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bjectiv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opose the benefits of reduction measures according to the occupational radon reference level in order to present basic data for radon management guidelines considering domestic circumstances. Methods: This study uses radon data measured in the subway stat...
Objectiv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opose the benefits of reduction measures according to the occupational radon reference level in order to present basic data for radon management guidelines considering domestic circumstances. Methods: This study uses radon data measured in the subway stations from 2015 to 2016. Of the total of 4,643 cases, 4,231 cases were analyzed excluding the 412 cases where the values were below $300Bq/m^3$. Results: Cost-Benefit analysis was done on the results of the field survey on subway work sites. At the exposure level of $400Bq/m^3$, the ratio between the cost and the benefit was highest at 1 : 1.81(the cost was KRW 1,398,568,032, while the benefit KRW 2,5248,772,841). At the exposure level of $600Bq/m^3$, the ratio of cost and benefit was 1: 1.80, at $300Bq/m^3$ it was 1.72, at $800Bq/m^3$ it was 1.71, at $200Bq/m^3$ it was 1.54, and at $100Bq/m^3$ it was 1.40. Conclusions: Radon management in the workplace provides economic benefits and appropriate reduction strategies are needed. In addition, it is necessary to establish and distribute radon exposure assessment procedures and guidelines for the safety and health of employees when exceeding the exposure standard, and guidelines for radon management in the workplace should be established.
Objectiv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opose the benefits of reduction measures according to the occupational radon reference level in order to present basic data for radon management guidelines considering domestic circumstances. Methods: This study uses radon data measured in the subway stations from 2015 to 2016. Of the total of 4,643 cases, 4,231 cases were analyzed excluding the 412 cases where the values were below $300Bq/m^3$. Results: Cost-Benefit analysis was done on the results of the field survey on subway work sites. At the exposure level of $400Bq/m^3$, the ratio between the cost and the benefit was highest at 1 : 1.81(the cost was KRW 1,398,568,032, while the benefit KRW 2,5248,772,841). At the exposure level of $600Bq/m^3$, the ratio of cost and benefit was 1: 1.80, at $300Bq/m^3$ it was 1.72, at $800Bq/m^3$ it was 1.71, at $200Bq/m^3$ it was 1.54, and at $100Bq/m^3$ it was 1.40. Conclusions: Radon management in the workplace provides economic benefits and appropriate reduction strategies are needed. In addition, it is necessary to establish and distribute radon exposure assessment procedures and guidelines for the safety and health of employees when exceeding the exposure standard, and guidelines for radon management in the workplace should be establish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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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는 2015년에서 2016년의 전국 지하철에서 측정한 라돈 농도값을 이용하여 참조준위를 설정하고, 참조준위별 저감대책에 대한 비용과 이에 대한 편익을 살펴보고자 한다. 이에 대한 연구는 향후 라돈 가이드 설정 시 기초자료로 사용될 수 있을 것이다.
이 때 모든 가치들은 화폐가치로 환산된다. 본 연구에서 비용편익 분석으로는 참조 수준별 저감대책에 소용되는 비용과 저감대책으로 인한 건강 영향을 편익으로 파악하였다.
본 연구는 전국 지하철 라돈 측정 자료를 이용하여 사업장에서 라돈의 참조준위에 따른 경제성 평가를 수행하였다.
그래서 본 연구에서는 해당 분야 전문가 뿐만 아니라 노⋅사⋅정 등 실무자들의 의견을 수렴하여 분석의 정확도를 높이려는 노력을 실시하였다.
가설 설정
이를 위하여 다음 세 가지를 가정하였다. 첫째, 측정위치별로 전국 지하철 근로자가 동일한 수로 근무한다. 둘째, 지하철 근로자 흡연율은 질병관리본부(Korea Centers for Disease Control and Prevention, KCDC)에서 2015년 만 19세-44 세 현재 남성 흡연율 43.
본 연구에서는 폐암 진단 시 기본 2년은 생존한다는 가정으로 폐암 사망자수 감소에 대한 편익을 구하 였다.
비용과 편익의 기준선 설정이 필요한데 기준선은 비용과 편익의 추정 대상이 되는 업종과 직종에 근무하는 근무자의 수는 2016년 이후 일정하고, 측정 지점의 라돈 수준은 연간 변화가 없다고 가정하였다. 비용 후 건강에 대한 편익은 지연효과가 있고, 질병 발생의 시기 지점을 알 수 없기에 분석기간은 10년으로 설정하였다.
제안 방법
라돈 측정 방법은 단기간 측정법(48시간 측정)과장 기간 측정(90일 이상 측정)한 곳이 지역별로 다르며, 단기간 측정법은 충전막 전리함 측정기 E-Perm을, 장기간 측정법은 ATD, α-track detector, 실리콘 검출법 실시간 연속 모니터링 등을 사용하였다.
