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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Propose of Requirements Based on Safety Assessment for UAV Handover 원문보기

韓國컴퓨터情報學會論文誌 =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v.24 no.4, 2019년, pp.91 - 97  

Seung, Young-Min (Avionics R&D Center, Hanwha Systems) ,  An, Kyeong-Soo (Avionics R&D Center, Hanwha Systems) ,  Kim, Woo-Sik (Avionics R&D Center, Hanwha Systems)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UAV manufacturers are developing UAV system in a form that can be controlled by CS regardless of UAV kind and using STANAG 4586 interface standard considering Interoperability. STANAG 4586 is a NATO military standard developed to control various UAVs with standardized equipment. In such a ...

주제어

표/그림 (8)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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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대해 데이터링크 구성에 필요한 정보들을 전송하는데, 데이터링크 설정 및 유지, 정상 동작의 확인은 핸드오버의 핵심 절차 중 하나이다. 따라서 데이터링크의 상태보고서를 전송하고 핸드오버를 통하여 제어권을 가져갈 수 있는 수준의 데이터링크라고 판단이 되면 원래의 CS1에게 제어를 위한 CUCS 인증을 수행하고 데이터링크 전환을 보고 및 핸드오버 성공 여부에 대한 보고를 수행한다. 이렇게 되면 핸드오버 절차가 1차적으로 완료되지만 핸드오버 이후 운용자 디스플레이를 위한 정보와 UAV 동작 명령, UAV 이동에 따른 상태 정보를 요청/수신하여 UAV가 CS2의 제어 하에 완전히 정상적으로 제어되는지 확인하는절차를 거친다[10][11].
  • 본 논문에서는 군사적인 관점에서 무인기 통제장비의 상호운용성 확보에 가장 중요한 핸드오버 구현을 위한 요구사항을 도출하여 제안한다. 제안하는 핸드오버 요구사항은 항공시스템 및 장비의 안전성 평가 기준인 ARP 4761(Aerospace Recommended Practice)를 바탕으로 핸드오버 수행에 고려되어야 하는 위험요소를 방지 하여 안전성 확보가 가능한 기준으로 도출하였으며, 도출된 핸드오버 요구사항을 STANAG 4586의 핸드오버 인터페이스와 비교 분석하여 안전성을 검증하였다.
  • 이렇게 되면 핸드오버 절차가 1차적으로 완료되지만 핸드오버 이후 운용자 디스플레이를 위한 정보와 UAV 동작 명령, UAV 이동에 따른 상태 정보를 요청/수신하여 UAV가 CS2의 제어 하에 완전히 정상적으로 제어되는지 확인하는절차를 거친다[10][11]. 하지만 직접적으로 구현할 경우 제시된 메시지 구현 외에도, 운용과 안전성 측면에서 표준작동절차(SOP)를 따라야 하거나, UAV 개발 특성에 따라 추가적으로 구현이 고려되어야 하는 부분들은 따로 정의되지 않았고 이에 대해 UAV 안전성 관점에서의 핸드오버 요구사항을 본 논문에서 제안하였다

가설 설정

  • Table 1의 428건에 대한 위험요소를 분석하여 FIg. 4와 같이 2 개의 데이터링크가 존재하는 상황에서 UAV가 MBB (Make Before Break) 방식으로 CS1에서 CS2로 핸드오버를 수행한다고 가정하고, 핸드오버의 안전성과 직접적으로 연관이 있는 위험요소 92건을 도출하였다. 이러한 위험요소를 제거하고 UAV 운용의 최우선 고려 사항인 안전성을 만족할 수 있는 핸드오버 요구사항을 Table 2와 같이 최종 도출하여 제안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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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UAV를 운용하는데 있어서 가장 우선적으로 고려해야하는 점은? UAV를 운용하는데 있어서 가장 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하는점은 UAV의 안전한 통제다. 조종사가 직접 탑재하지 않고 통제장비를 통하여 원격으로 제어하기 때문에 UAV의 상태 정보 및 운용자의 명령이 신뢰성 있는 데이터링크를 통해 안전하게 송수신 되어야 한다.
무인기 시스템 이란? 기존의 항공시스템은 조종사가 항공기에 탑승하여 지상 관제소와 통신하며 항공기를 직접 조종하는 유인기 시스템이 대부분이었으나, 최근에는 조종사가 직접 탑승하지 않고 지상통제장비 등을 통하여 비행체를 조종하는 무인기(UAV : Unmanned Aerial Vehicle) 시스템이 활발하게 개발되고 있다. 산불과 같은 자연 재해 및 해안 감시, 교통 통제 등을 비롯하여 택배시스템과 같은 물류, 방송 등 다양한 민간 분야에서도 무인기는 지속적으로 발전, 응용되고 있다.
UAV의 수요가 점점 증가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산불과 같은 자연 재해 및 해안 감시, 교통 통제 등을 비롯하여 택배시스템과 같은 물류, 방송 등 다양한 민간 분야에서도 무인기는 지속적으로 발전, 응용되고 있다. 또한 무인기를 군사적으로 활용할 경우 전시 상황에서 인명피해 없이 작전 임무를 수행할 수 있고, 미래전의 핵심인 실시간 전투 정보를 공유할 수 있는 네트워크 중심전(NCW : Network Centric Warfare)에서도 무인기를 활용한 감시 정찰 및 정보 수집뿐만 아니라 직접 타격 임무까지 수행이 가능하여 그 수요가 점점 증가 하고 있다.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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