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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bRTC 기반 P2P 통신 병용 DASH 시스템을 위한 전달 이력 기반 피어 선택 알고리듬
A transport-history-based peer selection algorithm for P2P-assisted DASH systems based on WebRTC 원문보기

방송공학회논문지 = Journal of broadcast engineering, v.24 no.2, 2019년, pp.251 - 263  

서주호 (서울시립대학교 일반대학원 전자전기컴퓨터공학과) ,  최성현 (서울시립대학교 일반대학원 전자전기컴퓨터공학과) ,  김상진 ((주)SBS) ,  전재영 ((주)SBS) ,  김용한 (서울시립대학교 일반대학원 전자전기컴퓨터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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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인터넷 미디어 스트리밍 수요의 증가로 인해 CDN(Content Delivery Network) 비용이 크게 증가하였으며 이를 절감하기 위한 방안의 필요성이 날로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 맞춰 최근 CDN 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WebRTC(Web Real-Time Communication) 표준 기반의 P2P(Peer-to-Peer) 통신을 병용하는 DASH(Dynamic Adaptive Streaming over HTTP) 기술이 등장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전달 이력에 기반하여 피어(peer)를 선택하게 함으로써, 이 기술의 CDN 비용 절감 효과를 크게 개선할 수 있는 새로운 알고리듬을 제안하였다. 또한 실험실 내에서 실제 이 알고리듬을 구현하고 모바일 네트워크 환경과 유사한 환경 조건에서 실험을 시행하여 그 성능을 측정한 결과, 무작위로 피어를 선택하는 기존의 시스템과 비교하여 더 높은 CDN 비용 절감 효과를 달성할 수 있음을 보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the huge demand for Internet media streaming has dramatically increased the cost of the CDN (Content Delivery Network) and the need for a means to reduce it is increasing day by day. In this situation, a P2P-assisted DASH technology has recently emerged, which uses P2P (Peer-to-Peer) commun...

주제어

표/그림 (8)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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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WebRTC 기반의 P2P 통신 병용 DASH 시스템에서 CDN 서버 부하 절감 효과를 크게 개선할 수있는 새로운 알고리듬을 제안하고 이를 구현하였으며 모바일 환경의 VoD(Video-on-Demand) 시나리오 하에서 네트워크 에뮬레이터를 활용한 실험을 통해 그 성능을 검증하였다. 무작위로 피어를 선택하여 세그먼트를 요청하는 기존 시스템과 달리, 제안한 알고리듬에서는 피어의 응답 지연시간과 세그먼트 전달 속도에 기반한 통신 이력을 활용 하여 세그먼트 전달에 성공할 가능성이 가장 높은 피어에게 세그먼트를 요청하게 하였다.
  • 에서는 그림 4의 과정에 따라 세그먼트를 요청한다. 우선 자신이 관리하고 있는 세그먼트 인덱스 내에 원하는 세그먼트 ID가 있는지 조사한다. 만약 없다면, 이웃으로부터 전송 받는 것은 불가능하므로 소스 측으로부터 세그먼트를 받는다.
  • 무작위로 피어를 선택하여 세그먼트를 요청하는 기존 시스템과 달리, 제안한 알고리듬에서는 피어의 응답 지연시간과 세그먼트 전달 속도에 기반한 통신 이력을 활용 하여 세그먼트 전달에 성공할 가능성이 가장 높은 피어에게 세그먼트를 요청하게 하였다. 제안하는 알고리듬은 CDN 비용을 최대한 절감하는 것을 목표로 고안되었다. 실험 결과, 기존 시스템에 비해 훨씬 나은 CDN 비용 절감 효과를 얻을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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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WebRTC 기반의 P2P 통신 병용 DASH 시스템 구현을 위해 필요한 서버는 무엇인가? WebRTC 기반의 P2P 통신 병용 DASH 시스템을 구현하기 위해서는 트래킹(tracking) 서버, 시그널링(signaling) 서버, 미디어 서버, 웹페이지 서버 등 총 4개의 서버가 필요하다.
WebRTC란 무엇인가? WebRTC는 웹 브라우저 간 실시간 통신을 가능케 하는 API(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 표준[2]으로서 WebRTC를 지원하는 웹 브라우저 간 실시간 영상 통신, 음성 통신, 채팅 등을 쉽게 구현할 수 있게 한다. 최근 WebRTC를 기반으로 P2P 통신을 병용함으로써 HTTP 기반 적응형 미디어 스트리밍 시스템의 효율을 높일 수 있는 기술이 연구되었다[3].
HTTP를 기반으로 하는 적응형 미디어 스트리밍 기술에서는 어떻게 원활한 스트리밍을 달성할 수 있는가? 현재 인터넷 미디어 스트리밍은 대부분 HTTP를 기반으로 하는 적응형 미디어 스트리밍 기술에 의해 시행되고 있다. 이 기술에서는 클라이언트로 하여금 가능한 한 CDN(Content Delivery Network) 서버가 아니라 HTTP 캐시(cache)로부터 미디어 데이터를 가져오도록 함으로써, CDN 서버의 부하를 줄이고 원활한 스트리밍을 달성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이로 인해, 인터넷 미디어 스트리밍 서비스가 폭증함에 따라, ISP(Internet Service Provider)들은 HTTP 캐시를 증설해야 했고, 마침내 이러한 증설 비용 부담을 줄이기 위해 CDN 서버로부터의 트래픽뿐만 아니라 HTTP 캐시로부터의 트래픽에 대해서도 CDN 사업자에게 과금을 하기에 이르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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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H. Tsukayama, Youtube: The future of entertainment is on the web, https://www.washingtonpost.com/business/technology/youtubethe-future-of-entertainment-is-on-the-web/2012/01/12/ gIQADpdBuP_story.html?utm_term.82f602999ad5 (accessed Dec 26, 2018). 

