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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조경학회지 =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landscape architecture, v.47 no.2, 2019년, pp.49 - 58
김지은 (서울시립대학교 일반대학원 조경학과 대학원) , 박찬 (서울시립대학교 조경학과) , 김아연 (서울시립대학교 조경학과) , 김호걸 (청주대학교 휴먼환경디자인학부 조경도시계획전공)
There have been studies on the satisfaction, preference, and post occupancy evaluation of urban parks in order to reflect users' preferences and activities, suggesting directions for future park planning and management. Despite using questionnaires that are proven to be affective to get users' opin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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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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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NS 콘텐츠는 무엇이라 불리는가? | 최근 사회과학 분야는 이러한 설문지의 한계를 극복하고, 단기간 많은 자료를 수집하고 다양한 의견을 구할 수 있는 방법으로 소셜미디어(Social Network Services/Sites, SNS)를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다. SNS 콘텐츠는 자발적 정보 생성이라 불리는데, 제작 동기가 개인적이고 상황과 감정에 따라 매우 다양하다는 특징을 갖고 있어(An, 2016), 이를 활용한 분석은 분명 한계가 있지만 다음과 같은 SNS 콘텐츠의 특성은 효용성 측면에서 주목할 필요가 있다. SNS는 실시간으로 다양하고 많은 정보를 계속 축적해 나가므로 연구자가 많은 시간을 투자해서 표본을 찾을 필요가 없고, SNS에 자신의 활동과 감정을 다양하게 표현하므로 여러 매체의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서 비교논의가 가능하다. | |
SNS에 누적되는 빅데이터는 어떤 장치라고 할 수 있는가? | 특히 새로운 콘텐츠와 연계한 공원의 이용, 전동 킥보드나 세그웨이, 드론 등 공원에서 새롭게 이용되고 있는 기기의 활용은 SNS에서 잘 드러나고 있다. SNS에 누적되는 빅데이터는 새로운 공원 이용에 대한 정보를 확인하고, 사용자들 사이에 정보가 확산될 수 있는 장치이기 때문에 앞으로 그 가치와 활용법에 대해 지속적인 논의와 연구가 이어져야 할 것이다. | |
설문조사에 비해 SNS의 장점은? | SNS는 실시간으로 다양하고 많은 정보를 계속 축적해 나가므로 연구자가 많은 시간을 투자해서 표본을 찾을 필요가 없고, SNS에 자신의 활동과 감정을 다양하게 표현하므로 여러 매체의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서 비교논의가 가능하다. 따라서 설문 조사로는 확인하기 힘들었던 심리적인 사항을 고려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공원을 체험하고 그 안에서 느끼는 감정들을 사진과 텍스트로 SNS에 포스트하는 일도 일반화되고 있다. |
An, D. Y.(2016) A Study on Vitalization of Participatory Monitoring and Management Program for Park using User Generated Contents. Master's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Chae, I. Y.(2017) A Method for Analysis of Preferences of Places based on Sentimental Analysis using SNS Data: Case Study on Theme Parks in Seoul, South Korea. Master's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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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ee, J. E.(2013) A Study on the Micro-Discourse about Seoul Forest in Personal Media: Focused on Sense of Place. Master's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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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oo, G. S. and J. H. Su(2018) Time series analysis of park use behavior utilizing big data: Targeting Olympic Park. The Architectural Institute of Korea. 46(2): 27-36.
Yang, S. R. and S. Y. Yoo(2016) Behavior patterns in an urban linear park. reusing the abandoned railroad: Focused on Gyeongui-line forest park in Seoul. Urban Design 17(1): 101-115.
Yoo, W. J.(2010) The Cognition of Place based on the Analysis of Web Image: The case of Samcheong-Dong Street. Master's Thesis. University of Seoul. Korea.
http://hangang.seoul.go.kr/archives/46727
http://parks.seoul.go.kr/template/sub/dreamforest.d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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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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