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북한이탈여성을 위한 자궁경부암 예방 교육의 효과
Effectiveness of Preventive Education on Cervical Cancer for North Korean Refugee Women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9 no.4, 2019년, pp.381 - 393  

안소연 (이화여자대학교 간호대학) ,  박효정 (이화여자대학교 간호대학)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남북 여성 건강 격차 완화에 기여하기 위해 북한이탈여성을 위한 자궁경부암 예방 교육을 개발하여 시행하고 그 효과를 검증한 비동등성 대조군 전후 설계를 이용한 유사 실험 연구이다. 남한에 거주하고 있는 20대 북한이탈여성 42명을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인유두종 바이러스 연계 자궁경부암 예방 교육을 받은 실험군은 대조군에 비해 자궁경부암 지식(U=40.00, p<.001), 인유두종 바이러스 지식(U=4.50, p<.001), 인유두종 바이러스 백신접종에 대한 태도(U=128.00, p=.013) 점수가 유의하게 증가하였다. 본 연구에서 개발한 북한이탈여성을 위한 자궁경부암 예방이 대상자들의 자궁경부암 지식, 인유두종 바이러스 지식, 인유두종 바이러스 백신접종에 대한 태도를 향상시키는 효과적인 간호 중재인 것으로 나타났다. 통일에 대비하여 남북 여성 건강 격차를 완화하기 위해서는 자궁경부암 예방 교육을 집단교육에 지속적으로 적용할 수 있도록 하는 등의 정책 지원이 필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ed to develop an educational program on cervical cancer prevention and human papillomavirus (HPV) for female North Korean refugees and to assess the effect of the program. This study used a nonequivalent control group with a pretest-posttest design. The participants were 42 female Nort...

주제어

표/그림 (4)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또한 2016년부터 국가 자궁경부암 무료 검진 대상을 30대에서 20대로 변경한다는 정부의 지침이 2015년 12 월에 발표되어 이를 반영하여 추가로 보완을 진행하였다. 국가 자궁경부암 무료 검진 대상 확대 관련 기사, 2016년 검진 대상자(짝수년 출생자), 주기와 국민건강 보험공단 홈페이지에서 대상자가 원하는 지역의 무료 검진이 가능한 병원을 검색하는 방법도 함께 제시하였 다. 이와 같은 과정을 통해 개발된 최종 교육은 파워포 인트 137개의 슬라이드로 구성되었고 대상자에게 배부할 수 있도록 책자로 제작하였다.
  • 북한이탈주민의 경우 남북 간 언어 차이로 인해 보건의료서비스 이용 시 의사소통에 불편함을 느끼는 것으로 나타나[17], 기존의 남한 여성 대상으로 개발된 자궁경부암 및 인유두종 바이러스 예방 교육을 북한이탈여성에게 그대로 적용하는 것은 한계가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북한이탈여성의 특성을 고려한 인유두종 바이러스 연계 자궁경부암 예방 교육을 개발하고, 그 효과를 검증하고자 한다.
  • 북한이탈여성의 학업과 경제활동에 관한 선행연구에서도 많은 북한이탈여성들이 학업과 일을 병행해야 하기 때문에 어려움을 느끼거나 학업을 포기한다고 보고한 바 있다[22][23]. 따라서 본 연구의 교육은 개별교육으로 진행하는 것으로 설계하여 개발하였다.
  • 본 연구는 북한이탈여성을 위한 인유두종 바이러스 연계 자궁경부암 예방 교육을 개발하여 적용하고, 그 효과를 검증하기 위한 비동등성 대조군 전후 설계의 유사실험 연구이다. 특히 본 연구는 자궁경부암 예방 교육 개발 시 북한이탈여성 2인의 내용 이해도 검토 후기본적인 성교육 내용을 포함하고 남북한의 용어를 병기하여 대상자의 이해를 도모하였으며 영어에 익숙하지 않은 대상자들을 위해 외래어 사용을 자제하였다.
  • 본 연구는 통일에 대비하여 남북 간 여성 건강 격차 완화에 기여하기 위해 북한이탈여성을 대상으로 인유두종 바이러스 연계 자궁경부암 예방 교육을 개발하여 적용한 후 교육이 자궁경부암과 인유두종 바이러스 지식, 인유두종 바이러스 백신접종에 대한 태도 및 인유두종 바이러스 백신접종 의도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기 위한 비동등성 대조군 전후 설계의 유사실험 연구이다
  • 본 연구는 통일에 대비하여 남북 간 여성 건강 격차 완화에 기여하기 위해 북한이탈여성을 위한 인유두종 바이러스 연계 자궁경부암 예방 교육을 개발하여 적용 하고, 그 효과를 검증하기 위한 비동등성 대조군 전후 시차 설계의 유사실험 연구이다.
  • 본 연구는 통일에 대비하여 남북 간 여성 건강 격차 완화에 기여하기 위해 북한이탈여성의 특성을 고려하여 인유두종 바이러스 연계 자궁경부암 교육을 개발하고 그 효과를 측정하였다는 점에 의의가 있다. 기존의 하나원이나 하나센터에서 진행하고 있는 성교육 프로그램에 본 연구의 자궁경부암 교육을 통합하면 그 효과가 증대될 것으로 생각한다.
  • 본 연구는 통일에 대비한 북한이탈여성의 성건강 및 보건의료 정책 수립에 기여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목적으로 수행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실험군과 대조군 간의 확산효과를 방지하기 위하여 대조군의 자료수집을 먼저 진행하였다. 대조군의 사전조사는 2015년 10월부터 11월까지 연구자가 직접 대조군 대상자들의 자택이나 대안학교, 대학교를 개별적으로 방문하여 설문지를 작성하도록 하고 회수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자궁경부암 예방 교육의 학습과제를 분석하기 위하여 문헌고찰을 실시하였다. 문헌 검색에 활용한 database는 국외 PubMed, CINAHL, Scopus, 국내 한국교육학술정보원(RISS), 한국학술정보(KISS), 국회전자도서관 등이다.
  • 연구목적 1. 북한이탈여성을 위한 인유두종 바이러스 연계 자궁경부암 예방 교육을 개발한다.
  • 연구목적 2. 북한이탈여성을 위한 인유두종 바이러스 연계 자궁경부암 예방 교육의 효과를 평가한다.
  • 본 연구는 북한이탈여성을 위한 인유두종 바이러스 연계 자궁경부암 예방 교육을 개발하여 적용하고, 그 효과를 검증하기 위한 비동등성 대조군 전후 설계의 유사실험 연구이다. 특히 본 연구는 자궁경부암 예방 교육 개발 시 북한이탈여성 2인의 내용 이해도 검토 후기본적인 성교육 내용을 포함하고 남북한의 용어를 병기하여 대상자의 이해를 도모하였으며 영어에 익숙하지 않은 대상자들을 위해 외래어 사용을 자제하였다. 또한 연구 참여로 인한 대상자 간의 신분 노출 위험성과 생계를 위해 일을 하는 여성이 많은 점을 참작하여 개별교육으로 진행하였다.

