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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자고등학생의 학업스트레스, 불안, 대인의존행동특성 및 절망감이 우울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인과모형의 검증
Validation of Casual Model for the Effect of Academic Stress, Anxiety, Interpersonal Dependency and Hopelessness on Depression in Female High School Students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9 no.1, 2018년, pp.208 - 217  

이후연 (충남대학교 대학원 보건학과) ,  조영채 (충남대학교 의과대학 예방의학교실)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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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공분산구조분석을 이용하여 여자고등학생의 학업스트레스, 불안, 대인의존행동특성 및 절망감이 우울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자 시도하였다. 조사대상은 C시에 소재하고 있는 여자고등학교 학생 684명으로 하였으며, 자료 수집은 2016년 11월 1일부터 12월 31일까지의 기간 동안에 구조화된 무기명 자기기입식 설문지를 이용한 설문조사에 의하였다. 자료의 분석은 SPSSWIN(ver 21.0)프로그램을 사용하여 관련변수들에 대한 우울수준의 평균치 비교 및 Pearson상관분석에 의한 상관계수를 구하였으며, 우울수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에 대한 공분산 구조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조사대상자의 우울수준은 학업스트레스, 불안, 대인의존행동특성 및 절망감이 높을수록 유의하게 높았다. 상관관계 분석에서 우울수준은 학업스트레스, 불안, 대인의존행동특성 및 절망감과 유의한 양의 상관관계를 보였다. 공분산 구조분석 결과, 우울수준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친 요인은 불안이었고, 그 다음으로 학업스트레스, 대인의존행동특성의 순이었다. 위와 같은 결과는 여자고등학생의 우울수준은 학업스트레스, 불안, 대인의존행동특성, 절망감과의 인과관계가 성립됨을 시사한다. 따라서 여자고등학생의 우울수준을 감소시키기 위한 우울 중재 프로그램개발에 학업스트레스, 불안 및 대인의존행동특성을 낮추기 위한 방안 등이 포함되어야 할 필요성이 있다고 생각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designed to examine the influence of academic stress, anxiety, interpersonal dependency, and hopelessness on female high school students and their level of depression. The study subjects were 684 students attending an all-female high school in C city. Data were collected by self-admi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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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여자고등학생의 학업스트레스, 불안, 대인의존행동특성 및 절망감에 따른 우울수준 및 이들 변수와 우울수준과의 관련성을 파악하고자 시도하였다. 또한 구조방정식 모형의 경로분석을 통해 우울과 관련된 요인들의 인과 모형을 제시함으로서 우울 수준의 감소를 위한 중재 프로그램 개발에 활용할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실시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는 여자고등학생의 학업스트레스, 불안, 대인의존행동특성 및 절망감에 따른 우울수준 및 이들 변수와 우울수준과의 관련성을 파악하고자 시도하였다. 또한 구조방정식 모형의 경로분석을 통해 우울과 관련된 요인들의 인과 모형을 제시함으로서 우울 수준의 감소를 위한 중재 프로그램 개발에 활용할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여자고등학생을 대상으로 학업스트레스, 불안, 대인의존행동특성 및 절망감에 따른 우울 수준을 알아보고, 우울수준과의 관련성을 파악하고자 시도하였다. 또한 구조방정식 연구모형을 통해 학업스트레스, 불안, 대인의존행동특성 및 절망감이 우울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인과적 구조모형을 검증을 통해 인과관계를 규명하고자 시도하였다.
  • 본 연구는 여자고등학생을 대상으로 학업스트레스, 불안, 대인의존행동특성 및 절망감에 따른 우울 수준을 알아보고, 우울수준과의 관련성을 파악하고자 시도하였다. 또한 구조방정식 연구모형을 통해 학업스트레스, 불안, 대인의존행동특성 및 절망감이 우울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인과적 구조모형을 검증을 통해 인과관계를 규명하고자 시도하였다.
  • 본 연구는 여자고등학생의 학업스트레스, 불안, 대인의존행동특성 및 절망감에 따른 우울수준을 알아보고, 이들 변수와 우울수준과의 관련성을 파악하고자 시도하였다. 또한 학업스트레스, 불안, 대인의존행동특성 및 절망감이 우울수준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고자 공분산구조분석에 의한 인과모형을 구축하여 이들 변수간의 인과관계를 분석하였다.
  • 둘째, 본 연구에서 사용한 측정도구들은 타당성이 입증된 도구이지만, 자기기입식 설문지에 의해 측정되었으므로 응답편의(response bias)에 의한 오류의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이 같은 제한점에도 불구하고 본 연구의의의는 그동안 연구가 미비하였던 여고생의 학업스트레스, 불안, 대인의존행동특성 및 절망감이 우울에 미치는 영향력을 확인한 것이다. 특히 구조방정식을 통해 인과모형을 검증하여 우울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불안임을 밝혀냈고 대인의존행동특성, 학업스트레스도 우울과 유의한 관련이 있음을 밝혀낸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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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우울이란? 우울은 심신을 가장 약화시키는 질환 중의 하나이며,심각한 우울증은 말기 암과 같은 수준의 장애라고 보고 있다[1]. 우울이란 개인이 일상생활에서 흥미나 즐거움이 감소되고 슬픈 감정이나 우울 감정을 지속적으로 느끼는 것으로 정의되며[2], 생물학적 요인 및 생활환경 스트레스를 포함한 다양한 사회심리적 요소들이 상호작용하여 발생한다[3]. 이러한 우울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4], 청소년기에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대표적인 정신건강 문제라 할 수 있다.
학업스트레스는 청소년기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가? 학업스트레스는 학업과 관련되어 학교 수업이나 시험, 공부, 성적의 결과 등으로 인해 긴장하거나 부적응적인 심리상태를 보이게 되는 것이다[10]. 이러한 학업스트레스는 불안으로 이어질 수 있고, 또한 청소년기의 극심한 감정변화는 소외, 외로움 등의 감정이 수반되어 불안수준을 더욱 높일 수 있다. 심각한 불안장애를 경험한 청소년은 적절한 사회기술의 습득에 방해를 받는다[11].
청소년기에 겪는 우울증이 성인 집단과 다른 점은 무엇인가? 우리나라 청소년들의 우울증 발생 비율은 성인 집단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나고 있으며[6], 청소년들은 성인에 비해 심리적 불안정이 높고 충동성이 강하여 우울감을 조절하지 못하고 방치할 경우 가출이나 비행[5,6], 자살 관련 행동[7]으로 이어질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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