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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절도범죄의 공범실행 과정에 대한 근거 이론적 접근
Grounded Theoretical Approach to the Co-offending Implementation Process of Robbery and Burglary Crime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9 no.4, 2019년, pp.609 - 620  

김재경 (동국대학교 경찰행정학과) ,  이선범 (동국대학교 경찰행정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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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강 절도 범죄의 공범실행 과정을 전반적으로 살펴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2013년 한국형사정책연구원에서 '공범 있는 범죄의 구조와 특성에 관한 연구: 강 절도를 중심으로'를 수행하기 위해 수집된 심층 면접 자료를 이차자료로 활용하였으며, 이차자료를 통해 근거 이론적 접근을 시도하였다. Strauss&Corbin(1990)이 제시한 절차에 따라 사례를 분석한 결과, 개방코딩 단계는 51개의 개념과 22개의 하위 범주, 8개의 상위 범주가 도출되었다. 축코딩 단계는 '코딩 패러다임(coding paradigm)'이라는 분석도구에 따라 인과적 조건은 강 절도 범행원인이다. 맥락적 조건은 공범관계 형성과 공범선택 이유이다. 중심현상은 강 절도 공범실행이다. 중재적 조건은 공범 간 갈등과 검거요인 발생이다. 작용/상호작용 전략은 공범 모두 검거이다. 결과는 공범관계 종료로 구성되었다. 마지막으로 선택코딩 단계는 '공범관계 형성과 종료 사이의 갈등전개'를 핵심범주로 선정하였고, '형성-실행-갈등-검거-종료'라는 과정을 통하여 강 절도의 공범관계를 새롭게 정립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co-offending implementation process of robbery and burglary crime. To this end, interview data for research projects conducted by the Korea Institute of Criminology in 2013(Advancing Knowledge About Co-Offending - Burglary and Robbery in Korea) were used a...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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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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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이 연구는 Strauss&Cobin(1990)이 제시한 근거이론의 분석방법에 따라 ‘개방코딩’, ‘축코딩’, ‘선택코딩’의 3단계 코딩과정을 거쳐 강·절도 범죄의 공범실행 과정을 전반적으로 분석해 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앞선 선행연구의 연속적인 의미를 지닌 연구로서 양적 접근 방식에서 벗어나 질적 접근 방식으로 앞선 연구들의 결과와 비교·검토 해보고자 한다.
  • 이 연구는 강·절도 범죄의 공범실행과정을 전반적으로 살펴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 이 연구에서는 강ㆍ절도 공범실행에 대한 전반적인 과정을 통하여 ‘공범관계 형성과 종료 사이의 갈등전개’를 선택코딩의 핵심범주로 선정하였고, 심층인터뷰에 참여한 강·절도 공범들의 공범관계를 ‘형성-실행-갈등-검거-종료’의 순서로 새롭게 정립하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근거이론 접근방법을 활용하여 공범이 형성되어 범행 실행 후 관계까지 과정을 살펴보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는 공범범죄의 질적 접근을 통하여 향후 범죄예방을 위한 정책수립 시 기초자료로서의 의미를 지닐 것이라고 예상한다.

가설 설정

  • 셋째, 이러한 결과는 집단의 동질성과도 연결되는 부분이다. 앞서 강지현(2014)의 연구에서와 같이 연령의 동질성뿐만 아니라 성별 변수에서도 동성을 선호하는 현상을 발견할 수 있다[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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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다른 방법론과 비교하여 근거이론의 장점은? 한편, 근거이론은 특정 집단이나 특정한 사회현상에 대해 알려진 사실이 거의 없거나 기존 집단이나 현상에 대해 새로운 이해를 얻기 위해서 실제 분야를 탐색하는 연구방법이다. 자료에 근거해 이론을 도출하며, 다른 연구방법론을 통해서 포착하기 어려운 개인 및 조직의 사회적·심리적·구조적 현상을 파악하는 데 유용하다[27]. 현재 공범관련 실증연구가 매우 희박하다는 것을 감안한다면, 유용한 방법론이 될 수 있을 것이다.
공범의 일반적 의미는? 공범(共犯, 독일어: teilnehmer, 영어: accomplice)은 일반적으로 혼자 범할 수 있는 범죄를 여러 명이 협력, 가공하여 범하는 경우라고 한다[28]. 우리나라 형법은 2인 이상이 공동하여 죄를 범하는 공동정범(30조), 타인을 교사하여 죄를 범하게 하는 교사범(31조), 타인의 범죄를 방조하는 종범(32조) 및 어느 행위로 인하여 처벌되지 아니하는 자 또는 과실범으로 처벌되는 자를 교사 또는 방조하여 범죄행위의 결과를 발생하게 하는 간접 정범(34조)을 규정하고 있다.
공범이 있을 때 범행은 어떤 영향을 받는가? 강도와 절도는 공범검거의 비율이 높은 범죄라는 공통적인 특성이 있는데[1], 공범이 있을 경우, 단독으로 범행을 실행할 때보다, 공범으로 인해 그 범행성이 다른 사람으로 인해 증폭되며[2-4], 폭력성 역시 증가하게 된다는 연구결과가 있다[5]. 이러한 강·절도의 특성과 더불어 범죄발생 빈도가 높은 범죄라는 것을 고려한다면, 강·절도 관련 공범의 특성을 파악하고 이에 대한 대책을 수립하는 것은 형사정책에서 중요한 부분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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