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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비다문화 중학생과 다문화 중학생의 우울 관련 요인 비교
Comparison of Factors influencing Depression between Non-Multicultural and Multicultural Middle School Students 원문보기

韓國學校保健學會誌 = Th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school health, v.32 no.1, 2019년, pp.10 - 19  

장형순 (강원대학교 일반대학원 간호학과) ,  박현주 (강원대학교 간호대학)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compare the factors related to depression between non-multicultural and multicultural middle school students. Methods: In this study, data were collected using structured questionnaires targeting students of 9 middle schools in G Province, Korea. Finally, t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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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다문화 청소년이 비다문화 청소년에 비해 우울감을 더 많이 경험한다는 선행연구결과는[8] 우울에 영향을 주는 요인이 비다문화 청소년과 다문화 청소년에서 서로 다를 수 있다는 것을 시사하지만 선행연구에서는 이를 비교한 연구를 찾기 어렵다. 따라서 본 연구는 비다문화 청소년과 다문화 청소년의 우울 관련 요인이 어떻게 다른지 연구하고자 하였다. 여기에서 한 발 더 나아가, 기존의 다문화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우울 관련 연구에서는 일반적 특성만을 연구에 포함하여 분석하였다는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비다문화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선행연구에서 우울 관련 요인으로 밝혀진 여러 주요 변수(일반적 특성, 부모의 양육태도, 학업 스트레스, 또래애착, 자아존중감, 신체상)를 포함하여 비교 분석하였다.
  • 또한 중학생은 아동기에서 청소년기로 이행하는 과도기로 위에서 언급했듯이 만 13세부터 우울증 유병율이 갑작스럽게 증가하는 시기이므로, 이 시기의 우울 관련 요인을 파악하여야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비다문화와 다문화 중학생을 대상으로 우울 관련 요인을 비교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결과는 비다문화 중학생과 다문화 중학생의 우울 예방 및 중재에 있어서 두 집단의 특성에 맞는 차별화된 중재방안을 개발하는데 기초자료가 될 수 있을 것이다.
  • 본 연구의 목적은 비다문화 중학생과 다문화 중학생의 일반적 특성 및 우울 관련 요인이 우울에 미치는 영향을 비교하는 데 있다. 구체적 목표는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비다문화 중학생과 다문화 중학생의 우울 관련 요인을 파악 및 비교하기 위해 실시한 단면연구로 상관관계 조사연구이다.
  • 본 연구는 비다문화와 다문화 중학생의 우울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규명 및 비교함으로써 이들 각각의 대상 집단에게 효율적인 우울 예방 및 관리를 위한 기초자료를 제시하고자 수행되었다.
  • 본 연구의 중요한 또 한 가지 결과는 표준화된 베타 값으로 유의한 변수들의 상대적인 중요성을 파악한 것이다. 즉, 비다 문화 중학생에서 우울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학업성적이었고, 그 다음으로는 신체상, 마지막으로 또래 애착으로 나타났으나, 다문화 중학생에서 우울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은 자아존중감이었고, 그 다음이 또래 애착이었다.
  • 본 연구는 비다문화와 다문화 중학생의 우울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규명 및 비교하고자 하였다. 연구결과, 비다문화 중 학생은 학업 스트레스가 높을수록, 부정적 신체상을 가지고 있을수록, 또래애착이 낮을수록 우울 정도가 증가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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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다문화 청소년에서 다양한 우울 관련 변수를 포함한 연구가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우울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보고된 변수는 자아존중감, 스트레스, 부모애착, 또래애착, 신체상, 부모의 양육태도, 학교적응 등이 있다[5-7]. 그러나 다문화 가정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선행연구는 많지 않으며, 그나마 우울 관련 요인으로 일반적 특성(성별, 경제적 수준, 거주 지역, 연령)을 포함한 연구가 대부분이며[8,9], 비다문화 청소 년 대상 연구에서 주요 우울 관련 변수로 위에서 언급된 변수를 포함하고 있지 않다. 이는 대부분의 다문화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우울 관련 연구가 청소년건강행태온라인조사 결과를 분석하였기 때문이며, 청소년건강행태온라인조사의 설문에는 일반적 특성 외에 우울 관련 변수가 거의 포함되어 있지 않기 때문이다. 따라서, 다문화 청소년에서도 다양한 우울 관련 변수를 포함한 연구가 필요하다.
청소년기의 특징은? 청소년기는 급작스런 신체적 변화가 이루어지며, 정서적 ․ 사회적으로도 많은 변화를 경험하므로, 우울이나 불안과 같은 정신적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2017년 제13차 ‘청소년 건강행 태 온라인 조사 통계 결과’에 따르면, 최근 1년 동안 2주 내내 일상생활을 중단을 정도의 우울 또는 절망감을 경험했다고 보고한 중학생은 23.
다문화가족 자녀 수의 증가 추이는? 한편, 우리나라 청소년들의 문화적 구성을 살펴보면, 다문화 청소년이 점점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며 상대적으로 비다문화 청소년은 출생아 수의 감소로 인해 매년 감소하고 있다. 다문화가족 자녀 수는 2007년 44,258명에서 2016년 201,333명으로 증가하였고[3], 이 중 학교에 다니는 학생 수만 살펴보면, 2012년 46,954명에서 2016년 99,186명으로 거의 두 배 이상 증가하였다[3]. 학교급별로 살펴보면, 2015년 기준 다문화 초등 학생 60,162명, 중학생 13,827명, 고등학생 8,146명으로 조사되었다[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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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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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te. Current statistics of Korean multicultural student [Internet]. Jinchon: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te; 2016 [cited 2019 Feburary 20]. Available from: http://kess.kedi.re.kr/post/6656386?itemCode03&menuIdm_02_03_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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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8. Lee SH, Hyun MH. The effects of obesity, body image satisfaction, and binge eating on depression in middle school girls. Korean Journal of Health Psychology. 2001;6(1):195-207. 

  29. Bae KH, Lee SC. A study on personality, friend, parent, and school factors influencing the psycho-social adjustment of adolescents. Korea Institute for Health and Social Affairs. 2014;7:219-246. 

  30. Kim EK. The factors related to the marital satisfaction of the foreign wives who live in small town. Journal of Korean Home Management Association. 2008;26(6):83-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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