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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학생의 자살생각에 미치는 영향 - 우울과 위축의 매개효과
The Effects of the Middle School Students Suicidal Ideation - Focusing on the Mediation Effects of depression, withdrawn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9 no.10, 2019년, pp.649 - 659  

임재현 (강원대학교 사회복지학과) ,  전동일 (강원대학교 사회복지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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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중학생의 자살생각에 학교 및 부모폭력, 학업스트레스가 우울과 위축을 매개로 하여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서 한국복지패널 제13차년도 아동부가조사 자료를 사용하였고, 조사 응답 중학생은 391명이었다. 구조방정식 모형을 통해서 분석한 결과, 자살생각에 효과가 가장 큰 것은 학교폭력의 총효과였으며, 직접적인 효과도 크게 나타났다. 즉, 학교폭력은 자살생각에 우울과 위축을 통한 부분매개효과라고 할 수 있다. 부모폭력은 자살생각에 직접적인 영향보다는 우울을 통한 간접적인 영향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즉, 부모폭력은 자살생각에 우울을 통한 완전매개효과라고 할 수 있다. 학업스트레스는 자살생각에 직접적인 영향보다는 우울과 위축을 통한 간접적인 영향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즉, 학업스트레스는 자살생각에 우울을 통한 완전매개효과라고 할 수 있다. 위축은 자살생각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지 않았으나, 자살생각에 우울을 통한 간접효과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중학생의 자살예방을 위해서 우울의 감소와 우울을 발생시키는 원인인 학교폭력 예방과, 부모폭력, 학업스트레스를 줄이기 위한 방안이 필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nalyzed the effects of school violence, parental violence, and academic stress on the middle school students suicidal ideation through depression and withdrawn. For this study, we used data from the 13th wave the Korea Welfare Panel Study(KOWEPS). The analysis was conducted on 391 middl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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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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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가족관련 요인으로 부모-자녀간의 의사소통의 문제 [15], 부모-자녀의 애착의 문제[12], 부모의 양육태도 [23], 부모의 삶의 만족도[22] 등이 아동의 자살생각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본 연구는 숙명론적 자살과 같이 지나친 규제와 육체・정신적 억압으로 인해 발생하는 아동의 자살생각에 미치는 영향요인을 확인하기 위해서 가정 내에서 아동을 대상으로 이루어지는 신체적 및 심리・정서적 학대와 방임의 경험이 아동의 자살생각에 미치는 것으로 판단하였다. 아동에 대한 부모의 폭력은 아동의 자살생각이나 자살시도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인으로 폭력에 대한 두려움과 수치심을 야기하여 자기 자신을 비난하게 되고, 이런 상황으로부터 벗어날 수 없다고 생각되는 순간 자살 생각과 행동을 하게 된다는 것이다[9].
  • 따라서 본 연구는 아동을 억압하고 통제하는 요인인 학교폭력, 부모폭력, 학업스트레스가 심리적인 요인인 우울과 위축을 매개하여 자살생각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분석하고자 한다.
  • 즉, 우울이 아동의 자살생각에 영향을 미치기도 하지만, 학교폭력 피해경험 등으로 인한 위축이 자살생각에 영향을 미치기도 하며, 위축이 지속될 경우 우울과 불안이 해소되지 못해 자살 위험이 높아지게 된다[19].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아동의 가정 및 학교환경이 자살생각에 미치는 영향으로 우울과 위축의 매개효과를 분석할 것이며, 또한 위축을 매개해서 우울에 영향을 주고, 다시 우울을 매개 하는 경로를 탐색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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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아동의 자살생각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어떤것들이 있는가? 아동의 자살생각에 미치는 주요 영향요인으로 성별, 우울, 자아존중감 등의 개인적 특성과 부모-자녀관계, 부모의 양육태도, 부모의 폭력 피해경험, 가구소득 등 가족관련 요인, 그리고 학업스트레스, 친구관계, 학교폭력 피해경험 등 학교환경 요인으로 분류할 수 있다[21]. 많은 국내 선행연구들은 가족과 학교 환경 요인이 개인의 심리・정서적인 요인을 매개하여 아동의 자살생각에 영향을 미친다고 하였다[8-11][13-17].
학교폭력이란 무엇인가? 국내의 선행연구들에서 아동의 자살생각에 영향을 미치는 학교환경 요인으로 학교폭력 피해경험이 자살에 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하였다[8][17][21]. 학교폭력은 학생을 대상으로 발생하는 각종 폭행, 협박, 공갈, 강요, 따돌림, 심한 놀림 등에 의한 신체적・정신적・ 재산적 피해를 수반하는 행위를 말하며[28], 학교폭력은 실제 자살행동 뿐만 아니라 자살생각과도 밀접한 관련을 가지고 있다고 한다[21].
가정내에서 벌어지는 신체적 및 심리・정서적 학대와 방임의 경험이 아동의 자살생각에 미치는 영향은 어떻게 되는가? 그러나 본 연구는 숙명론적 자살과 같이 지나친 규제와 육체・정신적 억압으로 인해 발생하는 아동의 자살생각에 미치는 영향요인을 확인하기 위해서 가정 내에서 아동을 대상으로 이루어지는 신체적 및 심리・정서적 학대와 방임의 경험이 아동의 자살생각에 미치는 것으로 판단하였다. 아동에 대한 부모의 폭력은 아동의 자살생각이나 자살시도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인으로 폭력에 대한 두려움과 수치심을 야기하여 자기 자신을 비난하게 되고, 이런 상황으로부터 벗어날 수 없다고 생각되는 순간 자살 생각과 행동을 하게 된다는 것이다[9]. 해외의 선행연구 에서는 부모로부터 학대를 받은 아동은 그렇지 않은 아동에 비해 자살위험이 3배 더 높았고[31], 자살생각의 위험은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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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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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 추경진, 최종옥, "아동기 정서적 학대경험과 청소년기 자살생각 간의 관계: 자기체계 손상과 우울의 매개효과," 인간발달연구, 제22권, 제4호, pp.83-103,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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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6. 박재연, 정익중, "인문계 고등학생의 학업문제가 자살생각에 미치는 영향: 개인수준의 위험요인과 보호요인의 매개역할을 중심으로," 한국아동복지학, 제32호, pp.69-97, 2010. 

