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쇄빙연구선 ARAON호의 북극해 실측 데이터에 기초한 국부 빙하중 추정식의 수정
Modification of Local Ice Load Prediction Formula Based on IBRV ARAON's Arctic Field Data 원문보기

韓國海洋工學會誌 = Journal of ocean engineering and technology, v.33 no.2, 2019년, pp.161 - 167  

조성록 (한국해양대학교 해양공학과) ,  최경식 (한국해양대학교 해양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focuses on a newly designed ice load formula based on the ARAON's 2016 Arctic field data in order to improve a structural design against ice loads. The strain gage signals from ARAON's hull plating were converted to the local ice pressure upon the hull plating using the influence coeffici...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가설 설정

  • 선체 전후 방향이 아닌 변형률이 미치는 영향은 크지 않다는 선행 연구의 결과를 참고로 하여 1축 게이지에서 계측된 변형률을 식 (1)처럼 응력으로 변환할 수 있다. 선체 외판은 2차원 탄성체로 가정하였다.
  • 한편 해빙의 두께 정보는 전체 빙압력 데이터 중 일부에 대해서만 획득했기 때문에 본 연구에서는 그중 최대 두께에 해당하는 1.98m에서 최대 빙압력이 발생했다고 가정하여 식 (14)을 식(15)와 같이 수정하였다. 이를 통해 기존의 압력-면적 관계식은식 (16)와 같이 선속과 빙두께를 고려한 국부 빙하중 추정식으로 수정되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쇄빙선박의 가장 중요한 설계요소 중 하나는? 북극해와 같은 빙해역에서는 일반 해역과는 달리 해빙으로부터 유발되는 빙하중이 쇄빙선박의 가장 중요한 설계요소 중 하나이다. 하지만 빙하중은 해빙의 재료특성, 형상, 크기, 속도, 지역적인 분포 등 여러 요인에 의해 달라지므로 이를 정량적으로 파악하기는 쉽지 않다.
빙하중을 정량적으로 파악하기 어려운 이유 북극해와 같은 빙해역에서는 일반 해역과는 달리 해빙으로부터 유발되는 빙하중이 쇄빙선박의 가장 중요한 설계요소 중 하나이다. 하지만 빙하중은 해빙의 재료특성, 형상, 크기, 속도, 지역적인 분포 등 여러 요인에 의해 달라지므로 이를 정량적으로 파악하기는 쉽지 않다. 쇄빙선박에 작용하는 국부 빙하중은 일반적으로 해빙과의 접촉면적으로 표현되는 압력-면적 관계식 (Pressure-area relationship)으로 추정하고 있다.
국부 빙하중을 압력-면적 관계식으로 파악하기 어려운 이유는? 북극해와 같은 빙해역에서는 일반 해역과는 달리 해빙으로부터 유발되는 빙하중이 쇄빙선박의 가장 중요한 설계요소 중 하나이다. 하지만 빙하중은 해빙의 재료특성, 형상, 크기, 속도, 지역적인 분포 등 여러 요인에 의해 달라지므로 이를 정량적으로 파악하기는 쉽지 않다. 쇄빙선박에 작용하는 국부 빙하중은 일반적으로 해빙과의 접촉면적으로 표현되는 압력-면적 관계식 (Pressure-area relationship)으로 추정하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0)

  1. Choi, K., Jeong, S., 2008. Ice Load Prediction Formulas for Icebreaking Cargo Vessels.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45(2), 175-185. https://doi.org/10.3744/SNAK.2008.45.2.175 

  2. Frederking, R., 2003. Determination of Local Ice Pressures from Ship Transits in Ice. Proceedings of 13th International Society of Offshore and Polar Engineering Conference, Hawaii USA. 

  3. Frederking, R., 2004. Ice Pressure Variations During Indentation. Proceedings of International Association of Hydraulic Research Symposium on Ice, 307-314. 

  4. Jeon, M.C., Min, J.K., Choi, K., Ha, J.S., 2017. Estimation of Local Ice Load by Analyzing Shear Strain Data for the IBRV ARAON. Proceedings of 24th Symposium on Port and Ocean Engineering under Arctic Conditions, Busan Korea, 148. 

  5. Jordaan, I.J., Maes, M.A., Brown, P.W., Hermans, I.P., 1993. Probabilistic Analysis of Local Ice Pressures. Journal of Offshore Mechanics and Arctic Engineering, 115(1), 83-89. 

  6. Kim, J.M., 2016. Analysis of the IBRV ARAON's Ice Field Data and Development of a Numerical Code for Ice Load Estimation. Master Thesis, Korea Maritime and Ocean University. 

  7. Lee, T.K., Kim, T.W., Rim, C.W., Kim, S., 2013. A Study on Calculation of Local Ice Pressures for ARAON Based on Data Measured at Arctic Sea. Journal of Ocean Engineering and Technology, 27(5), 88-92. https://doi.org/10.5574/KSOE.2013.27.5.088 

  8. Masterson, D.M., Frederking, R., 1993. Local Contact Pressures in Ship/Ice and Structure/Ice Interactions. Cold Regions Science and Technology, 21(2), 169-185. https://doi.org/10.1016/ 0165-232X(93)90005-S 

  9. Park, I., Nam, J.H., Byun, S., Park, J., 2014. Conversion of Pixel-based Ice Thickness to Physical Unit for Image of Broken Ice Patch. Proceedings of the Society of CAD/CAM Conference, 523-528. 

  10. Taylor, R.S., Jordaan, I.J., Li, C., Sudom, D., 2010. Conversion of Pixel-based Ice Thickness to Physical Unit for Image of Broken Ice Patch. Journal of Offshore Mechanics and Arctic Engineering, 132(3), 031502. https://doi.org/10.1115/1.4000504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