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Industry promotion research = 산업진흥연구, v.4 no.1, 2019년, pp.45 - 55
김문준 (공주대학교 KNU기업경영연구소) , 조남호 (서천 신협)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effects of common competency, managerial competency, and job competency, which are perceived management consultants' competencies, on organizational performance and management characteristics of these managers. The hypothesis 2 shows that the influence of ...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기업이 외부 전문기관및 전문가를 통한 경영활성화 경영활성화 방안 자문받는 이유는 무엇인가? | 기업은 지속가능경영체계의 전략화·고도화를 통하여 경영목표 달성과 생산성 향상이란 두 가지를 동시에 추구 하여야 한다(이준재 외 2009). 기업은 대내·외 차별적 경쟁력을 확보 유지하기 위한 방안으로 외부 전문기관및 전문가를 통한 경영활성화 방안을 지원·자문받고 있다. 기업은 외부기관과 전문가의 다양한 경영자문의 경영컨설팅은 경영활동에 유용한 수단으로 활용한다(김문 준, 2015). | |
경영컨설팅은 무엇인가? | 기업은 외부기관과 전문가의 다양한 경영자문의 경영컨설팅은 경영활동에 유용한 수단으로 활용한다(김문 준, 2015). 경영컨설팅은 의뢰기업의 다양한 경영활동에 관한 문제점을 분석 및 진단을 통해 최적의 실행방안을 제공하며, 지속가능경영 구조를 확립하도록 한다. 즉, 의뢰기업의 컨설팅에 관한 성공 여부는 컨설팅을 실행하는 컨설턴트의 역량에 의해 결정된다(김문준 외, 2016). | |
경영컨설팅 특성은 무엇인가? | 경영컨설팅이란 의뢰기업에 대한 경영자문을 제공하 는 형태로 일반적으로 5가지의 경영컨설팅 특성을 나타 내고 있다. 즉, 의뢰기업의 경영목표 달성에 기여, 경영상 나타내어지는 문제 및 프로세스 개선과 해결, 새로운 사업기회 전략 발견과 적용방안, 구성원의 학습증대, 변화와 혁신의 실행력 강화이다(Kubr, 1997). 컨설턴트 역할을 이들이 보유한 역량에 따라 구현되어지는 업무수행 특성으로 전문가, 관리자, 연구원, 교육자와 같이 다양한 개념으로 분류된다(Williams & Woodward, 1994). |
공경열(2014). "경영자특성과 기술경영활동이 혁신 성과와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 박사학위논문, 부산대학교 대학원.
김광용.김명섭.이채언.이용희(2008). "비즈니스 컨설팅서비스의 이해와 활용", 도서출판청함
김문준(2015). "경영진의 컨설턴트 역량과 조직성과 간의 관계에서 변혁적 리더십의 조절 효과에 대한 연구", 경영컨설팅연구, 15(1), 195-210.
김문준(2015). "컨설턴트 역량과 조직성과 간미치는 영향: 경영자 특성과 조직지원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박사학위논문, 공주대학교 대학원.
김문준(2017). "조직구성원이 인식하는 경영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컨설턴트 역량과 컨설팅 성과에 관한 연구", 기업경영리뷰, 8(2): 231-255.
김문준(2018). "사회적기업 기업가정신과 자기효능 감이 사회적기업의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 기업경영리뷰, 9(3): 209-232.
김익성(2006). "중소기업 컨설팅이 조직성과에 미치는 영향 분석", 한독사회과학 논총, 18(1): 159-186.
김영조(2007). "최고경영자의 전략적 리더십, 연구 개발 투자, 인사제도와 기술혁신 성과의 관계에 관한 연구", 조직과 인사관리연구, 31(4): 49-83.
김종관.석기준(2012). "경영컨설팅 서비스품질이 기업성과와 컨설턴트 변경에 미치는 영향", 세무회계연구, 32: 133-159.
