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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험재 거래의 경험특유성, 불확실성이 선택에 주는 영향에 관한 연구 -거래비용적 관점에서-
A Study on the Effect of Experience-specificity and Uncertainty on Choice in Experiential Products -From Transaction Cost Perspective- 원문보기

융합정보논문지 =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v.9 no.4, 2019년, pp.152 - 159  

정윤희 (건국대학교 글로컬캠퍼스 경영학전공) ,  박지연 (울산대학교 기업경영연구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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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거래비용이론을 경험재 선택에 적용하여 경험재의 거래특성과 거래비용에 대해 살펴보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경험재의 특성을 반영하여 경험특유성, 거래불확실성, 개인불확실성을 제안하고 이 변수들이 거래비용에 주는 영향, 거래비용이 선택의도에 주는 영향을 가정하였다. 경험재 선택에 관한 207부의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경험특유성(장소특유성, 물리적장비특유성, 지식기술특유성, 시간특유성), 거래불확실성(제품불확실성, 과정불확실성), 개인불확실성(선호불확실성, 상황불확실성)은 거래비용에 모두 긍정적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거래비용(탐색비용, 비교비용, 검사비용, 협상비용, 주문과지불비용, 전달비용)은 해당 경험재의 선택의도에 부정적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는 거래비용의 증가가 경험재의 선택 가능성을 줄일 수 있고, 거래비용을 감소시키기 위해 경험특유성과 거래불확실성, 개인불확실성의 전략적 고려가 필요함을 보여주고 있다. 또한 거래와 비용적 관점에서의 접근이 부족했던 경험재 연구를 보완함으로써 이론적인 기여를 하고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transaction characteristics on transaction cost and choice intention by applying transaction cost theory to experiential product. Experience-specificity, transaction uncertainty, and personal uncertainty are proposed to reflect the characteri...

주제어

표/그림 (5)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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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특히 거래의 제약적 측면과 비용적 부분은 더 소홀히 연구된 경향이 있다. 따라서 본 연구 에서는 거래비용이론을 이용해 경험재의 거래비용을 제시하고 그 영향요인과 결과요인에 대해 연구를 진행하고자 한다.
  • 둘째, 기존에 경험재 거래에 있어 비용에 영향을 주는 요인에 대해서는 연구가 거의 진행되지 않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거래비용을 증가시키는 요인인 자산특유 성과 불확실성을 경험재에 적용하여 이러한 거래특성들이 거래비용에 주는 영향을 보고자 한다. 특히 기존 연구에 제시된 자산특유성과 불확실성은 물리적 재화에 맞춰서 개발된 변수이기 때문에 경험재의 특성을 반영하여 수정한 거래특성을 제시하고 거래비용에 미치는 영향을 볼 것이다.
  • 첫째, 전자상거래와 같은 거래방식의 수용 등에 관해서는 거래비용에 관한 연구가 다수 진행 되었으나[3], 경험재에 있어서는 거래비용부분과 관련해 구체적인 연구가 진행되지 않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경험재에서 발생하는 거래비용을 살펴보고, 이러한 거래비용이 경험재 선택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 따라서 이 연구는 이러한 기존 연구의 한계점을 극복하기 위해 거래비용이론에 근거하여 소비자들이 경험재를 어떻게 선택하는지 연구를 진행하여, 경험재 거래에 있어 어떤 특성들이 거래비용을 발생시키고 선택을 어렵게 할 수 있는지를 보여주고자 한다. 이는 경험재 거래에서 소비자가 지각하는 거래비용의 중요성을 확인시키고, 기존에 물리적 제품의 거래비용과 어떤 차이가 있는지를 이해하는데 도움을 줄 것이다.
  • 본 연구는 거래비용이론을 경험재에 적용하여 경험재의 거래비용에 영향을 주는 거래특성과 거래비용이 선택의도에 주는 영향에 대해 살펴보았다.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 다음으로, 불확실성은 예측하지 못한 결과와 정보의 비대칭성으로 인해 발생하는데, 높은 정도의 불확실성은 일반적으로 높은 거래비용을 함축한다[3]. 본 연구는 기존연구에서 제시된 거래 불확실성에 개인불확실성을 추가하였다. 개인적 불확실성은 개인의 상황이나 선호의 변화에 대한 불확실성에 대한 지각으로서 경험재가 경험을 즐기는 개인의 참여가 꼭 필요한 특성을 가지기 때문에 일어나는 불확실성이다.
  • 거래비용이론에 관한 많은 연구가 진행되었으나 주로 거래구조나 거래방식의 선택 등에 초점을 맞춘 경향이 있다. 본 연구는 완전히 성격이 다른 경험재에 거래비용이론을 적용하고 그 영향을 확인함으로써 거래비용이론이 다양한 분야에서 선택을 설명하는 중요한 이론이 될 수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 또한 경험특유성, 불확실성에 대한 항목들에 대해 리커트 척도에 기재하기 전에, 해당 경험재에 투자해야 할 특유적상항, 소비할 때 발생할 수 있는 불확실한 요소, 비용적 부분들에 대해 간단히 적도록 하였다. 이 역시 회상을 돕고, 응답자가 설문을 잘 이해하고 성실히 응답하였는지 선별하기 위해서이다.
  • 전환이 어려워지기 때문에 신중한 거래를 필요로 하며 거래비용도 상승시킨다. 이 연구는 자산 특유성을 경험재에 맞춰 경험특유성으로 수정하여 거래비용에 주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가설 설정

