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술정보검색을 위한 국내 대학생의 외국어 탐색문 활용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Korean University Students' Usage of Foreign Language Queries in Scholarly Information Retrieval 원문보기

정보관리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information management, v.36 no.1 = no.111, 2019년, pp.95 - 116  

이보은 (연세대학교 문헌정보학과 대학원, 한양대학교 백남학술정보관) ,  이지연 (연세대학교 문헌정보학과)

초록

본 연구에서는 학술정보검색에 있어 국내 대학생과 대학원생들이 외국어 탐색문을 어떻게 활용하는지, 그리고 이용자의 특성에 따라 외국어 탐색문의 활용도에 차이가 나타나는지 파악하고자 하였다. 연구 모형은 Ellis의 정보탐색 과정 모형을 바탕으로 설계되었으며, 실험, 인터뷰, 통계분석 등 양적 질적인 연구방법을 모두 활용하였다. 연구결과, 학술정보검색의 각 단계에서 국문 검색 전략과는 다른 다양한 외국어 검색 전략들이 발견되었고, 이러한 검색 전략들은 특히 이용자의 전공분야와 학력에 따라 차이를 보이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특히 인문 사회과학분야 피실험자들이 과학기술분야 피실험자들에 비해 외국어 탐색문을 선정하는 데 큰 어려움을 겪으며, 이에 따라 외국어를 활용한 검색을 선호하지 않는 점을 확인하였다. 또한 외국어 학술정보검색에서 인용정보나 발행지 정보 등 본문 이외의 정보들에 대한 의존도가 높아지는 모습을 보였다. 결과적으로 이용자의 특성에 따라 학술정보검색 과정에 외국어를 활용하는 비중이나 느끼는 어려움의 정도에 차이가 존재한다는 점을 파악할 수 있었으며, 향후 대학도서관은 이러한 이용자의 특성에 맞추어 이용자교육이나 도서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focused on understanding the Korean university students' (both undergraduates and graduates) use of foreign language for scholarly information retrieval especially in different search strategies employed based on users' characteristics. A new model was developed based on Ellis's behaviora...

주제어

표/그림 (13)

참고문헌 (22)

  1. Yun, Mi-so (2003). Information retrieval strategies according to personalities and cognitive patterns in elementary school students. Master's thesis. Cheju National University,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2. Albarillo, F. (2014). Language in social science databases: English versus non-english articles in JSTOR and Scopus. Behavioral & Social Sciences Librarian, 33(2), 77-90. DOI: 10.1080/01639269.2014.904693 

  3. Aristeguieta-Trillos, S. (2013). The ellis model of information seeking behavior and the peripheral scientific community. DOI: 10.4018/978-1-4666-4353-6.ch006 

  4. Choo, C. W., Detlor, B., & Turnbull, D. (2000). Information seeking on the web: An integrated model of browsing and searching. First Monday, 5(2). http://dx.doi.org/10.5210/fm.v5i2.729 

  5. Davey, B. (1983). Think aloud: Modeling the cognitive processes of reading comprehension. Journal of Reading, 27(1), 44-47. 

  6. Ellis, D. (1989). A behavioral approach to information retrieval system design. Journal of Documentation, 45(3), 171-212. Retrieved from http://www.jstor.org/stable/40029295 

  7. Ellis, D., Cox, D., & Hall, K. (1993). A comparison of the information seeking patterns of researchers in the physical and social sciences. Journal of Documentation, 49(4), 356-369. https://doi.org/10.1108/eb026919 

  8. Hamid, S., Bukhari, S., Ravana, S., Norman, A., & Ijab, M. (2016). Role of social media in information-seeking behaviour of international students: A systematic literature review. Aslib Journal of Information Management, 68(5), 643-666. https://doi.org/10.1108/AJIM-03-2016-0031 

  9. Hemminger, B. M., Lu, D., Vaughan, K., & Adams, S. J. (2007). Information seeking behavior of academic scientists. Journal of the American Society for Information Science and Technology, 58(14), 2205-2225. https://doi.org/10.1002/asi.20686 

  10. Johnston, N., Partridge, H., & Hughes, H. (2014). Understanding the information literacy experiences of EFL students. Reference Services Review, 42(4), 552-568. https://doi.org/10.1108/RSR-05-2014-0015 

  11. McKenzie, P. J. (2003). A model of information practices in accounts of everyday-life information seeking. Journal of Documentation, 59(1), 19-40. https://doi.org/10.1108/00220410310457993 

  12. Meho, L., & Tibbo, H. (2003). Modeling the information-seeking behavior of social scientists: Ellis's study revisited. Journal of the American Society for Information Science and Technology, 54(6), 570-587. 

  13. Mehra, B., & Bilal, D. (2007). International students perceptions of their information seeking strategies. The 35th Annual CAIS. Paper presented at the ACSI conference. 

  14. Menard, E. (2009). Etude sur l'influence du vocabulaire utilise pour l'indexation des images en contexte de reperage multilingue.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e de Montreal. Retrieved from http://hdl.handle.net/1866/2611. 

  15. Montgomery, S. L., & Crystal, D. (2013). Does science need a global language? Chicago: University of Chicago Press. 

  16. Nie, J.-Y. (2010). Cross-language information retrieval. Synthesis Lectures on Human Language Technologies, 3(1), 1-125. https://doi.org/10.2200/S00266ED1V01Y201005HLT008 

  17. Nzomo, P., Ajiferuke, I., Vaughan, L., & McKenzie, P. (2016). Multilingual information retrieval & use: Perceptions and practices amongst bi/multilingual academic users. The Journal of Academic Librarianship, 42(5), 495-502. https://doi.org/10.1016/j.acalib.2016.06.012 

  18. Procter, R., Williams, R., Stewart, J., Poschen, M., Snee, H., Voss, A., & Asgari-Targhi, M. (2010). Adoption and use of web 2.0 in scholarly communications. Philosophical Transactions of the Royal Society of London A: Mathematical, Physical and Engineering Sciences, 368(1926), 4039-4056. https://doi.org/10.1098/rsta.2010.0155 

  19. Rieh, H.-Y., & Rieh, S. Y. (2005). Web searching across languages: Preference and behavior of bilingual academic users in Korea. Library & Information Science Research, 27(2), 249-263. https://doi.org/10.1016/j.lisr.2005.01.006 

  20. Weidan Cao, Xinyao Zhang, Kaibin Xu, & Yuanxin Wang (2016). Modeling online health information-seeking behavior in China: The roles of source characteristics, reward assessment, and Internet self-efficacy. Health Communication, 31(9), 1105-1114. DOI: 10.1080/10410236.2015.1045236 

  21. Wilson, T. D. (1999). Models in information behaviour research. Journal of Documentation, 55(3), 249-270. https://doi.org/10.1108/EUM0000000007145 

  22. Yeh, C.-C. (2009). Student perceptions of an EFL undergraduate research writing project. RELC journal, 40(3), 314-332. https://doi.org/10.1177/0033688209343863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