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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0K LNGC 멤브레인 화물창에 작용하는 슬로싱 충격 하중에 대한 비교 실험 연구
Comparative Experimental Study on Sloshing Impact Loads of LNG Cargoes in Membrane Containment System of 160K LNGC 원문보기

大韓造船學會 論文集 =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v.56 no.2, 2019년, pp.103 - 108  

권창섭 (삼성중공업 조선해양연구소 선박해양연구센터) ,  이영진 (삼성중공업 조선해양연구소 선박해양연구센터) ,  김현조 (삼성중공업 조선해양연구소 선박해양연구센터) ,  이동연 (삼성중공업 조선해양연구소 선박해양연구센터)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new state-of-the-art sloshing research equipment has developed to perform the model test of LNG tanks for the safer design of LNG cargo containment system in violent sloshing phenomena. This sloshing test system has developed by the Samsung Ship Model Basin (SSMB) and thoroughly verified. The accu...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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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실험 기관마다 다른 motion platform과 압력 계측 시스템 및 해석 프로그램을 사용하기 때문에 실험 결과의 일관성 dmf을 위해 타 기관과의 비교 검증은 매우 중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새로 구축된 motion platform의 움직임을 계측하여 입력신호와 비교함으로써 정확도를 확인하였다. 그리고 비교 기관의 데이터를 이용하여 독자적으로 개발한 충격 압력 신호 후처리프로그램을 검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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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국제해사기구(IMO) 산하 해양환경보호위원회 (MEPC, Marine Environmental Protection Committee)에서 환경보호를 위해 최근 강화한 사항은 무엇인가? 국제해사기구(IMO) 산하 해양환경보호위원회 (MEPC, Marine Environmental Protection Committee)는 해양환경 보호를 위해 2020년 1월부터 전 세계를 운항하는 400GT급 이상 현존선 및 신조선을 대상으로 연료유 황산화물 함유량을 기존 3.5%에서 0.5%로 강화하여 규제하기로 결정하였다. 특히 북미와 북유럽의 배출가스 규제지역 (ECA, Emission Control Areas)에서는 황함유량이 0.
멤브레인 화물창의 장점은 무엇인가? 액화 LNG를 보관 및 운반하기 위한 다양한 화물창 종류가 있지만, 멤브레인 화물창은 다른 LNG 화물창과 비교하여 제작비가 저렴한 장점이 있어 많이 사용되고 있다. 다만, 멤브레인 화물창은 내부에 구조 부재가 없어 슬로싱에 의한 화물창 손상 가능성이 큰 단점이 있다.
온도 영향이 작은 KISTLER사의 piezoelectric 타입 601 CBA 센서를 압력센서로 사용한 이유는 무엇인가? 압력 센서로는 온도 영향이 작은 KISTLER사의 piezoelectric 타입 601 CBA 센서를 사용하였다. Piezo-electric type 센서는 반응 속도가 빨라 고주파수 계측이 필요한 충격 실험에 많이 사용되나, 온도 변화에 민감한 단점이 있다 (Kim et al.,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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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Gavory, T. & Seze, P., 2009. Sloshing in membrane LNG carriers and its consequences from a designer's perspective. 19th International Society of Offshore and Polar Engineers, pp.1-8. 

  2. Kim, Sang-Yeob, Kim, Kyong-Hwan, Kim, Yonghwan. Comparative study on model-scale sloshing tests. Journal of marine science and technology, vol.17, no.1, 47-58.

  3. Kim, S.Y., Kim, K.H., Kim, Y.. Comparative study on pressure sensors for sloshing experiment. Ocean engineering, vol.94, 199-212.

  4. Lloyd's Register, 2009, Sloshing assessment guidance document for membrane tank LNG operations, pp.27. 

  5. Park, J., et al. 2014. Sloshing assessment of LNG vessels for unrestricted tank filling operation. Proceedings of the 24th International Ocean and Polar Engineering Conference, Busan, Korea, pp.108-113. 

  6. 10.4043/16581-MS 

  7. 10.3940/rina.gas.2004.08 Zhao, R., Rognebakke, O. and Zheng, X. 2004. Wave and impact loads in design of large and conventional LNG ships. Proceedings of RINA Conference of Design and Operation of Gas Carriers, London, U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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