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노선버스 운송업종별 운전자의 근로여건 및 사고 분석 : DTG 데이터를 활용하여
Analysis of Bus Drivers' Working Environment and Accidents by Route-Bus Categories : Using Digital TachoGraph Data 원문보기

韓國ITS學會 論文誌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v.18 no.2, 2019년, pp.1 - 11  

권영민 (한국과학기술원 조천식녹색교통대학원) ,  여지호 (한국과학기술원 조천식녹색교통대학원) ,  변지혜 (한국과학기술원 친환경 스마트 자동차 연구센터)

초록

대량수송이 가능한 대중교통 수단의 경우 사고 발생 시 대형인명피해가 우려되며, 이로 인해 다량의 사회적 경제적 손실이 발생할 가능성이 크다. 특히, 최근 들어 버스 운전자의 피로 및 부주의 등으로 인한 중 대형 버스사고가 잇따라 발생하며 버스사고 및 운전자의 근무환경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나날이 증가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버스운전자의 근로 환경(업종별 근로 형태별)에 따른 근로여건 및 사고 특성을 비교 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국내 271개 버스회사에 대한 2017년 1월~12월까지의 운행기록계 자료 및 업체 정보(업종구분, 근로형태)를 수집하였으며, 이를 통계적 방법론을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그 결과 버스운전자의 근로조건에 따른 사고빈도 및 운행환경의 차이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격일제 근무 형태를 따르는 시내버스(특광역시 제외)에서 교통사고가 비교적 빈번히 발생함을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의 결과가 향후 노선버스 사고 감소를 위한 근무여건 개선의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accident of mass transit such as a bus could draw the large casualties and this induces social and economic losses. Recently, severe bus accidents caused by tiredness and inattention of bus drivers occurred and those lead to growing interest in bus accidents and the drivers' work environment. Th...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업종별 및 근로 형태별 근로여건과 사고 등에 관한 통계분석을 수행하고 이를 바탕으로 더욱 안전한 근로여건 조성에 기여하고자 한다. 본 논문의 구성은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각 버스회사 별 근로 형태 및 업종구분에 따른 버스운전자의 근로 환경 분석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하여 전국 총 521개 버스회사에 대한 2017년 1월부터 12월까지의 일반적인 현황과 DTG를 교통안전공단으로부터 수집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DTG란? DTG는 차량에 부착하여 이동거리, 속도, RPM, 종·횡방향 가속도, 브레이크 작동 여부, 위·경도 및 GPS 방위각 등의 정보를 수집하는 장치로, 현재 사업용 차량에 의무적으로 부착되어 초 단위의 운행정보를 전자식 기억장치에 자동으로 기록하고 있다. DTG는 차량 내부에서 발생하는 정보 및 위치정보 취득할 수 있어 차량 제어 및 교통 정보 생성에 활발히 사용 되고 있는 추세이다.
여객자동차운송사업법에 따라 노선버스 운송사업을 분류하면? 여객자동차운송사업법에 따라 노선버스 운송사업은 시내버스, 농어촌버스, 마을버스, 시외버스 등의 4가지 형태로 분류된다. 본 연구에서는 시내버스, 농어촌버스, 시외버스 등 3가지 버스형태에 대한 사고 분석을 수행하였으며, 마을버스의 경우 「여객자동차운수사업법 시행규칙」에 따라 행정당국의 사업면허를 인가 받아야 하는 운송사업과 달리 단순히 등록신청만으로 운송사업이 가능하기에 본 연구에서는 제외하였다.
버스운송업에서 나뉘는 운전자의 3가지 근로형태 종류는 무엇인가?  버스운송업의 근로 형태는 1일2교대제와 전일제로 구분되며 전일제는 보편적으로 격일제와 복격일제로 운영된다. 4일 근로 후 2일 동안 휴식을 취하는 복복격일제 및 매월 정해진 기간 동안 근무하는 형태 또한 존재하나 그 비율이 매우 낮아 본 연구에서는 제외하였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LOADING...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