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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증강현실 기반의 O&M 환경 개선을 위한 배관 모델 정합에 관한 연구
A Study on Pipe Model Registration for Augmented Reality Based O&M Environment Improving 원문보기

한국전산구조공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computational structural engineering institute of Korea, v.32 no.3, 2019년, pp.191 - 197  

이원혁 (인하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  이경호 (인하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  이재준 (인하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  남병욱 (인하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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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 및 해양플랜트 산업은 복합 및 대형화됨에 따라 유지보수 및 검사 시스템이 중요해지고 있다. 최근 작업자의 작업이해도 향상과 효율을 높이기 위해 증강현실기반 유지보수 및 검사 시스템이 많이 주목받고 있는데, 증강되는 모델과 현실정보 간의 정확한 정합이 이루어지지 않아 작업에 오히려 혼동을 초래하는 일이 자주 발생한다. 이를 위하여 실모델에 특정 이미지를 부착하는 마커 기반 증강현실 기술이 사용되었으나, 조선 및 해양플랜트 산업 특성상 마커의 훼손 가능성이 있으며, 카메라가 명확히 마커 전체를 검출할 수 있어야 하기 때문에 작업자와 마커 간의 충분한 공간을 필요로 한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기존 증강현실 시스템의 한계점을 극복하기 위하여 마커리스 기반 증강현실을 활용하여 조선 및 해양플랜트 산업에서 가장 많은 공정을 차지하고 있는 파이프 시스템을 대상으로 정확하게 실 모델을 인식하고 해당 모델에 가상 CAD모델을 정합하는 방법론에 대해 연구하였다. 본 시스템을 통해 현실 작업자의 자세와 제한적인 환경에 따른 증강모델의 비틀림 현상을 개선하고 작업 이해에 혼동을 주는 현상을 없앨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the shipbuilding and offshore plant industries grow larger and more complex, their maintenance and inspection systems become more important. Recently, maintenance and inspection systems based on augmented reality have been attracting much attention for improving worker's understanding of work and...

