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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트위터 메시지 분석을 통한 선거 결과 예측 고찰: 18대 대선을 중심으로
A Study on Predicting Presidential Election Results by Analyzing Twitter Message Contents: A Focus on the 18th Presidential Election in Korea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9 no.4, 2019년, pp.174 - 186  

이서영 (동양대학교 공연영상미디어학부) ,  권상집 (동국대학교 상경대학 경영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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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위터는 사회적 상호작용을 원하는 사용자들이 가장 많이 활용하는 온라인 SNS 플랫폼이다. 기존 커뮤니케이션 플랫폼에 비해 다른 이와 훨씬 효과적으로 상호작용할 수 있는 장점을 지닌 트위터는 학문적 관점에서도 현재 매우 높은 관심을 받고 있다. 본 연구는 이를 감안하여 트위터 사용자들이 표출하는 트위터 메시지의 총량, 긍정적 메시지, 부정적 메시지 등을 활용하여 이들 메시지가 대통령 선거 결과를 예측할 수 있는데 효과적인지 분석하였다. 소셜 매트릭스 분석을 통해 분석한 결과, 특정 후보에 관한 트위터 메시지의 총량은 지난 18대 대통령 선거에서 실제 선거 승리를 예측하는데 매우 유용하다는 점을 확인할 수 있었다. 아울러, 트위터 공간에서 특정 후보에 관한 긍정적인 메시지가 많을수록 그리고 부정적인 메시지가 적을수록 해당 후보의 선거 승리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트위터에서 전달되고 공유되는 메시지 총량, 긍정적 메시지, 부정적 메시지가 유권자의 투표 의사결정에 매우 중요한 영향을 준다는 점을 입증했다. 후속 연구에서는 다른 SNS 플랫폼까지 포함하여 포괄적으로 연구를 진행, 가장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 콘텐츠 전략을 도출해야 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witter is very popluar with users who desire social interaction as it is a highly effective method of communicating compared to traditional communication platforms; and thus has garnered considerable interest from the academic community. This research reveals how election results can be predicted b...

주제어

표/그림 (4)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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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2012년 18대 대선을 앞둔 시점의 트위터 메시지 분석을 통해 후보자 지지율과 트위터 메시지의 상관관계를 조사하고자 한다. 더 자세히 말하면 트위터에서 후보자에 대한 언급 횟수와 후보자 지지율의 상관관계가 어떠한지 분석하고자 한다. 기존 미디어를 통해 수동적으로 정보를 받는 입장에서 요즘 새롭게 부각되고 있는 소셜 미디어를 통해 정보를 생산하고 이용해내는 프로슈머의 입장에서 대중의 콘텐츠를 바라보는 것이다[6].
  • 본 연구는 18대 대선의 결과를 예측, 확인하기 위해 빅데이터 분석기법인 소셜 메트릭스를 통해 연구 가설이 지지되는지 여부를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국내 트위터 메시지 전수를 메타데이터 분석을 바탕으로 텍스트 마이닝을 통해 긍정과 부정의 메시지를 분석하였다.
  • 본 연구는 2012년 18대 대선을 앞둔 시점의 트위터 메시지 분석을 통해 후보자 지지율과 트위터 메시지의 상관관계를 조사하고자 한다. 더 자세히 말하면 트위터에서 후보자에 대한 언급 횟수와 후보자 지지율의 상관관계가 어떠한지 분석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가설 검증을 위해 트위터에서 나타난 후보자의 언급 횟수와 지지율이 어떤 관계가 있는지를 메타데이터 분석, 네트워크 분석 방법으로 확인해 보고자 한다[33]. 이를 위해 엑셀로드 소프트웨어를 활용, 대선투표일 세 달 전부터 자료조사를 진행하여 트위터에서 많이 언급된 후보와 실제 당선된 인물이 누구인지를 분석한다.
  • 본 연구는 이러한 시대적 배경을 감안, 데이터 확보 측면에서 가장 용이했던 지난 18대 대선(2012년 대통령선거)을 통해 트위터 메시지가 대선 선거 결과 예측과 어떤 관계를 지니고 있는지 분석하고자 한다. 당시에는 문재인 민주당 후보, 박근혜 새누리당 후보가 팽팽하게 경쟁하였기에 당선 결과 예측이 역대 대선 중 가장 어려운 선거 구도로 손꼽혔다.
  • 그러므로 선거뿐만 아니라 모든 조직은 미디어 콘텐츠 측면에서 트위터 부정 메시지의 양을 조절, 관리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는 이와 관련된 실제적인 근거를 트위터 메시지에 관한 정량적 분석을 통해 확인할 수 있었다.
  • 소셜 미디어에 대한 사용 증가가 학문적 논의까지 이끌고 있는 상황 속에서 수많은 소셜 미디어 중 트위터(Twitter) 메시지가 공직자를 선출하는 선거 등에 어떻게 활용되고 있는지에 대한 관심까지 점점 높아지고 있다[1][2]. 이를 위해 본 연구는 지난 18대 대통령선거에서 트위터를 통해 등장한 메시지들이 선거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 분석하고 이와 관련된 실용적 함의를 도출하고자 한다.
  • 트위터 메시지를 통한 국내 선거 예측은 실제 콘텐츠, 심리학, 사회학 연구에서도 거의 진행되지 않았다. 이에 본 연구는 선거 구도에서 가장 큰 영향력을 행사했던 트위터 메시지 분석을 통해 선거 결과와의 상관관계를 심도 있게 고찰, 국내 콘텐츠 연구 중 SNS 연구 영역을 한층 더 확대하는데기여하고자 한다[8][9].

