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팟캐스트 콘텐츠 이용자 행태분석 및 유형 파악
Analysis of Podcast User Behaviors and Classification of User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2 no.3, 2022년, pp.94 - 104  

강민정 (홍익대학교 조형대학)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AI스피커 시장의 확산과 인포테인먼트가 가능한 컨넥티드 카의 영향으로 오디오 콘텐츠 시장이 성장하면서 팟캐스트 플랫폼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팟캐스트 콘텐츠 이용자들의 행태 및 유형을 구분하고자 하였다. 배경연구에서 팟캐스트 이용 동기와 사용자 유형을 고찰하고 설문 문항 작성 시 참고하였다. 설문 조사에서는 상황에 따라 선호하는 오디오 콘텐츠를 파악하고 심층 인터뷰에서는 오디오 서비스 사용행태를 파악하여 사용자 유형 및 인사이트를 도출하였다. 설문 결과 단독청취와 멀티태스킹 할 때 선호하는 콘텐츠의 차이는 거의 없었으나 시간대에 따른 선호콘텐츠의 차이는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나타났다. 심층 인터뷰에서 사용자 유형을 3가지로 구분한 결과 공부 목적의 단독 청취, 이동 중에 유익한 정보 청취, 멀티태스킹 하며 가벼운 콘텐츠 청취하는 사용자로 구분되었다. 본 연구 결과는 오디오 콘텐츠 플랫폼의 사용자 경험 향상을 위한 디자인을 하는데 중요한 참고자료가 될 것이라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the audio content market grows due to the spread of the AI speaker market and the influence of connected cars, the demand for podcast service is increasing. Therefore, in this study, the behaviors of podcast users were identified and the user types were classified. In the background study, podcas...

주제어

표/그림 (21)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이와같이 급증하는 시장의 요구에 따라 오디오 기반의 콘텐츠 개발과 향상된 사용자 경험 디자인을 제공하기 위해서는 오디오 기반의 콘텐츠 이용자들에 대한 연구가 매우 시급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오디오콘텐츠 사용자 행태 연구를 통해 오디오 콘텐츠를 이용하는 상황과 콘텐츠 유형을 밝히고 이에 따른 사용자 유형을 파악하여 청취시 페인포인트 및 니즈를 파악하여 필요한 기능을 밝히고자 한다.
  • 본 논문은 AI스피커의 확산과 커넥티드카의 발전으로 오디오 시장이 성장하면서 팟캐스트 앱 플랫폼의 향상을 위해 사용자의 유형 및 행태를 밝히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국내외 모바일 기반의 팟캐스트 및 라디오 이용자들의 사용행태와 사용자 유형을 밝히고자 한다. 연구 방법으로 [그림 1]에서 보듯이 데스크 리서치를 통해 오디오 콘텐츠 시장 현황, 팟캐스트 이용 동기 및 이용자 유형에 대해 고찰하고 설문지 작성 시 참고한다.
  • 설문조사는 심층 인터뷰 대상자들을 선정하고 상황, 콘텐트 간의 상관관계를 파악하는 것을 주요 목적으로 진행하였다. 참여자는 [표 2]에서 보듯이 팟캐스트의 메인 사용자인 2-30대를 위주로 남녀 총 289명을 조사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3)

  1. https://www.mk.co.kr/news/it/view/2020/01/6373/, 2022.02.03 

  2. https://dbr.donga.com/article/view/1202/article_no/10046/ac/magazine, 2022.02.03 

  3. https://moneys.mt.co.kr/news/mwView.php?no2021070218208079315, 2022.02.03 

  4. https://www.digitaltoday.co.kr/news/articleView.html?idxno213002, 2022.02.03 

  5. https://www.hani.co.kr/arti/economy/economy_general/937096.html, 2022.02.03 

  6. https://www.nocutnews.co.kr/news/5170718, 2022.02.03 

  7. https://www.newspim.com/news/view/20200618000740, 2022.02.03 

  8. http://it.chosun.com/site/data/html_dir/2018/08/10/2018081000911.html, 2022.02.03 

  9. 홍숙영, 조승호, "계획행동이론을 통해서 본 팟캐스트 이용행태: 국내 팟캐스트 이용자를 대상으로," 디지털융복합연구, 제11권, 제2호, pp.183-191, 2013. 

  10. 김도영, 팟캐스트의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동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7. 

  11. 이정기, "팟캐스트 이용 동기, 평가(저널리즘 가치 평가, 만족도)가 팟캐스트 지지의도에 미치는 영향: 20대 대학생들의 구독, 추천, 후원, 광고상품 구매의도를 중심으로," 방송과 커뮤니케이션, 제19권, 제4호, pp.117-157, 2018. 

  12. M. Kang, "Daily Behavior of Gen Z Using smart phone app for content recommendation based on context awareness," Archives of Design Research, Vol.35, No.01, pp.277-295, 2022. 

  13. 인디 영, 멘탈모델 인간 행위에 기반한 디자인 전략, 인사이트, 2009.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