께 GDP 대비 탄소세 비중, 탄소세 효과 등 경제적인 감축 정책의 영향에 대한 함의를 제공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위의 항등식을 기반으로 식을 재구성하고 세분화하여, 에너지 집약도, CO2 배출계수, 에너지 믹스 등의 에너지 요인들과 경제적인 감축 정책인 탄소세 비중, 탄소세 효과 등을 통해 CO2 배출량의 감소요인을 분석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분석대상인 OECD 7개 국가는 탄소세뿐만 아니라 배출권 거래제를 실시하고 있어 CO2 배출량 감축에 배출권 거래제로 인한 영향도 내재되어 있으나, 이에 대한 자료를 수치화하기 어려우므로 탄소세로 인한 효과만 분석한다.
  • 감축을 위해 주력해야 할 정책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특히, 에너지 집약도, CO2 배출계수, 에너지 믹스 등의 에너지 요인과 함께 GDP 대비 탄소세 비중, 탄소세 효과 등 경제적인 감축 정책의 영향에 대한 함의를 제공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기업은 에너지원의 집합 i∈I의 최적 구성을 선택하며, I는 전력, 천연가스, 석유, 석탄을 포함한다. 다음으로 기업은 에너지 생산성, 즉 에너지원의 투입으로부터 얻게 되는 산출량을 최대화하기 위해 에너지원을 선택하며, 에너지원 선택에 대한 예산, 노동, 자본, 중간재는 주어진 것으로 가정한다. 이러한 가정 하에, 기업의 효용을 극대화하는 에너지원 선택은 식 (3)과 같다.
  • 에너지원의 생산함수는 다른 요소로부터 분리 가능한 약 분리성(weak separability)을 가정하였으며, 생산함수는 다음과 같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온실가스 감축 의무 부담이 있는 선진국들이 감추 모표 달성을 위해서 무엇을 하고 있는가? 따라서 CO2 감축을 위한 노력은 전 세계적으로 논의되고 있으며, 이를 위한 적응 정책과 완화 정책은 필수적이다. 이러한 흐름에 따라, 교토 의정서3) 하에서 온실가스 감축 의무 부담이 있는 선진국(부속서 I국가)은 국가별로 감축목표를 발표하고 있으며, 목표 달성을 위해 탄소 배출권 거래제, 탄소세 등 다양한 경제적 감축 정책을 수반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CO2 감축을 위한 완화 정책은 기후변화 적응의 효과성을 높이며, 비용 효과적인 CO2 감축을 위해서는 에너지 수요관리, 탄소 집약도4) 개선, 에너지 공급의 탈탄소화 등 전 부분을 함께 고려하는 다양한 접근이 필요하다.
Zarnikau (1995)에 의하면, 경제에서 기업이 하게 되는 두 단계 의사결정은 무엇인가? Zarnikau (1995)에 의하면, 경제에서 기업은 다음과 같은 두 단계 의사결정을 하게 된다. 첫 번째로, 기업은 자본, 노동, 중간재, 에너지원의 최적 수준을 결정하며, 다음으로 선택 가능한 에너지원 사이에서 기업의 선택이 무엇인지에 대해 의사결정의 초점을 맞춘다.
기후변화의 원인인 온실가스 배출은 무엇으로 인해 증가해왔는가? 또한 지금부터 수십 년간의 온실가스 배출량에 따라 기후변화 위험도가 결정된다고 발표하였다. 기후변화의 원인인 온실가스 배출은 인간의 경제성장 및 인구증가로 인해 계속 증가 해왔다. 우리나라의 온실가스 배출량은 1990년 대비 2013년 137.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