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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CAD 정보를 활용한 해양 배관재 설치 준비율 관리 방법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Installation Readiness Management Method of Offshore Plant using CAD Information 원문보기

大韓造船學會 論文集 =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v.56 no.2, 2019년, pp.152 - 160  

박중구 (삼성중공업(주) 조선해양연구소) ,  김호정 (삼성중공업(주) 조선해양연구소) ,  김민규 (삼성중공업(주) 조선해양연구소) ,  박지찬 (삼성중공업(주) 조선해양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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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 this study, we propose a piping material supply management method using CAD system. The piping materials installed in super large offshore plants have very complicated connection conditions. Therefore, it is very difficult to determine the order of receipt of a large number of installation mater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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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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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번 연구에서는 이러한 해양 플랜트의 납기 관리의 특성을 확인하고, 설치 준비율의 관점에서 납기 관리를 할 수 있는 시스템을 제안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CAD에서 추출한 아이템 간의 연결 정보를 기반으로 하는 해양플랜트 배관재의 납기 관리 방법에 관해 기술하고자 한다.
  • 이번 연구에서는 이러한 해양 플랜트의 납기 관리의 특성을 확인하고, 설치 준비율의 관점에서 납기 관리를 할 수 있는 시스템을 제안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CAD에서 추출한 아이템 간의 연결 정보를 기반으로 하는 해양플랜트 배관재의 납기 관리 방법에 관해 기술하고자 한다.
  • 이 기준 정보를 기반으로 하여 설치가 가능한 자재, 완설이 가능한 자재를 재고 정보와 매칭하여 찾아내는 알고리즘의 구성이 필요하다. 따라서 CAD 정보로부터 배관 설치 아이템 간의 연결 순서를 확보하고, 이를 바탕으로 자재 현황을 매칭하여 설치가 가능한 물량을 찾아내는 알고리즘을 구성하고자 한다.
  • 이러한 2차 데이터 처리 과정을 통해 연결 순서를 재 정리하고, 최종 연결 순서 데이터로 확정하도록 하였다. 이러한 1차, 2차 데이터 정제 및 처리 과정을 통해 실제 생산에서 활용 가능한 데이터가 되도록 하였다.
  • 이번 연구를 통해 해양플랜트의 의장품 설치 준비율 및 설치 순서 관리를 위한 알고리즘 및 시스템 구성을 진행하였다. 운반선 건조에 비해 해양플랜트의 건조에서는 이러한 설치 준비율의 사전 관리가 무엇보다 중요하며, 이를 위해 CAD 정보로부터 확보되는 설치 아이템 간의 연결 관계를 기반으로 관리가 되어야 한다.

가설 설정

  • 이는 입고할 설치 아이템의 순서 선택에 따른 설치 준비율에 미치는 영향으로 정의를 할 수 있으며, 연결 관계의 관점에서 수치화 할 수 있는 값이 된다. 현재 상황에서 제일 위의 그림과 같이 회색으로 된 자재 두 개가 아직 설치되지 않았다고 가정을 한다. 이 두 개의 자재 중 초기 완설률을 높이기 위해 어떤 자재를 먼저 설치할 것인지를 결정하고, 이를 바탕으로 입고 순서를 정하는 문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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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조선업에서의 설치 준비율은 무엇인가? 조선업에서는 배관재의 설치를 위해 설치할 아이템들이 설치 작업 전에 준비된 비율을 설치 준비율로 정의하고 있다. 설치해야 하는 각 해당 아이템들이 설치 준비가 되었는지를 판단하기 위해서는 설치에 필요한 전체 아이템들의 납기 여부가 중요한 판단 기준이 된다.
해양 플랜트 설계의 잦은 변경으로 인해 확보되어야 할 것은 무엇인가? 이와 같은 해양 플랜트의 의장품 납기 관리 특성으로 인해, 의장품의 공급 시스템은 다음의 두가지 특징을 가질 수 있도록 구성되어야 한다. 첫번째는 해양 플랜트 설계의 잦은 변경으로 인해 의장품의 설계와 생산이 동시에 진행되므로, 의장품의 납기 조달에의 유연성이 확보되어야 한다는 점이다. 해양 플랜트 건조 초기에 확정된 기본 설계 및 사양들이 계속해서 변경됨에 따라 생산에 필요한 설계도 연쇄적으로 변경이 발생하고, 이러한 설계의 변경은 건조가 진행되는 전 기간에 걸쳐 지속적으로 발생한다.
해양플랜트 건조에서 배관재의 제작 방식은 어떻게 변하였는가? 또한 배관재를 제작하는 방식도 변화 하였다. 해양플랜트에 사용되는 배관 원자재의 해외 구매 비중 이 증가하다보니, 원자재의 구매 및 납기 관리를 원청사에서 수행하고, 협력사에서는 자재를 사급 받아 제작한다 (Park, 2018). 이로 인해 원청사에서는 원자재의 관리 및 조달을 위한 별도의 시스템이 필요하게 되었다. 둘째, 해양플랜트는 설계 시 지정된 특정 자재만 사용하게 되어 있어서, 자재가 부족한 경우 타 공사의 자재를 전용하여 사용할 수 없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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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5)

  1. Back, M.G., Woo, J.H., Lee, P. & Shin, J.G., 2016. Productivity improvement strategies using in simulation offshore plant construction. Journal of Ship Production and Design, 32(3), pp.25-33. 

  2. Ham, D.G., Back, M.G., Park, J.G. & Woo, J.H., 2016. A study of piping leadtime forecast in offshore plants outfitting procurement management.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53(1), pp.29-36. 

  3. Lee, H.S., 2013. A case study on improvement of pipe outfitting production process using TOC. Master's Thesis. Ulsan: University of Ulsan. 

  4. Park, J.G., et al., 2018. A study on piping material management for offshore plant pipe fabrication. Proceedings of The Korean Institute of Industrial Engineers, 2018(4), pp.1042. 

  5. Park, J.G. & Woo, J.H., 2018. A study on process management method of offshore plant piping material.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55(2), pp.124-1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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