총 4,643건 중 300 Bq/m3 이하는 수치를 제시하지 않은 구간 412 건을 제외하고, 4,231건을 분석하였다. 라돈 측정 후 300 Bq/m3 이상인 69곳을 대상으로 환기 및 차폐 등 저감 대책을 실시하였다. 저감 대책 후 라돈 측정 값이 제시된 것은 2곳이었다.
비용에 대해서는 직접비용과 간접비용으로 구분하였다. 직접비용은 저감대책으로 KOSHA(2015)에서 제시된 라돈 농도 측정, 환기, 유입원 차단, 보호구 착용 4가지에 대하여 참조수준별 저감에 필요한 구입 비용을 적용하였고, 간접비용은 환기시설 운영에 들어가는 전기세, 교육으로 소요되는 시간으로 인한 생산성 감소 등의 간접비용으로 구분하였다.
비용에 대해서는 직접비용과 간접비용으로 구분하였다. 직접비용은 저감대책으로 KOSHA(2015)에서 제시된 라돈 농도 측정, 환기, 유입원 차단, 보호구 착용 4가지에 대하여 참조수준별 저감에 필요한 구입 비용을 적용하였고, 간접비용은 환기시설 운영에 들어가는 전기세, 교육으로 소요되는 시간으로 인한 생산성 감소 등의 간접비용으로 구분하였다.
라돈 수준별 위험도를 추정은 WHO에서 흡연과 비흡연자로 구분하여 라돈 수준별로 추정한 폐암 사망 위험도에 의하여 폐암 사망 인원수를 구하였다. 이를 위하여 다음 세 가지를 가정하였다.
, 2011)을 미치기 때문에 저감대책 수준에 대한 폐암으로 인한 사망 자수의 감소를 편익으로 하였다. 즉, 폐암 발생으로 인한 산재진료비+폐암 사망으로 인한 장의비, 유족급여 감소를 직접편익으로 하였으며, 간접편익으로는 치료를 받기 위한 생산성 하락, 외래 이용 시 보호자 시간비용을 적용하였다.
조치준위는 현재 MoEL에서 지정한 600 Bq/m3 미만을 포함하여 800 Bq/m3 , 400 Bq/m3 , 300 Bq/m3 , 200 Bq/m3 , 100 Bq/m3 을 지정하였다. 이에 대한 조치준위 기준은 WHO에서 제시한 라돈 수준별 위험도 제시에 의하여 구분하였다.
비용과 편익의 기준선 설정이 필요한데 기준선은 비용과 편익의 추정 대상이 되는 업종과 직종에 근무하는 근무자의 수는 2016년 이후 일정하고, 측정 지점의 라돈 수준은 연간 변화가 없다고 가정하였다. 비용 후 건강에 대한 편익은 지연효과가 있고, 질병 발생의 시기 지점을 알 수 없기에 분석기간은 10년으로 설정하였다.
라돈 측정주기는 정해진 바가 없어 800 Bq/m3 이상인 경우 1년 마다 1회 측정, 800 Bq/m3 미만인 경우 2년마다 1 회 측정하는 것으로 하였다.
라돈 직접 비용으로는 측정비용, 환기, 유입원 차단을 위한 고무덮개, 특급 방진마스크, 필요 시 근무제한 비용을 구하였다. 측정비용은 2015년~2016년 지하철 라돈 측정 용역비를 계산하였다.
KOSTAT(2019)에서 제시한 도시철도 운송업 정비 공급여액을 기준으로 11,947명의 정비공이 총 745,562,000,000원을 지급받아 1인 62,405,792원을 받는다. 이를 365일로 나누어 1일 급여액을 계산하고, 다시 8시간으로 나누어 1시간 급여를 계산하였다. 즉, 1시간 급여는 21,372원이다.
직접편익은 폐암 발생부터 사망까지 이르는 동안의 진료에 소요되는 비용감소를 들 수 있다. 폐암진단으로 인한 진료비용과 사망 시에 산재보험으로 적용받는 장의비, 유족급여를 직접편익으로 하였으며, 간접 편익으로는 치료를 받기 위한 생산성 하락, 외래 이용 시 보호자 시간비용을 적용하였다.
폐암을 진단 받는 경우 1년 생존 시 근무를 하지 못하는 것으로 보고 지하철 근로자의 1년 평균 급여 62,405,792원 중 70%를 생산성 손실감소로 적용하였다. 또한, 폐암 입원과 외래방문 시 보호자가 동반되는 것으로 가정하여 보호자의 업무를 수행하지 못하는 것으로 보고 입원일 32.3일과 외래 11일을 보호자 생산성 손실 비용으로 보았다. 지하철 근로자가 대부분 남성이라는 것을 가정할 때, 보호자는 대부분 여성 으로 가정하여 2016년 여성의 시간당 임금은 12,573 원으로 이를 8시간 근무 43.
