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품질경영활동이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 - 조직마음챙김지원에 의해 조절된 혁신문화의 매개효과 -
Effect of Quality Management Activities on the Performance - Mediation Effect of Innovation Culture Moderated by Organizational Mindfulness Support - 원문보기

品質經營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quality management, v.47 no.4, 2019년, pp.667 - 685  

하석광 (서울벤처대학원대학교 융합산업학과) ,  윤병섭 (서울벤처대학원대학교 융합산업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is paper aims to verify the effect of quality management activities on the performance through innovative culture moderated by organizational mindfulness support which supports organizational mindfulness that means the organization members' attention is stable, opened mind and sensitive t...

주제어

표/그림 (7)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품질경영활동이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혁신문화가 매개하는 것을 검증하고, 이 매개의 과정이 기업이 조직마음챙김을 지원하는 수준인 조직마음챙김지원에 의해 조절되는지를 검증하고자 한다. 이와 같이 품질경영활동이 기업의 경영성과에 미치는 기제를 밝히고, 그 과정에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확인하는 것은 품질경영활동의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하여 기업들이 어떤 노력들을 더 해야 하고, 어떤 지원을 더 해야 하는지에 대한 의사결정을 하는데 있어서 중요한 시사점을 제공할 것이다.
  • 따라서 품질경영의 6개 범주가 어떤 변인을 매개로 하여 경영성과에 영향을 미치고, 이 과정에서 어떤 조절변수가 작동하는지에 관한 추가적인 연구가 필요하다(정규석 외, 2016). 본 연구에서는 품질경영 활동의 6가지 범주가 경영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에서 매개변인으로 혁신문화의 효과를 확인하고, 또한 이 과정 에서 매개변인의 효과를 조절하는 변수로 조직마음챙김의 조절효과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가설 1 : 품질경영활동은 경영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 : 품질경영활동은 혁신문화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3 : 혁신문화는 품질경영활동이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매개할 것이다.
  • 가설 4 : 조직마음챙김지원은 품질경영활동이 혁신문화에 미치는 영향을 조절할 것이다.
  • 가설 5 : 조직마음챙김지원은 혁신문화의 매개효과를 조절할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품질경영활동은 어떤 활동을 포함하는가? 이렇듯 기업의 성장과 경영성과에 결정적인 역할을 하고있는 품질경영활동은 협의로는 제품이나 서비스 품질 향상을 위한 과정을 의미하지만 광의로는 조직 전체에 걸쳐 품질을 관리하는 것을 의미하는 것으로 조직의 모든 인적· 물적 자원을 사용하여 조직의 모든 영역에서 품질을 위한 운영 및 개선 활동을 포함한다(정규석 외, 2016). 좀 더 구체적으로 보면 생산이나 서비스 부문뿐만 아니라 경영자의 리더십, 전략, 기술, 마케팅, 제조, 구매, 인적자원 등모든 부분의 참여가 필수적으로 요구된다(한상훈 외, 2014).
품질경영활동 평가에 있어서 어떤 것이 가장 중요한가? 이러한 품질경영활동에 관한 연구와 평가는 경영활동 전반을 리더십, 전략기획, 고객중시, 인적자원중시, 정보 및 지식관리, 프로세스관리의 6개 범주로 나누어 측정하고 평가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지고 있다(한상훈 외, 2014). 이각 분야의 활동 수준이 결과적으로 경영성과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가 가장 중요한 관건이다. 대부분의 연구에서 6개 범주의 품질경영활동이 경영성과에 긍정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연구되었고, 그 기제 역시 주로 흡수역량이나 서비스회복 등의 매개효과 검증을 통해 밝혀졌다.
조직마음챙김 이란? 본 연구에서는 품질경영활동이 혁신문화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을 조절하는 변수 중 조직 구성원의 성향이나 특성적인 측면으로 관심을 가지고 탐색하는 과정에서 최근에 해외에서 연구가 되고 있는 ‘조직마음챙김(organizational mindfulness)’에 주목하였다. 조직마음챙김이란 마음챙김이라는 기법을 바탕으로 하여 조직 구성원들이 자신의 업무를 수행하는데 있어서 습관적이거나 자동적으로 하는 것이 아니라 새로운 마음으로 새롭게 주의를 기울이고, 오류에 민감할 수 있는 민감성을 키우고 유연하게 대처하는 태도를 의미한다(백양숙, 2019). 이러한 조직마음챙김 태도는 습관화되고 무의식적으로 수행하는 품질경영활동에 좀 더 새롭게 주의를 기울이고, 변화에 대한 민감성으로 좀 더 쉽게 오류를 발견하고 대처할 수 있는 효과가 있다(Weick and Sutcliffe, 2006; Vogus and Sutcliffe, 2012).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8)

  1. Ahire, S. L., D. Y. Goldhar, and M. A. Waller. 1996.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TQM Implementa tion Constructs." Decision Science 27(1):23-56. 