가설 설정

  • 가설 1: 트위터에서 대선 후보의 이름이 많이 언급(트윗, 리트윗)될수록 해당 후보의 당선 가능성은 더욱 높아질 것이다.
  • 가설 2: 트위터에서 대선 후보에 대한 긍정적인 언급(트윗, 리트윗) 횟수가 많을수록 해당 후보의 당선 가능성은 더욱 높아질 것이다.
  • 가설 3: 트위터에서 대선 후보에 대한 부정적인 언급(트윗, 리트윗) 횟수가 많을수록 해당 후보의 당선 가능성은 더욱 낮아질 것이다.
  • 본 연구의 두 번째 가설은 ‘트위터에서 대선 후보에 대한 긍정적 언급횟수가 많을수록 해당 후보의 당선 가능성은 더욱 높아질 것이다’였다.
  • 본 연구의 세 번째 가설은 ‘트위터에서 대선 후보에 대한 부정적인 언급 횟수가 많을수록 해당 후보의 당선 가능성은 더욱 낮아질 것이다’였다.
  • 첫 번째 가설은 ‘트위터에서 대선 후보의 이름이 많이 언급될수록 해당 후보의 당선 가능성은 더욱 높아질 것이다’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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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트위터는 무엇인가? 트위터는 사회적 상호작용을 원하는 사용자들이 가장 많이 활용하는 온라인 SNS 플랫폼이다. 기존 커뮤니케이션 플랫폼에 비해 다른 이와 훨씬 효과적으로 상호작용할 수 있는 장점을 지닌 트위터는 학문적 관점에서도 현재 매우 높은 관심을 받고 있다.
정치적 담론을 생성하는 파워 트위터리안들뿐 아니라 콘텐츠 창출 이외 전략적 콘텐츠 전달 도구로서 트위터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분야와 해당 분야에 대한 연구 역시 점점 증가하게된 배경은? 국내에서도 2010년 이후 스마트폰의 폭발적인 보급과 더불어 급격하게 이용이 늘어난 트위터, 페이스북 등 SNS가 선거에서 중요한 도구로 평가 받고 있다. 특히, 페이스북과 달리 트위터는 사회적 이슈에 대해 즉각적인 토론이 가능하고 정보들이 순식간에 확대 재생산 되는 경향이 있어 간편하고 신속한 정보의 소통을 원하는 젊은 세대들에게 크게 어필하고 있다[10][11]. 이 때문에 정치적 담론을 생성하는 파워 트위터리안들뿐 아니라 콘텐츠 창출 이외 전략적 콘텐츠 전달 도구로서 트위터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분야와 해당 분야에 대한 연구 역시 점점 증가하고 있다[11][12].
트위터는 기존 커뮤니케이션 플랫폼에 비해 어떠한 장점을 지녔는가? 트위터는 사회적 상호작용을 원하는 사용자들이 가장 많이 활용하는 온라인 SNS 플랫폼이다. 기존 커뮤니케이션 플랫폼에 비해 다른 이와 훨씬 효과적으로 상호작용할 수 있는 장점을 지닌 트위터는 학문적 관점에서도 현재 매우 높은 관심을 받고 있다. 본 연구는 이를 감안하여 트위터 사용자들이 표출하는 트위터 메시지의 총량, 긍정적 메시지, 부정적 메시지 등을 활용하여 이들 메시지가 대통령 선거 결과를 예측할 수 있는데 효과적인지 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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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3)

  1. 민정식, "트위터 이용과 정치 참여: 트위터 이용 형태를 중심으로," 언론과학연구, 제12권, 제2호, pp.274-303, 2012. 

