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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Journal of Korean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Association = 한국터널지하공간학회논문집, v.21 no.1, 2019년, pp.167 - 175
박진욱 (한국건설기술연구원) , 유용호 (한국건설기술연구원) , 김양균 (한국건설기술연구원) , 박병직 (한국건설기술연구원) , 김휘성 (한국건설기술연구원) , 박상헌 (동일기술공사)
To effectively deal with the fire in tunnel which is mostly the vehicle fire, it's more important to suppress the fire at early stage. In urban tunnel, however, accessibility to the scene of fire by the fire fighter is very limited due to severe traffic congestion which causes the difficulty with f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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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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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재등급 1등급 이상의 터널에만 기본설비로 포함된 것은 무엇인가? | 그러나 소화기구는 초기화재에 대응하기 위한 설비로 화재가 확대되는 경우 소화능력이 부족 하며, 옥내소화전은 일반 사용자나 관리자가 사용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으나, 일반 사용자의 경우 옥내소화전 사용방법을 숙지하지 못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며, 관리자의 경우에는 정체차량으로 인해 접근성이 제한되어 시간이 지연될 우려가 있다. 그리고 물분무설비의 경우 화재가 초기에 감지되었다는 가정하에 터널운영자의 조작으로 화재초기에 작동이 가능하나, 방재등급 1등급 이상의 터널에만 기본설비로 포함되어있어 실제 사용 범위에 한계가 있으며, 화재확산을 저감하는 기능과 터널이 화재로 인해 고온으로 장시간 지속되어 취성파괴 및 구조물 붕괴를 발생시키는 것을 방지하는 기능을 하지만 작동 효율이 낮고 성능에 비해 고가인 문제점이 있다. 이러한 터널 방재시설(소화설비)의 약점은 하나의 단면을 중간 슬래브로 나눠 상하행선으로 사용하는 형태인 복층터널의 경우 더 크게 나타날 것이며, 일반 소화설비보다 더 신속하고 효과적으로 화재 진압이 가능한 설비가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 |
터널 화재에 직접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설비로 등급에 따라 기본시설로 지정되는 설비는 무엇인가? | 국내에서는 터널 및 지하도로에서의 화재에 대한 안전성 확보를 위해 국토교통부에서 제정한 「도로터널 방재시설 설치 및 관리지침」을 따라 설계 및 운영되고 있다. 이 지침에서는 터널연장과 터널의 위험인자를 고려한 위험도지수를 근거로 연장등급과 방재등급을 산정하여 방재시설 설치 범위를 규정하고 있으며, 특히 터널 화재에 직접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설비로 소화기구, 옥내소화전설비, 물분무설비 등을 등급에 따라 기본시설로 지정하고 있다(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2016). 그러나 소화기구는 초기화재에 대응하기 위한 설비로 화재가 확대되는 경우 소화능력이 부족 하며, 옥내소화전은 일반 사용자나 관리자가 사용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으나, 일반 사용자의 경우 옥내소화전 사용방법을 숙지하지 못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며, 관리자의 경우에는 정체차량으로 인해 접근성이 제한되어 시간이 지연될 우려가 있다. | |
터널 화재에 직접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설비 중 물 분무 설비 장단점은 무엇인가? | 그러나 소화기구는 초기화재에 대응하기 위한 설비로 화재가 확대되는 경우 소화능력이 부족 하며, 옥내소화전은 일반 사용자나 관리자가 사용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으나, 일반 사용자의 경우 옥내소화전 사용방법을 숙지하지 못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며, 관리자의 경우에는 정체차량으로 인해 접근성이 제한되어 시간이 지연될 우려가 있다. 그리고 물분무설비의 경우 화재가 초기에 감지되었다는 가정하에 터널운영자의 조작으로 화재초기에 작동이 가능하나, 방재등급 1등급 이상의 터널에만 기본설비로 포함되어있어 실제 사용 범위에 한계가 있으며, 화재확산을 저감하는 기능과 터널이 화재로 인해 고온으로 장시간 지속되어 취성파괴 및 구조물 붕괴를 발생시키는 것을 방지하는 기능을 하지만 작동 효율이 낮고 성능에 비해 고가인 문제점이 있다. 이러한 터널 방재시설(소화설비)의 약점은 하나의 단면을 중간 슬래브로 나눠 상하행선으로 사용하는 형태인 복층터널의 경우 더 크게 나타날 것이며, 일반 소화설비보다 더 신속하고 효과적으로 화재 진압이 가능한 설비가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
Kim, D.S., Kim, D.H., Kim, W.S., Lee, D.H., Lee, H.S. (2006), "Extimation of safety in railway tunnel by using quantitative risk assessment",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Rock Mechanics, Vol. 16, No. 5, pp. 357-367.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2016), "Road tunnel disaster prevention facility installation & management guideline", pp. 5-17.
Statistics Korea (2017), "Time-based traffic accidents by road type-Accident statistics in tunnel and underground roads", KOSI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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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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