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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영업자와 최저임금 인상 속도에 대한 선호 -소득 계층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The Self-employed and Preference for the Speed of Minimum Wage Hike -Focused on the Moderating Effect of Income Clas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9 no.4, 2019년, pp.403 - 412  

이재완 (호서대학교 법경찰행정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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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최저임금 인상 속도조절을 두고 자영업자와 근로자들 간에 논쟁이 제기되고 있다. 최저임금 인상이라는 재분배정책에 대해서는 물질적 자기이해관계에 따라 대립과 갈등이 존재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물질적 자기이해관계 중 노동시장 내에서의 지위, 즉 자영업자인지 여부에 따라 최저임금 인상 속도 선호에 차이가 있는지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또한 같은 자영업자일지라도 최저임금 인상에 따른 비용을 어느 정도 감수할 수 있느냐에 따라 그 인상속도에 대한 선호에 차이가 있을 것으로 가정하여 소득 계층의 조절효과를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일자리정책에 대한 설문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다항 로짓모형을 활용하였다. 그 분석결과, 자영업자는 기준범주인 '인상 최소화'에 비해 '완만한 인상'과 '신속한 인상'을 덜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음으로 자영업자의 소득수준이 중산층에 해당하면 최저임금 인상에 대한 부정적 선호가 약화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시사점은 최저임금 인상 속도에 불만이 강한 영세자영업자의 소득을 보전해 주는 것이 사회적 갈등을 줄이는 처방될 수 있다는 점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re has been a lively debate between self-employed and wage workers on the speed of minimum wage hikes. Minimum wage is a redistributive policy that evokes confrontation and conflict whereby individuals' views on the policy coincide with their material self-interest. With this in mind, the researc...

주제어

표/그림 (6)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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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의 목적은 자영업자에 해당하는지 여부가 최저임금 인상 속도 선호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분석하는 것이다. 나아가 소득 계층이 자영업자 여부와 최저임금 인상 속도 선호 간의 관계를 조절하는지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문화체육관광부가 (주)한국리서치에 의뢰하여 조사한 「일자리 정책 관련 국민 여론조사」 데이터를 활용하였다.
  • 이와 같은 최저임금 속도 조절론에 대한 여론조사는 존재하지만, 이는 단순히 집단 간 차이를 규명하였을 뿐 엄밀한 인과관계를 밝힌 것은 아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자영업자 여부에 따라 최저임금 인상 속도 선호에 차이가 있는지를 실증적으로 분석하고자 하였다. 즉 자영업자 여부가 최저임금 인상 속도 선호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다항선택모형으로 분석하고자 하였다.
  • 둘째, 자영업자와 비자영업자간 정책 선호의 차이를 분석하였다는 점이다. 본 연구는 노동시장에서의 지위를 중심으로 자영업자와 비자영업자를 구분하여 자영업자라는 지위가 최저임금 인상 속도라는 정책에 대한 선호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분석하였다. 셋째, 자영업자 내의 소득 격차를 반영하였다는 점이다.
  • 셋째, 자영업자 내의 소득 격차를 반영하였다는 점이다. 본 연구는 자영업자들을 동일한 계층으로 보지 않고 각자의 소득수준을 기준으로 계층을 구분하여 그에 따른 정책 선호에 차이가 있는지를 분석하였다.
  • 첫째, 광범위한 재분배정책 전반에 대한 선호가 아닌 특정 정책을 분석 대상으로 삼았다는 점이다. 본 연구는 최저임금 인상 속도라는 특정 정책에 대한 선호를 분석하였다. 둘째, 자영업자와 비자영업자간 정책 선호의 차이를 분석하였다는 점이다.
  • 본 연구는 현재 사회적 이슈인 최저임금 인상 속도에 대해 자영업자 여부에 따라 어떤 차이가 있는지를 살펴보고, 그들 간의 관계를 소득 계층이 조절하는지를 분석하였다. 최저임금 인상 속도를 ‘인상 최소화’, ‘완만한 인상’, ‘신속한 인상 등 세 가지로 구분하여 그 선호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분석하기 위해 다항 로짓모형을 활용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자영업자에 해당하는지 여부가 최저임금 인상 속도 선호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분석하는 것이다. 나아가 소득 계층이 자영업자 여부와 최저임금 인상 속도 선호 간의 관계를 조절하는지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 이러한 주장을 정리하면 자영업자들도 자신의 소득 수준에 따라 정책 선호가 다르다는 것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다항 로짓분석을 통해 자영업자 여부와 최저 임금 인상 속도 선호의 관계를 소득 계층이 조절하는지를 실증 분석하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연구가설 1: 자영업자 여부가 최저임금 인상 속도 선호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연구가설 2: 소득 계층이 자영업자 여부와 최저임금 인상 속도 선호 간의 관계를 조절할 것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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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우리나라에서 최저임금법이 제정 및 공포된 시기는 언제인가? 우리나라는 1953년 「근로기준법」 제정시 최저임금 제의 실시 근거를 마련하였으나, 실제 경제 상황을 고려하여 운용하지 않았다. 그러다가 1970년대 중반부터 저임금의 해소와 근로자의 안정된 생활을 보장해 주기 위하여 최저임금제의 도입이 불가피해져서 1986년 12월 31일 「최저임금법」을 제정·공포하고 1988년 1월 1일부터 실시하게 되었다[1].
다항 로짓모형에서, 자영업자의 최저임금 인상 속도조절에 대한 선호도는 어떻게 나타나는가? 이를 위해 일자리정책에 대한 설문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다항 로짓모형을 활용하였다. 그 분석결과, 자영업자는 기준범주인 '인상 최소화'에 비해 '완만한 인상'과 '신속한 인상'을 덜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음으로 자영업자의 소득수준이 중산층에 해당하면 최저임금 인상에 대한 부정적 선호가 약화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최저임금이란? 최저임금은 고용관계에서 약자인 노동자들을 보호하기 위해 일정 수준 이하로 임금을 지급하지 못하게 하는 것이며, 노동시장에서의 가격규제에 해당한다[8]. 정부가 법으로 최저임금을 규제하는 제도는 1894년 뉴질랜드에서 최초로 시행되었으며, 국제노동기구(ILO)는 1928년 최저임금결정제도 수립에 관한 협약을 체결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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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9)