  17. 남석인, 남보영, 장은혜, "학교폭력 피해경험이 청소년의 자살생각에 미치는 영향: 위축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청소년복지연구, 제16권, 제4호, pp.57-80,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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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4. E. Durkheim, Suicide: A study in sociology, London: Routledge and Kegan Paul, 1897, 김명희, "한국사회 자살현상과 자살론의 실재론적 해석: 숙명론적 자살(fatalistic suicide)을 중심으로," 경제와사회, 제96호, pp.288-327, 2012, 재인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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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0. 이정윤, "자살생각아동의 심리사회적 특성: 문제행동, 자기존중감, 사회성기술, 학교적응을 중심으로," 상담학연구, 제5권, 제1호, pp.163-175, 2004. 

  31. D. F. Perkins and K. R. Jones, "Risk behaviors and resiliency within physically abused adolescents," Child Abuse & Neglect, Vol.28, No.5, pp.547-563,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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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3. 이기범, 주해원, 현명호, "아동기 학대와 자살사고의 관계에서 용서의 조절효과," 청소년상담연구, 제23권, 제2호, pp.21-36,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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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0. 한국보건사회연구원, 한국복지패널 13차년도 조사자료 사용자 지침서(User's Guide), 2019 

  41. 우종필, 구조방정식모델 개념과 이해, 한나래아카데미, 2016. 

  42. 최수미, "외상 사건 후 PTSD 예방을 위한 치료적 개입 및 모델의 동향분석," 상담학 연구, 제16권, 제3호, pp.537-556,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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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4. W. M. Reynolds, Suicide Ideation Questionnaire: Professional manual. Odessa, Fl: Psychological Assessment Resources, Inc., 19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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