  2. 황유선, 심홍진, "트위터에서의 의견 지도력과 트위터 이용패턴: 이용동기, 트윗 이용패턴, 그리고 유형별 사례 분석," 한국방송학보, 제24권, 제6호, pp.365-404, 2010. 

  3. 황유선, "트위터 활용과 사회자본과의 관계: 트위 터에 대한 인식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한국언론학보, 제57권, 제6호, pp.94-120, 2013. 

  4. 유미옥, 박경주, "트위터를 이용한 상호소통 시각화의 감각적 경험," 한국컴퓨터그래픽스학회논문지, 제18권, 제3호, pp.29-35, 2012. 

  5. 장덕진, "트위터 공간의 한국 정치: 정치인 네트워크와 유권자 네트워크," 언론정보연구, 제48권, 제2호, pp.80-107, 2011. 

  6. S. J. Kwon, E. Park, and K. J. Kim, "What drives successful social networking services? A comparative analysis of user acceptance of Facebook and Twitter," The Social Science Journal, Vol.51, No.4, pp.534-544, 2014. 

  7. 류철균, 이주희, "트위터를 통한 선거 후보자의 스토리텔링 분석: 4.27 재보궐 선거기간의 최문순, 엄기영 후보의 트윗을 중심으로," 인문콘텐츠, 제23권, pp.237-261, 2011. 

  8. 장필식, "트위터 이용자의 언어권별 자기노출 및 경계 불투과성,"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6권, 제4호, pp.434-441, 2016. 

  9. 진소연, 이숙정, "트위터 유력자와의 의견일치 여부가 의견표명에 미치는 영향: 유력자 유형의 상호작용효과를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6권, 제4호, pp.455-465, 2016. 

  10. 정재엽, 김현철, "영화 관객은 어떤 트위터 메시지에 영향을 받는가?: 메시지 전달자, 메시지 방향성, 영화 관람시기를 중심으로," 광고학연구, 제27권, 제6호, pp.179-208, 2016. 

  11. 박효찬, 박한우, "트위터 메시지를 활용한 재난 커뮤니케이션 네트워크 분석: 2016년 경주 지진,"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제19권, 제1호, pp.291-302, 2017. 

  12. 고흥석, 심재웅, "2016년 미국 대통령 후보자의 소셜 미디어 메시지 내용 분석: TV토론 기간을 중심으로," 방송통신연구, 제99호, pp.71-105, 2017. 

  13. 황현정, 이준웅, "누가 어떻게 트위터에서 영향력을 행사하는가?: 커뮤니케이션 속성과 메시지속성이 트위터 의견 지도력에 미치는 효과," 한국언론학보, 제58권, 제5호, pp.5-35, 2014. 

  14. 전지나, "트위터 이용자들의 뉴스 생산, 유통, 소비 인식에 관한 연구," 주관성 연구, 제25권, pp.195-216, 2012. 

  15. 윤성이, "트위터의 정치적 활용이 투표행태에 미치는 영향: 19대 총선 사례를 중심으로," 21세기정치학보, 제23권, 제3호, pp.225-247, 2013. 

  16. J. H. Huang, Y. R. Lin, and S. T. Chuang, "Elucidating user behavior of mobile learning: A perspective of the extended technology acceptance model," Electronic Library, Vol.25, No.5, pp.585-598, 2007. 

  17. 한창진, 김경수, "TV토론회에서 트위터가 선거에 미치는 영향: 18대 대통령 선거 TV토론회를 중심으로,"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제14권, 제2호, pp.207-214, 2013. 

  18. 이효성, "선거참여에 미치는 SNS와 포털 이용효과의 경로분석: 20대 총선을 중심으로," 커뮤니케이션학연구, 제26권, 제1호, pp.97-115, 2018. 