  2. W3C, "WebRTC 1.0: Real-time Communication between Browsers," https://w3c.github.io/webrtc-pc/, Sept. 2018. 

  3. R. Roverso and M. Hogqvist, "Hive.js: Browser-Based Distributed Caching for Adaptive Video Streaming" in 2014 IEEE International Symposium on Multimedia, pp. 143-146, 2014. 

  4. R. Roverso, S. El-Ansary, and S. Haridi, "Smoothcache: Http-live streaming goes peer-to-peer," in IFIP NETWORKING 2012, pp. 29-43, May 2012. 

  5. M. Varma, H. K. Yarnagula, and V. Tamarapalli, "WebRTC-based peer assisted framework for HTTP live streaming," Proceedings of the 9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Communication Systems and Networks (COMSNETS), pp. 415-416, Jan., 2017. 

  6. R. Pantos and W. May, "HTTP Live Streaming," IETF RFC 8216, Aug. 2017. 

  7. J. Liu, L. Shang, H. Jin, et al., "Bluetooth P2P Architecture for Transporting Streaming Media on the Internet," 2009 IEEE IMSAA, Dec. 2009. 

  8. B. Sredojev, D. Samardzija, and D. Posarac. "WebRTC technology overview and signaling solution design and implementation" in 2015 38th International Convention on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Technology, Electronics and Microelectronics (MIPRO), pp. 1006-1009, May 2015. 

  9. M. Handley, V. Jacobson, and C. Perkins, "SDP: Session Description Protocol," IETF RFC 4566, July 2006. 

  10. MSIT (Ministry of Science and Information Technology) Press Release, "Quality assessment results of 2017 telecommunication services," https://www.msit.go.kr/web/msipContents/contentsView.do?cateId mssw311&artId1371275, Dec. 26, 2017. 

  11. Dash media server, http://dash.edgesuite.net/envivio/. 

  12. Netbalancer, https://netbalancer.com/. 

  13. Https://github.com/Peerialism/hive.j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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