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RP 시스템은 기업 경영에 유용한 도구로 활용되고 있다. ERP 시스템은 그 특성 상, 의무적인 수용 환경을 고려한 지속적인 사용을 위한 연구가 필요하다. 이에 본 연구는 ERP 시스템을 지속 사용 의도에 미치는 요인에 대하여 선행 연구를 토대로 의무적인 수용 환경의 변수를 추가한 모형을 설정하여 AMOS 18을 통해 검증하였다. 분석결과, ERP 시스템 사용자의 사용 의도는 사용자 만족도와 객관적 유용성에 의해 유의한 영향을 받고 있으며, 사용자 만족도와 객관적 유용성은 서비스 품질에 유의한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기대일치는 사용자만족도와 객관적 유용성에 유의한 영향을 준다는 결론을 얻었다. 이는 ERP 시스템의 지속적 사용을 위해, 사용자의 사전 지식의 습득과 적극적인 참여를 통해, 기대와 요구를 시스템에 반영하고, 유용성과 향상된 직무 수행에 대한 만족감을 느끼게 함이 중요하며, 지속적인 서비스 품질을 유지해야 함을 시사하고 있다. ERP 도입 형태에 따라, 만족감과 서비스 품질이 달라지므로, 이에 대한 추가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ERP 시스템은 기업 경영에 유용한 도구로 활용되고 있다. ERP 시스템은 그 특성 상, 의무적인 수용 환경을 고려한 지속적인 사용을 위한 연구가 필요하다. 이에 본 연구는 ERP 시스템을 지속 사용 의도에 미치는 요인에 대하여 선행 연구를 토대로 의무적인 수용 환경의 변수를 추가한 모형을 설정하여 AMOS 18을 통해 검증하였다. 분석결과, ERP 시스템 사용자의 사용 의도는 사용자 만족도와 객관적 유용성에 의해 유의한 영향을 받고 있으며, 사용자 만족도와 객관적 유용성은 서비스 품질에 유의한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기대일치는 사용자만족도와 객관적 유용성에 유의한 영향을 준다는 결론을 얻었다. 이는 ERP 시스템의 지속적 사용을 위해, 사용자의 사전 지식의 습득과 적극적인 참여를 통해, 기대와 요구를 시스템에 반영하고, 유용성과 향상된 직무 수행에 대한 만족감을 느끼게 함이 중요하며, 지속적인 서비스 품질을 유지해야 함을 시사하고 있다. ERP 도입 형태에 따라, 만족감과 서비스 품질이 달라지므로, 이에 대한 추가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The ERP System is used as a useful tool for corporate management. The ERP system needs to be researched for continued use, taking into account the mandatory acceptance environment. This study was validated through AMOS 18 by setting up a model that adds variables in the mandatory acceptance environm...
The ERP System is used as a useful tool for corporate management. The ERP system needs to be researched for continued use, taking into account the mandatory acceptance environment. This study was validated through AMOS 18 by setting up a model that adds variables in the mandatory acceptance environment based on prior studies on factors affecting the intended use of ERP system. Analysis shows that the intended use of ERP system users is significantly influenced by user satisfaction and objective usefulness, and that user satisfaction and objective usefulness are significantly affected by the quality of service quality of service. This study suggests that it is important to make users to feel the usefulness and satisfaction of the system through user's prior knowledge and participation. It also says that there is a need to maintain service quality.
The ERP System is used as a useful tool for corporate management. The ERP system needs to be researched for continued use, taking into account the mandatory acceptance environment. This study was validated through AMOS 18 by setting up a model that adds variables in the mandatory acceptance environment based on prior studies on factors affecting the intended use of ERP system. Analysis shows that the intended use of ERP system users is significantly influenced by user satisfaction and objective usefulness, and that user satisfaction and objective usefulness are significantly affected by the quality of service quality of service. This study suggests that it is important to make users to feel the usefulness and satisfaction of the system through user's prior knowledge and participation. It also says that there is a need to maintain service qual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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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에서는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ERP 시스템 공급사인 Y사의 ERP 시스템 도입기업 리스트 중 현재 유지보수를 진행하고 있는 기업에게 설문을 발송하고 수집하였다. 2018년 3월부터 2018년 7월까지 약 3개월에 걸쳐 설문조사가 이루어졌으며, 총 320부를 발송하여, 194부를 회수하였다.