  19. K. Manzo, "Twitter lessons in 140 characters or less," Education Week, Vol.29, No.8, pp.1-14, 2009. 

  20. R. D. Peterson, "To tweet or not to tweet: Exploring the determinants of early adoption of Twitter by house members in the 111th congress," The Social Science Journal, Vol.49, No.4, pp.430-438, 2012. 

  21. R. Rauniar, G. Rawski, J. Yang, and B. Johnson, "Technology acceptance model (TAM) and social media usage: An empirical study on Facebook," Journal of Enterprise Information Management, Vol.27, No.1, pp.6-30, 2014. 

  22. A. J. Sultan, "Addiction to mobile text messaging applications in nothing to 'lol' about," The Social Science Journal, Vol.51, No.1, pp.57-69, 2014. 

  23. A. Tumasjan, T. O. Sprenger, P. G. Sandner, and I. M. Welpe, "Election forecasts with Twitter: How 140 characters reflect the political landscape," Social Science Computer Review, Vol.29, No.4, pp.402-418, 2011. 

  24. K. A. Foot and S. M. Schneider, Web campaigning, Cambridge, MA: The MIT Press. 2006. 

  25. 금혜성, "정치인의 SNS 활용: 정치적 소통 도구로서의 트위터," 한국정당학회보, 제10권, 제2호, pp.189-220, 2011. 

  26. 이수범, 강연곤, "국내 일간지의 트위터 이슈에 관한 보도 프레임 분석: 정치적 소통과 여론 형성이라는 관점을 중심으로," 한국언론학보, 제57권, 제1호, pp.28-53, 2013. 

  27. 권정언, 권상집, "안정그룹 애착이 개인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 자아효능감의 매개효과," 지식경영연구, 제15권, 제2호, pp.43-66,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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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1. 권상집, "리더의 의사소통 유형이 직무성과와 조직시민행동에 미치는 영향: 긍정심리자본의 매개 효과를 중심으로," 지식경영연구, 제18권, 제1호, pp.25-47, 2017. 

  32. 신혜영, 권상집, "리더의 의사소통 유형, 상사 신뢰, 조직몰입, 혁신행동 간의 구조적 관계 분석," 지식경영연구, 제18권, 제2호, pp.23-43, 2017. 

  33. 이상훈, 권상집, "국내 중소기업의 기술융합 전략 및 성장 정책: IT & BT 융합기술 기반 네트워크 분석," 지식경영연구, 제16권, 제2호, pp.113-137, 2015. 

  34. 배정환, 손지은, 송민, "텍스트 마이닝을 이용한 2012년 한국대선 관련 트위터 분석," 지능정보연구, 제19권, 제3호, pp.141-156, 2013. 

  35. D. Lee, H. Lee, and M. Choi, "Examining the relationship between past orientation and US suicide rates: An analysis using big data-driven Google search queries," Journal of Medical Internet Research, Vol.18, No.2, e35,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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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7. 권상집, "한류 증진을 위한 CGV의 성장 전략: 중국 시장을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6권, 제6호, pp.576-588, 2016. 

  38. 권상집, "한류 확산을 위한 CJ E&M의 디지털 및 글로컬 콘텐츠 전략,"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6권, 제12호, pp.78-90, 2016. 

  39. 이인혜, 권상집, "tvN의 콘텐츠 혁신: 폐기학습 및 흡수역량을 통한 탐험과 활용,"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제11권, 제8호, pp.355-368, 2017. 

  40. S. Y. Lee and J. Choi, "Enhancing user experience with conversational agent for movie recommendation: Effects of self-disclosure and reciprocity," International Journal of Human-Computer Studies, Vol.103, pp.95-105, 2017. 

  41. K. Cha and S. J. Kwon, "Understanding the adoption of e-learning in South Korea: Using the extended technology acceptance model approach," KEDI Journal of Educational Policy, Vol.15, No.2, pp.165-183, 2018. 

  42. 곽수정, 김현희, "텍스트 마이닝과 토픽 모델링을 기반으로 한 트위터에 나타난 사회적 이슈의 키워드 및 주제 분석," 정보처리학회논문지, 제8권, 제1호, pp.13-18, 2019. 

  43. 최두원, 김건, 이균형, 윤승욱, "대통령 기록관 및 기록물에 대한 SNS 이용자 인식변화 분석: 탄핵 전후 기간의 트위터와 뉴스 프레임 분석을 중심으로," 한국기록관리학회지, 제19권, 제1호, pp.167-194, 20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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