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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bRTC를 이용한 화상회의 서비스 구현
Development of Video Conference Service using WebRTC 원문보기

한국컴퓨터정보학회 2016년도 제54차 하계학술대회논문집 24권2호, 2016 July 12, 2016년, pp.209 - 210  

최효현 (인하공업전문대학 컴퓨터정보과) ,  박의룡 (인하공업전문대학 컴퓨터정보과) ,  박병섭 (아이온랩스)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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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WebRTC를 통해 웹 브라우저 안에서 플러그인의 도움 없이 peer-to-peer로 실시간 화상회의 서비스를 구현하였다. 영상, 음성과 채팅 서비스를 지원하며 WebRTC, Javascript, HTML, Node.js, CSS 기반으로 구현하였다. 시그널링 관련 STUN과 TURN 서버의 사용을 위해서는 ICE 프레임워크를 사용하였다. PC와 스마트폰에서의 일 대 일 화상회의 서비스의 작동 결과를 확인하였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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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방법

  • 설계된 내용을 토대로 개발이 진행되었으며 음성통화, 영상통화, 채팅을 할 수 있도록 구현하였다. 1 대 1 화상 회의 서비스를 구현하였으며, caller가 코드를 부여하고, callee가 그 코드를 통해 상대방과 연결할 수 있도록 하였다. 본 논문은 PC와 안드로이드폰 상에서 파이어폭스 브라우저 기반으로 구현하였다.
  • WebRTC 기반의 영상통화 및 음성통화, 채팅이 가능한 화상회의 서비스를 구현하였다. 현재는 일 대 일 통신만 테스트 하였으나, 여러 명의 사용자들이 통신할 수 있도록 하여 영상회의를 할 수 있도록 개발할 계획이며, 원격 상담이나 원격 진료 등의 맞춤형 서비스로 진화시킬 계획이다.
  • 그래서 시그널링 서버를 사용하였다. 그리고 네트워크 복잡성을 해결하기 위해 ICE 프레임워크를 사용하였다. 이때 외부주소를 획득하기 위해 구글의 공개 STUN 서버를 사용하였고 Peer들 사이에 오디오/비디오/데이터 스트리밍을 받기위해 TURN 서버를 사용하였다.
  • 1 대 1 화상 회의 서비스를 구현하였으며, caller가 코드를 부여하고, callee가 그 코드를 통해 상대방과 연결할 수 있도록 하였다. 본 논문은 PC와 안드로이드폰 상에서 파이어폭스 브라우저 기반으로 구현하였다.
  • 설계된 내용을 토대로 개발이 진행되었으며 음성통화, 영상통화, 채팅을 할 수 있도록 구현하였다. 1 대 1 화상 회의 서비스를 구현하였으며, caller가 코드를 부여하고, callee가 그 코드를 통해 상대방과 연결할 수 있도록 하였다.
  • 웹 브라우저 사이에서 화상통화를 하는 순서는 사용자연결-> 시그널링시작-> 후보발견-> 미디어세션 협상-> RTCPeerConnection 스트림시작으로 하였고 MediaStreamAPI, RTCPeerConnection, RTCDataChannelAPI를 사용하였다.
  • 이때 외부주소를 획득하기 위해 구글의 공개 STUN 서버를 사용하였고 Peer들 사이에 오디오/비디오/데이터 스트리밍을 받기위해 TURN 서버를 사용하였다. 웹 서버 및 웹 소켓 서버 기능을 제공하기 위해 Node.js 애플리케이션을 작성하였다. 정리하자면, 화상회의 서비스는 WebRTC, Javascript, HTML, Node.
  • 웹 브라우저 사이에서 화상통화를 하는 순서는 사용자연결-> 시그널링시작-> 후보발견-> 미디어세션 협상-> RTCPeerConnection 스트림시작으로 하였고 MediaStreamAPI, RTCPeerConnection, RTCDataChannelAPI를 사용하였다. 웹을 통해 떨어져 있는 사용자를 연결하기 위하여 DOCTYPE 정의와 표준 HTML5 웹페이지를 만들었다. WebRTC는 Peer 간에 직접 통신이 가능하지만 Peer가 서로를 찾을 수 있도록 중계해주는 과정이 필요하다.
  • 그리고 네트워크 복잡성을 해결하기 위해 ICE 프레임워크를 사용하였다. 이때 외부주소를 획득하기 위해 구글의 공개 STUN 서버를 사용하였고 Peer들 사이에 오디오/비디오/데이터 스트리밍을 받기위해 TURN 서버를 사용하였다. 웹 서버 및 웹 소켓 서버 기능을 제공하기 위해 Node.
  • WebRTC통신이 P2P기반이기는 하지만, 통신 설정 초기에는 중재자 역할이 필요하여 시그널링 서버로 제공하였다. 이를 통해 두 개 이상의 WebRTC기기들이 상대방을 발견하고 세부 접속 정보를 교환하고 통신 방법을 협상하고, 기기사이에 직접 P2P 미디어 스트림을 전송하도록 하였다. 웹 브라우저 사이에서 화상통화를 하는 순서는 사용자연결-> 시그널링시작-> 후보발견-> 미디어세션 협상-> RTCPeerConnection 스트림시작으로 하였고 MediaStreamAPI, RTCPeerConnection, RTCDataChannelAPI를 사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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