ERP 시스템의 최종 성공은 의무적인 수용 환경을 고려한 지속적 사용에 있다고 볼 수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의무적 사용 환경 안에 있는 ERP 시스템에 대해 지속적으로 사용하고자 하는 사용자의 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요인을 Bhattacherjee의 정보시스템 분야의 기대일치모형 (Expect ation Confirmation Model of IS continuance: ECM-IS)을 토대로 의무적 사용 환경에 대한 변수를 추가로 설정하여, 분석하고자 한다[4].
가설 설정
H1. ERP 시스템의 기대일치는 ERP 시스템의 사용자 만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제안 방법
본 논문에서는 ERP 시스템 지속적 사용의도를 설명하기 위해,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하여, 의무적인 수용 환경을 고려한 Fig. 1과 같은 연구 모형을 설정하였다.
ERP 시스템은 기업 전반에서 의무적으로 사용자들이 활용하게 되는 정보시스템이다. 이러한 ERP 시스템의 특성을 고려하여, ERP 시스템의 지속사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ECM-IS 모델에 객관적 유용성과 서비스 품질을 고려하여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기대일치, 객관적 유용성, 서비스 품질, 사용자 만족도 및 지속 사용의도 간에 설정한 8가지 가설이 모두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척도들에 대한 집중타당성과 판별타당성을 검증하기 위한 측정모형 분석을 실시하였으며, 그 분석결과를 Table 1에 나타내었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에서는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ERP 시스템 공급사인 Y사의 ERP 시스템 도입기업 리스트 중 현재 유지보수를 진행하고 있는 기업에게 설문을 발송하고 수집하였다. 2018년 3월부터 2018년 7월까지 약 3개월에 걸쳐 설문조사가 이루어졌으며, 총 320부를 발송하여, 194부를 회수하였다. 회수된 194부의 설문을 가지고 AMOS.
2018년 3월부터 2018년 7월까지 약 3개월에 걸쳐 설문조사가 이루어졌으며, 총 320부를 발송하여, 194부를 회수하였다. 회수된 194부의 설문을 가지고 AMOS.에 의한 구조방정식 모형을 사용하여 확인적 요인분석과 가설검정을 실시하였다.
데이터처리
회수된 194부의 설문을 가지고 AMOS.에 의한 구조방정식 모형을 사용하여 확인적 요인분석과 가설검정을 실시하였다.
성능/효과
연구가설의 검증 결과는 다음과 같다. ERP 시스템의 기대일치는 사용자 만족도 (경로계수 = 0.383, t-값 = 4.491), 객관적 유용성 (경로계수 = 0.450, t-값 = 5.277), 서비스 품질(경로계수 = 0.579, t-값 = 7.162)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므로, H1, H2, H3 가설은 지지되었다. 객관적 유용성과 서비스품질, 사용자 만족도와의 관계에서 객관적 유용성은 사용자 만족도(경로계수 = 0.
ERP 시스템은 많은 학자들과 기관에 따라서 다양하게 정의하고 있다. ERP 시스템의 정의를 종합해보면, ERP 시스템은 기업의 이익을 최대화하기 위해 기업 전반에 존재하는 경영 자원의 활용을 최적화하고, 관리하는 경영적인 측면과 기업의 업무처리절차를 하나의 데이터베이스로 공유함으로서 기업 내의 모든 정보를 공유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정보시스템 측면을 모두 가지고 있다고 할 수 있다.
162)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므로, H1, H2, H3 가설은 지지되었다. 객관적 유용성과 서비스품질, 사용자 만족도와의 관계에서 객관적 유용성은 사용자 만족도(경로계수 = 0.299, t-값 = 4.493)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서비스 품질은 객관적 유용성(경로계수 = 0.329, t-값 = 3.443)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며, 서비스품질은 사용자 만족도(경로계수 = 0.588, x-값 = 6.124)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므로, 가설 H4, H5, H6 가설도 지지되었다. 객관적 유용성은 지속사용의도(경로계 수 = 0.
ERP 시스템의 지속 사용 의도는 사용자의 만족도에 의해 결정되며, 이 만족도는 초기 기대치가 낮게 형성되어 있어도, 사용을 하면서 초기 기대보다 더 가치가 있다고 판단된다면, 기대 일치 확인 효과가 커지며, ERP 시스템에 대한 만족도와 지속적인 사용 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된다[4,18]. 또한, 수용된 ERP 시스템에 대한 확신 부족이 일으키는 인지적 불일치를 해소하기 위한 적극적 노력을 가지게 되므로, ERP 시스템의 기대일치는 ERP 시스템의 객관적 유용성과 만족, 서비스 품질에 긍정적인 효과를 갖게 한다. 이에, 아래와 같은 가설을 설정하였다.