비용은 참조준위별로 저감대책이 필요한 지하철 지점 수와 참조준위 미만으로 감소시키기 위한 방안의 개수를 구하여 비용을 계산하였다.
본 연구에서 참조준위별 저감대책은 라돈의 농도 측정, 발생원 차단, 환기, 호흡보호구 착용, 정보제공을 고려하였다. 환기의 경우 Park et al.
본 연구는 전국 지하철 라돈 측정 자료를 이용하여 사업장의 라돈 참조준위를 800 Bq/m3 , 600 Bq/m3 , 400 Bq/m3 , 300 Bq/m3 , 200 Bq/m3 , 100 Bq/m3 으로 하여 경제성 평가를 수행한 것이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2015년~2016년 동안 광주, 대구, 대전, 부산, 수도권(서울 매트로, 도시철도, 9호선, 신분당선, 일산선-용산선, 수인선, 분당선)의 대도시 지하철에서 측정한 라돈 농도값이다.
측정 시기는 1월부터 12월까지 다양하게 있었다. 측정 위치는 집수정(배수펌프실), 지하철역사, 터널로 3곳으로 분류하였다. 분석 자료는 원데이터로만 분석하였으며, 공시료 와 중복시료, 2차 추가자료를 제외하였다.
분석 자료는 원데이터로만 분석하였으며, 공시료 와 중복시료, 2차 추가자료를 제외하였다. 총 4,643건 중 300 Bq/m3 이하는 수치를 제시하지 않은 구간 412 건을 제외하고, 4,231건을 분석하였다. 라돈 측정 후 300 Bq/m3 이상인 69곳을 대상으로 환기 및 차폐 등 저감 대책을 실시하였다.
라돈 직접 비용으로는 측정비용, 환기, 유입원 차단을 위한 고무덮개, 특급 방진마스크, 필요 시 근무제한 비용을 구하였다. 측정비용은 2015년~2016년 지하철 라돈 측정 용역비를 계산하였다. 지하철 라돈 측정에 대한 용역비가 제시되어 있는 경우는 전체 3곳으로 3곳의 총 용역비 29,215,600원을 측정건수 568건으로 나누어 1건당 51,435원이 계산되었다.
환기시설 비용은 2015년~2016년 지하철 라돈 보고서 중 1개소에서 제시한 금액이 있어 이를 참고하였다. 6개 집수정에 국소배기장치 설치 및 공사비용은 73,000,000 원이 소요가 되어, 1개에 12,166,167원으로 설정하였다.
환기시설 비용은 2015년~2016년 지하철 라돈 보고서 중 1개소에서 제시한 금액이 있어 이를 참고하였다. 6개 집수정에 국소배기장치 설치 및 공사비용은 73,000,000 원이 소요가 되어, 1개에 12,166,167원으로 설정하였다. 이에 대하여 산업용전력 고압A를 요금적용전력 20 KW로 한 달 300 kWh를 사용하였을 때 한국전력공사에서 2016년 1년간 제시한 총 금액은 2,097,040원이었다 (KEPCO, 2019).
보호구 착용에 대한 비용은 지하철 라돈 용역보고서에서 보호구 1급은 1개 2,000원, 2급은 1천원, 특급은 4천원으로 1인당 1년 1주일에 1개씩 60개를 지급한 것 으로 적용하였다. 1개 지점에 근로자 수는 측정 지점수 4,643건에 대해 지하철 근로자 25,114명으로 나누어 5.4명이었다. 보호구를 착용하는 경우 근로자에 대해 라돈 교육을 동시에 실시하는 것으로 하여 교육 강사 1년에 1시간 교육으로 강사 1인당 100,000원 지급과 간접비용으로 교육으로 인한 생산성 감소 비용을 적용하 였다.
이론/모형
을 지정하였다. 이에 대한 조치준위 기준은 WHO에서 제시한 라돈 수준별 위험도 제시에 의하여 구분하였다.
성능/효과
첫째, 측정위치별로 전국 지하철 근로자가 동일한 수로 근무한다. 둘째, 지하철 근로자 흡연율은 질병관리본부(Korea Centers for Disease Control and Prevention, KCDC)에서 2015년 만 19세-44 세 현재 남성 흡연율 43.8%과 동일하다. 지하철 근로자의 성별의 비율이 제시된 통계는 없으나, Kim(2007)의 연구에서 지하철 근로자 대상 석면노출관련 설문조사 시 남성이 97.
라돈 농도가 높은 경우 환기, 유입원 차단 등으로 라돈 저감이 된 후 근무하는 것으로 하여 저감될 때 까지 저감은 최대 한 달 20일 동안 일시적 근무제한으로 하여 1일 4시간(지하철 운행 새벽 1시-새벽 5시 제한) 85,488원이 5.4인으로 20일 9,232,704원이 생산성 감소 비용으로 계산되었다.
