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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층터널 화재대응을 위한 원격 자동소화 시스템 개발 연구
Development of remote control automatic fire extinguishing system for fire suppression in double-deck tunnel 원문보기

Journal of Korean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Association = 한국터널지하공간학회논문집, v.21 no.1, 2019년, pp.167 - 175  

박진욱 (한국건설기술연구원) ,  유용호 (한국건설기술연구원) ,  김양균 (한국건설기술연구원) ,  박병직 (한국건설기술연구원) ,  김휘성 (한국건설기술연구원) ,  박상헌 (동일기술공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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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화재가 대부분인 터널 화재 사고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서는 초기에 화재를 진압하는 것이 가장 효율적이다. 그러나 도심지 터널의 경우 화재 사고시 차량 정체로 인해 소방대 투입이 어려워 신속한 소화 활동에 제약을 받으며, 이러한 문제는 최근 장대화 및 대심도화 되고 있는 지하도로(복층터널)의 경우 더욱더 심하게 나타날 것으로 판단된다. 국내의 경우 터널에서 발생되는 재난 재해에 대비하여 터널연장과 터널 조건별로 정해지는 위험도 지수를 토대로 연장등급과 방재등급을 산정하여 방재시설 설치 범위를 규정하고 있으며, 특히 터널 화재에 직접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설비로 소화기구, 옥내소화전설비, 물분무설비 등을 등급에 따라 기본시설로 지정하고 있다. 그러나 이런 소화설비는 현실적으로 기능적이고 기술적인 측면에서 많은 약점이 발생되어 개선방안이 필요한 실정이다. 특히, 하나의 단면을 중간 슬래브로 나눠 상하행선으로 사용하는 형태인 복층터널의 경우 일반 소화설비보다 더 신속하고 효과적으로 화재 진압이 가능한 설비가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기존 터널 방재시설(소화설비)이 가지는 문제점을 보완하고, 복층터널의 구조적 특수성에 최적화된 원격 자동소화 시스템을 개발하였다. 그 결과로 낮은 층고를 고려한 장거리용 설비와 보급성을 확대한 옥내소화전용 설비 등 두 가지 형태의 시스템 개발을 완료하여 성능을 검증하였으며, 실제 터널에 보급되어 널리 활용될 수 있도록 현재 실용화를 추진 중에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o effectively deal with the fire in tunnel which is mostly the vehicle fire, it's more important to suppress the fire at early stage. In urban tunnel, however, accessibility to the scene of fire by the fire fighter is very limited due to severe traffic congestion which causes the difficulty with fi...