가설 설정

  • 가설 3. 인유두종 바이러스 연계 자궁경부암 예방 교육을 받은 실험군은 대조군보다 인유두종 바이러스 백신접종에 대한 태도가 더 긍정적일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북한을 탈출한 여성들이 제3국을 경유하면서 노출되는 위험은 무엇인가? 북한을 탈출한 여성들은 중국이나 베트남, 라오스, 캄보디아, 태국, 러시아 등제3국을 경유하게 된다. 이 과정에서 북송의 두려움과 신분 노출의 불안 속에서 위협이나 협박에 의하여 또는 안전을 위하여 현지인이나 조선족과의 강제결혼, 인신 매매, 성매매, 성폭력 등의 위험에 노출된다[2].
자궁경부암의 발생의 특징은 무엇인가? 국내의 자궁경부암 발생은 꾸준히 감소해왔으나 2015년 기준 유병자수 50,477명으로 여성의 암 유병률 5위에 이르며 여전히 여성의 건강을 위협하는 질환으로, 자궁경부암의 발생에 있어 인유두종 바이러스 감염이 가장 핵심적인 원인으로 지목되고 있다[10]. 국내의 20대 여성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자궁경부암과 인유 두종 바이러스 교육을 받은 후 대상자의 자궁경부암 지식과 인유두종 바이러스 백신접종 의도가 증가하고 백신접종에 대한 태도가 긍정적인 것으로 나타나[11-13], 인유두종 바이러스 감염 예방 행위를 증진시키는 데 있어 교육이 효과적인 중재인 것으로 나타났다.
남북 건강수준의 차이를 줄여나가는 것이 통일에 대비하기 위해 중요한 이유는? 뿐만 아니라 식량난과 건강 취약계층이 증가하면서 남북간 보건의료 격차가 심해지고 있다[2]. 독일의 사례에서 알 수 있듯이 통일비용 중 의료비에 많은 지출이 예상되고, 특히 남북 건강수준의 차이로 인한 질병부담 형태가 달라질수록 의료비 부담이 증가할 것으로 추정되므로[3] 통일에 대비하기 위해서는 장기적인 관점에서 북한이탈 주민의 질병 예방 및 건강 증진을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남한으로 입국하는 북한이탈주민은 1998년 이후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