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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9 no.4, 2019년, pp.174 - 186
이서영 (동양대학교 공연영상미디어학부) , 권상집 (동국대학교 상경대학 경영학부)
Twitter is very popluar with users who desire social interaction as it is a highly effective method of communicating compared to traditional communication platforms; and thus has garnered considerable interest from the academic community. This research reveals how election results can be predicted 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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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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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위터는 무엇인가? | 트위터는 사회적 상호작용을 원하는 사용자들이 가장 많이 활용하는 온라인 SNS 플랫폼이다. 기존 커뮤니케이션 플랫폼에 비해 다른 이와 훨씬 효과적으로 상호작용할 수 있는 장점을 지닌 트위터는 학문적 관점에서도 현재 매우 높은 관심을 받고 있다. | |
정치적 담론을 생성하는 파워 트위터리안들뿐 아니라 콘텐츠 창출 이외 전략적 콘텐츠 전달 도구로서 트위터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분야와 해당 분야에 대한 연구 역시 점점 증가하게된 배경은? | 국내에서도 2010년 이후 스마트폰의 폭발적인 보급과 더불어 급격하게 이용이 늘어난 트위터, 페이스북 등 SNS가 선거에서 중요한 도구로 평가 받고 있다. 특히, 페이스북과 달리 트위터는 사회적 이슈에 대해 즉각적인 토론이 가능하고 정보들이 순식간에 확대 재생산 되는 경향이 있어 간편하고 신속한 정보의 소통을 원하는 젊은 세대들에게 크게 어필하고 있다[10][11]. 이 때문에 정치적 담론을 생성하는 파워 트위터리안들뿐 아니라 콘텐츠 창출 이외 전략적 콘텐츠 전달 도구로서 트위터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분야와 해당 분야에 대한 연구 역시 점점 증가하고 있다[11][12]. | |
트위터는 기존 커뮤니케이션 플랫폼에 비해 어떠한 장점을 지녔는가? | 트위터는 사회적 상호작용을 원하는 사용자들이 가장 많이 활용하는 온라인 SNS 플랫폼이다. 기존 커뮤니케이션 플랫폼에 비해 다른 이와 훨씬 효과적으로 상호작용할 수 있는 장점을 지닌 트위터는 학문적 관점에서도 현재 매우 높은 관심을 받고 있다. 본 연구는 이를 감안하여 트위터 사용자들이 표출하는 트위터 메시지의 총량, 긍정적 메시지, 부정적 메시지 등을 활용하여 이들 메시지가 대통령 선거 결과를 예측할 수 있는데 효과적인지 분석하였다. |
민정식, "트위터 이용과 정치 참여: 트위터 이용 형태를 중심으로," 언론과학연구, 제12권, 제2호, pp.274-303,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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