주제어

표/그림 (8)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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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 기존 터널 방재시설(소화설비)의 접근성, 용이성 및 경제성 등의 문제를 개선하고, 터널 화재에 대한 초기 대응성과 원격조종을 통한 피난 안전성 등의 이점을 가지는 원격 자동소화 시스템 개발을 목적으로 연구를 수행하였으며, 그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 국내외적으로 증가되는 초장대 터널 및 도심지 지하도로, 대심도 복층터널 개발에 대응하여 터널의 안전성을 증대시키기 위한 방안으로 적용되는 물 분무 설비에 대하여 기존기술 대비 효율적이고 경제적인 소화설비 개발이 필요한 실정이며, 국산화된 화재진압 원천기술의 선점이 필요하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복층터널 내에서 화재 발생시 원격 자동 수 분사를 통해 화재에 대한 신속한 대응이 가능한 초기 화재 진압용 원격 자동소화 시스템 개발을 목표로 연구를 수행하였다.
  • 도시부 2등급터널의 경우에는 정체상황에서의 화재가 발생하는 경우 소방대의 투입이 어렵고 옥내소화전 및 연결송수관 설비에 접근성이 떨어져 신속한 소화 활동이 곤란할 우려가 있으므로 원격으로 작동 및 조종이 가능한 화재 진압 설비가 반드시 필요한 실정이다. 이에 따라 선행한 기존 방재등급 1등급 터널에 기본시설로 포함되어 있는 물분무설비의 배관에 설치되어 작동하는 것을 목적으로 개발된 장거리용 원격 자동 소화 설비를 개량하여 옥내소화전과 결합하여 사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국토교통부의 「도로터널 방재시설 설치 및 관리지침」에서는 방재등급 1, 2등급 터널에 옥내소화전이 기본시설로 규정되어 50 m이내 간격으로 설치되고 있으므로 이를 이용할 경우 설치 용이성 확보 및 보급 범위 등이 확대될 것으로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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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방재등급 1등급 이상의 터널에만 기본설비로 포함된 것은 무엇인가? 그러나 소화기구는 초기화재에 대응하기 위한 설비로 화재가 확대되는 경우 소화능력이 부족 하며, 옥내소화전은 일반 사용자나 관리자가 사용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으나, 일반 사용자의 경우 옥내소화전 사용방법을 숙지하지 못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며, 관리자의 경우에는 정체차량으로 인해 접근성이 제한되어 시간이 지연될 우려가 있다. 그리고 물분무설비의 경우 화재가 초기에 감지되었다는 가정하에 터널운영자의 조작으로 화재초기에 작동이 가능하나, 방재등급 1등급 이상의 터널에만 기본설비로 포함되어있어 실제 사용 범위에 한계가 있으며, 화재확산을 저감하는 기능과 터널이 화재로 인해 고온으로 장시간 지속되어 취성파괴 및 구조물 붕괴를 발생시키는 것을 방지하는 기능을 하지만 작동 효율이 낮고 성능에 비해 고가인 문제점이 있다. 이러한 터널 방재시설(소화설비)의 약점은 하나의 단면을 중간 슬래브로 나눠 상하행선으로 사용하는 형태인 복층터널의 경우 더 크게 나타날 것이며, 일반 소화설비보다 더 신속하고 효과적으로 화재 진압이 가능한 설비가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터널 화재에 직접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설비로 등급에 따라 기본시설로 지정되는 설비는 무엇인가? 국내에서는 터널 및 지하도로에서의 화재에 대한 안전성 확보를 위해 국토교통부에서 제정한 「도로터널 방재시설 설치 및 관리지침」을 따라 설계 및 운영되고 있다. 이 지침에서는 터널연장과 터널의 위험인자를 고려한 위험도지수를 근거로 연장등급과 방재등급을 산정하여 방재시설 설치 범위를 규정하고 있으며, 특히 터널 화재에 직접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설비로 소화기구, 옥내소화전설비, 물분무설비 등을 등급에 따라 기본시설로 지정하고 있다(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2016). 그러나 소화기구는 초기화재에 대응하기 위한 설비로 화재가 확대되는 경우 소화능력이 부족 하며, 옥내소화전은 일반 사용자나 관리자가 사용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으나, 일반 사용자의 경우 옥내소화전 사용방법을 숙지하지 못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며, 관리자의 경우에는 정체차량으로 인해 접근성이 제한되어 시간이 지연될 우려가 있다.
터널 화재에 직접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설비 중 물 분무 설비 장단점은 무엇인가? 그러나 소화기구는 초기화재에 대응하기 위한 설비로 화재가 확대되는 경우 소화능력이 부족 하며, 옥내소화전은 일반 사용자나 관리자가 사용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으나, 일반 사용자의 경우 옥내소화전 사용방법을 숙지하지 못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며, 관리자의 경우에는 정체차량으로 인해 접근성이 제한되어 시간이 지연될 우려가 있다. 그리고 물분무설비의 경우 화재가 초기에 감지되었다는 가정하에 터널운영자의 조작으로 화재초기에 작동이 가능하나, 방재등급 1등급 이상의 터널에만 기본설비로 포함되어있어 실제 사용 범위에 한계가 있으며, 화재확산을 저감하는 기능과 터널이 화재로 인해 고온으로 장시간 지속되어 취성파괴 및 구조물 붕괴를 발생시키는 것을 방지하는 기능을 하지만 작동 효율이 낮고 성능에 비해 고가인 문제점이 있다. 이러한 터널 방재시설(소화설비)의 약점은 하나의 단면을 중간 슬래브로 나눠 상하행선으로 사용하는 형태인 복층터널의 경우 더 크게 나타날 것이며, 일반 소화설비보다 더 신속하고 효과적으로 화재 진압이 가능한 설비가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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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

  1. Kim, D.S., Kim, D.H., Kim, W.S., Lee, D.H., Lee, H.S. (2006), "Extimation of safety in railway tunnel by using quantitative risk assessment",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Rock Mechanics, Vol. 16, No. 5, pp. 357-367. 

  2.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2016), "Road tunnel disaster prevention facility installation & management guideline", pp. 5-17. 

  3. Statistics Korea (2017), "Time-based traffic accidents by road type-Accident statistics in tunnel and underground roads", KOSIS. 

  4. Yoo, Y.H., Park, S.H., Han, S.J., Park, J.O. (2016), "The study on application of automatic monitor system for initial fire suppression in double-deck tunnel", Journal of Korean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Association, Vol. 18, No. 5, pp. 419-4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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