  • 가설 1 경험 특유성은 거래비용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 거래 불확실성은 거래비용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3 개인불확실성은 거래비용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4 거래비용은 경험재 선택의도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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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거래비용이란? 거래비용이란 거래 당사자들이 거래를 만족스럽게 하는데 대한 어려움(비용)으로서, Williamson[7]은 거래비용이 거래대상의 특성과 인간이 갖는 기본 속성에 의해 결정된다고 하였다. 즉, 거래대상이 상호간 특유성이 높을 때, 성과측정 어려울 때, 인간이 갖는 기회주의와 제한된 합리성으로 인해 거래비용에 영향을 준다고 하였다.
경험재에 대한 연구를 접근할 때, 중요하게 고려해야되는 점은? 하지만 이 연구 외에 경험재 거래를 다룬 연구는 거의 없으며, 특히 경험재 거래에서 발생하는 비용 등에 대해서는 연구가 이뤄지지 않았다. 하지만 경험재 역시 비용을 지불하고 재화나 서비스가 결합된 형태로 거래가 이뤄지기 때문에 거래적 관점에서 경험재에 접근하는 것은 경험재 소비자에 대한 이해를 확장하기 위해 중요할 것이다.
거래비용이론을 경험재 선택에 적용한 데이터 분석 거래비용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 것은? 경험재 선택에 관한 207부의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경험특유성(장소특유성, 물리적장비특유성, 지식기술특유성, 시간특유성), 거래불확실성(제품불확실성, 과정불확실성), 개인불확실성(선호불확실성, 상황불확실성)은 거래비용에 모두 긍정적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거래비용(탐색비용, 비교비용, 검사비용, 협상비용, 주문과지불비용, 전달비용)은 해당 경험재의 선택의도에 부정적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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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1. J. I. Pine & J. H. Gilmore. (1998). Welcome to the Experience Economy. Harvard Business Review, 76, 97-105. 

  2. Y. H. Jeong. (2015). A Study on the Factors Influencing on the Long Term Orientation of Experiential Exchange -Experiential Products as a Part of Life-. Journal of Marketing Management Research, 20(2), 31-57. 

  3. T. P. Liang & J. S. Huang. (1998). An Empirical Study on Consumer Acceptance of Products in Electronic Markets: A Transaction Cost Model. Decision Support Systems, 24, 29-43. 

  4. E. C. Hirschman & M. B. Holbrook. (1982). Hedonic Consumption Emerging Concepts, Methods and Propositions. Journal of Marketing, 46, 92-101. 

  5. C. H. Lovelock. (1983). Classifying Services to Gain Strategic Marketing Insights. Journal of Marketing, 47(3), 9-20. 

  6. O. E. Williamson. (1981). The Econimics of Organization: the Transaction Cost Approach. American Journal of Sociology, 87(3), 548-577. 

  7. O. E. Williamson. (1985). The Economic Institution of Capitalism. New York. The Free Press. 

  8. M. J. Cheon, V. Grover & J. T. C. Teng. (1995). Theoretical Perspectives on the Outsourcing of Information Systems.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10(4), 209-219. 

  9. M. B. Holbrook & E. C. Hirschman. (1982). The Experiential Aspects of Consumption : Consumer Fantasies, Feelings, and Fun.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9, 132-140. 

  10. T. S. Teo & Y. Yu. (2005). Online Buying Behavior: A Transaction Cost Economics Perspective. Omega, 33(5), 451-465. 

  11. T. S. Teo, P. Wang & C. H. Leong. (2004). Understanding Online Shopping Behavior Using a Transaction Cost Economics Approach. International Journal Marketing and Advertising, 1(1), 62-84. 

  12. K. Gronhaug & M. C. Gilly. (1991). A transaction cost approach to customer dissatisfaction and complaint actions. Journal of Economic Psychology, 12, 165-183. 

  13. J. L. Song & J. H. Kim. (2018). Effects of Shopping Value of Car Sharing Service on Brand Loyalty and Intention to Use. Jou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8(4), 127-133. 

  14. M. G. Ji. (2017). Convergence Analysis on The Determinants of Reuse Intention in Patients Visiting a Dentist.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7(4), 1-9. 

  15. R. P. Bagozzi & Y. Yi. (1988). On the Evaluation of Structural Equation Models. Journal of the Academy of Marketing Science, 16(1), 74-94. 

  16. Y. J. Cho. (2019). A Study on US Consumers' Loyalty to Online Shopping Mall: Focused on Group Buying Social Commerce. Jou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9(2), 75-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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