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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트팬 용량이 도로터널 화재에 미치는 영향
Effect of Re-ventilated Fan Capacity on Road Tunnel Fire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20 no.9, 2019년, pp.204 - 210  

김강희 (계명대학교 대학원 기계공학과) ,  조목량 (계명대학교 대학원 기계공학과) ,  김태권 (계명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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터널 내부에서의 화재의 경우 일반도로와 달리 운전자의 시야 확보가 어려워 대형사고가 발생할 가능성이 매우 높다. 따라서 터널 내부 화재 발생 시 제트팬 용량에 따른 제연 효과에 관한 연구가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NIST에서 개발한 화재시뮬레이션인 FDS를 사용하여 제트팬의 유무, 제트팬의 용량에 의해 터널 내부에서 발생한 차량 화재에 대한 제트팬 용량에 따른 연기 거동 및 가시거리, 일산화탄소의 농도를 분석하였다. HRRPUA(Heat Release Rate Per Area)는 $3.6MW/m^2$로 설정하였으며, 모든 해석 시간은 총 600s로 설정하였다. CFD에 의한 가시거리, 일산화탄소 농도 해석은 y=30m, y=110m에서 결과를 확인하였으며 직경과 유량에 따라 연기거동 분석, 가시거리 분석, 일산화탄소 농도를 확인하였다. 제트팬의 직경과 유량이 커질수록 y=30m 후방에서 높은 가시거리를 확인할 수 있으며 일산화탄소 농도가 0ppm임을 확인하였다. 제트팬 직경과 유량이 큰 조건에서는 제트팬 유동의 상류 방향으로 대피하면 인명피해를 최대한 줄일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case of a fire inside a tunnel, unlike ordinary roads, it is very difficult for a driver to obtain visibility, and a large accident is highly likely to occur. In this study, the smoke behavior, visible distance, and CO concentration of a jet fan were analyzed using the NIST fire simulation (FDS)....

주제어

표/그림 (7)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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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터널 내부 화재 발생 시 연기 및 유독성 가스의 거동을 확인하기 위하여 가상의 터널을 Fig. 1과 Fig. 2와 같은 제원으로 모델링 하였다. 터널의 길이는 160m, 폭 9.
  • 본 연구에서는 터널에 대해서 가상의 자동차 사고 화재 발생 시나리오를 설정하고, 터널 내 화재의 경우 제트팬의 제연 성능을 분석하기 위하여 미국 국립 표준 기술연구소(NIST)에서 개발한 화재시뮬레이션 소프트웨어인 FDS(Fire Dynamics Simulation)을 사용하여 제트팬의 용량에 따라 연기 거동 및 가시거리, CO 농도를 해석하였다[5].

가설 설정

  • Case1은 터널 화재 발생 시 제트팬이 없는 조건으로 가정하고, Case2는 제트팬 유량을 Q=8.5㎥/s, Case3은 Q=28.5㎥/s, Case4는 Q=55.0㎥/s로 설정하였다.
  • 7m)로 모델링하였다. 터널 내부 자동차가 사고 발생으로 인해 정체되어 있어 교통 환기력이 없는 상황을 가정하였다. 제트팬 유량별(Q) 4가지 Case를 선정하였고 각 해석 시간은 600s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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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FDS란 무엇인가? 본 연구에서 사용하는 화재시뮬레이션인 FDS를 사용하여 해석을 진행하였다. FDS는 필드 모델링을 바탕으로 화재, 연기, 열 유동을 분석할 수 있는 3차원 시뮬레이션 프로그램이다. 입력한 정보 및 화재 조건을 바탕으로 물질, 열전달, 연소 및 화염, 연기의 거동을 확인할 수 있다.
터널 구조적 특성상 사고 발생 시 무슨 어려움이 있는가? 최근 터널 내 교통사고 발생건수는 2012년 589건, 2013년 539건, 2014년 539건으로 총 3년간 87명이 사망하였으며 최근5년 평균으로는 591건으로 꾸준히 터널 교통사고가 발생하고 있다. 터널 구조적 특성상 추돌사고 후 자동차에서 발생하는 유독가스의 배출이 어렵고 또한 빠른 온도 상승에 기인하여 피난의 어려움이 있다. 현재 터널 내 모니터링 강화 및 신속 대응 팀을 운영하고 있으나 사고 발생 시 터널 내 진입하기가 어렵기 때문에 신속한 사고처리가 어려운 실정이다.
제트팬 용량에 따른 제연 효과에 관한 연구가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터널 내부에서의 화재의 경우 일반도로와 달리 운전자의 시야 확보가 어려워 대형사고가 발생할 가능성이 매우 높다. 따라서 터널 내부 화재 발생 시 제트팬 용량에 따른 제연 효과에 관한 연구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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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Dong-Ho Min, Bong-Sei Son, "Numerical Simulation on the Heat Transfer and Smoke Flow Phenomena and Evacuation in the Road Tunnel Fires", Fire Science and Engineering, Vol.19, No.1, pp.87-92, 2005. 

  2. Nag-Young Kim, Young-Seok Park, "Consideration of Accident Prevention System for Highway Tunnels", Korean Geo-Environmental Society Fall Conference, Vol.2011, No. 9, September 30, 2011. 

  3. Dong-Ho Rie, Ha-Young Kim, Sung-Woong Moon, Ji-Oh Yoo, "The dynamic characteristics of upper hot gas layer and smoke propagation along with tunnel slope in case of fire", Journal of Korean Tunneling and Underground Space Association, Vol.11. No.3, pp.223-228, September, 2009. 

  4. Sung-Ryoung Lee, "An Experimental Study on Smoke Movement by the External Wind in Road Tunnel Fires", Korean Society for Rock Mechanics, Tunnel and Underground space, Vol. 24, No. 4, pp. 308-315, 2014. 

  5. Tae-Kwon Kim, Mok-Lyang Cho, "A Simulation of fire smoke behavior in the K subway station for Daegu Metro Line 2",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gas, Vol2016, No11, pp.217, 2016. 

  6. Yong-Kyun Yonn, Eun-Hye Ju, "A Study on the Behavior of Smoke Spread Caused by Vehicle Fire in a Road Tunnel", Korean Society for Rock Mechanics, Vol.22, No.5, pp.365-372, 2012. 

  7. Batsuhiro Okamoto, Takuma Otake, Hiroki Miyamoto, Masakatsu Honma, Norimichi Watanabe, "Burning behavior of minivan passenger cars", Fire Safety Journal, Vol.62, Part C, pp.272-280, November 2013. DOI: https://doi.org/10.1016/j.firesaf.2013.09.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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