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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밀안전진단 결과를 활용한 NATM (철근)의 라이닝 결함 종류별 발생원인 및 분석 - Part I
Analysis and cause of defects in reinforced cement concrete lining on NATM tunnel based on the Precise Inspection for Safety and Diagnosis - Part I 원문보기

Journal of Korean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Association = 한국터널지하공간학회논문집, v.21 no.1, 2019년, pp.1 - 29  

추진호 (고려대학교 건축사회환경공학과) ,  이인모 (고려대학교 건축사회환경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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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ATM (무근)터널의 라이닝 균열을 분석한 논문과 연계하여 NATM (철근)터널의 결함을 정밀안전진단 사례를 정리하여 결함별 원인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NATM (철근)터널에서 콘크리트라이닝은 그 역할에 따라 철근과 같은 보강재를 사용하게 된다. 지반이 불량하거나 안전성 확보를 위한 라이닝 두께의 증가는 굴착단면의 증가와 라이닝 타설 물량의 증가를 유발하나, 철근보강 단면을 설계하여 경제성과 안전성을 함께 도모하게 된다. 시설물안전법에 의한 국내 1종 터널 시설물 중에서 NATM으로 시공된 구간에 철근보강을 실시한 라이닝의 결함 특성을 정리하여 형태별 발생원인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단철근, 복철근과 무근라이닝에 발생되는 균열을 비교하여 철근으로 인한 균열제어 효과를 분석하였다. 다양한 위치에서의 철근노출 사례와 함께 기술하였고 터널에서 고려될 수 있는 라이닝 두께 부족의 원인으로 정밀시공 미흡, 박락, 공용중 라이닝 화재에 의한 폭열, 지진, 용탈의 사례를 기존 연구와 비교하여 분석하였다. 향후 본 연구를 통해 정밀안전진단(터널) 세부지침의 보완 및 개정방향 등을 제시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lated to the previous paper on the typical crack pattern of tunnel lining with NATM, the characteristic defects in reinforced cement concrete lining of NATM tunnel have analyzed with the precise inspection with safety and diagnosis (PISD) by KISTEC. Depending on the reinforcing materials, steel re...

주제어

표/그림 (25)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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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15의 오른쪽과 같이 미굴로 인한 라이닝 두께 부족과 해당위치에 지속적인 배면 침투수로 인해 라이닝과 방수막이 들떠 있게 되었고 장기간 지하수위의 변동, 건습의 반복 환경, 수 압증가, 공용 중 열차진동 등으로 취약부가 박락된 것으로 추정하였다(MOLIT, 2007). NATM (철근)의 경우 상대적으로 지반 열화로 인한 하중변화의 적응성은 있으나, 침투수위의 변동 및 수압증가 등으로 인한 철근부식 환경은 취약할 수 있어, 향후 정밀안전진단에서 유사성이 있는 결함을 사전에 인지하여 유지관리에 참고가 될 수 있도록 하고자 한다.
  • 이때, 보강재에 대한 평가도 병행하여 고려한다. 기존 화재터널에 대한 진단사례를 감안한 다음과 같은 유지관리의 주안점을 고려하고자 한다. Seo et al.
  • 본 연구에서는 1종 터널에 대한 정밀안전진단 중 한국시설안전공단에서 수행된 NATM (철근)터널에 대한 결 함분석을 통해 향후 정밀안전진단 종사자 및 설계, 시공의 유의점을 고려한 개선방향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FMS (Facility Management System, 시설물정보관리종합시스템)자료 편집과 국내 ‧ 외 다양한 사례를 포함 하여 기술하였다.
  • , 2010). 본 연구에서는 필러가 원지반을 콘크리트 기둥으로 대체한 도로 및 지하철의 경우에 국한되어 기술한다.
  • 8미터 까지 습윤상태가 가능하며 습윤 깊이별염화칼슘의 농도에 따라 동결 깊이가 영향을 받아 30년 된 라이닝에서 표 면에서 최대 50 mm까지 열화가 진행된 것으로 분석하였다. 제설재 살포기간이 긴 도로터널의 정밀안전진단에서 는 환산염화물량의 보수기준이 c등급(1.2 kg/m3) 이내임을 감안하여 최소50 mm 이상의 코어를 채취하여 깊이 별 분석을 권고하고자 한다.
  • 터널 단면에 따른 굴착량 및 분할굴착의 방법 등은 지반특성을 고려하는 계측결과를 반영하여 검토한다. Fi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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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장대터널에서 환기 공간을 위해 설치된 것은 무엇인가? 장대터널에서 환기 공간을 위해 설치된 덕트슬래브는 라이닝과 강결 및 분리하여 시공하며, 강결에 따른 결함 특성은 덕트슬래브의 하중에 의한 추가모멘트가 라이닝에 작용하여 덕트부 접속부 상단 2 m 이내에 내측 인장부 위에 종방향균열이 발생하는 것으로 분석하여 본 사례에서는 제외하였다(Park et al., 2012; Choo et al.
서울지하철 1기 및 수도권 이외 지역의 초기 지하철 시공법은 무엇인가? 서울지하철 1기 및 수도권 이외 지역의 초기 지하철은 재래식공법(ASSM)이나 NATM (무근)으로 시공하였다. 굴착 심도가 깊어짐에 따라 다양한 지질 조건을 극복하기 위해 NATM (철근)을 채택하였다.
콘크리트라이닝은 그 역할에 따라 철근과 같은 보강재를 사용하는 이유는? NATM (철근)터널에서 콘크리트라이닝은 그 역할에 따라 철근과 같은 보강재를 사용하게 된다. 지반이 불량하거나 안전성 확보를 위한 라이닝 두께의 증가는 굴착단면의 증가와 라이닝 타설 물량의 증가를 유발하나, 철근보강 단면을 설계하여 경제성과 안전성을 함께 도모하게 된다. 시설물안전법에 의한 국내 1종 터널 시설물 중에서 NATM으로 시공된 구간에 철근보강을 실시한 라이닝의 결함 특성을 정리하여 형태별 발생원인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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