김후진(2014). "경영컨설팅서비스와 경영컨설턴트 역량이 조직성과에 미치는 영향", 박사학위논문, 창원대학교 대학원
문형준.김태형.임춘성(2010). "컨설팅역랑개발 모델 개발 및 적용", Entrue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9:93-106.
박영배.윤창석(2001). "벤처기업 조직성과의 영향요인에 관한 탐색적 연구", 기업가 정신과 벤처연구, 4(1): 3-34.
박춘래.황서진.이충섭(2011). "경영컨설팅과 기업성과의 관계 및 컨설팅활용도 매개효과", 산업경제연구, 24(6): 3371-3388.
배용섭(2013). "경영컨설팅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컨설턴트 역량에 관한 실증연구", 박사학위논문, 단국대학교 대학원.
신진교(2006). "최고경영자, 전략, 구조 및 관리 시스템 특성이 중소기업의 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한.대만비교연구", 인적자원관리연구, 13(3):123-137.
양진호(2014). "CSR 회사몰입, 조직시민행동, 혁신행동에 미치는 영향: 경영자 경력특성이 조절 효과를 중심으로", 국제지역학회 춘계학술대회, 239-257.
이윤원.황서진.이충섭(2012). "컨설턴트 역량과 경영컨설팅 완성도의 관계 및 조절요인 분석", 산업경제연구, 25(1):315-337.
이준재.윤승현(2009). "호텔 연회.컨벤션 관리자의 감성리더십과 구성원에 팀 시민행동 관계연구", 관광레저연구, 21(4): 389-406.
이학식.임지훈(2009). "구조방정식 모형분석과 AMOS 16.0", 법문사.
윤보현.박준병(2007). "벤처기업 경영자 특성이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벤처창업연구, 2(3):145-168.
장성희(2014). "기업가지향성, 시장지향성,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 사회적 기업의 성과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지,14(6): 355-366.
장용삼.곽홍주(2009). "Consulting Managemen 가 컨설팅 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지적학회지, 5(1):31-42.
정태용(2014). "경영컨설팅 요인이 기업의 혁신활동과 조직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박사학위논문, 영남대학교 대학원.
최용호.신진교.김승호(2003). "최고경영자, 전략 및 구조요인이 중소기업의 성과에 미치는 영향", 중소기업연구, 25(2):103-125.
최창호(2013). "고객과 컨설턴트 간의 유대관계가 컨설팅 프로젝트 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박사학위논문, 한성대학교 대학원.
황두모(2013). "조직공정성과 경영자특성이 조직 유효성에 미치는 영향 : 신뢰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박사학위논문, 호서대학교 대학원.
Amabile, T. M. and Conti, R.(1999), "Changes in the work environment force activity during downsizing", Academy of Management Journal, 42(6): 630-640.
Appelbaum, S. H., and Steed, A. J.(2005), "The Critical Success Factors in The Client- Consulting Relationship", The Journal of Management Development, 24(1/2): 68-93.
Bagozzi, R. R. and Y. Yi(1988), "On the Evaluation of Structural Equation Models", Journal of the Academy of Marketing Science, 16: 74-79.
Bandura, A.(1986), Social Foundation of Through and Action: A Social Cognitive Theory, Englewood Cliffs, N. J.:Prentice-Hall.
Baron, R. A. (2000). "Psychological Perspectives on Entrepreneurship: Cognitive and Social Factors in Entrepreneurs' Success", Current Directions in Psychological Science, 9(1): 15-18.
Begley, T. M. and Boyd, D. P. (1987), "Psychological Characteristics Associated with Performance in Entrepreneurial Firms and Smaller Business", Journal of Business Venturing, 2: 79-93.
Boyatzis, R. E., and F. Ratti(2009) "Emotional, Social, and Cognitive Intelligence Competencies Distinguishing Effective Italian Manager and Leader in a Private Company and Cooperatives", Journal of Management Development, 28(9):821- 838.
Chen, C. C., P. G. Green and A. Cricket(1998), "Does Entre- preneurial Self-Efficacy Distinguish Entrepreneurs from Managers?," Journal of Business Venturing, 13: 295-316.