  2. Baek, Yangsook. 2019. "A Study on Conceptualization and Scale Development of Mindful Leadership." 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3. Baek, Yangsook. and Park, Ho-Hwan. 2019. "Domestic Research Trends on Mindfulness in Organizational Context." Korean Academy of Organization and Management 43(1):35-70. 

  4. Choi, Youngchul. 2012. "The Effects of Management Innovation on Organization Culture and Management Performance." The Graduate School, Chung-Ang University. 

  5. Chung, Kyusuk., Sin, Wanseon., Baek, Donghyun. and Ju, Yongjun. 2016. "Review on the TQM Literature Appeared in KSQM."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Quality Management 44(1):43-60. 

  6. Deming, W. E. 1986. "Out of the Crisis." MIT Center and Advanced Engineering Study Cambridge. 

  7. Ding, X., Tang, Y.-Y., Tang, R., and Posner, M. I. 2014. "Improving Creativity Performance by Short-Term Meditation." Behavioral and Brain Functions 10(1):9. 

  8. Drucker. P. F. 1999. "Knowledge-Worker Productivity: The Biggest Challenge." California Management Review 41(2):79-94. 

  9. Goleman, D. 2013. "Focus: The Hidden Driver of Excellence, A&C Black." Business & Economics 320(8). 

  10. Good, D. J., Lyddy, C. J., Glomb, T. M., Bono, J. E., Brown, K. W., Duffy, M. K., and Lazar, S. W. 2016. "Contemplating Mindfulness at Work An Integrative Review." Journal of Management 42(1):114-142. 

  11. Han, Kyungdong. and Park, Moohyun. 2012. "The Effects of Quality Management System Requirements on Continuing Improvement and Management Performance." Korean Business Education Review 27(4):461-482. 

  12. Han, Sanghoon. 2015. "The Effect of Quality Management Activities on the Performance of a Company." The Graduate School, Kangwon National University. 

  13. Han, Sanghoon., Chung, Kyusuk, and Hong, Seungpyo. 2014. "Effect of Quality Management on the Performanc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Quality Management 42(4):729-746. 

  14. Heo, Taehoon. 2013. "An Management Performance Evaluation due to Innovation Behaviour by Introduction of Quality Management System as Intervening Variable." The Graduate School, Kumoh National Institute of Technology. 

  15. Jang, Kwangsoon. 2012. "The Effect of Innovation on Business Performances in Small and Medium Enterprises." The Graduate School,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Transportation. 

  16. Jang, Kwangsoon., Kim, Yongbeom. and Koo, Ilseob. 2010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Innovation Activity and Business Result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Quality Management 38(4):512-520. 

  17. Jordan, S., Messner, M., and Becker, A. 2009. "Reflection and Mindfulness in Organizations: Rationales and Possibilities for Integration." Management Learning 40(4):465-473. 

  18. Kabat-Zinn, J. 2003. "Mindfulness­based Interventions in Context: Past, Present, and Future, Clinical Psychology." Science and Practice 10(2):144-156. 

  19. Kim, Insoo. 2005. Macroscopic Organization Theory. Seoul: International Business Publishing Co. 

  20. Kim, Kyohun. 2008. "Mindfulness, Self-Regulation, and Wisdom." The Korean Journal of Health Psychology 13(2):285-306. 

  21. Kim, Soowook., Kwak, Younghwan. and Choi, Kanghwa. 2005.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Quality Performance and Financial Performance." Journal of the Korean Production and Operations Management Society 16(2):153-179. 

  22. Klein, K. J., Conn, A. B., and Sorra, J. S. 2001. "Implementing Computerized Technology: An Organizational Analysis." Journal of Psychology 86:811-824. 

  23. Lee, Dongkyu. 1999. "An Empirical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Management Quality and Business Performance of Domestic Firms in Korea." The Graduate School, Hongik University. 

  24. Lee, Jongman. 2013. "An Empirical Study on the Importance of Mindfulness Practice in the Success of Information Systems Outsourcing."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13(12):412-421. 