본 연구 결과 라돈에 참조준위별로 가장 높은 편익/비 용은 400 Bq/m3 , 600 Bq/m3에서 1.81, 1.80이었다.
또한, 본 연구에서 이용한 지하철 라돈 측정은 600 Bq/m3 이상 측정 지점이 많지 않고, 근무시간 설정도 1일 4시간, 주 5일 20시간으로 설정하고 있어서, 터널 공사 및 라돈 농도가 높은 지역의 건설업 근로자의 경우 라돈 노출 농도는 더 높아질 가능성이 있어 실제 편익은 더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이들 건강문제의 유병률은 폐암 유병률에 비하여 낮기 때문에 대규모 연구로 지속적인 연구가 되어야 상관성이 나타날 것이나, 라돈이 폐암 뿐 아니라 다른 건강문제에도 영향을 미치는 것을 배제할 수는 없다. 본 연구에서 나타난 지하철 측정 지점의 라돈 수치는 48시간 단기간 측정과 90일 이상 장기간 측정이 혼재되어 있으며, 측정기간의 평균으로 제시된 수치이다. 라돈은 현재 개인노출 측정방법이 없으므로 관심지역에 대해서 심야 및 주간시간을 포함하여 측정한 공기 중 평 균라돈농도이다.
후속연구
본 연구는 2015년에서 2016년의 전국 지하철에서 측정한 라돈 농도값을 이용하여 참조준위를 설정하고, 참조준위별 저감대책에 대한 비용과 이에 대한 편익을 살펴보고자 한다. 이에 대한 연구는 향후 라돈 가이드 설정 시 기초자료로 사용될 수 있을 것이다.
, 2014). 이러한 특성이 근로자의 라돈 노출로 바로 연결이 되는 것은 아니나 현재 우리나라의 라돈 고위험 사업장 실태 파악 시 기초자료가 될 것으로 보인다.
본 연구의 제한점으로는 규제의 모든 효과는 불확실하다는 것이다. 또한, 폐암으로 인한 사망 발생 기간도 개인마다 다르다.
그래서 본 연구에서는 해당 분야 전문가 뿐만 아니라 노⋅사⋅정 등 실무자들의 의견을 수렴하여 분석의 정확도를 높이려는 노력을 실시하였다. 이러한 제한점에도 불구하고 본 연구는 근로자의 라돈 노출에 대한 노출기준 뿐 아니라 참조준위로 저감대책의 중요성을 제시하는 기초데이터로서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고 생각된다.
본 연구결과를 통해 사업장의 라돈 관리는 경제적 편익을 제공하므로 적절한 저감조치가 필요하다 하겠다. 또한, 라돈 노출평가 및 노출기준 초과 시 사업주의 안전보건상의 조치사항 등에 관한 제도와 작업장 에서 라돈 노출관리를 위한 지침을 마련하여 보급하는 것이 필요하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라돈농도와 폐암 위험률은 관련이 있는가
일반인을 대상으로 한 기존 연구에서 라돈농도가 증가할수록 폐암 위험률이 유의하게 증가 하는 것으 로 나타나 관련성이 있다고 하였다(Oh et al., 2011).
라돈이란 무엇인가
세계보건기구(World Health Organization, WHO) 산 하 국제암연구센터(International Agency of Research on Cancer, IARC)에서는 라돈을 1급 발암물질로 규정 하고 흡연 다음의 폐암유발 원인으로 제시하고 있으 며, 모든 폐암환자 중 약 3~14%가 라돈에 기인한 것으로 평가하고 있다(WHO, 2009). 라돈(Radon, 원소기호 222Rn)은 주기율표상 86번 원소이고, 우라늄(uranium) 과 토륨(thorium)의 방사선 붕괴를 통하여 자연적으로 형성되는 가스 형태의 방사성 동위원소이다. 라돈은 공기⋅바위⋅물⋅토양에 존재하는 천연 방사성물질로 불활성으로서 다른 물질과 화학적으로 반응하지 않으 며, 무색⋅무취의 방사선을 방출한다.
사업장의 라돈 노출기준을 신설한 이유는 무엇인가
이후 사업장 내 직장인의 라돈 및 그 붕괴산물의 노 출로 인한 부분이 예측되고 있어, 라돈에 의한 방사선 노출을 줄이기 위한 국가의 라돈 노출기준 마련과 작업장에서 위험이 큰 부분에 대한 조치기준 제도화에 대한 요구도가 증가하였다. 2018년 3월 고용노동부 (Ministry of Employment and Labor, MoEL)에서 사업장의 라돈 노출기준을 600 Bq/m3 으로 신설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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