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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수출지원 사업에서 컨설턴트의 역량과 서비스품질이 사업성과에 미치는 영향
A study on the effect of consultants' competency and service quality on performance in Untact online export support business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8 no.10, 2020년, pp.119 - 128  

이현준 (한성대학교 스마트융합학과) ,  정진택 (한성대학교 사회과학대학)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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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 환경의 급격한 변화는 수출중소기업에게 위기와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본 연구는 중소기업의 역할변화에 대응한 해외마케팅지원 사업, 특히 온라인마케팅 지원의 효과적인 수행요인 중 컨설팅관련 사항을 중심으로 연구하였다. 온라인 수출지원 사업 참여기업에 대한 설문조사를 기반으로 진행한연구결과, 컨설턴트의 역량과서비스품질이 모두 지원사업의 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지원사업의 만족도가 기업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또한 만족도는 일부 유의한 매개효과를 나타냈다. 변화하는 수출환경하에서 지원사업의 성과달성을 위해서는 컨설턴트의 역량과 서비스품질이 함께 이루어져야 한다. 본 연구는 수출지원사업의 개선에 필요한 실체적 요인의 판단기준을 제시하고 있고 추후 요인별로 역량강화 방안에 대한 추가연구가 함께 이루어져야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rapid changes in the industrial environment are providing crises and opportunities for small and medium-sized export enterprises. This study focused on overseas marketing support projects, especially effective consulting support for online marketing, in response to changes in the role of SMEs. T...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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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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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대부분의 중소기업 대상 해외마케팅지원 사업이 외부 기관에 위탁되어 수행되는 현실에서 본 연구는 기존의 연구들이 지원사업의 활용으로 인한 기업의 재무적 성과나 수출성과에 초점을 맞춘 것에 반해 수출지원 사업을 제공하는 지원기관의 역할과 외부기관이 수행하는 역할, 즉 컨설팅 수행에 대한 만족과 이를 통한 성과 창출에 대해 미치는 영향을 검토하고자 하였다. 이는 특히 온라인 수출사업에서 더 적극적으로 연구되어야 할 분야이다.
  • 매개변수인 사업만족도의 측정을 위해 김정일(2016) 은 컨설팅 만족도와 컨설턴트 만족도와 정책만족도로, 노희경(2017)은 기관만족도와 지원서비스만족도로 구분하였다[16, 3]. 본 연구는 선행연구를 기반으로 컨설턴트의 만족도와 서비스품질의 만족도를 종합적으로 측정하였다. 만족도를 측정하기 위한 세부항목은 이용서비스의 지속적인 재사용 의사, 지원서비스 이용의 전반적인 만족도, 향후 동일 수행기관의 재 선택 의향으로 구성하여 측정하였다.
  • 본 연구는 수출에 관련한 성과를 창출하는 중소기업에 필요한 정부의 수출지원 사업 만족도 향상조건을 살펴보았다. 기존의 정부기관의 선행조사와 학계의 연구 분석을 통해 수출지원 사업이 중소기업이 요구하는 수요자 중심의 선택과 지원 사업에 대한 인지도의 개선 등이 이루어지고 있으나 기업현장에서는 지원 사업신청에 있어 절차와 서류작성이 매우 복잡하고 사업지원의 지연으로 인해 애로사항이 발생 되고 있다.
  • 본 연구는 중소기업이 참여하는 온라인 수출지원 사업에서 외부위탁사업의 수행을 담당하는 수행기업의 의 서비스품질과 컨설턴트의 역량이 온라인수출지원 사업에 대한 만족도와 사업성과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파악하고자 한다. 선행연구를 기반으로 Fig.
  • 본 연구에서는 서비스품질을 과정품질과 결과품질로 분류하여 만족도의 영향관계를 분석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가설을 설정하였다.
  • 많은 중소기업들이 온라인무역에 참여하기 위해 물적, 인적투자를 하고 있으나 해외마케팅 인력 확보의 어려움, 제품 및 기업 홍보에 대한 어려움 등 중소기업의 한계로 인해 정부의 지원을 필요로 하는바 정부의 지원이 효과적으로 수행되기 위해 필요한 수요기업 중심의 정책과 수요자 중심의 서비스 지원방안이 필요하다. 이에 본 연구는 해외마케팅, 특히 온라인마케팅 사업을 중소기업이 참여하는데 있어 핵심적으로 요구되는 사항으로 확인되는 애로사항을 대행해서 사업 중요한 부분을 담당하는 수행기업 컨설턴트의 역량과 수행의 품질, 서비스 지원기관의 품질관리에 대한 실증적 연구를 통해 수출 중소기업의 실질적인 서비스 향상방안을 연구하여 실무적인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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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컨설팅이란? 컨설팅은 사전적인 의미는 조언을 주는 것이다. 그러나 실제의 컨설팅 사업에서는 단순한 조언이 아닌 솔루션을 제공하는 것으로 문제나 과제를 파악하여 고객의 어려움 또는 직접 해결이 힘든 것들을 대신해 주면서 대가를 받는 것이다. 역량이란 높은 성과를 이루어낸 사람들에게서 일관성 있게 나타나는 행동의 특성을 말한다.
뉴 노멀의 시대의 환경 변화의 특징은? 4차 산업혁명과 코로나-19 등의 영향으로 언택트와 자국 우선주의 등이 중심이 되는 뉴 노멀의 시대가 도래하였다. 중대한 산업발전 패러다임의 변화로 글로벌무역 시장에서 혁신적이고 유연한 역량을 갖춘 중소기업의 역할과 온라인 무역의 중요성이 새롭게 대두되고 있다. 기존 산업의 방식을 벗어난 새로운 형태의 기업들이 계속해서 등장하고 있고 Amazon, Netflix, Uber와 Airbnb 와 같은 혁신적 방식의 기업은 더 이상 규모, 과거의 강점에 의한 것이 아니라, 보다 세밀하고, 젊은, 지역 기반의 기업이 글로벌 무대에 떠오르고 있다[1].
고객만족이란? 고객만족은 일반적으로 고객의 요구에 부응하는 일련의 기업 활동에 대한 결과로 상품, 서비스에 대한 재구매가 발생하고, 고객의 신뢰가 지속되는 상태를 의미한다. 고객만족은 일반적으로 정서적, 감정적, 인지적 반응을 모두 아우르지만, 대개의 실증연구에서는 감정적이면서 정서적인 척도로 인정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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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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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8. G. S. Kim & J. H. Lee. (2012). Service Quality Factors Affecting Satisfaction and Repurchase Intention of Social Commerce,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12(3), 311-3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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