  1. http://www.minimumwage.go.kr, 2019.01.24. 

  2. 유영성, 박준식, "최저임금 인상, 핵심 쟁점과 향후 과제," 이슈&진단, 제308호, pp.1-27, 2018. 

  3. 뉴스투데이, "[문재인 신년 기자회견] (3) '최저임금 인상 속도조절' 가능성 높아져," 2019.01.10. 

  4. 매일일보, "속도조절 목소리 갈수록 커지는 최저임금 인상," 2018.12.09. 

  5. 노재철, 고준기, "외국인근로자의 임금을 둘러싼 법적 문제점과 개선방안,"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4권, 제4호, pp.135-147, 2014. 

  6. 쿠키뉴스, "[쿠키뉴스 여론조사] 최저임금, 인상 38.7% 동결 38.8% 유예 19.7%" 2018.12.19. 

  7. 최종호, "한국의 자영업자는 어떤 정책을 선호하는가?: 2007, 2012 대선의 경험적 분석," 한국정치학회보, 제50권, 제1호, pp.295-323, 2016. 

  8. 최병선, 정부규제론: 규제와 규제완화의 정치경제, 법문사, 1992. 

  9. 김강식, "최저임금제도 국제비교 및 시사점," 질서경제저널, 제20권, 제2호, pp.69-90, 2017. 

  10. 송원근, "최저임금 인상의 효과 나타나고 있나," KERI칼럼, 제2018권, 제1호, pp.1-3, 2017. 

  11. 이정민, 황승진, "최저임금이 고용에 미치는 영향," 노동경제논집, 제39권, 제2호, pp.1-34, 2016. 

  12. D. Aaronson, S. Agarwal, and E. French, "The Spending and Debt Response to Minimum Wage Hikes," The American Economic Review, Vol.102, No.7, 2012. 

  13. 오상봉, "최저임금이 가계 및 기업에 미치는 효과," 한국노동연구원, 정책연구 2015-02, 2015a. 

  14. M. Draca, S. Machin, and J. Van Reenen, "Minimum Wages and Firm Profitability," American Economic Journal: Applied Economics, Vol.3, No.1, pp.129-151, 2011. 

  15. 오상봉, "최저임금 인상의 영향: 기업의 원가 부담 증가," 노동리뷰, Vol.122, pp.18-32, 2015b. 

  16. 류건식, 강성호, 김동겸, "자영업자를 위한 사적 소득보장체계 개선방안," KIRI보험연구원, 연구보고서 2017-05, 2017. 

  17. 김도균, 김태일, 안종순, 이주하, 최영준, 자신에게 고용된 사람들: 한국의 자영업자 보고서, 후마니타스, 2017. 

  18. 이지은, 이재완, "사회적 약자보호정책 선호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한국행정학회보, 제49권, 제4호, pp.359-390, 2015. 

  19. 금현섭, 백승주, "정치적 이념, 정부신뢰 그리고 정책지지," 행정논총, 제48권, 제4호, pp.201-228, 2010. 

  20. 류만희, 최영, "복지정책에 대한 지지도 연구: 복지의식, 계층, 자기이해의 영향을 중심으로," 한국정책과학학회보, 제13권, 제1호, pp.191-210, 2009. 

  21. 최영준, 이승준, "중고령층의 자영업 경험이 복지인식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2007년 경제위기 이후를 중심으로," 한국사회정책, 제22집, 제1호, pp.381-402, 2009. 

  22. A. M. Meltzer and S. F. Richards, "A Rational Theory of the Size of Government," Journal of Political Economy, Vol.89, No.2, pp.914-927, 1991. 

  23. P. Rehm, J. S. Hacker, and M. Schlesinger, "Insecure Alliances: Risk, Inequality, and Support for the Welfare State," American Political Science Review, Vol.106, No.2, pp.386-406, 2012. 

  24. 박선경, "자신의 상대적 소득수준에 대한 오인과 재분배 선호," 한국정당학회보, 제16권, 제1호, pp.71-100, 2017. 

  25. 이성우, 민성희, 박지영, 윤성도, 로짓.프라빗모형 응용, 박영사, 2005. 

  26. 문화체육관광부, 일자리 정책 관련 국민 여론조사 보고서, 2017. 

  27. 송유진, "서민의 정의에 대한 탐색적 고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5권, 제11호, pp.104-114, 2015. 

  28. 강성진 외, "중산층의 추이, 이탈원인과 대책," 한국보건사회연구원, 기본 협동연구총서 10-25-05. 2010. 

  29. A. C. Cameron and P. K Trivedi, Microeconometrics Using Stata, Stata Press,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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