Cherrington, D. J.(1989), Organizational Behavior: The Management of Individual and Organizational
Drucker, P. F.(1985), Innovation and Entrepreneurship: Practice and Principles.
Dulewicz, V. and M. Higgs(2005), "Assessing Leadership Styles and Organizational Context", Journal of Managerial Psychology, 39(2): 58-67.
Fornell, C. and D. F. Larcker(1981). "Evaluating Structural Equation Models with Unobservable Variables and Measurement Error",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18(1):39-50.
Garbett, T.(1988), How to Build a Corporations Identity and Project Its Image. Lexington, MA: Lexington.
Hambrick, D. C. and Mason(1984), "The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9(2):193- 206.
Jang, Y. and J. Lee(1997), "Empirical study of management consulting success in Korea", Asia Pacific Journal of Management, 14(2): 165-183.
Kaplan, R. S. and D. P. Norton(2000), "The Strategy-Focused Organization: How Balanced Scorecard Companies Thrive in the New Business Environment", HBSP Corp.
Kubr, M.(1997). "How the Select and Use Consultants", 2nd, ILO, Geneva.
McLachlin, R. D.,(1999), "Factors for consulting engagement success", Management Decision, 37(5): 394-402.
Miller, D. and J. M. Toulouse.(1986), "Strategy, Structure, CEO Personality and Performance in Small Business Firm", American Journal of Business, 10(3): 47-62.
Park, D-J, and B. K. Berger(2004), "The Presentation of CEOs in the Press,1990-2000 : Increasing Salience, Positive Valence, and a Focus on Competency and Personal Dimensions of CEO Image", Journal of Public Relations Research, 16(1):93-125.
Parry, S. R.,(1996), "The Quest for Competencies", Training, July, 48-56.
Performance, Allyn and Cohen, W., and Levinthal, D.(1990), "Absorptive Capacity: A New Perspective on Learning and Innovation", Administrative Science Quarterly, 35:128-152.
Ralph, G.(2013). "Executive Guide linesf or Selecting Consultants", International Journal of Business and Management, 8(8):41-48.
Schein, E. H.(1988), Process Consultation: Its Role in Organization Development. 2nd edition. Reading Massachusetts, Addison-Wesley Publishing Company, New York.
Schumann, P. A., D. C. Preatwood, A. H. Tong, & J. H. Vanston(1994), "Innovate Straight Path to Quality, Customer Delight, and Competitive Advantage", New York: McGraw-Hill.
Sharfman, M. P. and Dean. J. W.(1997), "Flexibility in Strategic Decision Making: Information land I geological Perspectives", Journal of Management Studies, 34(2): 191- 217.
Simon Alan and Vanya Kumar(2001), "Clients' Views on Strategic Capabilities Which Lead to Consulting Success", Management Decision, 39(5):362-372.
Smith, N. R. and J. B. Miner.(1984), "Type of Entrepreneur, Type of Film, and Managerial Motivation: Implications for Organizational Life Cycle Theory", Strategic. Management Journal 4, 325-340.
Spencer, L. M., Jr. and Spencer, S. M.(1993), Competence at Work. New York: John Wiley & Sons, In.
Steenkamp, J. E. M. and H. C. M. Van Trijp(1991), "The Use of LISREL in Validating Marketing Constructs", International Journal of Research in Marketing, 8, 283-299.
Stroh,P.(1987), "Purposeful Consulting", Organiz tional Dynamics, 49-67.
Tayler, J. (2006). "A Survival Guide for Project Managers", 2nd ed. AMACOM, NY, USA
Van de Ven A.H.Hudson R. and Schroeder D. M.(1984), "Designing New Business Start-Ups: Enterpreneurial, & Ecological Considelations", Journal of Manag ement, 10(1)
Walker, J., (2004), Consulting Outcomes Research, ND Small Business Development Center, University of North Dakota.
Williams, A. P. O. and S. Woodward(1994). "The Compet itive Consultant-A Client oriented Approach for achieving Superior Performance", The Macmillan Press Ltd, UK.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