Keywor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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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러한 사고 발생을 최소화하고자 유지보수 및 관리 시스템에 증강현실 (AR: augmented reality)기술을 활용에 관한 연구들이 진행 된바 있지만, 객체 검출이 원활히 이뤄지지 않아 증강된 정보들의 정합이 원활히 이루어지지 않는 문제가 발생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선박 배관의 유지보수 환경 개선을 위한 증간현실 기반 정합 시스템 방법에 대해 연구를 진행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영상으로부터 관심영역(region of interesting)을 설정하고 컬러 필터(color filter)와 KNN(k nearest neighborhood) 기법을 활용해 트래킹하고자 하는 대상 객체 주변 노이즈를 제거하고 CAD모델을 불러와 두 데이터를 정합하는 방법을 연구하였다. 또한, 일반 이미지 카메라가 아닌 3D카메라를 활용하여 깊이 파라미터를 획득하였고 이를 활용함으로써 정합 정확도를 높였으며, 프로토타입을 개발해 본 시스템의 유효성을 입증하였다.
  • 3D카메라는 실시간으로 3만개 이상의 포인트 클라우드 데이터를 생성하고 갱신하는데, 트래킹 하고자하는 대상 모델은 매우 작은 영역만 차지한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불필요한 영역을 실시간 처리에서 제외시키기 위해 대상 모델을 기반으로하는 관심 영역을 정의하고 불필요한 영역을 제거하는 작업을 수행하였다. 관심 영역은 각 포인트가 갖고 있는 xyz파라미터 값을 활용하여 정육면체 형태로 정의되며, Fig.
  • 본 연구는 선박 및 플랜트의 유지보수 작업에 사용될 기존 증강현실기반 시스템들이 가지는 한계점을 해결하기 위하여 마커리스 기반 증강현실 정합 시스템에 관해 연구하였고 간단한 프로토타입을 개발해 유효성을 입증하였다. 본 시스템은 선박 및 플랜트와 같은 특수한 환경에서도 실시간으로 객체를 트래킹할 수 있으며, 작업자에게 이질감 없는 증강 모델을 통해 작업 정보를 제공할 수 있고 이는 배관 설치, 유지보수, 원격 협업 등 다양한 작업에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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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마커리스 증강현실 기술이란? 마커리스 증강현실 기술은 마커를 사용하지 않고 실시간 영상 신호로부터 실 모델을 인식하거나 정규화된 데이터(또는 정규화 시킨 데이터)를 분석해 도출된 결과에 따른 이벤트를 증강시키는 방식으로 객체를 인식하고 정합하는 기술과 트래킹 기술이 병합되어 구현되기 때문에 기존 마커방식 보다 다소 복잡하며, 접근 방법론도 다양하다.
마커리스 기반 증강현실 정합 시스템을 통해 기대할 수 있는 점은? 본 연구는 선박 및 플랜트의 유지보수 작업에 사용될 기존 증강현실기반 시스템들이 가지는 한계점을 해결하기 위하여 마커리스 기반 증강현실 정합 시스템에 관해 연구하였고 간단한 프로토타입을 개발해 유효성을 입증하였다. 본 시스템은 선박 및 플랜트와 같은 특수한 환경에서도 실시간으로 객체를 트래킹할 수 있으며, 작업자에게 이질감 없는 증강 모델을 통해 작업 정보를 제공할 수 있고 이는 배관 설치, 유지보수, 원격 협업 등 다양한 작업에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마커 기반 증강현실 기술의 단점은? 최근 작업자의 작업이해도 향상과 효율을 높이기 위해 증강현실기반 유지보수 및 검사 시스템이 많이 주목받고 있는데, 증강되는 모델과 현실정보 간의 정확한 정합이 이루어지지 않아 작업에 오히려 혼동을 초래하는 일이 자주 발생한다. 이를 위하여 실모델에 특정 이미지를 부착하는 마커 기반 증강현실 기술이 사용되었으나, 조선 및 해양플랜트 산업 특성상 마커의 훼손 가능성이 있으며, 카메라가 명확히 마커 전체를 검출할 수 있어야 하기 때문에 작업자와 마커 간의 충분한 공간을 필요로 한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기존 증강현실 시스템의 한계점을 극복하기 위하여 마커리스 기반 증강현실을 활용하여 조선 및 해양플랜트 산업에서 가장 많은 공정을 차지하고 있는 파이프 시스템을 대상으로 정확하게 실 모델을 인식하고 해당 모델에 가상 CAD모델을 정합하는 방법론에 대해 연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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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강태욱. 효과적인 포인트 클라우드 기반 건축 MEP 파이프 객체 역설계 처리를 위한 시스템 아키텍처.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15, no.9, 5870-5876.

  2. 김재필, 이동철. 증강현실을 활용한 모바일 위치기반 응용서비스 앱 개발. 한국정보통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Engineering, vol.18, no.6, 1481-1487.

  3. 김진석, 신용태. UHF RFID기반 이동형 파이프 스풀 위치 인식 시스템 개발. 정보처리학회논문지. KIPS transactions on computer and communication systems 컴퓨터 및 통신 시스템, vol.3, no.10, 329-336.

  4. Kwon, Yong-Hoon, Chae, Yi-Geun. An Improved Object Recognition and Tracking Algorithm Based on Block Matching. 韓國情報技術學會論文誌 =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information technology, vol.13, no.4, 61-.

  5. 이정민, 이경호, 김대석. 마커 검출 개선을 위한 RF-Marker기반 Mobile AR검사 시스템. 한국CAD/CAM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Society of CAD/CAM Engineers, vol.17, no.3, 208-215.

  6. 이정민, 이경호, 김대석. 증강현실 기반의 항행정보 가시화를 위한 영상해석 모듈. 韓國海洋工學會誌 = Journal of ocean engineering and technology, vol.27, no.3, 22-28.

  7. 남병욱, 이경호, 이원혁, 이재덕, 황호진. 조선소 블록 정도관리를 위한 경량화 측정 장비 및 증강현실 기반의 스마트 정도관리 시스템 개발. 한국전산구조공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computational structural engineering institute of Korea, vol.32, no.1, 65-73.

  8. 박호식. HSV 색 공간을 이용한 야간 차량 검출시스템. 한국정보전자통신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electronics, and communication technology, vol.8, no.4, 270-274.

  9. 10.1109/ISMAR.2009.53364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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