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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션 라이프스타일 숍의 체험마케팅 만족도가 구매 의도 및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The impact of the experience marketing satisfaction with fashion lifestyle shops on purchase intention and loyalty 원문보기

The Research Journal of the Costume Culture = 복식문화연구, v.27 no.2, 2019년, pp.109 - 122  

김민경 (장안대학교 패션디자인과) ,  유지헌 (상명대학교 의류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ith the greater importance of lifestyle shops and experience marketing, research is needed for the effective experience marketing of lifestyle shops by fashion product type. This study establishes effective and differentiated experience marketing strategies for fashion lifestyle shops by examining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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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나 패션제품 유형별 라이프스타일 숍에 대한 체험마케팅 요인에 따른 소비자 만족, 구매 의도, 충성도에 관한 연구는 부족하므로 이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이에 대해 연구가 이루어질 것이며, 최근 국내에서 운영 중인 라이프스타일 숍을 패션 제품 유형별로 분류하여, 정장 중심, 캐주얼/레져/스포츠웨어 중심, 홈패션 중심 라이프스타일 숍에 대해 연구하고자 한다.
  •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도 라이프스타일 숍의 체험 마케팅 만족도가 구매의도 및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고자 한다.
  • , 2014), 의류 브랜드의 체험 경험이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Hwang & Park, 2013) 등이 이루어졌으며, 패션라이프스타일 숍을 패션 제품 유형별로 유형화하여 패션제품 유형별 라이프스타일 숍의 체험 마케팅 전략과 관련된 연구는 이루어지지 않은 실정이다. 그러므로, 유통업계의 주요 트렌드로 주목받고 있는 패션라이프스타일 숍을 패션제품 유형별로 구분하여 체험 마케팅 만족도를 알아보는 본 연구는 그 의의가 있다고 본다.
  • 본 연구는 패션제품 유형별 라이프스타일 숍의 체험 마케팅 요인에 대한 만족도가 구매 의도 및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목적에 적합한 설문 문항을 개발하고자, 선행 연구의 문항을 참고로 수정·보완하였다.
  • 본 연구는 패션제품 유형별 라이프스타일 숍의 체험마케팅 요인에 대한 만족도가 구매 의도 및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분석하고자,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패션제품 유형별 라이프스타일 숍의 체험 마케팅 만족도가 구매 의도와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연구함으로써, 패션라이프스타일 숍을 보다 세분화하여 실질적이고 차별화된 체험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고자 한다.
  • 연구문제 2. 체험마케팅 만족도가 패션제품 유형별 라이프스타일 숍에 대한 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다.
  • 연구문제 3. 체험마케팅 만족도가 패션제품 유형별 라이프스타일 숍에 대한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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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라이프스타일이란 용어는 누구에 의해 넓게 전파되었나? 라이프스타일이란 용어는 19세기 베블렌(Thorstein Veblen)의 ‘유한계급론(The Theory of the Leisured Class)’과 베버(Max Weber)의 신분관련 연구에서 언급된 이후 아들러(Alfred Adler)에 의해 넓게 전파되었다. 아들러와 기타 여러 학자에 의하면, 개인은 그들만의 독특하고 흉내 낼 수 없는 라이프스타일을 지니고 있으며, 이러한 라이프스타일은 가치뿐만 아니라 문화적인 면과 함께 소비와 깊은 관련이 있다고 하였다.
체험 마케팅은 소비되는 분위기와 이미지 또는 브랜드를 통해 고객의 감각을 자극하여 체험을 창출하는데 초점을 맞춘 마케팅이라 할 수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Pine and Gilmore(1998)는 체험경제라는 용어로 체험마케팅을 소개하였으며, 체험 그 자체를 차세대 상품으로 정의하고, 체험은 제품이나 서비스와는 다른 개별적인 개념으로 어느 누구도 동일한 체험을 할 수 없다고 하였다. 그러므로 체험 마케팅은 소비되는 분위기와 이미지 또는 브랜드를 통해 고객의 감각을 자극하여 체험을 창출하는데 초점을 맞춘 마케팅이라 할 수 있다.
라이프스타일 숍은 무엇에 의해 최초로 소개되었는가? 라이프스타일 숍은 Ben Thompson이 1953년 미국, 메사추세츠 주에 설립한 Design Research라는 소매점에 의해 최초로 소개되었으며, 일상생활에서 필요한 토탈 상품인 의류, 액세서리, 가구, 생활용품, 선물 등의 다양한 상품을 판매하는 공간으로써, 소비자가 원하는 라이프스타일을 제안해 주면서 소비자와의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구축하는 ‘원스탑 쇼핑’형 매장을 말한다(Ahn & Gwak, 2017; Choi, 2005; Fashion Specialty Materials Completion Committee, 1997; Kim et al., 2015; “Lifestyle Store”, 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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