  25. Lee, Woonryong., Baek, Yangsuk. and Park, Hohwan. 2016. "Effects of Non-intuitive Supervision on Organization Silence and Job Stress." Korea Business Review 2016(8):1411-1447. 

  26. Lim, Hosung. 2013 "A Study on the Effect of Innovative Activities on the Performance of Business." The Graduate School, Hanyang Cyber University 

  27. Long, E. C. and Christian, M. S. 2015. "Mindfulness Buffers Retaliatory Responses to Injustice: A Regulatory Approach."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100(5):1409-1422. 

  28. Ocasio, W. 2011. "Attention to Attention." Organization Science 22(5):1286-1296. 

  29. Oh, Jaewon, and Kim, Kwangsoo. 2014 "A Study on the Effects of Innovation Competency on the Management Quality Activities Based on Malcolm Baldrige Model."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Quality Management 42(3):459-476. 

  30. Park, Hyunggeun. 2010. "A Study on the Activities of Management Quality and Management Performance of Public and Private Organizations in the Metropolitan area."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Quality Management 38(4):561-579. 

  31. Powell, T. C. 1995. "Total Quality Management as Competitive Advantage: a Review and Empirical study." Strategy Management Journal 16(1):15-27. 

  32. Quintus R. Jett, and Jennifer M. George. 2003. "Work Interrupted: A Closer Look at the Role of Interruptions in Organizational Life."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28(3). doi:10.5465/10196791. 

  33. Rerup, C. 2009. "Attentional Triangulation: Learning from Unexpected Rare Crises." Organization Science 20(5):876-893. 

  34. Robbins, S. P. 2001. Organizational behavior. New York: Prentice-Hall. 

  35. Roberts, K. H., Madsen, P. M., Desai, V. M., and Van, S. D. 2005. "A Case of the Birth and Death of a High Reliability Healthcare Organization." Quality and Safety in Health Care 14:216-220. 

  36. Rogers, E. M. 1995. Diffusion of Innovations. 4th ed. New York: Free Press. 

  37. Seo, Changsoo., and An, Oakhyeon. 2019. "A Structural Analysis of the Factors Affecting Productivity Performance: Based on SME of Manufacturing Certified the PM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Quality Management 47(2):295-314. 

  38. Sila, I., and Ebrahimpour, M. 2007. "Examining the Effects of Contextual Factors on TQM and Performance throuth the Lens of Organizational Theories : An Empirical Study." Journal of Operations Management, 25(1):83-109. 

  39. Son, Sungjin. 2009. "The Effects of Corporate Culture, TQM, and Six Sigma Quality Management on Non-Financial Performance and Financial Performance." Korea Business Review 38(6):1691-1719. 

  40. Staw, B. M. and Epstein, L. D. 2000. "What Bandwagons Bring: Effect of Popular Management Techniques on Coporate Performance." Administrative Science Quarterly 45:523-556. 

  41. Trbovich, P., Stewart, T., and Savage, P. 2010. "Interruptions During the Delivery of High-Risk Medications" The Journal of Nursing Administration 40(5):211-218. 

  42. Vogus, T. J., and Sutcliffe, K. M. 2007a. "The Safety Organizing Scale: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a Behavioral Measure of Safety Culture in Hospital Nursing Units." Medical Care 45(1):46-54. 

  43. Vogus, T. J., and Sutcliffe, K. M. 2007b. "The Impact of Safety Organizing, Trusted Leadership, and Care Pathways on Reported Medication Errors in Hospital Nursing Units." Medical Care 45(10):997-1002. 

  44. Vogus, T. J., and Sutcliffe, K. M. 2012. "Organizational Mindfulness and Mindful Organizing: A Reconciliation and Path forward." Academy of Management Learning & Education 11(4):722-735. 

  45. Weick, K. E., and Sutcliffe, K. M. 2006. "Mindfulness and the Quality of Organizational Attention." Organization Science 17(4):514-524. 

  46. Westbrook, J. I., Woods, A., and Rob, M. I. 2010. "Association of Interruptions with an Increased Risk and Severity of Medication Administration Errors." American Medical Association 170(8):683-690. 

  47. Wilson, D. D., and Collier, D. A. 2000. "An Empirical Investigation of the Malcolm Baldrige National Quality Award Casual Model." Decision Sciences 31(2):361-390. 

  48. Yoon, Wisik. 2007. "A Comparative Study on the Contextual and Rational Institutional Views Affecting Organizational Innovation and Innovation Expansion." The Graduate School, Sungkyunkwan University.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