이러한 ERP 시스템의 특성을 고려하여, ERP 시스템의 지속사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ECM-IS 모델에 객관적 유용성과 서비스 품질을 고려하여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기대일치, 객관적 유용성, 서비스 품질, 사용자 만족도 및 지속 사용의도 간에 설정한 8가지 가설이 모두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기대일치와 서비스 품질이 다른 경로에 비해 크게 나타나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었다.
분석 결과, 기대일치, 객관적 유용성, 서비스 품질, 사용자 만족도 및 지속 사용의도 간에 설정한 8가지 가설이 모두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기대일치와 서비스 품질이 다른 경로에 비해 크게 나타나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었다. 이는 ERP 시스템 지속사용을 위해서는 사용자의 기대를 충족하고, 서비스 품질에 대한 지속적인 지원이 필요하다는 것을 시사하고 있다.
후속연구
본 연구의 한계점은 표본 수집을 특정 ERP 시스템 공급사의 ERP 시스템을 사용하는 기업만을 대상으로 하였다는 점이다. ERP 시스템 공급사마다 제공하는 시스템의 특성과 지원정책이 각각 다르므로, 향후 연구에서는 다양한 ERP 공급사의 고객으로 표본 범위의 확장이 필요하다. 또한, ERP 시스템은 구축방식이 다양하고, 이에 따라 만족감과 서비스 품질이 다르므로, 이에 따른 추가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ERP 시스템 공급사마다 제공하는 시스템의 특성과 지원정책이 각각 다르므로, 향후 연구에서는 다양한 ERP 공급사의 고객으로 표본 범위의 확장이 필요하다. 또한, ERP 시스템은 구축방식이 다양하고, 이에 따라 만족감과 서비스 품질이 다르므로, 이에 따른 추가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본 연구 결과에 따르면, ERP 시스템의 기대일치를 위해 ERP 시스템의 도입 전, ERP 시스템에 대한 사전 지식의 습득을 위한 내부적인 교육이 중요하며, 도입에 대한 명확한 목표와 성과를 설정이 필요하다 할 수 있다. 또한, 사용자들을 도입 과정부터 보다 적극적으로 참여시켜서, 자신의 기대와 요구를 ERP 시스템에 반영하고, 그에 따른 유용성과 향상된 직무 수행에 대한 만족감을 느끼게 하는 것이 중요함을 시사하고 있다.
본 연구의 한계점은 표본 수집을 특정 ERP 시스템 공급사의 ERP 시스템을 사용하는 기업만을 대상으로 하였다는 점이다. ERP 시스템 공급사마다 제공하는 시스템의 특성과 지원정책이 각각 다르므로, 향후 연구에서는 다양한 ERP 공급사의 고객으로 표본 범위의 확장이 필요하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ERP 시스템은 무엇인가?
컴퓨터와 인터넷으로 대변되는 제 3차 산업혁명 이 후, 오늘날의 기업은 정보기술을 경영에 적극 활용하여, 프로세스의 개선과 함께, 낭비도 제거하여 보다 높은 효과를 구현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1]. 기업의 경영성과를 위해 기업에서 가장 일반적으로 도입하고 있는 정보 시스템은 ERP 시스템이라 할 수 있다[2].
서비스 품질은 의무적인 환경에서 사용자에게 어떠한 역할을 하는가?
이러한 낮은 통제 수준은 정보시스템에 대한 만족도를 저해하게 된다. 서비스 품질은 의무적인 환경에서 정보시스템을 사용하는 사용자에게 기술적/업무적인 충분한 지원을 제공하여 정보시스템을 통제하고 있다고 생각하게 하고, 만족도를 증가시키고, 지속적으로 사용하게 한다. 서비스 품질은 약속된 서비스를 정확하게 제공하는 능력에 대한 사용자의 믿음을 나타내는 신뢰성과 사용자의 문의나 요구사항에 신속하고, 적절하게 응대하는 대응성으로 나타낼 수 있다.
ERP 시스템이 많은 위험을 내재하고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ERP 시스템은 많은 장점에도 불구하고, 많은 위험이 내재하고 있다. 단순한 정보시스템을 수용하고,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전사적인 차원에서의 업무 프로세스 재설계와 변화과정을 동반하기 때문이다. 과거 경영 사례 들을 조명해보면, ERP 시스템 도입이 성과로 이어진 경우도 많았지만, 기대한 만큼 성과를 내지 못한 기업들도 많은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간혹 미처 도입이 되기도 전에 중단하거나, 도입이 완료된 ERP 시스템을 폐기 하는 경우도 나타났다[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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