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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융합정보논문지 =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v.9 no.4, 2019년, pp.152 - 159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transaction characteristics on transaction cost and choice intention by applying transaction cost theory to experiential product. Experience-specificity, transaction uncertainty, and personal uncertainty are proposed to reflect the characteri...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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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래비용이란? | 거래비용이란 거래 당사자들이 거래를 만족스럽게 하는데 대한 어려움(비용)으로서, Williamson[7]은 거래비용이 거래대상의 특성과 인간이 갖는 기본 속성에 의해 결정된다고 하였다. 즉, 거래대상이 상호간 특유성이 높을 때, 성과측정 어려울 때, 인간이 갖는 기회주의와 제한된 합리성으로 인해 거래비용에 영향을 준다고 하였다. | |
경험재에 대한 연구를 접근할 때, 중요하게 고려해야되는 점은? | 하지만 이 연구 외에 경험재 거래를 다룬 연구는 거의 없으며, 특히 경험재 거래에서 발생하는 비용 등에 대해서는 연구가 이뤄지지 않았다. 하지만 경험재 역시 비용을 지불하고 재화나 서비스가 결합된 형태로 거래가 이뤄지기 때문에 거래적 관점에서 경험재에 접근하는 것은 경험재 소비자에 대한 이해를 확장하기 위해 중요할 것이다. | |
거래비용이론을 경험재 선택에 적용한 데이터 분석 거래비용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 것은? | 경험재 선택에 관한 207부의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경험특유성(장소특유성, 물리적장비특유성, 지식기술특유성, 시간특유성), 거래불확실성(제품불확실성, 과정불확실성), 개인불확실성(선호불확실성, 상황불확실성)은 거래비용에 모두 긍정적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거래비용(탐색비용, 비교비용, 검사비용, 협상비용, 주문과지불비용, 전달비용)은 해당 경험재의 선택의도에 부정적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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